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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이야기하다(4)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이야기하다(4)
모얀은 중국 유일의 노벨문학상 수상작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강인한 어머니와 아홉 자녀의 운명의 우여곡절이 펼쳐진다. 어머니의 외아들 '상관금통'이 이야기의 화자로 쓰이고, 이야기 전체가 어머니에 대한 찬미와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줄거리.
58만 단어의 소설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는 상관 루, 상관 진통, 그리고 상관 자매 8명의 항일 전쟁 경험을 포함해 20여 명의 인물들의 삶을 산재시킵니다. , 해방전쟁, 농촌토지개혁, 개혁개방 등은 여러 역사적 단계의 민중생활을 면밀히 성찰해 주었습니다.
본문 전체에는 열심히 일하고 친절하며 관대하고 고통 속에서도 굴하지 않은 위대한 여성 Shangguan Lu에 대한 진심 어린 존경이 담겨 있습니다. 세상 최고의 여성." 어머니보다 더 신성한 칭호는 없고, 어머니의 사랑보다 이타적인 감정은 세상에 없으며, 어머니를 위해 노래하는 것보다 더 감동적인 문학 작품은 없습니다."
그리고 작품의 화자”. “나”, 즉 상관금통은 어머니의 9남매 중 유일한 아들로서 저자는 그를 “시신강간자, 정신병자, 악행이 많고, 세상". 그는 인생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며 여러 번 도움을 구해야 합니다. 어머니의 보호.
그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평생 변하지 않는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디자인은 '나'와 엄마 루의 강렬한 대비를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엄마의 엄청난 끈기를 부각시켜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만들어낸다.
여기서는 상관금동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1. 소유욕과 배타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에 대한 이러한 비정상적인 애착이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도 알려진 는 고대 유럽 드라마에서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는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프로이트는 그 발달과정을 정리하며 “아이의 심리적 발달이 3~6세에 이르면 어머니를 첫 번째 사랑의 대상으로 여기게 되고, 어머니를 독점하려는 욕망이 그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고 제안했다. 아버지에 대한 증오.”
주인공 상관금통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를 지배하려는 소유욕과 위협이 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한 강한 거부에서 먼저 드러난다.
먼저 친아버지인 스웨덴 목사 말로야에 대해 처음 만났을 때 '나'의 눈에 비친 그의 모습은 '머리에 빨간 머리, 턱에 노란 털이 있는 걸 봤다. 독수리 부리처럼 큰 코. "남들이 보기엔 '원숭이'로 보임."
신앙을 지닌 승려로서 결혼한 사람." '나의 어머니' 상관루가 낳았다. 거친 결합의 아이이자 동시에 그녀는 "검은 눈구멍을 가진 그 여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어머니가 산탄총팀에게 무자비하게 유린당하자 나약함과 무능함을 드러냈고, 스스로 목숨을 끊음으로써 그 모든 것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며 “날개가 부러진 큰 새처럼 힘든 거리에 쓰러졌다”고 말했다. . 그의 두뇌는 마치 새 배설물 웅덩이처럼 도로 위로 터져 나왔습니다."
이는 스토리와 캐릭터화에서 '아버지'의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약화시킨 것입니다.
어렸을 때 '나'는 본능적으로 아버지 어머니의 친밀한 행동을 거부했습니다.
말로야의 눈에 있는 작은 손은 움츠려 들었지만, 그의 팔에 있는 큰 손은 어머니 가슴으로 뻗었을 때, 그의 키 큰 몸은 어머니 뒤에 서 있었고, 그 못생긴 큰 손 두 개는 "내가 엄마 가슴에 흰 비둘기 두 마리"라고 말했을 때, 유아 "나"의 본능적인 반응은 "큰 소리로 울었고, 눈물로 눈이 흐려졌다"였다.
어머니는 아버지와의 친밀한 행위를 포기하고 “흰 비둘기를 내 앞으로 보냈다”며 “미워하고 다급하고 무겁게 흰 비둘기를 입에 물렸다. 입이 엄청 컸다. . , 그러나 나는 아직 너무 어려서 내 입이 독사의 입과 같아서 남에게 범하지 않는 내 흰 비둘기를 빨리 삼키고 싶습니다." "나는 하나를 입에 물고 그것을 잡았습니다. 다른 건 내 손으로."
