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여성 예술이란 무엇인가요?

여성 예술이란 무엇인가요?

여성 미술: 현대 문화의 피할 수 없는 문제

한징(이하 한): 당신은 많은 여성 미술 비평과 관련 이론 작업에 전념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생각에는 중국 현대미술에 진정한 여성미술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렇지 않다면 여성 예술의 개념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랴오웬(이하 랴오): '진정한 여성 예술'이란 무엇일까? '여성미술'은 우선 서구의 '페미니즘' 운동에서 발생하는 현대 문화예술적 이슈이다. 문제는 단순화될 뿐입니다. 역사가라기보다는 평론가로서 나는 '여성 예술'이 전통과 관습에 어긋나며 심지어 역사와 사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젠더와 정체성과 관련된 일련의 동시대 문화 문제를 포함한다고 이해합니다. 그간 내가 주목해 온 '여성미술'은 전통적 의미의 '여성화'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이며 살아 있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이슈로서 여성미술의 존재가치이다. . 현대 미술 현상. 중국에는 서양과 같은 페미니즘 운동이 없지만, 중국 현대미술의 이슈인 '여성 미술'은 1990년대 중반에 발생한 특별한 예술적 현상으로 등장했습니다. 이념적으로는 직접적인 두 가지 기본 맥락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을 계승하다 여성학과 서양 페미니즘의 성과는 서양 여성미술의 개념과 방법을 미술에 직접적으로 도입했다.

한: 예술과 젠더의 관계는 오래된 주제일지도 모르지만, 젠더는 필연적으로 예술창작과 연관되는 걸까요? 여성의 정체성을 예술적 창작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단지 예술가 개인의 자기 선택에 불과한 것인가?

Liao: 예술은 근본적으로 성별이 아닌 개인입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예술가의 감정과 표현의 '방식'에서 탐색하기 위해, 남성과 여성을 총체적으로 대하는 것은 '여성미술'을 사유하고 표현하는 전략이다. 이것은 또한 두 가지 기본 요점을 지닌 페미니즘 전략입니다. 첫째, 페미니즘은 항상 생물학적 수준이 아닌 사회적, 문화적 수준에서 논의되는 문제이며 생물학적 범위의 성별 차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그것은 남성 자체보다는 남성 중심적 담론 메커니즘과 그것이 인간의 생활 패턴을 제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가 여성미술을 논할 때 '여성의식'과 '여성방식'을 강조하는 이유는 현재 '여성'의식은 약하고 비정상적이며 변화를 위해서는 반드시 직면해야 할 현상이기 때문이다. 이는 단계적인 요구 사항이자 전략일 뿐 반드시 따라야 하는 표준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소위 여성의식과 '여성미술'의 여성방식은 근본적으로 독립적인 개인의 의식이자 개인화된 언어방식이다. 성별, 사회적 배경, 생활 환경, 문화와 교육, 인종, 나이, 심지어 성격과 개인의 기질까지 개인과 개인 사이의 차이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창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차의 정도와 표현 역시 사람마다 다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술창작의 과정이 단순한 개념변형의 과정이 아니라는 점이다. 예술가가 특정 작품을 마주하고 그의 마음이 젠더 인식과 여성 정체성으로 가득 차 있다면 오해에 빠질 수도 있다. 나는 예술가가 먼저 자신의 생생한 존재감을 바라보고 개인화된 표현 방식을 추구할 때, 그 존재의 맥락이 그를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만든다고 믿는다. 차이는 당연히 존재한다. 여자라면 의식도 방법도 남자와는 확실히 다를 것이다. 특히 여성의 정체성은 자칭 꼬리표가 아니라 부정하든 긍정하든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한: 여성 미술, 여성 예술가, 남성의 관계는 무엇인가? 특정 예술 작품을 해석하고 마주할 때 작가의 정체성과 성별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까? 강조할 필요가 있다면 그 중요성은 무엇입니까?

랴오: 미술비평과 작가의 창작은 본질적으로 같다고 생각해요. 그러므로 우리가 특정 예술 작품을 해석하고 마주할 때 항상 정체성과 젠더를 머리보다 먼저 강조한다면 우리 역시 오해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특정 작품을 해석하고 마주할 때 성별이 차이를 구성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다. 나의 개인적인 비평 실천을 살펴보면 나의 비평 개념과 방법에는 여성성이 많다.

