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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유래

한자는 중국 문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수천 년의 우리 역사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부터 현대까지 사람들에게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기도 하다. 한자에서 유래한 서예 예술은 중국 문명의 보물이다. 그런데 한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한자의 유래를 연구하는 것은 중국에서 2,5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선진시대에 창계가 한자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순자·계아』에는 “훌륭한 서예가는 많지만 창계만이 썼다”고 한다. 추기(秋志)'에는 '서종이 체를 썼고, 창힐이 책을 썼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창힐은 황제의 역사가이자 고대 문헌의 대표자였다. "Shuowen Jiezi"에 따르면 창힐(Cangjie)은 황제 시대에 인물을 창조한 역사가였으며 "인물의 성인"으로 존경 받았습니다. 역사가 Xu Xu는 글쓰기의 출현이 창힐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당시 역법을 제정하려면 기록이 필요했고, 신탁을 제정하려면 기록도 필요했기 때문에 창힐은 당연히 전서족에 속해야 했다. 그는 "여기에서 태어나 여기에 묻혔습니다"라고 타이페이에 창힐(Cangjie) 묘가 있습니다. 그는 기원전 26세기경에 살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4,5000년 전쯤 우리나라의 글쓰기가 비교적 성숙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현대에는 창힐을 알아보는 사람들도 있었고, 동시에 워드 크리에이터 팀을 확장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루쉰 씨는 "...사회에서 창힐은 같지 않다. 어떤 사람은 칼자루에 그림을 몇 장 새기고, 어떤 사람은 문에 그림을 그린다. 그들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고 믿었다. 다른 말을 전하기 때문에 역사가가 일단 수집하면 형식적으로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한자의 유래도 이 예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 같다." "루쉰. 문밖의 문학이야기'. 즉, 한자는 확실히 창힐만으로는 창설될 수 없었지만 창힐과 같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점차 풍부해졌을 뿐 아니라 이들 사이에서 창힐이 더 중요하고 더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창힐이 한자를 창작했는지 여부가 아니라 창작 자체의 의미이다. 한자의 출현은 중국 역사가 기록시대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며, 오랜 역사의 중요한 사건이자 후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창계는 한자를 창제했다

창계(성씨는 허강, 시황)는 황제시대의 역사가이자 한자의 창시자로 추앙받았다. 캐릭터". 현재 난러현에서 북서쪽으로 35마일 떨어진 우 마을에는 창힐 묘, 창힐 사원, 책 제작 플랫폼이 있습니다. 역사가들은 창힐이 이곳에서 태어나고 묻혔다고 믿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창힐은 "매듭된 밧줄 대신 서면 증서를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전에는 사건을 기억하기 위해 매듭을 묶었습니다. 즉, 큰 매듭은 하나의 큰 매듭으로 묶고, 작은 것은 작은 매듭으로 묶고, 연결된 것은 일련의 매듭으로 묶었습니다. 이후에는 칼을 사용하여 나무와 대나무에 기호를 새겨 기록으로 남기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역사가 발전하고 문명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상황이 복잡하고 유명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무를 묶고 조각하는 방법은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 이는 단어를 작성해야 할 긴급한 필요성을 야기합니다. 황제시대는 고대에 많은 발명과 창조가 이루어진 시기였으며, 당시에는 누에 사육뿐만 아니라 배, 수레, 활과 노예, 거울, 냄비, 요리용 찜통 등도 발명되었다. 이러한 발명의 영향을 받아 창힐도 텍스트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창힐은 4개의 쌍눈을 갖고 있었고 매우 똑똑했다고 한다. 어느 해, 창힐은 남쪽으로 사냥 여행을 떠나 양서산(지금의 산시성 낙안현)에 올라 방문했다. 현후루오? 물 속에서 나는 갑자기 등에 푸른 무늬가 많은 커다란 거북이를 보았습니다. 창힐은 그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것을 가져다가 주의 깊게 연구했습니다. 그는 주변을 둘러보며 거북이 등의 문양에 실제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패턴은 의미를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규칙을 정하면 누구나 패턴을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기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창걸은 밤낮으로 생각하며 곳곳을 관찰하고, 하늘의 별의 분포, 땅의 산과 강의 모습, 새와 동물, 곤충과 물고기의 흔적을 보며, 식물과 도구의 모양, 따라 그리기, 쓰기, 다양한 기호 만들기 등 각 기호의 의미가 결정됩니다. 그는 자신의 생각에 따라 기호를 사용하여 여러 문단을 모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주었고,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Cangjie는 이 기호를 "zi"라고 불렀습니다.

