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국내 SF영화 원년? 우리는 실제로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국내 SF영화 원년? 우리는 실제로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국내 SF영화와 우리는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을까?

우리나라 영화 흥행액이 300억에 불과했던 2014년부터 많은 영화인들은 2015년이 국내 공상과학영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초신성시대', '유랑지구', '소시대'는 공상과학영화 3편이다. 유즈픽처스는 자체 '삼체'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닝하오는 '시골선생'의 시나리오 작가이며, 장이머우도 자신의 작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그의 첫 SF 영화 '만리장성'을 기획 중이다.

상황이 좋아 보입니다.

지난 2년간 우리나라 영화 흥행은 계속해서 치솟았다. 그러나 당초 올해 7월 개봉 예정이었던 '삼체문제'는 국내 개봉이 무기한 연기됐다. 공상과학 영화는 많은 비판을 받았고, "중국 공상과학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했다"는 '구층귀탑'도 흥행과 명성에 추락했다.

이때 우리는 정말 공상과학 영화를 잘 못 만드는 걸까?라는 의문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SF 영화는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높다. 우수한 해외 SF 영화에 대한 투자가 1억 달러를 훌쩍 넘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SF 영화는 아직까지 발전하지 못했다. 돈이 되기 위해서.

2015년 우리나라 영화 흥행액은 440억개, 그 중 국내 제작영화가 271억개에 달했다.

싱예의 '인어' 투자액이 3억 달러, '툼레이더스' 투자액도 2억 달러가 넘는다고 인터넷에 전해지고 있다. 정말 좋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펀딩이다. 가장 큰 문제는 아닙니다.

우리나라 특수효과 산업은 미국에 크게 뒤지지 않습니다. 중국영화화이러우디지털기지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돈으로 살 수 있는 모든 장비가 갖춰져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가 되는 것.

그렇다면 우리는 어디에 있는가?

◆◆◆◆◆◆

영화 산업 발전의 격차

공상 과학 영화는 영화가 탄생할 때부터 거의 존재해 왔습니다.

1895년 12월 28일 영화가 대중의 눈에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1902년 영화 거장 메리외는 이미 '달로의 여행'을 제작했습니다. 이 영화는 한 무리의 과학자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대포를 타고 달에 도착한 후, 그는 달의 작은 괴물들과 재치와 용기로 싸워 마침내 지구로 돌아왔습니다.

이 15분짜리 짧은 영화는 지금 보면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워 보이지만 당시의 최신 영화 기술을 대표하는 작품이었습니다.

1927년 독일 표현주의 거장 프리츠 랑의 『메트로폴리스』는 이미 거대한 디스토피아적 동화를 구축해 놓은 상태였다. 이 영화에서 미래의 대도시는 두 개의 클래스로 나뉘고, 도시 전체는 그가 만든 거대한 기계에 의존한다.

'메트로폴리스'는 역사상 가장 비싼 무성영화로, 2001년 복원본이 유네스코 세계다큐멘터리유산으로 선정됐다.

영화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SF영화 역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초기 B급 영화부터 과학기술에 대한 깊은 성찰을 거쳐 현재의 눈부신 기술을 선보이는 블록버스터까지 SF영화는 오랜 역사를 지닌 영화 장르로서 나름의 성숙한 영화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특수효과 합성 전 후 비교 (펜타곤 지하 주방 섹션) 추신: 비하인드 촬영 당시 퀵실버의 ​​발 밑에는 런닝머신이 있었습니다(높은 것과 낮은 것이 2개, 녹색 하나, 하나가 있었습니다) 파란색), 그리고 그 앞에는 고출력 기계 헤어드라이기,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몸에 묶인 전선.

큐브릭은 1968년에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제작했습니다.

스필버그는 1982년에 "E.T."를 제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Feng Xiaogang의 영화부터 시작하는 실제 상업 영화만 가지고 있습니다. 1997년 'A당과 B당'.

1997년 영화사의 또 다른 전설은 '타이타닉'이다.

영화계의 격차로 인해 공상과학영화 산업 전체의 성숙도는 물론 실무자들의 교육과 경험에도 큰 격차가 있다.

할리우드는 10년 전 특수 효과 제작에 대한 공식 백서를 발표하여 특수 효과 제작을 위한 통일된 방법과 형식을 제안했습니다. 제작자와 감독은 이미 특수 효과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공상과학 영화를 독립적으로 운영한 스태프가 거의 없습니다.

