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한유에 대한 간략한 소개
한유에 대한 간략한 소개
한유(768~824)는 당나라의 문인이자 철학자이다. 자추이지(Zi Tuizhi)는 한족 허양(현 허난성 자오쭤시 맹저우시) 출신이다. 그의 본가는 허베이성 창리이며, 그는 세계적으로 한창리로 알려져 있다. 말년에는 한의 공무부라고도 알려진 인사부 장관을 역임했다. 그의 사후 칭호는 "Wen"이며 Han Wen Gong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당나라 고대 산문 운동의 주창자였으며, 진나라와 한나라의 산문 학습을 주창하고 평행성을 산문으로 분리하며 한문의 표현 기능을 확장했습니다. 송나라 소식은 그를 '8대 문인의 흥망성쇠'라고 불렀고, 명나라 사람들은 그를 당송8대 문인의 우두머리로 여겼다. 작품은 모두 "창리 씨 컬렉션"에 수집되어 있습니다. 한유는 언어의 달인이기도 하다. 선인의 말을 잘 구사하고, 현대의 말의 세련미에 주목하여, 새로운 문장을 많이 만들어내는데, 그 중 상당수는 '모욕을 더하다' 등 오늘날까지 계승되는 관용구가 되었습니다. 부상을 입다', '비난하기 쉽다', '혼란스럽다' 등. 사상적으로는 중국 '도교' 개념의 창시자이자 유교를 존중하고 불교에 반대하는 획기적인 인물이다.
한유는 세 살 때 고아가 되어 형수와 처제 밑에서 자랐지만, 어릴 때 노숙자였고 세상을 경영하고 공부하겠다는 야망을 품고 있었다. 외롭고 가난했지만 그는 열심히 일하고 공부를 잘했습니다. 20세에 과거에 응시하기 위해 장안에 갔으나 세 번의 시험에 실패했다. 25세에서 35세 사이에 처음으로 진사(金師)가 되어 학인과 홍자(紅治)의 합격을 세 번이나 실패하고 변주의 동금(周濟)과 서주의 장건봉(張建峰)으로 가서 막부에 봉사하였다. 그 후 그는 베이징으로 돌아와 시먼의 의사로 일했습니다. 36~49세의 그는 가뭄과 기아에 대해 논의하고 면세와 감면을 요구하는 편지를 썼다는 이유로 검열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Xianzong 재위 기간에 그는 북쪽으로 돌아와 황실의 의사가 되었지만 왕세자의 오른쪽 첩으로 승진했지만 그의 야망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50-57세의 그는 먼저 배두(Pei Du)에서 오원길(Wu Yuanji)을 정복하고 나중에 형벌부로 옮겼습니다. 그는 부처님의 뼈로 간죄하여 조주목사로 강등되었다. 위안저우로 이사했습니다. 법원으로 돌아온 그는 곧 전쟁부 장관 궈즈 지지우(Guozi Jijiu), 인사부 장관, 징조인(Jing Zhaoyin)의 직책을 맡았습니다. 정치적으로 더 성취되었습니다. 이 시는 위험하면서도 참신하고, 강력하고 강력한 시가 되도록 노력합니다.
