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허자오우(He Zhaowu)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허자오우(He Zhaowu)가 세상을 떠났습니다.

The Paper와 Central China Normal University의 최신 뉴스에 따르면, 역사가이자 번역가이며 칭화대 교수인 He Zhaowu가 5월 28일 오전 베이징에서 99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허자오우(1921.9-2021.5.28)는 1921년 9월 베이징에서 태어나 1943년 서남연합대학 역사학과를 졸업했습니다. 1986년부터 칭화대학교 사상문화연구소 교수,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객원교수, 독일 마르부르크대학교 객원교수를 역임했다. 그는 오랫동안 역사이론, 역사철학, 지적사 연구와 서양고전 번역에 종사해 왔다. 그의 번역으로는 루소의 『사회계약』, 파스칼의 『사상』, 칸트의 『역사이성비판』, 러셀의 『서구철학사』 등이 있다. 철학' 등

허자오우 선생의 삶이 우리 세대에 영향을 미쳤다

나라에 관한 한 중국 현대사를 연구해 보면 장 선생을 중국에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의 논문이라 공부할 수 없습니다. 철학과 정치법을 공부하고 싶지만 그 선생님을 모른다면 아직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루소의 『사회 계약』, 칸트의 『역사적 이성 비판』, 러셀의 『서구 철학사』(1권) 등 꼭 읽어야 할 책을 번역했기 때문입니다. 그를 역사이론으로 분류하는 것은 참으로 경멸적이고 오해이다.

지금까지 중국에는 그처럼 중국과 서양의 철학, 정치, 법을 이해하고 자신의 심오한 이해를 내세울 수 있는 사람이 아직 중국에 거의 없다.

그의 '충격과 반작용'의 한 문단만 읽어도 충분하다.

고대 중국에는 중세 이후 원자론이 없었고, 이를 연구한 회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확실한 접근 방식은 개인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개인의 권리가 옹호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자명한 진리', 즉 자연권에 근거하기보다는 경전을 인용하는 학문적 설명의 형태로만 이루어질 수 있다. 19세기 말까지 강유위의 개혁은 이론적으로 현대 개인의 재능보다는 고대 성인의 미묘한 말과 정의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이것이 아마도 전통적인 중국과 현대 서구 국가의 가장 다른 문화적 정신일 것입니다. 서양의 권리관은 자연의 원리에 호소하는 반면, 중국의 권리관은 권위의 원리에 호소합니다. 이에 따라 두 가지 다른 생각이 있습니다. 집단의 가치는 개인에게 기여하는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며 개인의 가치는 그가 집단에 기여하는 서비스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