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역사적인 질문은 유교 문화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역사적인 질문은 유교 문화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공자와 유교의 인(仁)에 대한 이해에 관해서는 논어에 인(仁)이 109번 등장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다른 맥락에서 다른 의미. '인(仁)'의 의미는 매우 넓지만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것은 '사람'과 '애인'에 대한 긍정, 그리고 '예'와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도덕적 규범이다.
'남을 사랑하라'는 인(仁)의 출발점이다. 공자는 고대의 신성문화와 서주(西周)의 인문문화를 계승하면서 처음으로 인간에 대한 근본기준을 분명히 제시했다. 즉, 사람은 사랑해야 하고 사람이어야 합니다. 사람을 사랑하려면 사람을 돌보고 존중해야 하며, 사람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도덕적 존재론의 수준으로 높여야 합니다. 이는 미래 발전을 위한 심오한 인본주의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유교의. 그러므로 인(仁)의 근본 의미는 사랑과 사랑입니다.
인은 넓은 사랑이다. 공자는 인(仁)에 관한 자장의 질문에 “세상에서 다섯 가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인(仁)이라 한다”고 말했다. 감도 및 이점. 그는 "공경한다는 것은 후회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관대하다는 것은 사람들을 얻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원을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세심함은 도움이 될 수 있고, 친절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인(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는 단순한 인(仁) 그 이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요순(堯舜)도 이루기 어려운 현자였음에 틀림없습니다! 게다가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모든 사람에 대한 일반적인 사랑과 친밀한 자비". 공자의 인(仁)은 친족에 대한 사랑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한다”는 공자의 말씀은 곧 만인을 사랑하는 것, 곧 만인에 대한 사랑을 가리킨다. 친척과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공자의 자비의 주요 목적입니다.
인은 이성적인 사랑이다. 공자의 "일관적인" 충성과 용서의 방식은 "인(仁)"의 합리적 의미를 내포합니다. 공자는 남을 사랑하려면 큰 그림과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자신과 남을 존중해야 하며,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고자 하면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남이 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이는 남을 존중하는 마음이요 자신에게서 타인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사회 전체에 이르는 본질적인 혈통과 가족의 사랑입니다. 이는 자비의 정신을 합리적으로 추론한 것이다.
공자는 '인(仁)'이 최고의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고 믿었다. "고상한 이념을 지닌 사람, 인(仁)한 사람은 생명을 구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살인을 하게 된다." 그는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며 자신의 노력, 즉 '자신에 대한 자비', '인은 어디까지인가? 나는 남에게 자비를 베풀고 싶다'라고 강조한다. 사람들은 "도를 지향하고, 덕을 고수하고, 인에 의지하고, 예술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는 “군자는 덕으로 남을 사랑하고, 군자는 관용으로 남을 사랑한다”라는 일련의 수양 방법을 제시했는데, 이 말에는 덕으로 남을 사랑하고, 관용으로 남을 사랑하는 것을 반대하는 공자의 사상이 반영되어 있다. 대신 다른 사람을 찾으십시오. 하루에 세 번 자신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공자의 인(仁)에는 노동자를 배려하는 마음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종공이 인(仁)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나가면 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것 같고, 가면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자장이 인(仁)에 대해 물으니 공자는 "세상 다섯 가지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인(忠), 인(忠), 신(信)이다"라고 말씀하셨다. , 감도 및 이점." 공자의 '인내'와 '이로움'은 '유덕한 정부'를 구현하는 통치 방식에 반영되어 있다. 소위 선량한 정부는 경제 측면에서 국민에게 이익이 되는 정책을 시행하는 것과 정치 측면에서 관대한 처벌과 교육을 강조하는 두 가지 상호 연관된 측면을 포함합니다. 경제적으로 백성을 이롭게 한다는 것은 백성들이 먹을 것을 넉넉히 만들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정치적으로 백성을 자유화하는 것은 '무교(無修)'의 가혹한 정치에 반대하는 것이다. 공자는 백성을 '덕으로 인도하고 이로 통일'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정치로 인도하고 형벌로 통일'하는 것을 반대했다고 믿었다. 그래야만 사람들의 도덕적 개념을 함양하고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사회 규범을 준수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중화민족에 미친 영향
공자시대 학자들 사이에서는 국가정치라는 개념이 널리 퍼져 있었다. 소위 국가정치는 단순히 귀족정치의 독점을 깨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춘추시대 가신국의 내정은 많은 대가족이 독점하고 있었다. 국가 정치 이념은 독점을 반대하고 처벌에는 위계가 없고, 법에는 위계가 없으며, 정부는 외부 세계에 개방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공자는 이러한 추세를 따라 채용하는 사람들이 "예의와 음악이 뛰어난" "야만인"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제자 대부분은 가난하고 가난했습니다. 공자의 관점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는 저급 제자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수련하고, 근심을 잊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격려했습니다. 그는 스승이 환경에서 현명하지 못하고 불공평하다고 비난하는 대신, 프랑스와 묵가의 가문처럼 희망을 걸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홍보. 공자의 격려로 Zilu는 감히 자신을 "천 대의 전차 국가"의 통치자라고 불렀습니다. Ranqiu는 Gongxi Chi가 겸손했지만 "60 또는 70 정사각형"의 작은 나라를 통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감히 자신을 국가의 통치자라고 부르지 않았지만 조상 숭배 의식을 찬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자공은 '물건 생산' 능력으로 세계를 여행했고, 그의 명성은 제자들과 뒤지지 않았다.