문학적 업적
한유는 당나라의 수필가이자 시인이었다. 그와 유종원은 모두 고대 산문 연구를 옹호한 사람들이었다. 낡은 질서를 바로잡고 유교 정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고대 도로를 홍보하고 고대 기사를 작성합니다. 그가 고산문 창작에 요구한 것은 “인의(仁信)에 기초해야 한다”, “인물은 본분에 따라 따라야 한다”(<남양범소소비문>), “사정만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 "Li Yishu에게 답장"-, "Qi Qi에서 배우십시오") 그의 말은 의미를 모방하지 않습니다."( "Liu Zhengfu의 편지에 답장") 그는 고대 산문에 대한 충성으로 인해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Yuan Rui", "Jinxue Jie", "Li Yuan의 Pangu에 대한 이별 서문", "Meng Dongye의 이별 서문" ", "잡설", "십이랑 기념 수필", " 『장중성전』 등은 모두 훌륭한 작품이다. 시에 있어서는 진장(陳張), 이백(秦白), 두보(杜富)를 존경하고 한맹(孟孟)시학파의 대표자 중 한 사람이다. 현재의 사건을 반영하거나, 중하급 서기관들의 정치적 좌절과 개인적 경험에 대해 글을 쓰는 등 모두 특징이 뚜렷합니다. 산과 돌', '좌천은 조카 '호남'을 보여주기 위해 랑관으로 이사했다', '자동관은 먼저 장십이정의 옛 사신에게 보냈다', '이른 봄에 물국 장시바에게 보냈다' 등 . 고대시는 달리 시의 평범함과 친숙함을 바로잡기 위해 규모가 웅장하고 재능이 있으며 위엄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는 시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길을 모색했습니다. , 『석고』, 『월식』 등은 의도적으로 기이한 것들을 수집하고, 지나치게 흩어진 문화와 담론을 다루었으며, 그의 생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당신서』 176권을 참조하라. /p>
문학창작론: 그는 도(仁信)가 목적과 내용이고, 문학이 수단과 형식이라고 믿으며 문학과 도교의 융합을 강조한다. 도교를 기본으로 하여 진나라와 한나라의 고대 중국 문학 연구를 옹호하고, 장주(莊周), 굴원(屈源), 사마천(Sima Qian), 사마향여(Sima Xiangru), 양웅(楊猪)의 작품을 습득하는 것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계승을 바탕으로 혁신하며 "말은 자신의 말에서 나와야 한다", "말은 뒤에 남겨야 한다"고 주장하며 작가의 도덕적 수양에 관심을 기울이고 "기양양론"을 제시했습니다. 기(氣)가 강하면 말이 짧거나 길며 소리가 높거나 낮을 것이다."("이이슈에게 대답하다") 그는 "불균형 규칙" 이론을 내놓았다. "명"의 주장. 현실에 대한 작가의 억울한 감정이 작품의 사유를 심화시키는 원인이라고 생각하며, 작품의 스타일에 있어서는 '이상함'을 강조하고, 낯설음을 좋은 것으로 활용한다. 유씨는 산문과 시 창작을 통해 시, 수필, 서사, 전기, 메모, 송시, 찬미서, 서문, 애가, 추모문, 비문, 논문, 수필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자신의 이론을 실현해 왔다.
수필은 유교를 존중하고 불교에 반대하는 내용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중장편 수필로 이루어져 있다. , "Original Nature", "Shi Shuo" 등 대부분은 엄격한 레이아웃과 명확한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의 현 상황을 조롱하는 수필에는 기발한 은유와 심오한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가난한 자의 노래"와 "진설걸"에는 질문과 답변이 사용됩니다. 유머러스한 문체, 독특한 발상, 예리한 예리함을 갖춘 형식입니다. 다양한 장르, 변화무쌍한 문체, 환상적인 이미지, 탁월한 이론을 통해 문학적 사고와 글쓰기 경험을 논한다. 서술형 글쓰기는 한국어에서 더 큰 역할을 합니다. "Ping Huaixi Stele"과 같은 유교 고전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길이가 길고 문장이 매우 무겁고 "Painting Notes"가 풍부한 "Shang Shu", "Ya", "Song"의 스타일을 사용합니다. 많은 등장인물을 직접 서술하고 있으며, 문체는 『상서·고명』, 『주려·고공기·자임지』와는 별개이다. 유명한 "장중성 전기 후기"와 같은 "역사 기록"의 역사적 산문 전통을 계승한 작품은 서사, 토론 및 서정을 통합합니다. 『사기』와 『한서』를 연구하고 『대리를 논평하려던 왕준의 비문』, 『청하 장군의 비문』 등을 논하지 않고 생생하고 독특하게 인물을 기술한다. 문학 친구들을 위한 기념관에서는 "유자후 비문", "난양 범소소 비문", "진야오 선생 비문" 등과 같은 다양한 작가의 특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수의 묘비와 비문 중에서 한유는 당시 조롱거리가 되었던 '무덤 아첨' 작품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서정적인 추모 수필 중에는 살과 피의 깊은 애정을 산문 형식으로 써서 4자 운율의 관례를 깨뜨린 <십이랑 추모 수필> 등이 있고, 다른 유형은 '하남 장원비', '유자후비' 등 4자 운율을 사용하여 친구와의 우정과 역경 속의 삶을 글로 쓴다. 그 밖에도 『맹동예에게 보낸 편지』 등의 편지와 『양소인에게 보내는 서문』 등의 서문도 확실한 매력을 지닌 명작이다. Han Yu는 또한 "모영 전기"와 "사정 커플 시 서문"과 같은 다른 산문 작품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완전히 허구이며 전설적인 소설에 가깝습니다. 한유의 산문은 힘차고 강렬하며, 수직과 수평의 개폐, 기이하면서도 기묘한 표현, 영리한 은유, 교활함과 진지함, 다양한 예술적 특징을 갖추고 있어 육조 이후의 부드럽고 평행한 문체를 휩쓸었다.
