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탄이루에 대한 해석은 몇 가지 버전이 있나요?
탄이루에 대한 해석은 몇 가지 버전이 있나요?
1948년에 상하이에서 출판된 전종서(錢忠書)의 시 감상서 『담이록』은 즉시 문단과 학계의 주목을 받았고 이듬해(1949)에 재간행되었다. 1960년대 중반 여러 출판사에서 치안 선생에게 이 책을 재출간할 것을 잇달아 권유했지만, 결국 '운이 좋아서 숨겼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4인방'이 무너진 후 첸 선생의 대작 '관주변'이 나왔고 국내외 학자들이 이에 감동했다. 그러다가 독자들은 해외에서 불법복제되어 인쇄되고, 중국 본토에서 30년 넘게 절판되었던 『미술을 말하다』를 생각하게 되었고, 재인쇄에 대한 열망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치안 씨는 더 이상 거절할 수 없었다. 그래서 원서를 윗부분으로 사용하고, 부록을 차근차근 추가하고, 부록을 아랫부분으로 만들어서 길이를 두 배로 늘렸다. 1985년 여름, 마침내 양장본 『예술을 말하다』(개정판)가 독자들에게 공개되었다. 그 때 저자는 이 책을 사서 다행인지 안타깝게 여기며 이 책을 사려고 애쓰는 청화출판부 독자봉사부 몇몇 사람들의 감동적인 장면을 목격했다. 이제 이 책은 베이징, 상하이, 홍콩, 마카오에서 오랫동안 매진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진지한 문학 학술 작품의 출판 부진을 한탄하는데, 이는 단지 한 가지 측면 때문일 수 있습니다(2001년 초에 『전중서기』 3판의 『예술을 말하다』가 류 씨에 의해 개정되었습니다. Lu Wenhu는 새로 개정된 부분과 초기 원본 부분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첫째, Qian 씨의 마지막 소원을 충족시키고, 둘째, 독자의 읽기를 크게 촉진했습니다. - 저자의 2002년 4월 4일 보도 자료.
1985년 10월 9일 '인민일보·해외판'에는 '예술을 말하다'를 소개하는 황가의 글 '용의 비약'이 실렸다. 이 기사는 칭화대 학생들의 '세 영웅' 전설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Qian Zhongshu, Wan Jiabao (Cao Yu라고도 함) 및 Yan Yuheng은 사람들로부터 "용, 호랑이, 개"라는 별명을 가진 세 명의 재능있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황커는 1950년대 난카이대학 재학 시절 스승에게 이런 일화를 듣고 "용호는 고사하고 개도 이렇다!"며 감탄했다. Qian의 책을 다 읽은 그는 용이 날아다니고 비늘과 발톱이 살짝 드러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뜻밖에도 치안 씨는 이 기사를 본 후 즉시 나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다. 열정적이지만 아첨의 분위기가 이번 판을 감싸고 마침내 부끄러움을 느꼈습니다. "용, 호랑이, 개"섹션도 현대 신화이며 Wan Jun (조우 참조)은 매우 훌륭합니다. 그 당시에는 그다지 재능이 없었습니다. 이 문제는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웃으세요!”
Qian 씨는 해외 강연과 국내외 언론인의 모든 인터뷰를 정중하게 거절하고 인내했습니다. 그의 "냉장고"를 지키고 있습니다. 대학원생들에게 첸 선생의 작품을 연구하도록 지도한 샤먼대학교 교수이자 첸 선생의 절친한 친구인 정조종(鄭朝宗) 씨는 “치안 선생은 가장 똑똑한 사람 중 하나이지만 동시에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배우기 가장 열심히 일해요." Qian 씨는 최근 나에게 시 한 편을 주셨는데 그 구절에는 특히 다음과 같은 경고가 담겨 있습니다. "가족 관계를 끊으면 관계가 강화되고, 평판을 잃으면 비방을 피할 수 있습니다." Qian 선생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외로운 학자 중 한 분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청년과 중년층 모두는 Qian 씨를 돌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를 방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중국에는 항상 두 종류의 용(龍)이 있었습니다. 하나는 제갈량(세 형제는 '용호개')에 대한 비유로, 인간 중의 용으로 철학자를 상징합니다. 다른 하나는 용의 아들입니다. 용의 손자는 사람들의 용을 두려워합니다. Wu Mi 교수가 초창기 청화대학교의 뛰어난 교사와 학생들을 칭찬한 것처럼, "오늘날 문학과 역사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들은 늙은이가 Chen Yinke를 추천해야 하고, 젊은이가 Qian Zhongshu를 추천해야 합니다. 그들은 모두 인간 중의 용입니다. " p>
바로 이것이다. 사향노루의 자연스러운 향기로 봄바람에 분주할 필요가 없고, 큰 지혜는 물바다 같고, 시냇물은 사랑한다. 소음을 내기 위해.
