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황제 내부 고전의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한 구절

황제 내부 고전의 다이어트와 건강에 관한 구절

1. 《황제내경》에서 건강보전에 관한 명문을 찾아보다

《황제내경》은 사전에 수백가지 학파의 건강보존 방법을 모아놓은 책이다. 진나라에서는 건강보존과 장수를 의학적 관점에서 논하며, 창안한 건강이론과 방법이 다양하다.

자연관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다. 인간의 신체는 정상적인 생활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 법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거스르면 재앙이 일어날 것이요, 따르면 병에 걸리지 아니하느니라. 이것을 사계절에 따라 봄에 양양(育育)하는 방법을 택한다." 여름에 자양하고, 가을에 자양하고, 겨울에 자양하고, 봄과 여름에 양을 자양하고, 가을과 겨울에 음을 자양하는 방법은 자연의 생명을 기르고 인간과 자연의 전체적인 통일을 이루는 것입니다.

예방과 치료의 개념: "성인은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병을 고친다. 병을 고치지 않으면 병이 생기기 전에 병을 치료한다. 병이 생긴 후에 치료한다." 예를 들어, 우물을 끼고 음식과 의복을 방해하거나, 싸움에서 원뿔을 던진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 너무 늦기 전에 질병을 예방합니다. "수사악과 도적풍이여, 가끔 피하고 고요하고 공허하며 참된 기운이 따르도록 하라. 내부적으로 정신을 지키면 질병이 항상 안전하리라!"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변화합니다.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관찰 "움직일 수 있고 가만히 있을 수 있어야 장수할 수 있다." 사계절에 따라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신을 조절합니다. 봄에는 “밤에 눕고 일찍 일어나서 마당을 돌아다녀라”, “밤에 누워 일찍 일어나서 해가 지치지 않게 하라”, 가을에는 “누워라”이다. 일찍 일어나서 닭과 함께 기뻐하라',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라, 해를 기다려야 한다'.

푸드테라피 개념 사람에게 있어서 음식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후천적 비장과 위장의 근원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식사"를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먹는 것보다 많이 먹으면 비장과 위장이 손상된다.” 부상으로 인해 변형의 원천이 부족하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동시에 그는 다섯 가지 맛을 조심스럽게 혼합하고 편파성을 피하라고 간곡히 경고한다. 2. 『황제내경』에서 건강보존에 관한 유명한 명언을 찾아보세요

『황제내경』은 진나라 이전 수백 종파의 건강보존 방법을 모아 건강보존과 장수를 논합니다. 의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건강보존 이론과 방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자연관은 '인간과 자연의 합일'이다. 인간의 신체는 정상적인 생활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자연 법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거스르면 재앙이 일어날 것이요, 따르면 병에 걸리지 아니하느니라. 이것을 사계절에 따라 봄에 양양(育育)하는 방법을 택한다." 여름에 자양하고, 가을에 자양하고, 겨울에 자양하고, 봄과 여름에 양을 자양하고, 가을과 겨울에 음을 자양하는 방법은 자연의 생명을 기르고 인간과 자연의 전체적인 통일을 이루는 것입니다.

예방과 치료의 개념: "성인은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병을 고친다. 병을 고치지 않으면 병이 생기기 전에 병을 치료한다. 병이 생긴 후에 치료한다." 예를 들어, 우물을 끼고 음식과 의복을 방해하거나, 싸움에서 원뿔을 던진다면,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너무 늦기 전에 질병을 예방합니다. "수사악과 도적풍이여, 가끔 피하고 고요하고 공허하며 참된 기운이 따르도록 하라. 내부적으로 정신을 지키면 질병이 항상 안전하리라!"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변화합니다.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관찰 "움직일 수 있고 가만히 있을 수 있어야 장수할 수 있다." 사계절에 따라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정신을 조절합니다. 봄에는 “밤에 눕고 일찍 일어나서 정원을 산책하라”, 가을에는 “밤에 누워 일찍 일어나도 피곤하지 말라”, 일찍 일어나서 닭들과 함께 기뻐하라', 겨울에는 '일찍 누워 늦게 일어나 해를 기다리라'.

푸드테라피 개념 사람에게 있어서 음식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후천적 비장과 위장의 근원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한 식사"를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먹는 것보다 많이 먹으면 비장과 위장이 손상된다.” 부상으로 인해 변형의 원천이 부족하면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 동시에 그는 다섯 가지 맛을 조심스럽게 혼합하고 편파성을 피하라고 간곡히 경고한다. 3. '황제내경'은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해 어떤 통찰력 있는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내경'은 식이조절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다이어트가 인간 영양의 주요 원천이라고 믿으며 '내경'을 제안합니다. 적당히 먹고 마시라', '종합 궁합', '오곡은 자양분이다' 등 건강을 지키는 개념이다.