그는 '비행진과 개개'('송경문'),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곡' 등 선배들의 언어를 버리고 당시의 언어를 다듬는 데 능했다. "모든 것을 모아 통합하다"("Jinxuejie"))와 다른 새로운 단어는 한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는 "文은 어순을 따른다"고 주장하고, 구어를 바탕으로 정제된 문어 산문을 창안하고, 한문의 표현 기능을 확장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일종의 오만한 산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제때에 줄 수 없고 자기 자신과 놀기만 한다"("송경문")고 말했는데, 이는 후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한유(Han Yu) 역시 유명한 시인이다. 그의 예술적 특징은 주로 이상하고 장엄하며 기괴하다. "여훈 산불과 황복의 운율", "옥천자조 월식 시 모방" 등은 내용이 이상하고 심오합니다. "남산 시", "악양탑 두시지 작별", "맹동예의 잃어버린 아들" "등 왕국은 장엄합니다. 그러나 한국시는 새로움을 추구하다 보면 생소한 단어, 숙어, 운율 등을 채워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유 역시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시를 갖고 있다. 한국의 시는 고대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형식은 거의 없지만 좋은 시와 절구도 있다. 예를 들어 Qilu는 "조카 Xiang을 보여주기 위해 왼쪽에서 Languan으로 이동했습니다", "Zhang의 11 공덕에 대한 답변", "Yiliang에 새겨 져 있습니다", Qijue "Tongguan에서 Zhang 12 Pavilions에 처음 보냈습니다", "사원에 새겨 져 있습니다" 초나라 조왕' 등.
후세들은 한유를 높이 평가하고 그를 당송팔대군의 수장으로 존경했다. 두무는 두씨의 시와 한국의 글을 병치시켜 '두씨의 시와 한비'라고 불렀고, 소식시는 그를 '문학의 흥망성쇠와 8대 쇠퇴'라고 불렀다. 한류(Han Liu)가 주창한 고대 산문 운동은 당나라 이후 고대 산문 발전의 길을 열었다. 한국시는 새로움, 추진력 강조, 독창성을 추구합니다. 한유는 문자를 시로 활용하고 새로운 고대 한어와 작문, 기법을 시세계에 도입하여 시의 표현 기능을 높이고 시의 영역을 확장하며 달리(766~780) 이후 평범한 시풍을 바로잡았다. 하지만 재능과 배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댓글을 달고, 위험과 기이함을 추구하는 등의 나쁜 습관도 가져왔습니다. 특히 토론을 시로 활용하거나 토론을 통해 운율로 시를 짓는 이론은 송대 이후 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 컬렉션의 고대 버전 중 남송의 Wei Huaizhong의 "Changli 씨 컬렉션"과 남송의 Wei Huaizhong의 "Waiji"가 Liao Yingzhong의 버전입니다. "창리 선생 전집", "외기", "문집"이 가장 좋습니다 》 (명나라 서씨 동야당이 복간)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 고실리(Gu Sili)와 방시거(Fang Shiju)는 각자의 시집에 주석이 달린 별도의 판을 가졌습니다. Qian Zhonglian의 "한 창리 시 시리즈 선집"은 시 시리즈의 별도 주석 버전입니다. 또한 한문집에 대한 대조나 보충 주석을 달았으나 본문을 기재하지 않은 사람들로는 송나라의 방송경과 주희, 진경운, 왕원기, 심친한, 방성, 현대의 서진 등이 있다. 청나라. 가장 자세한 연대기는 송나라 홍성조가 쓴 『한자실록』이다. 조이(趙伯)의 『오북시』, 방동수의 『조미잔연』, 린숙의 『한류원연구방법』의 관련부분은 그의 시를 논평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산문 작품의 이 단락 편집
한유의 산문은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언어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참신하고 생생하며 고전 문학의 모범이 되었습니다. 산문 운동.
