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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날이란 무엇인가요?

분류: 문화/예술 >> 문학 >> 소설

분석:

매년 연말과 연초에는 '설날'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2005년 펑샤오강 감독의 신년 영화 '도둑 없는 세상'이 큰 인기를 끌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년 도서 '도둑 없는 세상'도 상업 가동 기간에 돌입해 '도둑 없는 세상' 이후 개봉될 예정이다. 설날 시장 선점을 위해 오늘 상장한다.

실제로

최근 몇 년 동안 '설'은 새해의 문화 풍경이 되었고 일부 사람들이 이익을 얻기 위한 '특산품'이 되었습니다. 설날 영화, 설날 TV 시리즈, 설날 콘서트, 설날 경극부터 설날 책, 설날 MV까지… 불가능한 것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섣달 그믐' 열풍을 겪은 후, '섣달 그믐'의 즐거움을 만끽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활기 넘치는 '새해전야'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많이 만나는 '워털루'

'설'이라는 콘셉트는 홍콩과 대만 영화에서 처음 등장했다. 1996년, 홍콩 영화배우 성룡이 출연한 "레드 존"은 본토 관객들에게 새해 영화 스타일을 처음으로 맛보게 했습니다. 이후 '설날'은 연예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중국전매대학 황석현 교수는 "중국 본토의 실제 설날 시장은 '새해전야'가 열리는 1990년대 중후반에 형성됐다"고 감격했다. 전국을 빛의 속도로 뒤덮은 '설날'은 곳곳에서 유혹적인 케이크로 자리매김해 각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 본토에서 마땅한 '설날왕'으로서, Feng Xiaogang의 설날 영화가 '깃발'이 되었습니다. 한때 '설' 시장이 소란스러웠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Feng의 설날 영화를 사랑하고 여전히 많은 상징적 요소에 매료되어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관객들에게 인기 있는 거배우들의 합류, 문화유산에 대한 강렬한 유머러스한 조롱, 유쾌하고 생동감 넘치는 뮤지션들의 열정적인 '쇼'.

사실 잘 살펴보면 1997년 펑샤오강의 설날 영화 'A당과 B', 1998년 잉다의 설날 TV 시리즈 '집에서 일어나는 일 모두' 이후 중국 본토 설날에는 올해의 영화와 TV는 거의 7년을 거쳤습니다. 이 기간 동안 펑샤오강의 설맞이 영화 시장 수익성은 많은 금광굴꾼들을 끌어들였다. 많은 영화사들이 설 드라마의 장점인 짧은 제작 주기, 고정된 방송 시간, 빠른 자금 회수 등을 장점으로 삼아 한 해가 끝나자마자 서둘러 런칭에 나서고 있다. 영화와 TV 작품에 '설날'이라는 라벨이 붙어 있지만 대부분 돈을 낭비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몇 년 동안 '소란', '시험', '아름다운 집', '해피타임' 등 설날 영화와 TV 드라마에는 장이머우, 량 등 유명 스타들이 모였다. 천, 푸뱌오, 송단단, 양관화, 조본산, 리샹 등이 출연했지만 기대했던 박수와 흥행을 얻지 못했다. 그리고 '가사일회', '행운', '구정에는 시집가세요', '가지마 사랑해요' 등도 기대만큼 관객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

'설왕'으로 알려진 펑샤오강 감독은 '설'의 사업 기회를 보면서 '설'의 본질도 인식했다

동시에 외로움을 잘 견디기로 유명한 5, 6세대 감독들도 이번 신년전쟁에 동참했지만 결과도 참담했다.

보편적인 기호는 아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설날'이라는 꼬리표를 붙인 문화 작품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해왔다. 그들은 설날 영화든, 설날 TV 시리즈든, 설날 콘서트든, 설날 책이든 오로지 미디어 홍보에만 의존하고 컨셉을 가지고 노는 것은 결국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시장과 관객을 사로잡는 것은 설날 작품의 퀄리티에 달려있습니다.

이에 대해 외국계 회사에 근무하는 펑씨는 “과대광고 컨셉은 맞지만 관심을 끌기 위해 과시하고 친척을 만들면 안 된다”고 소망을 밝혔다. . 소위 설날 책을 사면 '설날을 축하하는 것'이라는 일부 말에 정말 동의할 수 없다. . 그는 코미디+연예인+과대광고가 '설날'의 대명사가 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인터뷰 당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현재의 설날 작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오해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선 그들은 삶과 이혼했다. 베이징 출신의 Zou Yi 씨는 '설날'이 단지 멋진 작품이라면 설날이든 아니든 관객들이 보고 싶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현재 소위 새해 영화는 실제 생활과 너무 동떨어져 있으며, 물론 여기에는 소위 유명 인사의 작품도 포함됩니다.