이러한 건강 개념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적당히 먹는 것'이 '끝까지 인생을 살아가는 것'의 핵심이다. 『소원(蘇文) 고대무죄론』은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고대 사람들은 자신의 길을 알았고, 그 방법은 음양과 F마술수에 기초를 두었다. 그들은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했으며 일을 하지 않았다. 성급하게도 육체와 정신을 조화롭게 유지하며 인생을 마음껏 살았다.

"종합 궁합, 자양분. " "Su Wen Zang Qi Fa Shi Lun"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5가지 과일은 도움을 주고, 5가지 동물은 이익을 주며, 5가지 야채는 보양을 위해 냄새를 결합하여 정수와 기를 보충합니다.

질병 회복에서 식단의 역할. 질병 회복에 있어 식생활의 역할에 대해 『소원무창정대륜(Su Wen Wuchang Zheng Da Lun)』은 다음과 같이 논한다: 이 질병은 오랫동안 신선했고 크기도 있으며 독성이 있고 독성이 없으며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큰 독이 있는 병을 치료하려면 열에 여섯을 없애고, 작은 독이 있는 병을 고치려면 열에 일곱을 없애고, 작은 독이 있는 병을 치료하려면 열에 여덟을 없애십시오. 열, 독 없이 질병을 치료하려면, 곡물, 과일, 채소로 질병을 치료하려면 열 중 아홉을 제거하십시오. 음식은 영양을 공급하므로 과용하지 않으면 무결성이 손상됩니다.

지치지 않으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데... 오미의 조화를 조심하세요. 『수원(Suwen) 오장생』에서는 너무 많이 먹으면 맥이 막히고 변색되며,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가 쇠약해지고 털이 뽑힌다고 믿는다. 많이 먹으면 근육이 뭉치고 발톱이 시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굳어지고, 단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뼈가 아프고 머리카락이 뻣뻣해집니다. 떨어지는 것은 오미(五味) 때문이다.

그러므로 심장은 쓴맛을 원하고, 폐는 매운맛을 원하고, 간은 신맛을 원하고, 비장은 단맛을 원하고, 신장은 온전함을 원하며, 이 다섯 가지 맛이 합쳐진 것입니다. 음식의 자오선 방향성.

"Su Wen Zhi Zhen Yao Da Lun"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인간 위장의 다섯 가지 맛은 각각 제 자리로 돌아가 공격을 좋아합니다. 신 음식은 간, 쓴 음식은 심장, 단 음식은 비장, 매운 음식은 폐, 쓴 음식은 신장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의 증가는 신체 변화의 정상적인 상태이며, 오랫동안 기의 증가는 천국의 이유입니다. 다이어트 금기.

"Lingshu? Five Flavors"는 다섯 가지 금기 사항을 지적합니다. 즉, 매운 음식은 간병에 금하고, 신 음식은 심장병에 금하고, 신 음식은 비장병에 금하고, 단 음식은 신장병에, 쓴 음식은 폐병에 금합니다.

간이 푸르면 단 음식을 먹고, 자포니카 쌀, 소고기, 대추, 해바라기씨는 모두 단 음식을 먹어야 한다. 자두, 부추는 모두 신맛이 나므로 꼭 먹어야 한다. 음식 재료로는 콩, 돼지고기, 밤 등이 있는데, 밀, 양고기, 살구 등을 먹어야 한다. 부추는 모두 쓴맛이 나므로 맵게 먹어야 한다. 기장, 닭고기, 복숭아, 파는 모두 맵다. 인체 내 음식의 소화 및 분포.

'소원? 경락 분화'는 음식의 기가 위장에 들어가고, 간에서 정을 분산시키고, 힘줄에서 음기를 분산시킨다고 믿습니다. 음식물의 기(氣)는 위로 가고 혼탁한 기(氣)는 심장(心)으로 돌아가며 음(精)의 기운은 맥으로 흐르고 맥의 기(氣)는 흐르며 경락의 기(氣)는 폐로 돌아가고 폐는 경락을 향하여 이동하여 정기가 옮겨진다. 털의 펄스는 에센스와 결합하여 집안의 기(氣)를 순환시키며, 집안의 기운은 밝고 사방에 머무르게 됩니다.

