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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전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출처: '거장의 이론' 저자: 한유.

원문:

'선생님의 이론'

작가 한유? 당나라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지식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혼란에서 벗어날 수 있겠습니까? 혼란스러워서 스승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은 혼란이며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으니 나도 배웠고,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보다 먼저 도를 들었으니 나도 배웠다. 선생님, 어느 해에 제게 태어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나요? 그러므로 높음도 낮음도 없고, 길음도 없고, 도가 있는 곳에 스승도 있습니다.

한숨! 선생님들의 가르침이 이어진 지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혼란에서 벗어나기는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도들도 남들과 멀리 떨어져 있었고, 아직도 자기들이 스승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사람들도 성도들과 멀어서 스승에게서 배우기를 부끄러워합니다.

그래서 성자가 성자보다 낫고, 어리석은 자가 어리석은 자보다 낫습니다. 이래서 성자는 성자이고 바보는 바보인가? 아들을 사랑하면 스승을 택하여 가르치고, 아들을 염려하면 스승을 부끄럽게 여기고 혼란스러워진다.

소년의 선생님은 독자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그 책의 문장을 배운다. 이것은 자신의 길을 가르치고 혼란을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다. 문장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헷갈리면 이해가 안 되거나, 선생님일 수도 있고, 잘 못 할 수도 있고, 초등학교 때부터 명쾌함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위대한 유산. 주술, 의학, 음악, 장인정신을 겸비한 그는 관상학자가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사부-관료 집단으로서 '스승', '제자'라고 부르는 자들이 모여서 웃게 될 것이다. 묻자 그는 "그 해와도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낮은 자리는 부끄러운 것이고, 고위 관료는 아첨에 가깝다"고 말했다. 선생님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습니다. 신사들은 주술, 의술, 음악, 장인 정신을 지닌 사람을 경멸하지만 이제 그의 지혜는 그의 손에 닿을 수 없는 것입니다.

성인은 무상의 스승이다. 공자는 탄자, 장홍, 항, 노단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탄자의 제자들은 공자만큼 현명하지 못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도를 배우는 데 우선순위가 있고, 예술에 전문성이 있는 것, 그게 전부이다.

이씨의 17세 아들인 자판은 고대 산문을 좋아하고 육예의 모든 고전과 전기에 정통했다. Yu Jiaqi는 고대의 방법을 수행할 수 있었고 그를 가르치기 위해 "Shi Shuo"를 썼습니다.

번역:

고대에 공부한 사람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원칙을 전달하고, 학문을 가르치고, 어려운 질문에 답하는 데 의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진리를 알지 못하는데 의심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함께) 의심, 선생님을 따르지 않으면 어려운 질문이 되는 것도 결국 이해되지 않을 것입니다.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보다 먼저 진리를 알았을 것이고, 나보다 먼저 태어났다면 나는 스승으로서 따라야 할 것이다. 나, 나는 선생님으로서 (그분을) 따라야 한다,

나는 (그분을) 나의 스승으로서 따라야 한다. (만일) 그 사람이 나보다 먼저 진리를 깨달은 것이다. 그러므로 신분이 높든 낮든, 나이가 많든 적든, 진리가 있는 곳에는 스승이 있다.

아아! 스승에게 배우는 (고대) 풍습은 오랫동안 퍼지지 않았습니다! 의심 없는 사람을 갖는 것은 어렵습니다! 고대의 성인은 평범한 사람보다 훨씬 뛰어났지만 여전히 스승을 따라 조언을 구했습니다.

지금의 평범한 사람은 성인보다 훨씬 낮지만 여전히 스승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부끄러워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무지해진다. 성인이 성인이 될 수 있는 이유와 바보가 바보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마 이것 때문이겠죠? (사람들은) 자식을 사랑하기 때문에 가르칠 선생님을 선택하는데,

(그러나) 스스로는 선생님을 따르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것이 참으로 혼란스럽습니다. 그 아이들의 교사들은 제가 말했듯이 그러한 원칙을 전수하고 어려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문장 분할을 읽는 방법을 가르치고 (돕습니다).

그 어려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어떤 사람(문장 읽기)은 선생님에게서 배우고, 어떤 사람(의심)은 선생님에게서 배우지 않고 작은 부분이라도 배우고 싶지만 포기한다(배우지 않는다). 큰 면에서는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주술사, 음악가, 다양한 장인들이 서로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학자 관료 같은 사람들은 누군가가 자신을 '스승', '제자'라고 부르는 것을 들으면 집단으로 모여 다른 사람을 비웃곤 했습니다.

(왜 웃었는지) 묻자 그들은 “그 사람은 그 사람과 나이도 같고, 도덕 지식도 비슷하다. 지위가 낮은 사람을 선생으로 삼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 거의 높은 공직에 있는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는 것이 부끄럽습니다." 아첨입니다.

" 아아! 스승을 따르는 (고대) 관습은 회복될 수 없습니다(이 말에서 알 수 있습니다). 군자는 무당, 음악가, 음악가, 각종 공예가 등을 멸시했는데, 이제 그 지식이 (이 사람들을)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 이상하다!

공자는 한때 탄자(Tanzi), 창홍(Changhong), 석상(Shixiang), 노단(Laodan)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Tan Zi와 같은 사람들은 공자만큼 유능하지 못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여러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그 중에)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학생이 반드시 교사보다 열등한 것도 아니고, 교사가 반드시 학생보다 현명한 것도 아닙니다. 그들은 진리를 일찍 듣고 나중에 듣고, 지식과 기술에 있어서 각자 자신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이씨의 아들 반(桃)은 17세이다. 그는 고대 중국 문학을 좋아하고 육경(六典)의 경전과 구절을 폭넓게 연구했다.

추가 정보:

'선생님의 이론'은 작가 한유가 쓴 논술 에세이입니다.

글에서는 긍정적인 사례와 부정적인 사례를 나열하고, 이를 층층히 비교하며, 스승으로부터의 배움의 필요성과 원리를 논한다. 그리고 당시 사회의 '부끄러움'을 비판하는 '스승에게 배움'이라는 나쁜 습관은 남다른 용기와 투지를 보여주며, 전문이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려는 작가의 정신을 보여준다. 길지 않으며 심오하고 넓은 의미, 명확한 주장, 엄격한 구조, 철저한 추론, 풍부하고 강력한 설득력과 호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의적 배경:

'Shi Shuo'는 작가가 썼습니다. 저자는 진원 17~18년(801~802), 북경 제국대학 재직 시절 심먼박사 시대에 지은 것이다. 진원 17년(801)에 관직을 사임했다. 그는 쉬저우(徐州)에서 직책을 맡고 뤄양(洛陽)에서 살면서 가르치고 가르쳤다. 두 차례 베이징을 여행한 뒤 그해 10월 제국대학 시먼박사직을 받았다.

이때 저자는 그는 나라에 봉사하려는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제국대학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교를 활성화하고 문단을 개혁하려고 결심했지만, 제국대학에 와서 취임한 후 학문 분야가 암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정부는 부패했고 관료제도는 허점으로 가득 차 있었다. 많은 학생들이 과거에 자신감을 잃고 관료가 되면서 학업을 느슨하게 했고,

당시 상류층에서는 이들을 무시했다. 이 개념은 임페리얼 칼리지의 교육 및 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저자는 이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선생님을 구하는 것"과 "선생님이 되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막연한 이해를 명확히하기 위해 Li Pan의 질문에 응답하여 이 글을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