창힐은 캐릭터 제작에 성공했지만, 낮에는 기장처럼 비가 내리고, 밤에는 귀신이 울부짖는 등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왜 기장처럼 비가 내리는 걸까요? 창힐은 감정을 전달하고 사물을 기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글쓰기를 발명했기 때문에 확실히 축하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데 귀신은 왜 울까요? 어떤 사람들은 글쓰기로 인해 사람들의 지혜가 점점 더 밝아지고, 사람들의 미덕이 점차 퇴색되었다고 말합니다. 이로 인해 속임수, 간계, 경쟁, 살인이 생겨났습니다. 이제부터 세상은 결코 평화로울 수 없으며 심지어 귀신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안하지 못하므로 귀신이 울 것이다.

또 다른 설은 다음과 같다.

한 번은 창힐이 이 매듭에 기록된 역사서에서 황디에게 역사적 사실을 제공했고, 이로 인해 황디는 옌디와의 국경 협상에서 실수를 하게 됐다. 잃다. 그 후 창힐은 부끄러움을 느끼고 사임하고 전 세계를 여행하며 역사와 사건을 방문하고 기록했습니다. 3년 뒤 고향인 백수이(白沙) 양우촌으로 돌아와 깊은 도랑에서 혼자 생활하며 “계성(運興)의 원형 곡선을 관찰하고 새와 짐승의 발굽과 발톱의 흔적을 관찰”하였다. 세상의 모든 것을 대표하는 다양한 상징을 창조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상징에 단어라는 이름을 부여했습니다.

창힐의 캐릭터는 모두 만물의 형상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 "日"은 태양의 빨간색과 둥근 모양을 따라 그려지며, 문자 "月"은 초승달 모양을 모방하여 그려집니다. 사람... Cangjie의 글쓰기 창작은 나중에 Huangdi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그는 너무 감동해서 그에게 Cang이라는 성을 부여했습니다. 한 사람이 왕 위에 있고, 한 왕이 모든 사람 위에 있다는 뜻입니다. 나중에 하나님께서 이 사실을 아시고 창힐에게 기장비를 내리셨습니다. 이것이 세계곡우축제의 유래이다.

바이수이현에서 출발해 웨이(남)칭(지안) 고속도로를 따라 뤄허강까지 간 후 바이(수이)뤄(쓰촨) 고속도로로 갈아탄다. 지프차는 고원의 계곡을 약 한 시간 정도 달려 창힐사가 있는 스관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1,8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이 창힐사(昌節寺)는 국무원에서 공식적으로 국가중점문물보호단위로 지정하였다.

창계릉은 우촌 서쪽에 위치하며, 서쪽과 동쪽이 창계사를 마주하고 있으며, 높이 5m의 큰 봉분이다. 영묘 아래에는 양소 시대부터 용산 시대까지의 고대 문화 유물이 있습니다. 옹중릉 앞에는 돌사자와 '창힐'이라는 글자가 적힌 돌광장이 있습니다. 창힐사는 알려지지 않은 연도에 지어졌습니다. 사찰에 남아 있는 비문에 따르면 '한당시대 이후 한 번도 교체된 적이 없다'고 적혀 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창계사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건물로 면적이 약 2,700평방미터에 달하며 정교하고 우아한 조각이 새겨진 한 쌍의 돌기둥이 있습니다. 문은 모두 단단한 산 스타일의 건물입니다. 배전, 본당 및 수면 정자는 넓고 아름답습니다. 또한 명나라 창힐과 그의 부인의 전서 대련과 석각도 있습니다. 사찰에는 비문, 푸른 소나무와 편백나무, 버드나무와 정자가 늘어서 있고 건물 전체가 웅장합니다.

중국어 문자 체계가 기록되어 있으며 여전히 일본어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한국어, 베트남어. 한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 중 하나로 4,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좁은 의미에서는 한자, 넓은 의미에서는 중국 문화계의 독특한 문자이다.

한자는 한문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늦어도 은대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여 갑골문, 대인문, 소인문 등 서체에 다양한 변화를 겪었다. , 공식 스크립트, 일반 스크립트(필기체 및 실행 스크립트)입니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이사가 소전서를 편찬하면서 '동일문자'의 역사가 시작됐다. 중국어 방언의 발음은 매우 다양하지만 문자 체계를 통일하면 방언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 장벽이 줄어듭니다.

동한의 서심(徐興)은 『서문결자』에서 한자의 구조규칙을 상문, 지시, 이해, 음음, 음역, 차용 등 '육권'으로 정리했다. 그 중 그림, 참조, 의미, 그림음의 네 가지 항목은 문자 생성의 원리인 '문자 생성 방법'이며, 양도 및 차용은 단어 사용 규칙인 '방법'입니다. 문자를 사용합니다."