한국 스타일은 활기차고 자유분방하며, 굴곡이 자유롭습니다. 그의 산문 작품은 크게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설명 수필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원도』, 『원행』, 『원행』 등 도교와 유교를 선전하는 것이다. 렌''; 다른 유형도 어느 정도 계몽적인 경향이 있지만 현실을 반영하고 불의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는 기사가 많으며 반 전통적 힘이 강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Shi Shuo"와 "Ma Shuo"입니다.
②에세이는 에세이에 비해 좀 더 자유롭고 캐주얼하며, 글이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고, 엄숙할 수도 있고 유머러스할 수도 있으며, 상황에 따라 글도 달라지고 각각의 용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금설제』는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아이러니와 진실을 만들어낸다. 전체 텍스트는 어법과 시의 방식을 사용하여 평행선과 평행선을 배열하고, 글은 편안하고 생동감이 넘친다. 수필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잡주", "화림결" 등과 같이 현실을 조롱하고 날카로운 주장을 펼치는 간결하고 짧은 수필이다. 이 수필들은 생동감 있고 형식이 다양하며 문학적 가치가 높다.
③서문(예: 선물 서문)은 대부분 간결하고 간결하며 독창적이며, '장중성 전기 후기', '리위안 귀환 고별 서문' 등 현실 사회에 대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합니다. 판구', '맹자여가', '히가시노서문' 등. 또한 한우는 『모영전』, 『유자후비』 등의 전기와 비문에서도 뛰어난 사물 서술 능력을 보여주었다.
④ 전기 및 서정적 산문. 한유의 전기는 『사기』의 전통을 계승하고, 서사 속의 인물을 묘사하며, 감정을 적절하고 능숙하게 논하고 표현한다. 『장중성 전기후기』는 유명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의 서정수필 중 <십이랑희생의 정수> 역시 천년고도의 추모수필에 나오는 독특한 곡으로, 서정적인 색채가 강하다.
이 문단의 사상적 특징을 편집하라
한유의 사상은 유교에서 유래했지만 일부 일탈적인 사상도 있다. 그는 자신을 정통 유교인으로 여기고 불교의 순수와 절멸, 신권적 미신을 반대했지만, 또한 운명과 귀신, 신을 믿었으며, 말년에는 저명한 승려들과 매우 가까워졌고 그들에게 매료되었습니다. 맹자는 양주와 묵자를 대체하고 양모가 의로운 길을 포기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믿었지만 공자와 묵가의 사용을 옹호했으며 왕의 도를 소중히 여기고 폭군을 경멸했습니다. Guan Zhong과 Shang Yang의 업적을 칭찬했습니다. 그는 두 왕파의 개혁을 비판했지만, 봉신분리주의 통치와 환관 독점 반대 등 주요 문제에 대해서는 두 왕의 의견과 다르지 않았다. 이러한 복잡하고 모순적인 현상은 그의 작품에 반영된다.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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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는 우리나라 당나라의 유명한 문필가이자 사상가였으며, 또한 매우 영향력 있는 교육자이기도 했다.
한유는 평생에 걸쳐 많은 활동을 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세 가지를 언급해야 한다.
첫 번째는 『반불교 및 유교 장려 활동』이다. 세상의 이익을 위한 도교." 이는 당시 권력의 중앙 집중화를 강화하기 위한 정치적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Han Yu는 "Anshi Rebellion"이후 당나라 중기에 살았습니다. 그는 Dai, De, Shun, Xian 및 Mu Zong 다섯 황제의 통치 기간을 경험했습니다. 이 시기의 가장 큰 사회적 모순은 통일된 중앙집권과 봉건도시를 분리하는 지방세력 사이의 모순이었다. 지배계급은 유교의 정치적 지위를 적극 제고해야만 봉건 지배계급의 요구에 맞는 사상을 형성하고 유교의 지배력을 공고히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유는 어렸을 때부터 육경과 수백 가지 사상을 공부했습니다. "고당서? 한우 전기"에는 "유에는 고아였으며 어린 나이에 부지런히 유교를 공부했습니다..." "답변 이의수(利伯保)가 말했다: "첫 번째 사람은 삼대와 양한의 제자가 아니면 감히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성자가 아닌 사람은 감히 그 야망을 지키지 못합니다." 이는 한유의 세계관이 어려서부터 유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으며,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을 충실히 따르게 되었음을 보여준다. Ouyang Xiu는 "한의 문체는 오랜 세월에 걸쳐 존경을 받았으며 전 세계에 전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u Sh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의 "문학 문학은 8대에 걸쳐 쇠퇴해 왔으며 그의 도교는 세상을 익사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강력하지만 홀로 존재합니다." ("조주한문공사비") 한유는 자신이 "이단을 물리치고 부처와 장로들을 비난하는 것"과 "한 번 무너진 것을 회복하는 것"에서 유교를 부흥시키는 데 기여했다고 믿었습니다.