위 기사는 1986년 3월 27일자 <인민일보>, <다디> 별책에 실린 내용이다. 첸 씨가 걱정했던 '현대 신화'와 '옹호 분위기'는 안타깝게도 그에게 일종의 불필요하고 끝없는 간섭이었다는 사실이 향후 10년간의 사실로 입증됐다.
지란(노자)은 “좋은 것을 보면 망하고, 좋은 것을 보면 악해진다”고 말했다. 당나라 유우희(劉玉熙)도 『기희음』에서 “높은 명망과 좋은 평판을 경계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송나라의 왕안시는 『강남로를 읽는다』에서 “파멸은 질투에서 생기고, 질투는 불패에서 생긴다”(상대가 아니라)라고 더욱 분명하게 표현했다. 칭찬과 함께 오는 비방은 거의 따라와서 어떤 사람들에게는 빨리 유명해지는 지름길이 된다.
특히 『포위된 성』은 베스트셀러가 되어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치안선생이 죽은 뒤 출판된 《전종선집》은 일부 사람들에게 비판의 이름으로 매우 보기 흉하고 불합리한 비난과 비방을 퍼붓게 만들었습니다. Qian 우리는 선의의 비판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오늘의 악의적 중상모략자들 중 일부는 어제의 미친 선전일 뿐입니다. 그 이유도 매우 간단합니다. 질투심이 불타오르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비생산적이었고 Qian 씨는 더 많은 독자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부적절한 아첨(즉, 치안 선생이 싫어하는 '현대 신화')이 치안 선생에게 문제를 더하고 그에게 해를 끼친다면, 질투심 때문에 치안 선생을 비방하는 사람들은 그에게 해를 끼친 것입니다. Qian은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어떤 시대에도 악당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들은 부정적인 거울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거울에 비친 왜곡된 이미지는 바로 악당 자신의 사악한 의도를 감출 수 없이 묘사하는 것입니다. "벌레가 큰 나무를 흔드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입니다!"
Qian 씨는 여러 가지 큰 명예와 일부 악의적인 비방의 이중 압력을 견뎌내고 풍부한 영적 부와 인격을 후대에 남겼습니다. 17세기 영국의 극작가 존슨은 역사비극 『카탈린의 음모』에서 “큰 명예는 큰 짐이고, 그 주인이 동시에 질투하면 두 배의 짐을 지게 된다”고 말했다.
여기서는 1992년 초 치안 선생이 나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를 발췌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편지에는 치안중서가 '현대전중서 신화' 창작을 어떻게 대했는지를 보여준다. "인민일보 해외판"은 1992년 2월 17일자 "인민" 잡지 창간호에 실린 인터뷰 "오작상이 전중서에 대해 이야기하다"(그림 1 참조)를 재인쇄했습니다. Qian 씨는 이 기사를 읽고 즉시 나에게 편지를 썼습니다. 편지에는 "오늘 우편으로 '해외판'에 실린 큰 기사(작가주: 이하 '창탄')를 받았는데, 이에 대해 몇 가지 코멘트를 달지 않을 수 없었다."라고 적혀 있다. /p>
1. (이 문단은 생략합니다). 2. 『장탄』 1항: 1979년 해외 학자가 천중수에게 오작상에 대해 물었고, 천씨는 "오작상은 매우 신중한 작가이고, 출판된 후 항상 글을 쓰기에 부족함을 느낀다. "Mountain Flood"로 이름 변경), 글쓰기를 중단했습니다." Qian 씨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부끄럽지만 오늘까지 우 선생님의 작품을 한 권도 읽지 못했습니다. '해외 학자'의 '기록'도 매우 '창의적'이었다. 이는 중국과 외국 면접관들에게 '직업 윤리' 문제가 됐다.