3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한자를 쓰는 방식은 크게 변하지 않아 미래 세대가 아무런 방해 없이 고대 문헌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근대 서구문명이 동아시아에 진출한 이후 한자문화계 전체의 여러 나라에서는 서구화 경향을 띠게 되었는데, 그중에서도 한자 사용을 포기하는 것은 이러한 움직임의 중요한 측면이다. 이러한 움직임의 근거는 한자가 서양 병음 문자에 비해 번거롭고 서투르다는 것이었습니다. 한자를 사용하는 많은 나라에서는 다양한 정도의 한자를 단순화시켰으며, 완전히 병음하려는 시도도 있습니다. 일본어 가나의 라틴어 음역 체계와 중국어의 다양한 병음 체계의 출현은 모두 이 아이디어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에서는 필기체를 참고하여 한자의 획을 단순화하였고, 1956년 1월 28일에 "간체자 목록"을 승인하였으며 이는 현재도 중국과 싱가포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만은 항상 중국어 번체를 사용해 왔습니다.

한자는 문화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이며, 현재 한자로 쓰여진 고전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언은 한자를 자신의 문자 체계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한자는 역사상 중국 문명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동남아시아 문화계 형성에 본질적인 연결 고리가 되었습니다. 한자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와 대련 등의 문화가 남겨졌고, 독특한 중국 서예 예술이 형성되었다.

한자는 일반적으로 다중의미를 가지며 단어를 형성하는 능력이 강하고, 많은 한자가 독립적으로 단어를 형성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한자의 '사용 효율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 2,000개의 문자가 문자 표현의 98% 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한자의 표의적 특성과 결합하여 한자의 가독성이 매우 높다. 한자는 알파벳 문자보다 정보 밀도가 높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의 중국어 표현은 평균적으로 다른 알파벳 문자보다 짧습니다.

현재 중국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번체 중국어(번체)와 간체 중국어(간체)라는 두 가지 표준화된 한자를 사용합니다. 전자는 대만, 홍콩, 마카오, 북미의 중국인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고, 후자는 중국 본토, 싱가포르, 동남아시아의 중국인 커뮤니티에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두 한자 표기 체계에는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한자의 개인차는 25% 미만입니다.

한자 쓰기의 복잡성으로 인해 한자가 교육과 정보화의 병목 현상이라는 주장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한자를 라틴어화"하거나 심지어 폐지합니다. 요즘은 한자도 뛰어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초기 학습은 어렵지만 일반 문자를 익히면 대규모 영어 단어와 유사하게 계속 학습하는 데 문제가 없으며 표의 문자 특성도 충분히 동원할 수 있습니다. 인간 두뇌의 학습 능력. 컴퓨터 입력 문제가 기본적으로 해결된 후, '한자의 후진성 이론'과 '한자의 라틴어화'는 점차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버려졌습니다.

현재 한자체계는 기본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나 한자의 표준화와 희귀문자의 자연 소멸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문자 생성 원리

육서(六書)는 한문 구성의 기본 원리로 주례(周禮)에 언급되어 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설명되지 않았다. 동한시대 서심(徐興)은 《서문결자(Shuowen Jiezi)》에서 "육서(六書)"의 한자 구성 원리인 그림문자, 의미, 의미, 그림음, 이체음, 가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픽토그래픽(Pictographic) 캐릭터를 만드는 이 방법은 사물의 외형 특성에 따라 묘사하는 것입니다. 해, 달, 산, 물의 네 글자는 원래 해, 달, 산, 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나중에 점차적으로 현재의 모양으로 발전했습니다.

사물 언급하기: 추상적인 사물을 표현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른바 '각자가 자신의 것을 언급하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Ru Bu는 그 위에 "Shang"을 쓰고 Ren은 그 아래에 "Xia"를 씁니다.

음성: 텍스트에서 특정 모양(근)으로 표현되는 고유한 소리입니다. 예: Hu, 이 문자는 다른 속성 어근과 결합하여 나비, 나비, 호수, 조롱박, 산호, 鐐 등으로 합성될 수 있습니다. 발음은 동일합니다. 첫 자음) , 다른 것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고대와 현대 언어의 음운론의 변화로 인해 고대의 동일한 유형의 많은 그림음 문자가 오늘날의 표준 중국어에서는 더 이상 동일한 음소를 갖지 않습니다.