나는 여성이기 때문에 매일 집에 모이는 예술가들과 미술을 걱정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을 마주하며, 관용적인 태도를 견지할 수 없는 것은 지난 10년 동안 여성 미술에 관심을 기울여 왔기 때문일 것이다. , 그리고 여성의 삶의 경험은 대개 파편화되고, 절단되고, 분열되고, 일관성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관점에서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도 소통하려는 욕구 때문인지 작업 뒤에 있는 많은 개인적인 요소에 매우 민감합니다. 요컨대 나에게 있어서 미술비평은 결코 이성적이고 공평해 보이는 분석의 상태도 아니고 단지 책임에 불과한 것도 아니고, 같은 삶의 맥락에서 살아가는 데에 기초한 예술가의 심리적 욕구이기도 하다. 달성했고, 감정적인 삶과 비슷한 최고의 경험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미술비평을 예술적 활동으로 간주하는데, 이는 작가의 특별한 경험, 경험, 상황, 심리, 콤플렉스, 성격, 기질, 감정, 기분, 느낌 등 개인적인 이유가 종종 있다고 믿는다. 평론가의 주관적 가치, 미시적 경험, 상황에 진입하는 능력 역시 예술적 언어의 개성화를 위한 기초이다. 그러므로 나는 여성 미술을 작업하든 다른 주제를 다루든 먼저 작품이 주는 첫 느낌, 나와 작품과 작가 사이의 연결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항상 작품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이었는데, 처음에는 라오리가 작가와 가까운 파트너이자 동료였기 때문에 좋은 경험을 많이 했지만 나중에는 알게 됐다. 이런 식으로 들어가는 것에 관심이 없습니다. 이런 방식의 매력은 정체성과 성별 차이를 강조하여 강조되는 것이 아니라 여성으로서의 뼈에 가까운 친밀감을 강조합니다. 이런 비평관과 방식은 여전히 ​​남성 담론이 지배하는 비평계에서는 '여성적', 심지어는 '비전문적'이라고까지 여겨질 수도 있지만, 점점 이 방식이 작품에 가깝다는 느낌이 든다. 여성미술비평은 물론 중국 현대미술비평에도 의미가 있다. 제가 생각하는 여성성에 대한 비판은 육아, 정서적 관계 등 전형적인 여성 문제에 대한 고민에 국한되지 않고, 다각적인 관점에서 지식을 인식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 네 생각에는 인터넷에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킨 '무지메이'를 비롯해 얼마 전부터 크게 화제를 모았던 '여성 예술가'와 '아름다운 작가', 그리고 그들의 예술 창작물은 시장의 요구에 따른 사변적인 등장 방식인가, 아니면 진정으로 성별 차이의 경험에서 파생된 것인가?

랴오: 여성소설이나 관련 댓글을 좀 읽어봤지만 읽어본 것도 거의 없고, 대사가 산처럼 희박해서 분석할 능력도 없어요. 이러한 현상을 전문적인 문학적 관점에서 본 것이다. 그러나 일반 관객으로서 나는 '아름다운 작가'나 '무지메이'가 사회 소란의 초점이 되는 것은 문학적 언어가 아니라 사회 도덕성이라고 생각한다. 문제는 '사생활의 노출', 특히 '성적인 사생활'이다. 만약 이 여성들이 글을 써서 팔기 위해 인쇄하고, 이런 사적인 것들을 일반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개인적으로 행동했다면 이렇게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전통 도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성 자체의 노출이고, 더 중요한 것은 성행위 중에 남성의 노출입니다. 작은 증거로 삼을 수 있는 내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농담이 있다. 현재의 여성 누드 사진집은 공개적으로 공개할 수 있지만 최근 몇 년간 발표한 미국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의 인터뷰, 젠더를 표현한 1970년대 작품이다. 관계는 동일한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성 누드와 여성 누드 중 게시자는 남성 누드를 무단으로 삭제했습니다.