3. '장탄'이 말했다: 10년 후, 우 선생님은 말했다: Qian Zhongshu와 나의 반 친구들은 '책벌레'였습니다. 나는 그의 방에 자주 가는데 거기에는 공책이 쌓여 있다. 나는 그의 방에 들어가 눈을 감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는 책을 꺼냈고, 그것을 보다가 그는 "아!"라고 머리를 부딪혔다: 나는 그것을 잘못 넣었고 다른 책을 꺼냈다. Qian 씨는 이 단락에 대해 "전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Wu와 저는 같은 학년(1933년)이었지만 다른 학과에 있었습니다(나는 외국어과에 있었고 그는 중국어과에 있었습니다). ); 그 사람은 나보다 나이가 많았고, 우리만 아는 사이였지만, 그 당시에 그가 소설을 출판했다는 것만 알았습니다. 나는 영국에 도착한 후 노트를 도서관에 가져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을 밖으로."
4. '장탄'은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과 수다 떨기를 좋아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을 무시한다. 당시 칭화(清화)에 서원배(徐源皮)라는 이름의 키가 특히 작은 학생이 있었습니다. Qian 씨는 식사 중에도 끝없이 그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것이 현재 Qian 씨와 Zhou Zhenfu 씨의 관계입니다. 그와 나는 말을 할 수 없었다. 해방 후 그는 나에게 “마르크스의 셋째 손녀는 누구와 결혼했느냐”고 여러 차례 물었다. 나는 “모른다”고 말했다.
Qian 씨는 이 단락에 대해 추가로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Qi Yanpei"는 희생된 지하 당원인 것 같습니다. 나는 그와 기숙사를 공유하도록 배정되었습니다. 나와 같은 부서에 있던 Xu Zhendejun은 같은 고향 출신의 동급생이었습니다. 즉, "나를 때리고 싶었던 사람"이었습니다. Yang Jiang의 "Qian Zhongshu and the Foresed City"에서 언급했듯이 그의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그의 미국 70번째 생일에 나도 그를 기원하는 시를 썼습니다: "우리는 오랫동안 동급생이었지만 우리는 그들은 전 세계의 오랜 친구입니다...) 그리고 Qi는 단지 같은 룸메이트입니다." Qian 선생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방 후 내가 청화대학에 갔을 때, 오 선생이 저에게 공손히 저에게 좌사(Zuo Si)의 "미소녀 시"에 나오는 문장의 의미를 물었습니다. 이 시를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Yang Jiang과 나는 자주 연락을 취했고 Wu 씨와 그의 아내도 방문했습니다. Wu 씨가 대만에서 방송되는 "Fortress Besieged"에 대해 들었다고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그게 내가 기억하는 전부입니다. 물론 앞으로도 우리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서로 만나고 인사할 것입니다. 마르크스가 몇 명의 딸을 낳았는지, 누구와 결혼했는지에 대해서는 나는 관심도 없고 지식도 없습니다. 문화대혁명 이후 영국에서 출판된 마르크스 딸의 전기를 본 적이 있는데, 저우양(周陽) 동지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그 사람은 매우 흥미를 느꼈습니다.
우 씨는 저우 동지와 상당한 관계를 맺은 것 같고 아마도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능가"했을 것입니다.
5. '장탄'은 "청화대학교는 학군이나 학과가 구분되지 않고 교류가 매우 긴밀하다. 커피룸도 열려 있고, 우미는 오후에 공놀이를 하고, 샤워를 했다"고 말했다. , 그리고 커피를 마시러 갔다. 한번은 Cao Yu가 나에게 말했다: Qian Zhongshu가 거기서 차를 마시고 있는데, 금지된 영어 책을 열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어때요? 책이 너무 많아서 문에 닿을 수가 없어요.) Qian Zhongshu에게 세 권의 책을 펴달라고 부탁하겠습니다. 그는 저자 이름, 내용 특성을 포함하여 한 번에 40권이 넘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Mr. Qian은 이 주석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아무것도 아닙니다. 조우와 저는 같은 부서, 같은 반이에요. 물어보고 싶으시면 저한테 직접 물어보세요. 내가 아는 한, 조우씨의 영어 실력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게다가 나는 문학사에 언급된 몇몇 작가들만 읽었지만 반 친구들은 읽지 않았고, 철학과 심리학에 관한 책도 몇 권 읽었습니다. 칭화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금지된" 서양 서적은 많지 않습니다. 해리의 "나의 삶과 사랑"은 나중에 항일전쟁 중에 소장되었다는 소문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상하이의 벨로루시 사본. 로렌스의 『채털리 부인의 연인』을 프랑스에서 봤는데 더 이상 읽을 수가 없었어요.
