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둔황 서예의 유서 범위

다양한 나라의 글꼴

둔황 유고에는 진나라, 십육국, 북송 시대의 먹물이 4만 권 이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예 예술에 대한 손 정보. 둔황 유고의 문체는 시대와 지역의 특징이 뚜렷하며 이를 경전문체라고 한다. 서체는 한대의 간이체에서 출발하여 당대의 정규체로 완성된 것으로 금대 이후 경전의 필사에 있어서 중요한 서체였다. 제도개편 이후 한자가 정규화되는 전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으며, 한자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둔황 사후 문서에는 당나라 때의 탁본 3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양순(Ouyang Xun)의 "화두수기(Huadu Shouqi) 선사탑 비문", 유공권(Liu Gongquan)의 "금강경(Diamond Sutra)", 당태종 이세민(Tang Taizong Li Shimin)의 "온천 비문(Hot Spring Inscription)", 그리고 왕희지(Wang Xizhi)의 17개 사본 중 3개까지 있습니다. 이 탁본과 서예는 매우 귀중하며 오늘날에는 보기 드문 당나라 잉크 보물입니다.

서예론

둔황 유고사본에는 서예론의 세 가지 단편이 있는데 눈길을 끈다. 첫 번째는 글쓰기 방법에 대한 논의로, 획의 비례 관계, 굵기, 길이, 폭, 문자 간의 크기 관계에 대해 자세하고 예리하게 논의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왕희지 서예론과 민간 전설에 나오는 왕희지 서예론의 사본인 왕희지 서예론 단편 두루마리이다.

묵서

둔황서예는 서예사에 기록된 적이 없는 민속 창작물이다. 여기서 말하는 하드펜은 당시에는 나무펜이나 갈대펜이었습니다. 간쑤성에서 출토된 실제 유물로 미루어 볼 때, 딱딱한 펜 끝이 두 조각으로 갈라진 것이 오늘날의 물에 담근 강철 펜촉과 똑같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에 예부터 서예가 존재했음을 보여준다.

소수민족 문자

둔황은 역사적으로 다민족이 점령한 곳이었기 때문에 유서에도 소수민족 언어로 된 글이 많이 남아 있다. 산스크리트어, 몽골어, 위구르어, Xixia, Tubo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투보문자(고대 티베트 문자)가 가장 많습니다. 이 두루마리는 모두 붓이나 딱딱한 펜으로 쓰여졌는데, 상당히 깔끔하고 유창하며, 리듬감과 독특한 미적 취향이 풍부하고 서예 예술적 가치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