알기: 이 단어 만들기 방법은 두 개의 부수를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를 파생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와 '달'이 합쳐지면 햇빛과 달빛이 합쳐지면 '밝다'가 된다. '인(人)'과 '言(言)'이 합쳐져 '信'이 되는데, 이는 사람이 과거에 말한 것을 뜻하며, '믿음'은 그 사람이 말한 것을 항상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석: 두 단어가 서로 동의어이지만 모양이 다른 주석일 때 사용됩니다. 한나라의 서신은 “비슷한 시를 짓기 위해서는 동의한다. 서로를 받아들이고 항상 Kao와 Lao Shi와 동일합니다.", 이것을 어떻게 말합니까? 고대에는 "카오"라는 두 단어가 "장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라오"와 "카오"는 연결되어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오는 늙었다. 『시경』의 『다야초보』에도 “주왕의 장수시험”이라고 적혀 있다. Su Shi의 "굴원탑 시"에도 불멸의 고대인이 있는데 왜 굳이 시험해 볼 필요가 있을까요? 한마디. "kao"와 "kao"라는 단어는 모두 "오래된"을 의미합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후세의 언어학자들도 Xu Shen의 앞서 언급한 정의에 대해 많은 설명을 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Xing Zhuo 이론, Sheng Zhuo 이론, Yi Zhuo가 포함됩니다. 세 가지 범주가 있지만, 이 세 가지 견해가 충분히 포괄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현대 고대 서예가 임우 선생도 '주안주'는 발음이 전혀 다른 두 단어를 기록한 형태(어근)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갑골문에 나오는 '빗자루와' '여자', '어머니와 딸' 등이다.

차용: 한마디로 다른 것을 표현하기 위해 단어를 빌려오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것이 있습니다. 이 새로운 것을 표현하기 위해 유사한 발음이나 유사한 속성을 가진 어근에서 빌려온 것입니다. 예를 들어 "너"는 원래 오른손(갑골 비문에서 처음으로 나타남)을 의미하지만 나중에 사용되었습니다. "냄새를 맡다"의 원래 의미는 귀로 듣는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대학·7장』에서는 “눈을 돌리고 듣지 못하며 맛도 모르고 먹는다”는 뜻이다. 그러나 나중에는 냄새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되었습니다(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오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위 6권의 책을 요약하자면, 처음 두 권은 '캐릭터 만들기 방법'이고, 두 번째 두 권은 '캐릭터 활용 방법'입니다. 이 6가지 원리는 고대 문헌학자들이 정리한 서예이론이다. 그 속에 담긴 한자의 작문규칙은 오랜 세월에 걸쳐 진화해 온 것이며, 어느 한 사람이 창안한 것이 아니다.

한자의 구조

한자는 특정 공간에 2차원적으로 배열된 하나 이상의 부수(유럽어는 1차원 문자)로 구성된다. , 정사각형으로 배열되어 있어 정사각형 문자라고도 합니다. 구조적인 측면에서 한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한 문자로 표현하면 정보밀도가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표음 문자보다 짧은 문자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길이가 같은 메시지를 나타내므로 한자의 읽기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한자는 금, 나무, 물, 불, 흙 등 기본부자로 400개가 넘는 표의문자가 블록처럼 결합되어 구성된다.

알 수 없는 텍스트의 의미는 단어로 분리될 수 있으며, 어근의 구성과 공백의 배열을 통해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발전하여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새로운 것들이 등장할 때 어근결합의 원리를 바탕으로 새로운 단어를 합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자어 우라늄은 새로 발견된 화학물질을 표현하기 위해 현대에 새로 만들어진 단어이다. 요소. .

한자어근의 공간배열은 글자의 의미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心与死'도 조합하면 왼쪽과 오른쪽 행은 '바쁨', 위쪽과 아래쪽 행은 "forget"입니다. 텍스트의 오른쪽에 문자 "乂"의 구성 요소가 있는데, 이는 오른손(손의 왼쪽 부수)을 의미합니다. 왼손을 나타냄)는 왼쪽 글자의 뿌리(청동 비문과 갑골 비문의 고고학적 발견에 의해 발견됨)에 무엇인가를 잡고 무엇인가를 하고 있습니다. , 거의 항상 공격적이거나 공격, 패배, 두드리기, 수집, 분산, 정치, 축산업, 칙령 등과 같은 무언가를 달성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합니다.

글리프

(중국 서예): 한자에서 "國"이라는 단어의 획에는 다양한 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즉, 다양한 글꼴, 한자의 상형; 동일합니다.

