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황제의 길 중 하나

황제의 길 중 하나

모르고 말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일이고, 알면서도 말하지 않는 것은 불성실한 일입니다. 목사가 불충성하면 죽어야 마땅하고, 부적절한 말을 하면 죽어야 마땅합니다. 혼돈으로 공격하는 자는 망하고, 악으로 정의를 공격하는 자는 망하며, 반격으로 순종을 공격하는 자는 망할 것이다. 상을 말하면 안 주는데, 상과 벌을 믿지 않으면 군인도 백성도 죽지 않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싸우는 사람은 전차 만 대의 생존을 책임진다. 입술이 죽으면 치아가 차가워진다. 그러므로 그 방법이 옳다고 해도 듣지 못할 수도 있고, 원리가 완전하더라도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하를 너무 사랑하면 목숨이 위태로워지고, 신하를 너무 귀히 여기면 왕위가 바뀌게 되고, 첩이 없으면 적자(兄孫)가 순종하지 않으면 위태로워질 것이다. 지역 사회를 위험에 빠뜨립니다. 내가 들으니, 천 대의 병거를 가진 왕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그 백성을 움직여 나라를 정복할 수 있는 백 대의 신하가 있어야 하고, 만 대의 전차를 가진 왕이 준비되지 않았다면 그에게는 천 대의 신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병거를 옆에 두어 그의 권세를 옮기시고 그의 나라를 부어 주셨도다 그러므로 배신하는 목사들은 죽을 것이고, 주된 길은 쇠퇴할 것이다. 그러므로 군주의 지위가 너무 높으면 황제를 해칠 것이고, 신하의 지위가 너무 높으면 군주가 패할 것이다. 과거에 주(周)가 패하고 주(周)가 치욕을 당하는 것은 모두 제후(君子)의 관대함과 관대함 때문이었습니다. 진의 분열과 제의 몰락은 모두 관리들의 과도한 재산에 기인한다. 부연과 송나라가 왕을 죽인 이유는 모두 이렇습니다. 그러므로 상층의 은·주, 중층의 연·송과 비교할 때에는 이 기법을 따라야 한다. 그러므로 현명한 왕은 신하들을 보전하고, 법을 사용하여 그들을 보장하며, 그들을 질 있게 준비시켜야 합니다. 도는 만물의 시작이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규율입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왕은 만물의 근원을 알기 위하여 근본을 지키고, 선악의 근원을 알기 위하여 다스리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사람의 주인에게는 다섯 가지 방해가 있는데, 신이 주인을 닫는 것을 방해라고 하고, 장관이 명령을 잘 집행하는 것을 방해라고 한다. 사역자가 공의를 행할 수 있으면 방해라고 하고, 사역자가 사람을 수련할 수 있으면 방해라고 합니다. 신하가 주인을 폐쇄하면 주인은 지위를 잃게 되고, 신하가 부와 이익을 장악하면 주인은 덕을 잃게 되고, 신하가 명령을 잘 수행하면 주인은 통제력을 잃게 된다. 정의를 행하려고 하면 주인이 눈이 멀고, 신하가 사람을 양성하려고 하면 주인은 당을 잃게 된다. 이 사람이 혼자 잘하는 이유는 비인간 장관이 통제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헤아릴 수 없고 어리석고 어리석다

스승의 도는 조용히 물러서서 보물처럼 여기는 것이다. 스스로 일을 하지 않으면 서투름과 능숙함을 알게 되고,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장점과 허물을 알게 될 것이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잘 대응하는 방법, 약속을 하지 않고도 잘 늘어나는 방법이다. 말씀이 성취되었으면 계약을 붙잡고, 일이 늘어났으면 성취를 붙잡으라. 부적과 계약의 결합은 상벌의 탄생입니다. 그러므로 신하들은 그들의 말을 전하고, 왕은 그의 말에 따라 그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가르쳤고, 그들이 성취한 일에 대해 그들에게 책임을 물었습니다. 공덕이 행위로 인한 것이고 행위가 말에 합당하다면 보상을 받을 것이고, 공덕이 행위에 합당하지 않으면 행위가 말에 합당하지 않으면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현명한 왕의 길에서, 목사들은 부당한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왕의 상은 비처럼 따뜻하고, 백성이 그 혜택을 누리며, 왕의 형벌은 천둥처럼 무섭기 때문에 신성하고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왕은 상을 훔치지도 않고 형벌을 용서하지도 않습니다. 도적에게 상을 주면 공신이 함정에 빠지고, 도적을 용서하고 벌하면 간사한 신하가 악을 행하기 쉽다. 그러므로 성실하고 공덕이 있으면 소홀하고 겸손해도 보상을 받을 것이고, 성실하고 죄가 있으면 가까이하고 사랑해도 벌을 받을 것입니다. 멀고 겸손한 사람은 상을 받고, 가깝고 사랑하는 사람은 벌을 받을 것이다. 그러면 멀고 겸손한 사람은 게으르지 않고, 가깝고 사랑하는 사람은 교만하지 않을 것이다. 국가는 항상 강하지도, 항상 약하지도 않습니다. 법을 지키는 사람이 강하면 나라가 강해지고, 법을 지키는 사람이 약하면 나라가 약해진다. 그러므로 이때 사적 관행을 피하고 공법을 따르면 백성이 안전하고 나라가 다스려질 수 있으며, 사적 관행을 없애고 공법을 시행하면 군대가 강해지고 국가가 통치될 수 있다. 적이 약해질 것이다. 그러므로 명대사는 법으로 사람을 선택하고 자기 계발에 의존하지 않으며, 명대사는 법으로 공덕을 측정하며 스스로 측정하지 않습니다. 유능한 사람은 해를 입지 못하고, 패한 사람은 변장할 수 없고, 칭찬받는 사람은 나아갈 수 없고, 능력 없는 사람은 물러날 수 없다. 그러므로 숙달의 법칙을 따를 수 있다. 성인은 남을 섬기는 자로서 북쪽을 향하여 두 마음이 없느니라. 조정은 감히 사임할 수 없었고, 군대도 감히 사임하지 못하여 윗사람에게 복종하고, 주인의 법을 따르며, 옳고 그름이 없이 열린 마음으로 명령을 기다렸다. 그러므로 입이 있으면 남몰래 말하지 말고, 눈이 있으면 남몰래 보지 말고 다 통제해야 합니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뛰어난 기술은 서투른 것과 같으면서도 혼란스럽다