균형이 잡혀지고, 호흡이 측정되며, 삶과 죽음 사이에서 결정이 내려진다. 4. '황제내경'의 건강이론에 따르면 사계절 먹는 방법

우리나라 전통의학은 식이영양에 대한 이해의 역사가 길다. 『주례(周禮)』의 음식약 기록에 따르면, “오미(五味), 오곡(五穀), 오약(五藥)으로 병을 자양한다”고 되어 있다.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의서 '오십이지(五十十病)'에는 음식에 관한 많은 기록이 담겨 있다. 『신농본경』에는 약 50여종의 약재가 있는데, 『열병논』에도 치료 내용이 풍부하다. 돼지 껍질 수프 등은 여전히 ​​임상 식이요법으로 흔히 사용됩니다. 당대 손심아오(孫simiao)의 『긴급시 필수처방』에는 식이요법에 관한 장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현존하는 식이요법에 관한 최초의 논문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식이요법 논문.

송나라 진즈(陳志)의 '노인양호서'에는 우유의 영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원나라 호사회가 쓴 『음산정요』는 우리나라 최초의 영양논문으로 오늘날까지도 식이요법, 합리적인 식습관, 특정 만성질환 치료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명청 시대에는 식이용 약초가 더욱 발전했으며, 일부에서는 영양학적 관점에서 음식의 영양가치와 치료가치를 자세히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에는 영양성분 연구, 특히 식품의 분자정량화, 칼로리계산 연구에서 큰 진전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고대 중의약 영양학에 현대과학적 내용을 접목시켰습니다.

물과 곡물 정수는식이 영양의 주요 원천입니다. 곡물 기 및 음식 기라고도 알려진 물과 곡물 정수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식단에서 제공되는 미묘한 물질을 말하며식이 요법의 주요 원천입니다. 영양물 섭취. 『의학필경』에 “이 몸이 있으면 반드시 精氣를 갖추어야 한다. 穀精이 위에 들어가서 6腹臟에 퍼지고 氣가 도래하여 氣와 화합한다”고 한 것과 같다. 5개의 내장이 피를 만들어 내는데, 사람이 살기 위해 부여받은 것이다.”

<전진야오 처방>은 “생존의 기본은 음식이어야 하는데, 무엇을 모르는 사람은. 먹는 것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다." 음식은 인간의 몸에 영양을 공급하고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기본 물질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체 내 음식의 대사 과정에 대해 『수원·경락』에는 비교적 자세한 설명이 있다. 음식의 기는 위로 들어가고, 혼탁한 기는 심장으로 돌아가고, 기는 맥을 통해 흐르고, 폐기는 피부로 흐르고, 기는 피부를 통해 흐릅니다. >

집안의 기운이 밝고 4개의 점포에 유지되며 기가 균형을 이룬다. "음식이 소화, 흡수, 분배되는 과정, 즉 음식이 받아들여지고 분해된 후의 과정을 가리킨다. 위에서는 물과 곡물의 정수로 바뀌고 비장에 의해 "분산"됩니다. 이는 물과 곡물의 정수를 내장, 힘줄, 피부 및 모발에 분배하여 내장에 영양을 공급하는 작용을 합니다. 장기와 조직.

그 중에는 “위까지 마시고 진액과 기가 넘쳐 비장까지 넘어가는 것.

비와 정은 소멸되어 위쪽의 폐로 돌아가서 수로를 뚫고 아래쪽에서 방광으로 운반되며, 수기는 사경 전체에 퍼지고 오경과 평행하게 흐르며 4시와 5시에는 음과 양이 숨겨져 있으며 수집하면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인체 내에서 물이 대사되는 과정, 즉 식수가 위장으로 들어가고, 비장의 분산작용을 통해 식수의 정수가 위까지 운반되는 과정을 지적한 것이다. 기능적으로 물은 분포하여 몸 전체를 촉촉하게 하고 방광으로 흡수되어 몸 전체, 안팎, 종합적으로 도달하게 됩니다. 기(氣), 혈액(血血), 정(精), 체액(臟液)은 식이영양의 기본물질로, 음식은 비장(脾臟)을 거쳐 인체에 들어가 수분과 곡정(精精)으로 변한다. 물과 곡물의 정액은 더욱이 기, 혈액, 정, 체액, 체액 등의 영양분으로 변화되어 인체에 영양을 공급하고 생명활동의 지속을 가능하게 한다.