정체(정체, 가체, 관체, 전서 등)로 작성된 한자는 정사각형 문자로, 각 문자가 동일한 공간을 차지한다. 한자는 단일문자와 결합문자를 포함하며, "文", "中" 등과 같이 단일문자는 분리될 수 없으며, 결합문자는 한자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결합 문자의 일반적인 조합에는 "xiao" 및 "jian"과 같은 위쪽 및 아래쪽 구조, "同" 및 "成"과 같은 왼쪽 및 오른쪽 구조; "; "Tuan", "Hui"와 같은 완전 밀폐형 구조; "Win", "Ban" 등과 같은 복합 구조 한자의 기본 구성 요소에는 단일 문자, 부수 및 기타 문자가 없는 구성 요소가 포함됩니다.

한자의 가장 작은 단위는 획이다.

한자를 쓸 때 획의 방향과 순서, 즉 '획순'은 상대적으로 정해져 있다. 기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평으로, 그 다음 수직으로, 먼저 왼쪽으로 편평하게 만들고,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먼저 외부에서 내부로, 먼저 외부에서 내부로, 밀봉하기 전에 먼저 가운데에서 그 다음 양쪽에서. 한자의 획순은 쓰기 방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발음

한자는 다양한 방언의 독특한 표기 체계이며 각 문자는 음절을 나타냅니다. 현재 중국 본토에서는 표준 발음으로 중국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1,300개 이상의 음절이 사용됩니다. 한자의 수가 많기 때문에 동음이의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는 동시에 동일한 문자가 여러 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다성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은 다양한 중국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한자는 주로 표의 문자이지만 음성 구성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자는 사람과 장소의 이름이고 소파와 같은 외국어의 음역입니다. 그 외에도 (한 생명) "woohoo", "haha" 등과 같은 원래의 발음 단어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표의 문자 요소, 특히 해당 국가의 사람 이름과 장소 이름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사람이나 장소의 외국 이름에도 특정한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ush"를 "immortal"로 음역하면 안 됩니다.

한자 자체가 소리를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한나라 때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한자의 수와 표기법이 바뀌었지만 발음의 변화는 눈에 띄지 않는다. 고대 중국어와 중세 중국어의 발음을 추측하려면 특별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한 왕조 이전에는 한자가 오늘날의 한국어 및 일본어와 유사하게 단음절과 대음절의 두 음절로 발음되었다고 믿습니다.

일본어의 한자 발음은 '음성발음'과 '훈련발음'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 글자에 여러 개의 발음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각기 다른 시기에 중국에서 일본에 유입된 발음에서 유래한 것이다.

한국어는 한 소리에 대략 한 단어 정도인데, 독해 훈련이 전혀 안 되어 있어요.

일본 외에도 한자를 사용하는 다른 국가에서도 "里"(해리), "嗧"(갤런), "瓩"(킬로와트) 등과 같은 다음절 문자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공식 폐지로 인해 기본적으로 중국 본토에서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대만에서는 여전히 사용되며 일반 사람들은 그 의미를 이해합니다.

음성 표기법

최초의 음성 표기 방법은 두루오(Duruo) 방식과 지주(Zhizhu) 방식이 있다. 약법을 읽는다는 것은 소리가 비슷한 단어를 사용하여 발음을 표기하는 것입니다. Xu Shen의 Shuowen Jiezi는 "廻, 그녀도 발음이고 발음이 정확합니다"와 같은 음성 표기 방법을 사용합니다. 직접 주석 방법은 이 한자의 발음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한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자는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다"에서는 "화자는 월이다"로 발음기호를 한다.

위의 두 가지 방법에는 본질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일부 단어에는 동음이의어가 없거나 동음이의어가 너무 드물어 'Socks Yinshao' 등의 발음 표기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판치법은 위(魏)나라와 진(金)나라 시대에 개발되었는데, 병음을 사용하는 산스크리트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한자의 발음은 판치법(fanqie method)으로 주석을 달 수 있는데, 즉 첫 글자의 초성과 두 번째 글자의 종성, 성조를 조합하여 발음을 표기함으로써 모든 한자의 발음을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 예를 들어, "Lian, Langdianqie"는 "Lian"의 발음이 "Lang"의 초성과 "Dian"의 종성 및 성조로 구성된다는 의미입니다.

현대에는 한자(흔히 ㄅㄆㄇㄈ라고도 함) 형태의 발음기호와 라틴알파벳 음성기호법이 많이 개발됐다. 음성 표기법은 여전히 ​​대만 교육의 일부이지만 현재 중국 본토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한어 병음입니다.