아직 앉지 못하는 아기에게 이런 아버지에 대한 혐오감, 어머니에 대한 소유욕은 자연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주인공의 발현이기도 하다. 상관금동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둘째, '나' 역시 쌍둥이 여동생 상관유누를 거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어머니가 얼굴이 붉어지자 여덟째 여동생을 데리고 젖꼭지를 주려고 했는데 내 발이 배를 밟았다”고 해서 나중에 “여덟째 여동생의 모유수유 권리가 완전히 박탈당했다”고 한다. 그 아이가 자기 엄마 가슴에 가까이 다가가기만 하면 나는 그 아이를 붙잡고 발로 차서 그 눈먼 소녀를 울게 만들 것입니다."
작가는 성격적으로 이 남매를 유순하고 나약하며 싸우지 않는 인물로 묘사한다. 첫 반응 역시 “몸을 굽혀 안아달라”, “여덟째 자매는 욕조에 버려져 울고 있다”는 반응도 나왔다. 내가 그녀를 괴롭혔고 "발톱을 뻗어 얼굴을 할퀴었다"고 했더니 그녀는 "울면서 강 발로 물러갔다"고 했고, 결국 그녀는 짐이 되지 않기 위해 강에 뛰어들어 자살했다. 그녀의 어머니.
그녀의 온유함과 나의 오만함, 그녀의 무관심과 나의 큰 총애는 강한 대조를 이루었고, 이는 내가 어머니에게 전속될 수 있는 전제조건과 유리한 상황을 마련해주었다.
동시에 둘째 누나인 상관자오디에게 구조된 아이 사마량에게는 “굶어 죽지 않기 위해 엄마가 우유를 먹였다”고 한다. 입을 벌리고 탐욕스럽게 쳐다봤다. 내 가슴을 빨아라." 그래서 내 태도는 "그 사람은 나의 원수다." 내 눈에는 그 사람의 모습이 "그 사람의 울음소리는 까마귀 같고, 두꺼비 같고, 부엉이처럼." 어머니에 대한 나의 독점적 권리를 빼앗아가는 것은 나의 증오심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전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인 사람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2. 가슴에 대한 지나친 집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특정 엄마에 대한 집착을 반영하는 것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갖고 있으며, 그 범위도 일반화되어 있다. 모성의 영광을 지닌 모든 사람과 사물에 대한 비정상적인 집착.
'큰 가슴과 넓은 엉덩이'에서는 가슴에 대한 집착에서 시작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반영합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어머니 가슴에 대한 집착으로, 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가장 기본적이고 직접적인 발현이다. 그의 눈에는 어머니의 가슴이 "두 개의 귀한 조롱박처럼 통통하고 매끄럽고, 작은 비둘기처럼 생기 있고 통통하며, 도자기 꽃병처럼 촉촉하고 매끄럽다. 향기롭고 아름답고, 저절로 하늘색 달콤한 것을 뿌린다. 주스, 배를 채우고 온몸을 적셨다." 어머니의 젖꼭지는 "사랑이요, 시이며, 한없이 높은 하늘이요, 황금빛 밀 물결이 출렁이는 금빛 땅이다." 어머니도 생각하신다. " 여러분, 뿌리를 잊지 마세요. 어머니의 가슴을 잊는다는 것은 인간성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모든 아름다운 가슴에 대한 동경과 동경으로 표현된다. <홍루몽>의 가보옥이 모든 아름다운 여성에 대한 연민의 감정을 갖고 있는 것처럼, 상관금통도 그런 감정을 갖고 있다. 모든 아름다운 여성들이 불쌍합니다. 모든 가슴은 사랑받고 심지어 소유하고 싶어합니다.
그의 눈에는 '새요정'을 찾아온 외국인 여성이 "가장 마음을 사로잡는 것은 가슴 향기다. 그 향기가 조금 비린내가 나고 살짝 속이 메스꺼워지는데, 여전히 콧구멍을 벌리고 숨을 들이쉰다." "여군 미스 탕의 가슴은 "비교적 크기는 작지만 모양은 일급이다", 그는 그녀의 가슴에 깊이 집착한다. 셋째 자매의 가슴은 "상관가의 가슴 중 최고입니다. 섬세하고 똑똑하며 고슴도치 입처럼 섬세하고 약간 위로 향한 젖꼭지가 있습니다." 여섯째 자매의 가슴은 "백자처럼 차가운 빛으로 빛나고" "매끄럽습니다." 부드럽고", 비할 데 없는 보물인 옥으로 조각한 것", "내 손이 내 뜻을 배반하고 그녀의 가슴을 잡았다"까지, 편지로만 읽은 외가슴 라오진의 훗날 처우도 포함했다. 나타샤는 Geng Lianlian과 일련의 다른 사람들의 가슴에 너무 집착하여 그녀의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멈출 수 없습니다.
딩중의
2018년 8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