6. "Chang Tan"의 7 단락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Qian Zhongshu는 반 친구들 사이에서 매우 유명하며 독서에 매우 성공했습니다. Zhao Wanli는 우리에게 버전 참고문헌에 대해 가르쳤고, "나는 자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특정 책의 버전을 본 유일한 사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두 학생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에 본 적이 있는데 그가 소개한 것과는 다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두 학생은 Qian Zhongshu와 Wu Han이었습니다. 1932년 3월 26일자 《청화주간》에는 치안 선생의 시 "진파(무한)가 시를 선물로 주셨으니, 대단하고, 28자로 조정되었다": "집중적인 연구와 포괄적인 지식이 하나로 결합되어 결코 수준 높은 기사를 읽는 데 지쳤습니다. "나머지는 훌륭한 시이지만, 다재다능한 것은 성실성에 너무 해롭습니다." 우씨는 "첸중수는 그 버전을 여러 번 봤다고 말했는데 조완리가 말한 것과 달랐다"고 말했다. 조완리는 원래 10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계획이었지만 농담을 중단한 후 7~8가지 주제를 남겼다. Qian Zhongshu가 그와 논의하기 위해 Wu Han이 말했습니다.
Qian 씨는 이 댓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학과의 숙제를 제외하고는 학과의 선택 과목을 절대 수강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오완리와 나는 해방 후 난징에서 만났습니다. 나는 중국어과 서지학 수업을 수강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책을 읽을 때 버전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나는 어떻게 그 버전에 대해 지식도 없고 관심도 없습니다. ! Wu Han은 Yanjing에서 Tsinghua History Department로 전학했습니다. 나는 이미 3학년이었고 그와 함께 수업을 들어본 적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그는 "서지학" 수업을 듣는 학생이었을 것입니다. Wu Han이 청화대학교에 온 후, 그는 나와 잘 지내고 갑자기 나에게 4행시를 두 개 주었고 나는 한 개로 응답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받아 『청화주간』(저자 주: 우한과 함께 시를 부르다, 『청화 주간』 37권 5호, 1932년 3월 26일 게재)에 게재했습니다. 몇 년 전, "칭화대학교 5학년 졸업 50주년 도서"가 재발행되었습니다(그리고 각 수업의 성적표가 검색되어 출판되었습니다).
7. '장담' 7문단(치안 선생이 8자를 잘못 썼다): 우 선생도 말했다: "1933년 졸업 후, 런던 대학에서 치안 선생에게 강의를 요청했습니다. 영문학. 영국에서 영문학을 논할 때, 보통 사람들은 자기가 하는 일만 하는 것이 아닌가?” Qian 씨는 단락 7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영국 대학에는 아직 중국인 또는 영국계 교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60년 전에는 (1933년이 아니라 1932년에) 졸업하지 않은 젊은 중국인이 필요했습니다. 가서 영문학을 가르쳐주세요! 상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들은 이 글을 읽고 나면 크게 웃게 될 것입니다!”
치안 씨의 편지에는 일화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 편지를 쓴 지 10년 후, Qian 씨는 세상을 떠난 지 4년이 되었습니다! 나는 그에 대해 만들어진 일부 "신화와 전설"을 피하려는 Qian 씨의 솔직한 태도를 전달해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출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짓된 평판에 대해 종종 침묵으로 반응하는 반면, 거짓된 비판에 대해서는 즉시 반비판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신화'에 대한 Qian Zhongshu의 대우는 비록 그것이 연예인, 동급생, 친구로부터 나온 것이라 할지라도 전적으로 선의에서 나온 것이었고, 그는 그들의 거짓되고 아름다운 말을 모두 정중하게 거부하고 옹호했습니다.
치안 씨가 보낸 이 편지는 제가 보관하고 있지만, 그 저작권과 출판권은 치안 씨에게 있습니다. 나는 Yang Jiang의 생애를 활용하여 그녀의 동의를 얻어 공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나를 대신하여 "이것을 기록으로 남기고 싶다"는 나의 소망을 잊어버리고 싶습니다.
Zuxiang 선생님은 Qian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제가 존경하는 선배입니다. 우 선생의 며느리인 우지우셩(吳保聖)도 중앙희극학원의 동급생이었습니다.
나도 늦었기 때문에 기성세대의 연설과 편지에 담긴 사실과 증거, 그리고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한 마디밖에 할 수 없다. 모두). 가장 좋은 방법은 칭화학교 역사 전문가에게 검증을 맡기고 역사에 코멘트를 맡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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