공자는 이러한 민족정치의식을 후대에 물려주었으며, 수많은 문인들이 스스로 수양하고, 권력자를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악의 세력에 맞서 싸우며,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습니다. 그러므로 공자가 추구한 것은 위계적 개방뿐 아니라 지식인들이 주도적으로 세상을 변혁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었다.
공자의 국가정치사상은 백성을 보호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인간의 생명과 생존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마구간이 불에 탔습니다. 아들은 법정에서 물러나며 말했습니다. '말에 대해 묻지 마십시오.' "상을 만든 사람은 후손이 없습니까?" 공자는 백성을 매우 동정하고 통치자의 과도한 세금과 몰수를 반대했습니다. 계강자는 도둑질을 하여 괴로워했고, 공자는 “개는 욕심이 없지만 보상을 받아도 도둑질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백성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는 율법주의는 개, 말, 짐승을 대접하는 마음으로 백성의 물질적 욕망을 황제에게 이용하도록 지도하였다. 마치 큰 희생을 받는 것처럼”이라며 “가르치는 것”을 강조했다. 더욱 주목해야 할 것은 공자는 인간의 생명과 생존을 중시하는 기본 위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더욱 강조하고 인품의 수양에 중시하며 “도는 덕에 있고, 화합은 예에 있고, 화합에는 예가 있고, 부끄러움과 성실함." 그는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고 주장했는데, 위계의 봉인을 깨는 것만으로는 정치적 진보와 후진성을 판단할 수 없다는 점을 위에서도 알 수 있다. 그것을 깨는 방법, 그것은 인간의 가치에 대한 긍정입니다. 개선으로 돌파하거나, 타락과 후진성을 희생하여 돌파합니다. 공자의 사상은 전자에 속하므로 공자의 국가정치사상은 더 높은 수준에 있다.
물론 형태학적 관점에서 볼 때 공자의 수행은 다소 보수적인 것처럼 보이며 위계에 대한 그의 개방성은 그다지 급진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인간의 정신과 인격의 개방성에 중점을 두고 정신과 인격을 정체성과 부와 분리하여 개인의 수양에 기초하여 우월성을 판단했을 뿐 그 의미와 각도, 수준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향상되었습니다. 공자는 또한 주(周)의례 체계를 상당히 약화시켰다. 주례는 도덕성을 위해 고안되었지만, 귀족들은 도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서로의 특권을 존중했습니다. 공자는 주례의 도덕적 수준을 강조하고, 불평등한 인격의 도덕을 평등의 도덕으로 대체했다. 그는 위계의 높고 낮음은 개인의 구별이 아니라 역할이 다를 뿐임을 강조하고, 도덕적 관계에 있어 군주가 솔선하여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히 부당한 일을 저지르는 사람이 있다." 공자는 특권의 폐지를 주장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 평등의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특권의 근본적인 폐지의 문을 열었다. 나중에 맹자는 "길 위의 사람은 요순이 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었고, 유학자는 스승의 위엄에 관계없이 감히 "성적으로 공격적"이며 제자들과 왕들에 대해 맹렬한 언변을 했다고 말할 수 있었다. , 의심 할 여지없이 공자의 정신에 감염되었습니다.
공자는 낡은 위계를 약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건축 아이디어도 제안했다. 그는 군주, 신하, 아버지와 아들의 전통적인 틀에 더해 추가적인 차원의 영적 영역의 확립을 옹호했습니다. "군자는 의로움을 나타내고, 악인은 이익을 나타낸다." "군자는 우월하고 악인은 열등하다." "군자는 자기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소인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여기서 '신사'와 '악당'은 레벨이 다르지만, 이 레벨은 혈통이나 관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신사'가 반드시 귀족이나 고위 관리일 필요는 없으며, '악당'이 반드시 가난하고 무력한 평민을 의미하는 것도 아닙니다. 공자의 영적 계층의 확립은 기존의 계층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민간인의 자존감과 자신감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는 보수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