한유의 정치적 견해는 『원도』, 『원인』, 『순론』, 『국공묘비』 등의 글에 반영되어 있다. , 청나라 정부, 전통을 중시하며 예절과 법을 결합한 성리학 사상의 집합체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교육사상의 정치적 이론적 근거이자 구체적인 내용이다. 반불투쟁에 대한 그의 비판정신은 당시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는 '팔조쇠망'과 함께 시작된 고대 산문운동이다. 한유는 '도를 전하는 글'을 목적으로 고대 산문을 옹호했다. 고대 산문운동은 이념적 측면에서 유교를 옹호하였다. 문체에 있어서 고대산문운동은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래 유행했던 음란하고 공허하며 비현실적인 진부한 표현을 버리고 고대의 교육과 교학을 위한 좋은 학문양식을 확립하였다. 고전 산문 운동을 복고라고 부르지만 사실은 혁신이다.
세 번째는 위의 두 가지 활동을 보완하는 교육 및 교수 활동입니다. 한유는 감히 고대 산문 운동의 교사가되어 가르치는 방식에 관심을 갖고 설교하고 가르쳤습니다. 후학을 지원하는 것 또한 고대 중국 교육에 매우 좋은 영향을 미쳤으며 고대 우리나라의 훌륭한 교육 전통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한유는 직접 가르치는 것 외에도 교육 및 교육 활동에서 과거 제도와 전통 교육을 비판하기도했으며 매우 귀중한 견해를 제시하고 과거 과거의 단점을 지적했습니다. 당시 제도는 '관료를 둔 사람의 호불호는 성실함에서 나온다'였다. 그는 과거에 인재를 선발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동시에 그는 재능을 식별하고 재능을 육성하는 데 대한 통찰력 있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의 기사 "말에 대한 네 가지 잡다한 메모"에서 그는 "세상에는 볼레가 있고 천 개가 있습니다."라고 제안했습니다. 마일 말; 수천 마일의 말이 항상 있지만 볼레는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점. 즉, 인재는 언제나 존재하며, 인재를 제대로 발굴하고 육성하는 한, 인재를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믿는다.
한유는 당시 학교 교육을 비판했다. 사학박사 시절에는 황학원을 복권하고 학교를 인재 양성에 활용할 것을 요구했으며, 황학박사 시절에는 『사학론』, 『진설가』를 썼다. , 스승을 존경하고 인재가 되는 길을 제시했으며, 아들이 술을 공양할 때 유학자들을 엄선하여 중국학을 바로잡도록 했다.
한유는 "농촌 학문을 파괴하지 않는 자찬의 송가"를 썼으며 당시 지역 교육에 대한 강조가 부족했던 점을 비판하고 정자찬이 농촌 학문을 파괴하지 않은 것을 칭찬했습니다. 그는 조주(潮州) 관찰사로 재직할 때 봉급을 사용하여 공립학교를 설립하고 지역 교육을 발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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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의 교육사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교사존중이론, 교사존중론, 『금학제』와 그 장기교육실천활동에 요약된 사상교육론.
1. 교육목적에 관한 이론
교육의 목적은 주로 양성목표, 즉 인재의 구체화를 말한다. 교육자의 정치적 견해는 인재 양성의 기준과 요구 사항을 규정하며, 정치적 견해는 종종 교육의 목적이 됩니다.