한자는 주로 그 뜻을 표현하기 때문에 발음 표기가 상대적으로 약하다. 이 기능은 수천 년 전의 문서가 병음 표기를 사용하는 서구 세계처럼 단어와 표현이 너무 이질적인 것을 방지하면서도 고대 발음을 유추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Pang"은 "龙"에서 소리가 나지만 오늘날의 베이징 방언에서는 전자가 "páng"으로 발음되고 후자는 "lóng"으로 발음됩니다. 이러한 차이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는 음운론에서 논의되는 주제이다.

한자와 단어

한자는 한자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형태소는 중국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가장 작은 단위로, 영어의 '어휘', '구'의 총칭과 유사하다. 대부분의 한자는 "I"와 같이 영어의 단일 문자로 구성된 단어와 유사한 "I"와 같은 형태소를 독립적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현대 토착어 텍스트의 대부분의 단어는 두 개 이상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지만, 영어의 "어휘"와 "문자"의 관계와 달리 형태소의 의미는 독립적으로 형성될 때 각 한자의 의미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형태소를 사용하므로 메모리가 상당히 단순화됩니다.

단어에는 형태소와 여러 형태소로 구성된 구가 포함됩니다.

한자의 높은 효율성은 수백 개의 기본 그림 문자를 결합하여 하늘과 땅의 다양한 것을 나타내는 수만 개의 한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나타납니다. 수십만 단어로 쉽게 결합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수십만 단어의 배열 형태와 사용법을 정확하게 익히는 것이 부담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국어 단어는 수만 개에 달하며 전체 어휘 수는 약 100만 단어에 이릅니다. 비록 그 수가 다소 많아 보이지만 대부분의 한자의 단어 형성의 표의적 특성으로 인해 손이 닿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마스터하세요. 따라서 어휘만으로는 학습 난이도가 높지 않은 반면, 동일한 수의 외국어 어휘를 습득하는 경우 기억 강도는 훨씬 더 높습니다.

고전 중국어의 관점에서 볼 때, 5.4운동 이후 문자에 대한 과도한 의존보다 문자의 원래 의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하고 효율적입니다. 한자를 정확하게 사용합니다.

한자 수

정확한 한자 수는 없지만, 하루에 사용되는 한자 수는 수천 개 정도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000개의 단어는 서면 자료의 약 92%를 차지할 수 있고, 2,000개의 단어는 98% 이상을 차지할 수 있으며, 3,000개의 단어는 99%에 도달합니다. 간체 중국어와 번체 중국어의 통계 결과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역사상 등장한 한자의 총 수는 8만 개가 넘는데(일부는 6만 개가 넘는다고도 한다), 그 중 대부분이 변종자나 희귀자이다. 변종 문자와 희귀 문자의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소멸되거나 표준화되어 있으며, 고대 한자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인명이나 지명에만 가끔 등장합니다.

또한, 제1차 간체자에 이어 폐지된 '2간자'도 있지만, 여전히 사회에서 통용되는 문자는 소수이다.

한자 수에 대한 최초의 통계는 한나라 서신(徐信)이 『설문가자』에서 실시한 것으로, 9353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후 남조 구예왕이 지은 『어표어』는 16,917자라고 기록되었고, 이를 토대로 개정한 『대광이회어표어』는 22,726자라고 한다. 그 뒤를 이어 송나라 관료들이 편찬한 『뇌편』에는 31,319자로 더 많은 글자가 수록되었고, 송나라 관료들이 편찬한 『지윤』은 53,525자로 한때 가장 많은 글자를 담고 있었다.

또한 일부 사전에는 더 많은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의 '강희사전'은 47,035자, 일본의 '대한화사전'은 48,902자, 대만의 '중국어사전' '대사전' 등이 있습니다. "는 49,905자를 포함하고, "큰 중국어 사전"은 54,678자를 포함합니다. 20세기에 출판된 단어 수가 가장 많은 책은 85,000 단어를 담은 『한자해양』이었다.

한자 컴퓨터 코딩 표준 중 현재 가장 큰 한자 코딩은 대만의 국가 표준 CNS11643으로, 현재(4.0)에는 번체 및 간체, 일본어 및 한국어로 된 검증 가능한 한자 ***76,067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중적이지 못하고 호적제도 등 일부 환경에서만 사용되고 있다. 대만과 홍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Big Five 코드에는 13,053개의 중국어 번체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GB18030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최신 내부 코드 문자 세트입니다. GBK에는 20,912개의 간체, 번체, 일본어 및 한국어 한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초기 GB2312에는 6,763개의 간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니코드의 기본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통합 표의 문자 집합에는 20,902개의 한자가 포함되어 있으며, 두 개의 확장 영역이 있어 총 70,000자가 넘습니다.