노출이라고 하면 서구 페미니즘 미술에는 여성의 신체를 매개로 한 작품이 실로 많지만 '사적인 부분을 노출하는 것'으로만 이해하기에는 너무 단순할 것이다. 이 작품들은 여성의 신체를 사용하며 미술사적 관련성을 갖고 있습니다. 서양미술의 역사를 살펴보면 여성의 이미지는 거울 앞에서 포즈를 취하거나 미인의 소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오랫동안 여성의 사회적 결단은 '아름다움'이라는 사회적 규범에 따라 잘못된 역할을 하도록 요구해왔습니다. 이러한 전통적인 여성 '아름다움'은 복잡하고 수동적인 문화적 정의이며, 그 핵심 특징은 '여성성'입니다. 여성이 겸손하고, 온화하고, 아름답고, 유순해야 한다면. 그러므로 전통미술에서 여성의 몸은 감상되고 소비되는 입장에서 이해되고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반면, 여성의 몸에 관한 가장 '현실적인' 것은 예술적 표현에서 근본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금기사항이다.

그러므로 자기 몸의 현실을 다시 직시하고 전통적인 '여성적' 아름다움을 파괴하는 것은 1960~70년대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구 페미니즘 미술의 중요한 내용이었다. 당시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은 여성 자신의 경험이 실제일 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여성의 몸도 아름답고 섹시하며 정신적으로 강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자기결정과 자기실현의 원리. '여성의 몸'은 당대 페미니즘 작품(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에서도 여성의 중요성을 묘사하는 매체이자 이미지, 개념이자 주제가 되었다.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이 자주 사용하는 여성 신체의 가장 확실하고 자극적인 상징입니다. 또한, 서양미술사를 보면 남성의 성기를 상징으로 활용한 예술작품이 많이 있는데, 모두 매우 웅장하고 찬란한 반면, 여성의 성기는 항상 더럽고 추하고 모호한 취급을 받는다. 페미니스트 예술가들은 여성의 생식 기관이 똑같이 영광스럽고 훌륭하며 상징적이라고 믿습니다. 유명한 페미니스트 예술가 주디 시카고(Judy Chicago)는 전통 미술사에서는 불가능했던 '중심 이미지'로 알려진 여성 생식기 상징을 만드는 데 오랜 시간을 투자했으며 이는 본질적으로 남성 생식기 사회와 그 상징성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 이는 여성 생식기가 남성 생식기만큼 강력하고 상징적임을 암시합니다. 중국의 젊은 여성 예술가 천링양(Chen Lingyang)의 작품 '십이화월(Twelve Flower Moons)'은 중국 전통 거울을 통해 더 이상 우리가 보던 '아름다운' 여성의 얼굴과 나체의 모습이 아닙니다. 진링양은 고풍스러운 거울, 꽃창 형식 등 중국의 전통적 형태와 여성스럽고 꾸준한 빛과 색채의 처리를 통해 겉보기에 전통적인 형태로 전통을 깨뜨리고 '여성성'과 유사한 방식으로 '여성성'을 파괴한다. 작품에서 여성 문제를 직접적으로 선택하는 것, '진짜'와 '아름다운' 여성의 신체를 동시에 관리하는 것, 중국 전통 여성과 관련된 형상과 여성적 형태를 사용하는 것은 모두 매우 의식적이고 영리하다. 그러므로 여성미술이 보여주는 것은 '나'나 특정 여성의 사생활이 아니라 주체로서의 여성의 힘이다. 이는 사생활을 폭로하는 것과는 매우 다른 일이며, 사생활을 노출하는 것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것과 이러한 글을 이야기하는 것 또한 문제를 단순화시키는 것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한: 여성 작가들의 전시를 많이 기획하고 관련 이론적인 작업도 많이 해왔다. 이 과정에서 질문을 받거나 비판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여성으로 활동하다 보면 사회와 남성 예술가, 평론가들 앞에서 어색한 입장에 놓이게 될까요? 중국 여성미술과 비평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과 압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랴오: 여성평론가이자 큐레이터로서 20년 가까이 현대미술계에서 활동하면서 가장 두드러진 경험은 늘 정신적으로 외로움을 느꼈다는 점이다. 몇 가지 구체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직업적 정체성 앞에 '여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여부는 피할 수 없는 질문입니다. 사실, 당신이 좋든 싫든, 당신이 여성이고 전문계에서 일하는 한, 이 라벨은 항상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저는 이 문제로 인해 혼란스러워서 힘든 정신적 투쟁과 디버깅 과정을 겪은 적이 있습니다. 나는 1987년에 도교 미술 운동에 참여하여 중국 미술 신문에서 현대 미술을 홍보하고 리뷰하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당시 "1985 미술 운동" 세대의 예술가들과 함께 자랐습니다. 주된 문제는 예술이 수년 동안 정치적 종속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입니다. 참여 예술가의 대부분이 남성이고 여성은 드물고 종종 그룹에서 일시적이라는 사실을 아무도 깨닫지 못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시절 나는 지금도 여전히 좋아하는 이들에게 동지로 인정받고, 그들과 부딪치고 굴러다니고 우여곡절을 겪는 것이 행운이었다. 불행하게도 중국 현대 미술이 국제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시기에 지난 5, 6년 동안의 나의 작업은 모두 남성인 전문계에서 쉽게 무시되었습니다. 나는 종속적 지위에서 벗어나 직업적 이미지를 확립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1993년부터 여성미술이 현대미술의 이슈로서 그 자체의 가치를 가지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이 범주에 대해 고민하고 주목하게 되었다. 첫째, 같은 사회적 상황에 처해 있는 여성으로서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남성 평론가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여성 미술을 바라보게 하고, 둘째, 이 계에는 여성 평론가들이 너무 적다는 점입니다. 셋째, 이 새로운 주제는 나에게 새로운 탈출구를 제공했습니다.