한유의 정치적 견해는 유교적 인의(仁信)와 더불어 '삼경'과 '육률'이다. 그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황제에 대한 충성, 깨끗한 정부, 법에 대한 존중, 전통의 계승이다. 이를 위해 한유는 『대학』에서 '기자평 수련'의 관점을 상세히 설명하고, 수련 목표를 더욱 표준화했다. "대학"은 "의례서"의 한 장으로, 한유 이후 "대학"의 지위가 향상되었습니다. 한유는 『원도』의 『대학』의 프로그램 구절을 인용했다. 집안을 다스리려는 사람은 먼저 몸을 닦으려면 먼저 마음을 바로잡아야 하고, 마음을 바로잡으려면 먼저 마음을 바로잡아야 한다." 그러나 "옛말에 이렇습니다. 마음을 바로잡고 뜻을 진실하게 하는 사람은 그렇게 할 것이다." 이 구절의 의미는 마음과 성품을 닦는 것을 만물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강조: '성'과 '의'의 목적은 가정을 화목하게 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송나라 이후 『대학』은 독립된 유교 고전이 되어 『사서』 중 하나로 꼽혔다.
한유가 말하는 '깨끗한 정부'란 관료들이 정직해야 하고, 정치가 투명해야 하며, 권력 남용을 근절하고 폭력을 진압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봉건 국가의.
예절과 법에 관해 여기서 예절은 봉건 계층을 의미합니다. '인(仁)'과 '예(禮)'는 유교에서 서로 보완하고 통합되는 두 가지 측면이다. 한유는 국가를 통치하는 방법으로 의식, 음악, 형벌, 정부를 결합했습니다. 그는 육경(六論)을 따르고 수백 가지 학파에 정통한 학자이자 관료였습니다. 따라서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에 있어서는 유교의 고전과 법학을 병행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이를 고려하고, 처벌과 교육에도 동등한 관심을 기울입니다.
의례와 음악은 사상적, 문화적, 행동적 측면을 말하며, 범죄는 정치적, 법적 측면을 의미합니다.
한유가 언급한 '전통'은 유교의 '도'로, '삼대지침'과 '육률'을 구현하는 봉건적 위계, 윤리, 행동예절이다.
위에서 언급한 기준 중 천황에 대한 충성은 핵심 내용이다. 깨끗한 정부, 예의와 법에 대한 존중, 전통의 강조는 천황에 대한 충성을 키우고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불가피한 요구 사항이다. 황제에 대한 충성심. 이러한 자질을 갖춘 유교 학생들은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상에 평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교육 목적의 요구에 따르면 교육 내용은 기본적으로 정치, 사상, 도덕 교육, 즉 먼저 유교의 인(仁), 의(仁), 도덕(道德)의 모든 이론을 포함하는 도덕 교육이다. 둘째는 촉·의·춘추를 포함한 지식교육이고, 셋째는 예절, 음악, 형벌, 정치 등을 포함한 정치교육이다.
2. 교육의 역할에 관한 이론
여기서 말하는 교육의 역할은 인간의 본성을 발견하는 교육의 역할을 말한다. 고대 중국의 교육자들과 사상가들은 모두 인간 본성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유교에 관한 한, 한유 이전에는 "선한 성품", "악한 성품", "3가지 성품"과 같은 이론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하는 목적은 지배층은 하늘의 명령을 받아 '타인을 다스리기 위해 태어났고' 노동자는 '어리석고' '악'하게 태어나 '타인을 다스리는 자'임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한유는 '자연의 삼성' 이론가이다. 그는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기본 견해를 표현한 "원래의 자연"이라는 기사를 썼습니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이며 '인(仁), 의(善), 예(禮), 지혜(智), 신(信)'과 같은 도덕적 자질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가장 높은 등급의 사람은 "좋은" 사람이고, 중간 등급의 사람은 "위아래로 인도될 수 있다"고, 낮은 등급의 사람은 "악한 사람"이며, 감정은 "성에서 태어난다"고 믿습니다. 사물". 여기에는 기쁨,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악, 욕망의 일곱 가지 유형이 포함됩니다. 감정은 또한 상위, 중간, 하위의 세 가지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는 높은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7가지 감정을 "온건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다소" 또는 "다소"를 갖습니다. 즉, 너무 많거나 너무 적지만 딱 맞는 것은 아닙니다. 성격이 나쁜 사람은 아무런 통제 없이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동"합니다.