초기 한자체계는 글자수가 부족했고, 통가자로 표현되는 것들이 많아 글자 표현에 큰 모호함을 불러일으켰다. 한자는 표현의 명확성을 높이기 위해 점차 복잡해지고 글자수가 대폭 늘어나는 단계를 거쳐왔다. 한자 수의 과도한 증가로 인해 한자 학습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었고, 한자 한자가 나타낼 수 있는 의미가 제한되어 있어, 한자어의 일반적인 두 글자 단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국어 쓰기의 발전은 주로 새로운 문자보다는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데 맞춰져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문자 중 병음이 아닌 문자는 한자가 유일하다. 인류의 역사에서 한자 이전의 문자에는 메소포타미아의 못머리문자와 이집트의 성서가 포함되는데, 그것들은 오래전에 멸종되어 현재 가장 오래된 문자이다. 세계 각국에서 사용되는 문자는 비병음 문자(한자)와 병음 문자(기타 문자)의 두 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이 현상이 참 이상하지 않나요? 어떤 사람들은 한자를 중국의 5대 발명품이라고 하는데, 이는 결코 과장이 아닙니다. 한자는 기적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오늘날의 글 가운데는 우리 조상들이 직접 창작한 한자만이 있고, 다른 글은 다른 민족에서 차용한 글도 있다. 라틴 알파벳, 키릴 문자, 아랍어 알파벳은 세계 3대 알파벳 체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은 라틴 문자를 차용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라틴 문자를 사용하고, 러시아어, 불가리아어, 세르비아어 등은 그리스 문자에서 변형된 키릴 문자(또는 슬라브 문자)를 사용합니다. 그리스어 문자를 변형하여 형성되었습니다. 아랍어 알파벳의 조상인 아람어 알파벳과 그리스 알파벳의 조상인 가나안 알파벳은 조상이 직접 만든 것이 아니라 셈족(작은 정사각형 셈족 문자)의 문자에서 빌려온 것입니다. 본토 언어학자 Zhou Youguang의 연구에 따르면, 최초의 인류 알파벳은 작은 정사각형 셈어 알파벳입니다. 그러나 이 알파벳은 그들이 직접 만든 것이 아니라 수메르인의 못머리 문자에서 빌려와 수정되었습니다. 못머리글씨는 원래는 그림책 형태였으나 나중에 작은 막대기와 점토판이라는 필기 도구의 한계로 인해 못머리 모양으로 발전했습니다. 네일헤드 문자는 수메르인에 의해 만들어졌고, 성서 문자는 이집트인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한자는 중국인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셋 중 한자만 남았고, 나머지 두 글자는 사라졌다.

중국어의 또 다른 독특한 특징은 초방언과 초언어 기능입니다. 언어학자들은 중국 여러 지역의 방언을 8개의 주요 방언 지역으로 나눕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자가 없었다면 중국은 수십 개의 나라로 갈라졌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유럽의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의 차이는 중국 방언의 차이보다 훨씬 크지만, 각자의 언어가 모두 독립적이기 때문에 '로맨스 언어'의 다른 방언이라는 점을 결코 인정하지 않습니다. 국가.

또한 한자는 국경을 초월할 수도 있다. 역사적으로 베트남, 한국, 일본은 모두 한자를 사용하여 언어를 기록했습니다. 일본인은 여전히 ​​한자와 가나를 섞어서 사용합니다. 일본인은 한자를 사용하며 한자를 쓰고 일본어 단어를 읽는 또 다른 주요 발명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도 원한다면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이루어지면 한자는 발음이 아닌 의미만 나타내는 수학 기호처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언어 기호가 될 것입니다.

인류 언어사의 관점에서, 특히 비병음 문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한자의 이러한 기능은 기적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한자의 발전 한자는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형성된 다양한 글꼴이 독특한 예술적 특징을 갖고 있다.

한자의 기원은 기원전 14세기경 은나라 말기, 즉 갑골문이라는 초기 글꼴이 형성되었다는 사실이 잘 기록되어 있다. 갑골문은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거북등껍질과 동물의 뼈에 새겨져 있는 비문이다. 다양한 모양의 갑골비에 새겨져 있기 때문에 새긴 후에는 바꾸기가 어려워 선조들이 지시에 따라 한 번에 완성하였다. 전체적인 효과는 균형, 대칭, 조화, 안정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을 반영하여 깔끔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을 수도 있고 다양하고 무작위적일 수도 있습니다. Oracle Bone 비문은 상형 문자이자 표음 문자이며 여전히 그림과 동일한 한자 상형 문자가 매우 생생합니다.