기(氣)는 인체를 구성하고 인간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입니다. 기의 영양 기능은 주로 기(氣)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말합니다. "곡물 냄새가 나고, 피부를 피우며, 몸을 가득 채우고, 모발에 수분을 공급한다. 안개와 이슬로 관개하면 기(靈樂·Jue Qi)라고 한다." 기(氣)는 근육, 뼈, 피부 및 신체 조직을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영기에는 물과 곡물의 본질이 풍부합니다. 혈액은 또한 비장을 통해 운반되고 변형됩니다. 위중불”("영서·절기"), "난경"은 혈액의 기능을 "혈이 습함을 조절한다", 즉 혈액의 "함유기"의 작용으로 요약한다. 경락은 경락을 따라 몸 전체의 여러 장기와 조직에 영양분을 운반하여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잡고, 손바닥으로 쥘 수 있고, 발은 걸을 수 있고, 내장을 수확하면 액체를 생성할 수 있고, 부 장기를 수확하면 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들어오고 나가고, 오르락내리락하고, 적시고 번식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

( "Jingui Gouxuan"), 따라서 피는 인체를 영양 공급하는 데 없어서는 안될 물질입니다. 동시에 혈액은 정신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기도합니다. 본질은 또한 인간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입니다.

인간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본질은 본성정과 후천성으로 나누어지며, 후성정은 물과 곡식의 정이다. 비장과 위에서 대사됨. 물질적 기초: 사람은 태어난 후 인체의 성장과 발달을 유지하기 위해 본질의 영양에 의존합니다. > 신장은 정(精)을 저장하고, 정(精)은 골수를 생성하며, 치아는 뼈이다.

그러므로 신장의 정이 충분하면 뇌도 족하다. , 골수가 가득 차서 뼈가 튼튼하고 치아가 튼튼하고 빛날 것입니다.

"영수 · 절기"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기(氣)가 가득하고 나오저(直澤)를 뼈에 주입하여 뼈를 펴고 물을 흘리며 뇌와 골수에 영양을 공급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액체라고 볼 수 있다. 인체의 영양과 영양을 공급하는 체액은 묽은 것이 액체이고, 진한 액체가 액체입니다.

진은 주로 피부, 근육에 분포합니다. , 구멍 및 기타 부위에 침투하여 몸 전체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으며 액체는 액체가 적고 주로 관절, 기관, 뇌 및 기타 신체 부위에 영양을 공급하여 장기와 조직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5가지 맛은 식이 영양의 기본 특성입니다. 한의학 영양에서는 음식에도 '4기'와 '5가지 맛'이 있다고 믿습니다.”

4기 5미 이론은 단순한 것이 아닙니다. 1. 4기(네 가지 氣)는 4성(寒性)이라고도 불리며, 그 중 차가움과 차가움, 온기(寒氣)가 있다. 따뜻함은 그 자체의 성질이 있지만 그 정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찬 것, 뜨거운 것, 따뜻한 것, 시원한 것 네 가지가 있습니다. “소원·지진요대륜”은 “차가운 것은 뜨겁고, 뜨겁다는 것은 차갑다”고 말했다. ”

이는 약을 치료하는 훌륭한 방법이자, 음식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음식의 관점에서 보면 중성 음식이 대부분이고, 그 다음으로 따뜻하고 따뜻한 음식이 뒤따릅니다. 차갑고 시원한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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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온 효과가 있는 음식은 경락을 따뜻하게 하고 양기를 보양하며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고 측부 차단을 해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음식은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황제내경은 "먹을 때가 있다", "적당히 먹다", "먹지 말라"고 주장합니다. 과하지 않게 오곡을 자양하고, 오과일을 보양하고, 오경을 보양하고, 향을 조화롭게 취하여 에센스와 기력을 보충한다. 오곡은 밀, 기장, 기장, 참깨, 콩나물이며, 오곡은 부추, 파, 해바라기, 양파, 히아신스이며, 오곡은 소, 개, 양, 돼지, 닭이다. 살구, 대추, 복숭아, 밤 등이 주식이며, 5가축은 식물성 단백질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줄 수 있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비타민 중 오과일은 균형잡힌 식단에 없어서는 안 될 보충식품이다. 따라서 곡물(주식)을 의미하며, 사람의 생존에 기초가 되며, 과일, 채소, 고기 등을 보조식품, 강장제, 보충제로 사용한다. 사실 이제는 합리적이고 종합적인 다이어트를 말하는데요, 소위 말하는 종합 다이어트는 다이어트의 내용이 최대한 다양하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뜻입니다. 고기와 채식, 주식과 비주식, 식사와 간식, 음식과 음료의 합리적인 조합을 위해 일식을 편애하거나 과식하거나 음식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또는 환자의 체격, 직업, 신념 및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원인과 증후군 차별화에 따라 일반 사람들과 동일한 식습관을 채택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