한유는 '3등급'의 사람들은 타고난 '등급'의 테두리 안에 고정되어 있어 '불변'하며 서로 변신할 수 없다고 믿는다. "인격" 내에서 교육과 처벌은 사람들에게 특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교육의 기능은 확립된 인격 내로 인격을 옮겨가는 것이다. 한유의 삼성론은 상위와 하위는 움직일 수 없으며 교육의 역할은 크게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가 제시한 기질론은 송·명대의 성리학에 영향을 미쳤다.
3. 교사 문제에 대한 논의
교육사에서 한유의 가장 뛰어난 공헌은 '스승의 길'에 대한 논의이다. 당 덕종 진원 18년(서기 802년) 사회에는 '사학을 부끄러워하는' 문화가 심각했고, 더욱이 이 문화는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때부터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왔다. "그렇습니다." 당시 한유는 4학번의 박사로 막 입학한 상태였고, 이러한 불건전한 경향에 직면하여 교육 방식을 회복하기 위해 교사로서의 모습을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예리한 논의를 한 "교사 이론"도 썼습니다. 당시 유종원은 "가르치는 방법이 없을 때 한유만이 풍속을 무시하고 웃고 모욕하며 후배들을 모집하고 《사설》을 썼고, 그 때문에 선생이 됐다"고 말했다. 외모에 대한 그의 저항." 『사설』의 기본정신은 『고대산문운동』의 『도를 전하는 글』의 이념과 일치한다. 『교사론』은 우리나라 교육사에서 교사윤리를 비교적 포괄적으로 이론적으로 논한 최초의 글이다. 그 이념적 의의는 교사의 길에 대한 기존의 견해를 계승하고 발전시킨다는 점에 있다. 이는 한유의 교육사상의 본질이자 독창적이며 우리나라 교육사에 대한 새롭고 진보적인 통찰을 제공한다. 『스승의 이야기』라는 글은 비록 456단어에 불과하지만 그 절묘한 사상은 언제나 모든 세대의 교육자들에게 영향을 미쳐 왔으며 우리나라 고대교육사에서 귀중한 교육문서이다. 귀중한 교육유산입니다.
'사설'에서 논의된 견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스승과 '도'는 밀접하게 통합되어 있으며 분리될 수 없습니다.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다." 이는 교사가 특정한 '도'를 갖지 않으면 교사가 될 수 없다는 인식을 구체화한 것입니다. 교사의 도는 분리될 수 없습니다. '도'를 교리, 신념, 이상으로 이해한다면 그것은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 교육사상입니다. 교사의 사회적 책임은 정치적 신념 및 이상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정치적 신념을 버린 교사는 없습니다.
(2) 교사의 임무는 설교하고 가르치며 의심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교사론』의 첫 번째 문장은 “고대 학자에게는 교사가 있어야 하며, 교사는 설교하고 가르치고 의문을 해결하는 일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완전히 논의되었습니다. 이 주장은 한유가 『교사론』을 집필한 이후 교사들이 자신의 소명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고무시켜 왔다. 이 주장의 활력은 한유가 교사의 책임에 대한 객관적인 진리를 상당 부분 상기시켰다는 데 있다. 물론 한유가 '도교를 설한다'는 것은 유교를 가르치고, 유교적으로 수양하고, 가정을 화합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을 의미했다. 교학은 육예(六文) 등 유교 고전을 가르치고 문화지식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질문에 답한다는 것은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의 "도"와 "카르마"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위의 세 가지 임무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설교는 교사의 주요 임무이고 설교는 목적과 방향이며 가르치고 의심을 해결하는 것은 설교의 과정과 수단이라고 믿습니다. 셋째, 교사의 업무는 명확한 책임을 갖고 질서정연하게 논의되었으며, 당시 교사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교사풍의 세대를 창조하는 역할을 하였다.
(3) "성인은 무상함의 스승이다." 한유는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다'는 관점에서 사생관계를 논한 『사학론』에서 성자와 스승은 무상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그는 사람들이 "높음과 낮음, 노인과 젊은이"에 관계없이 설교하고 가르치는 능력만 있으면 교사가 될 자격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제자는 스승보다 뒤쳐질 필요가 없고, 스승은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된다. 도를 배우는 데는 우선이 있고, 기술에는 전문성이 있다." 스승이어야 한다.” 이것이 한유의 “성무상 스승” 사상의 유래이다. '나는 선생님을 사랑하며 특히 진리를 사랑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교육사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습니다. 이 예리한 결론은 '선생님의 이론'을 찬란하게 빛나게 합니다.