서주 말기에는 한자가 큰 전서로 발전했다. 큰 전서의 발전은 두 가지 특징을 가져왔다. 첫째, 초기의 불균일한 선의 굵기가 균일하고 부드러워졌고, 둘째, 실물을 가지고 그린 선이 매우 간결하고 선명해졌다. 글리프 구조는 깔끔한 경향이 있으며 점차 그림의 원래 형태를 벗어나 정사각형 문자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후 진나라 총리 이시가 큰 전서를 단순화하고 작은 전서로 바꾸었다. 큰 전서의 형태를 단순화한 것에 더해 작은 전서 역시 선과 표준화를 완벽하게 하여 그림문자와 거의 완벽하게 분리되어 깔끔하고 조화로우며 기본적으로 매우 아름다운 직사각형의 블록체로 되었다. 그러나 Xiaozhuan에도 근본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즉, 선이 펜으로 쓰기가 매우 불편하여 거의 동시에 공식 문자의 모양이 양쪽으로 늘어나 평평한 사각형이되었습니다.

한나라에서는 한나라가 진나라 체제를 계승하면서 중앙집권 체제가 더욱 발전하고 강화됐다. 한나라의 무제는 뛰어난 재주와 폭넓은 계획으로 동서양을 정복하고 중앙 제국의 영토를 끊임없이 확장했으며, 국경 지역의 영원한 평화를 수호하기 위해 군사 수비대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중국 문화가 국경 지역에 빠르게 확산되고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정보 전달의 질, 속도, 양에 대한 요구 사항도 높아졌습니다. 이때 Xiaozhuan은 점차 단순화되어 공식 문자로 발전했는데, 이는 역사상 "공식적인 변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전이 복잡하고 쓰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개혁이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가장 중요한 본질적인 이유는 이것이 중국의 필기도구인 붓의 발명과 대중화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서의 회화성을 정사각형과 직선으로 변형시켜 회화적인 한자를 추상화시키고, 한자의 기본요소인 점, 가로획, 획, 획, 획 등을 미리 형성한 것은 붓의 글씨체였다. 수직 스트로크, 리프트 및 후크, 접힌 스트로크 특성 및 사각형 모양 특성. 이후 정식 서체는 장조(張趙)로 발전하였고, 당나라 때에는 작가의 생각과 감정을 펜에 표현하는 광조(廣曹)가 있었다. 이후 당나라에서는 정서와 필기체를 혼합한 정서(실서라고도 함)가 유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인쇄 스타일은 일반 문자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정서체와 필기체 사이에 활자가 있는데, 쓰기가 부드럽고 사용이 유연하다. 한나라 때 유덕성(劉德生)이 만들었다고 전해지며 지금도 우리에게 사용되고 있다. 일상적인 글쓰기에 익숙합니다.

송나라에서는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목판인쇄술이 널리 쓰이게 되었고, 한자가 더욱 개량, 발전하여 새로운 서예인 송나라 활자체가 탄생하게 되었다. 인쇄술이 발명된 후 글자에 사용되는 조각칼은 한자의 모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가로로 가늘고 세로로 두꺼워 눈길을 끌며 읽기 쉬운 인쇄체를 탄생시켰는데, 이를 훗날 송나라라고 불렀다. . 당시 새겨진 글꼴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었는데, 굵은 글꼴과 얇은 글꼴은 Yan 스타일과 Liu 스타일을 모방한 굵은 글꼴, 유럽 스타일과 Yu 글꼴을 모방한 얇은 글꼴입니다. 그 중 Yan 스타일과 Liu 스타일은 획이 ​​길고 굵은 획이 있으며 이미 얇은 가로선과 두꺼운 세로선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용경(龍慶)과 만리(萬利) 시대에 송체(宋文)에서 가로 획이 가늘고 세로 획이 두꺼우며 네모꼴 글꼴을 사용하는 명체로 발전하였다.

당시에는 가로 획이 매우 가늘고 특히 세로 획이 두껍고 납작한 글꼴을 사용하는 일종의 홍우 스타일이 대중들 사이에서 유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상 홀의 신들과 명판. 나중에 일부 조각가들은 홍우 서예 과정을 모방하여 아름답지도 유럽적이지도 않은 피부 윤곽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이 글꼴의 획이 가로 세로로 되어 있어 새기기가 정말 쉽습니다. 이서체, 진서체, 조서체의 네 가지 스타일과는 다르게 독특하고 신선하며 눈에 좋습니다. 그래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16세기부터 오늘날까지 큰 인기를 끌었던 주요 활자체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송나라라고도 불리며, 납 활자라고도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