둘째, 조잡하다. 문화작품이 '설' 열차를 따라잡기 위해 일부 제작사에서는 감성영화든 액션영화든 가리지 않고 '설' 바스켓에 집어넣어 일부 영화가 흥행에 성공했다. 재생 모직물.

일부 전문가들은 일부 설날 영화의 지나친 상업적 매력으로 인해 대부분의 영화 및 TV 작품이 스타가 서둘러 등장하고 줄거리가 너무 터무니없고 농담이 없는 짧은 스케치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에도 맹목적으로 추세를 따라갔습니다. 전문가들은 '유행을 쫓는 것'이 영화인들의 창의성을 제한하고 영화예술의 미학적 매력을 감소시키는 눈에 보이지 않는 '킬러'라고 지적한다. 신년영화는 상업성과 예술성이 완벽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이러한 흐름을 따른 특정 설 영화의 흥행 실패 현상을 분석하면서 시장의 법칙을 따르지 못한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그는 이러한 신년 후속작들이 기획부터 촬영까지 명확한 신년 목표가 없고 순전히 시간대를 잡고 신년 대기열에 끼어들기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형식이 오래되었습니다. 기자는 신년 작품이 많은 제작사에서 '재미있는' 작품으로 이해되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 결과, 많은 구정 프로그램이 거리에서 볼 수 있는 농담을 포함하고 자랑스러운 속임수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경로를 따랐습니다. 최근 몇 년간을 보면 설날 작품은 대부분 같은 주제와 비슷한 스토리로 시청자들의 신선함을 잃게 만들고 시청률 피로도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

"'설 영화'라는 단어는 영화 자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배급사가 시장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이자 상업적인 수법입니다." 펑샤오강은 설날의 미스터리를 이해합니다. 연도 시장은 매우 명확하다: "설 기간에 개봉하는 모든 영화는 설날 영화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설'이라는 라벨과 콘텐츠를 완벽하게 결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그야말로 예술.

최근 몇 년간 중국 본토의 설날 공연 시장은 점차 모습을 갖추는 동시에 관객들의 이성적 성향도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 취재진은 인터뷰에서 응답자의 40% 이상이 문화 활동을 선택할 때 '새해'라는 꼬리표가 있는지 살펴보지 않겠다고 답한 사실을 발견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전문가들은 상인들이 관객의 흥미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설날 작품에 관객이 '구매'하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설날이라는 단어는 보편적인 기호가 아니다. 내용이 밋밋하거나 품질이 낮은 설날 작품은 설날 버스에 실려 '설날'이라는 라벨을 붙여도 관객의 관심을 끌 수 없다. 새해". 관객의 감상취향이 성숙해지고 문화시장이 풍요로워질수록 공연시장의 '새해의 맛'은 점점 희석되고, 기업이 해야 할 일은 꼬리표를 붙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개선하는 일이다. 프로그램의 품질.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나?

매년 새해가 되고, 오늘도 또 새해가 된다. 설날 시장 전망은 어떻습니까?

여러 차례 설날 영화의 홍보와 배급을 맡아온 장웨이는 설날 시장 전망에 자신감이 넘친다. "낡은 것에 작별을 고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한다"는 관례적인 의미를 뛰어넘어 독특한 시장을 형성했으며 이는 경제적, 문화적 번영을 반영합니다. 해외에서 소개된 '설날'의 개념은 설날 영화, 설날 TV 시리즈에서부터 설날 노래, 설날 드라마, 설날 광고까지 확산되어 왔으며, 이는 이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설날'이라는 꼬리표가 과도하게 붙는다면 누구에게도 좋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화와 TV 작품이 설날 시장을 어떻게 점유해야 하는지에 대해 칭화대학교 저널리즘 및 커뮤니케이션 학부의 Yin Hong 교수는 영화와 TV 문화 상품이 프로모션을 통해 광고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설날' 기간 동안. Yin Hong은 또한 음력설 기간 동안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 맞게 다양한 유형, 스타일 및 스타일의 영화 및 TV 제품을 구성할 수 있다면 상업적 가치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뷰에서 일부 사람들은 대중의 문화 수요 증가, 문화 시장의 번영 및 문화 상품의 풍부화로 인해 국내 설날 시장이 점차 줄어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설 시장이 덜 성급한 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설 문화 소비에 열중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설날 문화상품의 풍부함은 더욱 치열한 시장 경쟁과 더 많은 소비자 수요를 가져올 것입니다.

기자에 따르면 '새해전야'라는 기치 아래 명절 입맛에 맞춰 '요리'를 준비하는 모습은 상인들의 남다른 비전을 보여준다. 대중들에게 엔터테인먼트 소비는 그저 즐기기 위해 돈을 쓰는 것에 지나지 않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아직 공부해야 할 문제가 많이 남아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2005년에는 감독이 박수를 받고, 제작자가 돈을 벌고, 관객이 행복해지는, 국민들의 염원이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