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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우윈펑: 꼭 기억해야 할 민중시인

주윤펑을 처음 만난 것은 고등학교 시절, 한한이 편집한 잡지 '솔로' 창간호에서 '녹색 열차'의 첫 번째 기사를 읽었다. 아쉽게도 '솔로' 후속작은 없을 예정인데...

이 이름을 처음 본 것은 2013년, 서점에서 검색하다가 '그린 트레인'을 발견하고 바로 결정한 일입니다. 구입하려면 집에 가져가서 주의 깊게 읽어보세요.

이 책을 다 읽고 나니 이 민중 시인의 감성이 이렇게 풍부하다는 사실에 한숨이 나올 정도였다.

아홉 살이 되기 전 그도 당신이나 나와 다를 바 없었고, 그의 세계도 다채로웠다. 그러나 그는 아홉 살 때 시력을 잃었습니다. 세상에 대한 그의 마지막 인상은 하모니카를 연주하는 코끼리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꿈, 그의 가사, 그의 음악은 모두 호수와 오아시스로 가득 차 있다. 그는 당신과 나와 다르지 않지만 그의 세상에 대한 인식은 평범한 사람들보다 더 깊습니다. 그의 산문을 읽어보면, 날카로운 세상을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세상에 대한 그의 인식은 마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부드러운 말투, 부드러운 음악, 맑은 목소리 모두 그의 거친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는다. 그것은 두 가지 극단의 그의 삶과 같았습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곳은 어둠뿐이지만 그가 그리는 세계는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그는 노래에서 "나는 맑은 물을 원하지 않고 단지 몽환적인 포도주를 원한다"고 불렀는데, 그의 눈에는 모래알 하나도 없기 때문에 그가 물처럼 순수한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갈망하므로 Zhou Yunpeng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다소 신성한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는 '신성하다'는 말은 견딜 수 있을 것 같다. 적어도 예술은 온갖 이상한 삶과 관련이 없다는 느낌을 줄 수는 있을 것 같다. 생각해보면 삶의 모든 순간이 예술이다. 주의 깊게 사는 사람은 더 강력한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의 레이블은 '맹인 가수'가 아니라 '시인', '민속가수'다. 그는 자신을 제약하는 것들을 없애기 위해 자신의 재능을 활용했다. 시인이든, 포크 가수이든 그보다 예술과 삶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은 정말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 한잔과 같은 그의 음악은 큰 생선과 고기를 먹는 데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다소 밋밋하고 맛없어 보일 수 있지만, 죽과 반찬을 먹는 데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독특한 맛이 있어요. 여기에서는 "September"라는 노래를 추천합니다. 원작은 Haizi가 작사하고 Zhang Huisheng이 작곡한 시입니다. Zhou Yunpeng은 이를 재편곡하여 2008년 앨범 "Stir-fried Bitter Melon"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노래는 개인적으로 가장 성공한 민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중간 부분의 변주곡과 독백은 일반적인 민요의 구조에서 벗어나 시와 음악이라는 두 가지 예술적 표현의 결합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앞으로도 이런 음악을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Zhou Yunpeng이 출시한 이 버전은 많은 청취자들의 귀를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많은 포크 가수들을 노래하게 만들었습니다. Xiami Music에서 다양한 커버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Maomao의 커버 버전을 매우 좋아합니다(이 버전은 Da Bing의 "Good, Touch Your Head" 사운드 트랙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오마오의 목소리는 좀 더 거칠고, 해석 스타일도 저우윤펑과는 전혀 다르지만, 두 버전 모두 아주 마음에 듭니다.

요컨대, 두 버전을 직접 들어보시고, 편곡에 담긴 감동적이고 흐느끼는 피아노 소리를 가슴으로 느껴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September'에 이어 Zhou Yunpeng도 앨범 '중국 어린이'에는 '갑자기 눈이 멀면 어떡하지'를 비롯해 뛰어난 음악 작품과 시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의 예술이 전달하는 힘을 느낀다면, 그의 음악을 직접 듣고, 그의 시와 산문을 읽고, 이 민중시인을 기억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