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샬롯 트러블'은 저작권을 침해하나요?
'샬롯 트러블'은 저작권을 침해하나요?
최근 영화 '샤롯데'가 흥행 10억 달러를 돌파하며 큰 성공을 거뒀지만 '표절' 루머도 불거졌다. 어떤 사람들은 "Charlotte"가 미국 영화 "Peggy Sue Got Married"("Back in Time"이라고도 함)를 표절했다고 주장합니다. 기사는 두 영화의 주요 대사부터 시작하여 많은 "유사한" 장면을 지적하는데, 이는 근거가 충분합니다. 그러나 저작권법의 전문적인 관점에서 위의 관점을 반박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나는 중국의 지적재산권 관련 실무자로서 세 가지 질문에 대해 논의하고 싶습니다. 1. 미국 영화가 중국에서 저작권으로 보호되는가? 2. 보호 대상이라면 침해 여부는 누가 판단하나요? 3. 심사기준은 무엇이며 심사방법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입니다. 예, 미국 영화는 중국에서 저작권으로 보호됩니다.
베른협약, 세계저작권조약, TRIPS 협정(지식재산권의 무역 관련 측면, 지적재산권의 무역 관련 측면에 관한 협정) 등 중국 저작권법 및 국제 조약을 기반으로 합니다. ), 외국인 또는 무국적자(이하 총칭하여 외국인이라 함)의 저작물이 우리나라에서 저작권 보호를 받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합니다. 1. 외국인 저작물이 중국에서 최초로 출판되거나 중국 외에서 최초로 출판된 후, 중국에서는 30일 이내에 게시하세요. 2. 신청인의 소속국 또는 상주국이 중국과 저작권 상호 보호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거나 저작권 보호에 관한 국제 조약에 공동으로 참가한 경우. 3. 외국인의 저작물은 상기 중국이 당사국인 국제조약의 체약국에서 최초로 발행되었거나, 비당사국에서 발행된 후 30일 이내에 체약국에서 발행된 경우.
문학 및 예술 작품 보호를 위한 베른 협약(Berne Convention for the Protection of Literary and Artistic Works)은 1886년 9월 9일 스위스 베른에서 체결된 저작권 보호에 관한 국제 조약이다. 1992년 10월 15일 중국이 협약 회원국이 되었고, 미국은 중국보다 불과 4년 앞서 가입했다. 이는 미국의 초기 국내법이 베른협약과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베른협약은 저작물이 창작될 때 저작자가 자동으로 저작권을 취득하며 저작권 표시 및 등록 절차를 완료할 필요가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초기 법률에서는 저자가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법적 절차를 이행하도록 요구했습니다. 현행 미국 저작권법은 여전히 미국 시민이 자신의 저작물을 미국 저작권청에 등록하지 않으면 저작권이 침해된 경우 손해 배상을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영화가 개봉되면 저작권 보호를 받기 위해 국내 저작권 부서에 등록됩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출판된 영화는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물론, 저작권 보호기간을 초과한 것은 이 목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영화저작물의 경우 베른협약에 규정된 보호기간은 저작물이 공중에 공개된 후 50년이 지나면 만료됩니다. 촬영이 끝난 후.
두 번째 질문의 경우, 일반적으로 세계 각국의 저작권 보호는 다른 지적재산권 보호와 동일하게 민사소송, 행정처벌, 형사처벌의 3가지 보호방법이 있습니다. 최종 판사는 대개 사법관이나 준사법관이 맡는다. 행정처벌은 행정법집행기관이 담당하고, 범죄수사는 경찰기관이 담당한다. 중국에서는 행정처벌 결과가 나오면 처벌받은 사람이 행정심판이나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범죄 수사가 끝나면 사건을 검찰에 송치해 기소 여부를 검토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사법당국이 형사소송을 통해 범죄 성립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우리나라 형법 제217조는 저작권 침해죄를 규정하고 있으며, 제218조는 침해 복제물 판매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중국의 최종 국가 기관은 법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세 번째 질문은, 저작권 침해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현재 저작권법계의 일반적인 견해는 저작권법은 아이디어가 아닌 표현만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고와 표현 사이의 유명한 이분법이다.
이 원칙은 처음에는 미국의 '베이커 사건'에서 유래됐고, 현재 미국에서는 이를 성문법의 형태로 정착시켰다. 1976년 저작권법 제102(b)항은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원본 창작물을 보호하며 아이디어, 절차, 프로세스, 시스템, 운영 방법, 개념, 원칙 또는 발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작품에서 묘사, 설명, 예시 또는 구현되는 형식입니다.
"중국 저작권법 제47조는 저작권 침해가 무엇인지 열거하는 방식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행위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타인의 아이디어를 차용하는 행위는 왜 저작권 침해로 간주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 선생님은 학생들을 로봇 전시관 방문으로 안내한 후 각 학생에게 방문 일기를 쓰도록 요청했습니다. 방문 과정과 내용도 거의 동일했지만 모두가 썼다고 해야 합니다. 서면 작업으로서 일기는 거의 동일한 개념을 갖습니다. 한 학생이 다른 반 친구의 일기를 고의로 복사하지 않는 한 일기 개념이 아무리 비슷하더라도 저작권 분쟁은 없습니다.
법적 실무에서는 침해 혐의자가 원본 저작물과 접촉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2단계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는 증거로 입증하기 어려운 부정적인 사실이며, 입증할 수 없는 경우 두 번째 단계는 비교입니다. 영화, 빛, 그림자. 소리와 색의 예술. 두 영화의 유사성은 빛, 그림자, 소리를 비교해야만 비교할 수 있다. 영화 작품의 유사성은 거의 100%라고 한다.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방법은 먼저 소스 코드를 비교하고, 소스 코드를 비교할 수 없다면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비교하고,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을 비교하면 실행 오류가 있는지, 아니면 동일한 저작권이 있는지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침해에 관한 논의는 실제로 아이디어를 비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물론, 접촉 및 유사성 비교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고려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귀하가 작성한 글이 대학 입시 독해 자료로 활용된다면 이는 공정 이용이며 침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간단합니다. 라고 말하지만,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위대한 손 판사도 "아무도 그 경계를 정한 적이 없으며, 누구도 그 경계를 정할 수 없다"고 한탄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저작권법의 매력입니다. 한 거물은 “창작 분야에서 저작권을 존중하고, 서로 이야기의 윤곽을 빌리는 것에 대한 인식이 없다면 누가 창작을 하겠는가? 이대로 가면 국가의 창조력이 고갈될 것이다. 아이디어가 표현으로 통합되면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어야 합니다." 저작권법과 그 정신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저작권 보호의 아이디어, 방법 및 표준은 보조를 맞출 것입니다. 그래야만이 문화의 번영에 적응하고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저자 자신의 의견만을 대변합니다. 편집자 이메일: shirley.xue@ftchinese.com )
출처: ft Chi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