한유는 교사 문제를 자세히 설명하면서 단순한 유물론적 요소를 담고 있는 '도와 스승', '도와 산업', '교사와 학생' 사이의 모순적이면서도 통일된 관계를 인식했다. 논리학. 교사는 자신의 이상에 충실하고 진리를 전파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진지하게 가르쳐야 하며,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학생들은 유능한 사람을 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뛰어난 통찰력은 우리나라의 고대 교육 이론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 교사의 책임, 정치와 사업, 교육과 교육,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계몽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4. 가르침에 대한 토론
한유 자신도 열심히 공부하여 여러 차례 대학 교수를 역임했고, 많은 학생을 모집했으며, 대학에서 수많은 젊은이들의 멘토가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독학과 교육에 있어서 모든 면에서 상당한 경험과 뛰어난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사론'에서 교사의 책임과 교사-학생 관계에 대한 논의는 교수법의 객관적인 법칙에 대한 귀중한 요약입니다. 학생의 '진학' 문제에 대해 한유가 '학업진학설명'에서 처음으로 제시한 유명한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이 그의 학문적 접근이다. 다년간의 귀중한 경험의 결정체는 그의 조상들의 학문적 경험의 요약이기도 하다. 여기서 그는 학생들에게 사업에서는 "훌륭"하고 도덕에서는 "성공"할 것을 요구하며, 기교와 성공을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부지런"하고 반대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그렇게 될 것이다. 그러면 공부는 물거품이 될 것이고,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가볍게 공부한다면 당신의 도덕적 인격은 망가질 것이다. 이것은 평범한 진리이지만 학습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법칙이기도 합니다. 한유는 이를 명확하고 생생한 언어로 고쳤는데, 이는 훗날 사람들의 학문과 사상수양에 매우 유익한 영향을 미쳐 사람들의 모토가 되었습니다. 고대부터 학문적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근면과 독창성 없이는 할 수 없었습니다. 한유의 문학적 심오한 성취는 이 두 가지 항목을 통해 성취되었다.
한유는 교수법에 있어서 생동감과 생동감에 주목했다. 그는 "부지런히 가르치며 모든 학생을 괴롭게 하며, 방황하면서 웃고 노래하며 모든 사람을 취하게 하고 의로움을 잊어버린다"고 가르친다. 교사로서 자신의 책임'은 교육이라는 대의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의 깊은 감정은 그의 가르침이 생생하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이유입니다.
한유는 글쓰기 교육에 더 통찰력이 있다. "글자는 도를 담고 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도는 문학을 촉진한다"는 것이다. 그는 “도가 강하면 기(氣)가 강하고, 기(氣)가 강하면 문학이 성성하고, 글이 도를 관통하고, 글이 도를 밝히고, 글이 도를 품는다”고 믿었다. " 이것이 글쓰기의 기본 특성이다. 그는 또한 기사를 쓰는 것은 장엄하고 간결하며 장엄하고 멈출 수 없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의 글은 독자적인 체계를 형성하여 이른바 '조선학파'를 형성했고, 이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한마디로 한유는 야망이 큰 학자였다. 그는 평생 동안 세상을 자신의 책임으로 여기고 항상 "성공하고 세상에 이롭다"는 원칙을 추구해 왔습니다. . 그러므로 산양사, 조주사로 강등되는 등 여러 차례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낙담하지 않고 퇴폐적이었으며, 나라를 위해 봉사하려는 야망은 꺾이지 않았으며 여전히 백성들의 고통에 관심을 기울였다. 아주 위대하고 비범한 일면도 있고, 감히 세계 최초가 되겠다는 사람, 보통 사람들이 감히 말할 수 없는 말을 하는 사람의 위엄도 있습니다. 부처님의 뼈를 훈계하고 영접하고, 궁중의 동참을 설득한 것은 역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업적입니다. 한유는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평생을 분투해 왔다. 이 정신은 후세들에게 남겨진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한유의 정치적 성격은 유교 스승과 견습생의 기본 내용으로 그를 스승의 세대로 만들었다. 그의 문학과 철학 분야의 업적과 재능은 그의 교육사상을 빛나게 했고, 송명대 성리학의 전신을 열었다.
그의 교육적 사상은 여전히 강한 활력을 갖고 있으며 우리가 연구하고 토론하고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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