지난 10여년 동안 나는 여성 미술 분야에서 일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 서클에서 18년 동안 활동해 왔으며, 여성 미술 외에도 비여성 미술에 대한 비평과 전시도 많이 해왔습니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여성 미술'에 대한 비평과 연구였습니다. 그것이 내가 내 자리를 찾을 수 있게 해주었다. 둘째, 여성미술은 지난 10년 넘게 중국 현대미술에서 무시할 수 없는 이슈였지만, 제가 보기에는 아방가르드를 자칭하는 현대미술 평론계에서는 여성 문제에 대해 긍정적인 논의를 한 적이 없습니다. 물론 여성 예술은 결코 순전히 예술적인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여성에 관한 문제는 언제나 논란이 많고 결론이 나지 않으며 진실을 밝히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이 논란은 여성 문제의 가치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수년 동안 현대 미술에서 여성 문제에 대한 논쟁을 기대해 왔지만, 내가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평소의 습관적인 방치와 놀림 당혹감이었다. 셋째, 여성 예술가들 스스로도 대체로 독립적인 사고와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는 데 취약한 편이다.

요즘에는 피할 수 없는 이중적인 여성 정체성이 저를 이 서클에서 '희귀동물'로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더 복잡한 문제에 부딪히고 직면하게 되었고, 많은 것을 잃었습니다. 실질적인 혜택이자 기회이지만 이것이 바로 이 아이덴티티의 가치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개인적으로 나에게 가장 사실인 두 가지가 있습니다. 나는 여성이고, 여성 예술에 관한 문제는 과거나 지금도 나에게 있어 직업적 작업이자 심리적 요구이며 삶의 실천입니다. 미래.

한: 현재 중국 현대 여성미술의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앞으로 여성미술의 발전 추세와 방향에 대한 과감한 예측...

랴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한 이슈에서 중국에서는 여성미술이 10년 넘게 이슈로 등장했지만 현대미술은 아직 규모 면에서도 등장하지 않았고 깊이 있게 주목받지도 못했다. 작가와 나는 같은 시대, 사회적 맥락에 살고 있고, 나 자신의 개념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 미술의 향후 발전 추세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중국의 여성해방은 서구 페미니즘과 전혀 다른 길을 걸어왔다는 점이다. 중국은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다리를 쭉 뻗고 그런 척할 수 없다. 이런 문화에서 자라지 않았어요. 현대문화의 피할 수 없는 문제로서 여성예술 역시 그 나름의 심층적 발전과 최종적 해체의 방식을 가져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