이 격차는 기본적으로 'A당과 B당'과 '타이타닉'의 기술 격차와 동일하다.

과학 개념의 격차

세계 최초의 과학소설은 1818년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이었다. 1818년에는 산업혁명과 급속한 기술의 발전으로 발전기간이 엇갈렸다. , 과학과 기술이 인간의 삶을 형성하고 인류의 미래에 심오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때에만 사람들은 과학적 환상과 같은 새로운 형태를 사용하여 과학적 내일과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우리 청나라 정부는 61년간 은둔생활을 하고 있다.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의 이성적 사고는 휴면상태에서 깨어나 계속해서 성장해 왔으며, 점차 합리성 성찰과 성찰이라는 특징을 형성해 나갔다. 유럽과 미국은 산업사회에서 성장한 자본주의 국가들이다. 자연과의 투쟁을 통해 사회는 번영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인간화 된 자연'이다.

이에 비해 중국은 고대 농업사회로서 과학기술에 대한 수요가 크지 않은데, 지금 시골에 가서 살펴보면 수백년과 비교하면 알 수 있다. 예전에는 현재의 농사도구는 별로 발전이 없었습니다.

자연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다.

Liu Cixin, Wang Jinkang, He Hongwei, Hao Jingfang과 같은 우수한 공상 과학 작가들이 계속해서 국제 공상 과학 소설 분야에 등장하고 공상 과학 영화에 훌륭한 원작을 제공하고 있지만 결국 지역 SF 소설은 여전히 ​​매우 제한적입니다.

르네상스 이후 수백 년 동안 존재해 온 사고의 격차가 치유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

SF 영화를 계속 만들 수 있나요?

특수효과에 의존하는 SF영화의 제작주기는 매우 길며, 평균 후반작업 주기는 1년 반에서 5년 정도이다.

제임스 카메론은 '아바타'를 제작하는 데 5년이 걸렸고, 궈징밍은 '그랜드 트레일'을 제작하는 데 1년 반이 걸렸다. 품질은 많이 다르지만 중국 투자자들은 '그랜드 트레이스'를 더 선호할 것이다. .

모든 사람이 작품을 기다릴 시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여전히 ​​빨리 돈을 벌고 싶어합니다.

유럽과 미국의 공상 과학 영화는 우리에게 또 다른 사고 방식을 제공했습니다: "혜성이 온 밤", "지구에서 온 이 남자", "시간 여행의 뜨거운 이슈"

공상과학 영화인 '지구에서 온 남자'는 특수효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화 전체가 주인공의 집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이야기는 대화를 통해 전개되지만 관객은 전혀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오히려 관객은 주인공의 생각을 면밀히 따르고, 주인공의 말을 믿게 된다. 영화가 끝날 무렵 그의 인생관이 전복된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이런 SF 영화에서는 'SF'라는 단어가 배경일 뿐이고, '창의성'이 먼저 나오므로 장점과 단점이 극대화될 수 있다.

한편, 인터넷 대학은 중국 공상 과학 영화의 또 다른 온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대학 발전 초기에는 조악하고 눈길을 끄는 작품이 많았으나, 현재 인터넷대학의 문턱이 점차 높아지면서 많은 작품이 참여하게 됐다. 공상 과학 테마. 예를 들어 '풀 메탈 크랙', '초외계 여자친구', '골든 조디악' 등은 이미 개봉하며 SF영화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중국어판 E.T.의 이야기를 담은 '오리엔탈 컬렉션'도 춘절 기간에 출시될 예정이다.

인터넷은 제한이 적고 유명인에게 의존하여 추진력을 창출하지 않으므로 상상력이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더 커집니다.

◆◆◆◆◆◆

다른 유형의 영화가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SF 영화는 언제나 사람들을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공상과학 영화의 성공 여부는 비용이 얼마나 들거나 스타가 얼마나 많은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상상력의 놀라움에 달려 있습니다.

SF영화('구층귀탑', '태평양의 증발', '말도 안되는')를 만든다고 주장하는 국내 감독들, 주위를 둘러보지 말고 바로 당신 얘기다! ), 하드 SF를 고수한 결과는 높지 않으니, 소프트 SF 분야에 더 많은 노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중국 SF영화가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는 모두 알 수 없다.

공상과학 영화는 늘 떠돌고 있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WeChat 공개 계정인 Kill Bad Movies를 팔로우하세요. 기다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