선왕들의 법칙에 “권위나 이익을 위해 행동하지 말고, 그러나 왕의 명령을 따르라. 악을 행하지 말고 왕의 길을 따르라. “네가 남의 주인이 되어 모든 신하들을 감시하면 시간과 힘이 부족하리라. 그리고 눈을 위에 사용하면 보기가 아래에 있을 것이고, 귀를 위에 사용하면 소리가 아래에 있을 것이고, 고려가 위에 있으면 말이 복잡해질 것입니다. 바닥. 선왕들은 세 사람을 부족하다고 여겨 능력을 희생하고 법에 따라 상벌을 내렸다. 선왕들은 중요한 거점을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침입을 피할 수 있었다. 사해를 다스리는 곳에서는 교활함으로 속일 수 없고, 간사함으로 거짓을 행할 수 없으며, 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의지할 곳이 없느니라. 수천 마일 떨어져 있어도 나는 감히 말을 바꾸지 못하고, 내가 권력을 잡았을 때 감히 내 선행을 숨기지 않고, 황실 아래서 감히 다른 사람을 능가하지 못합니다. 법은 고귀하지 않고 밧줄은 구부러지지 않습니다. 법이 정해지면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거부할 수 없고, 용감한 사람은 그것을 위해 감히 싸울 수 없습니다. 어떤 목사도 벌을 받으면 벌을 받지 않을 것이며, 평범한 사람도 선한 일을 보상하면 용서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윗사람의 과오를 바로잡고, 아랫사람의 악을 고찰하고, 혼란을 바로잡고, 백성의 과오를 바로잡고, 온 나라의 결점을 시기하고, 지도하는 데에는 법보다 더 나은 것이 없다. 사람들. 공직자의 위신을 강화하고 매춘을 근절하며 사기와 위선을 근절하기 위해서는 처벌보다 더 좋은 것이 없습니다. 형벌이 엄하면 감히 귀한 자와 천한 자를 바꾸지 못하리라. 명나라의 주인은 오직 두 개의 손잡이로 신하들을 지도하고 통제합니다. 두 개의 손잡이는 형벌과 미덕입니다. 형벌과 미덕이란 무엇인가? 말했다: 죽이는 것을 형벌이라 하고, 축하하고 보상하는 것을 덕이라 한다. 신하로서 섬기는 자는 형벌을 두려워하고 이익과 상을 두려워하므로 주인이 형벌의 덕을 사용하면 신하들은 그 권세를 두려워하여 그에게 이익이 되느니라. 주인이 간음을 금하고 싶으면 그 형벌을 심판할 것이며 그 형벌은 말과 행위에 따라 있을 것입니다. 목사인 Chen Yue는 당신이 말하는 대로 행하고 그를 가르칠 것이며, 그는 그의 공로에 대해 책임을 질 것입니다. 공덕이 행위와 일치하고 행위가 행위와 일치하면 보상이 주어질 것이며, 행위가 행위와 일치하지 않고 행위가 행위와 일치하지 않으면 형벌이 주어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하들이 큰 말을 하고 공덕이 작으면 벌을 받는 것은 작은 공덕을 벌하는 것이 아니요, 공덕이 크다고 할지라도 벌하는 것이니라. 처벌을 받다. 남편은 향기롭고 바삭하며 포도주와 지방이 풍부하고 맛은 달콤하지만 우아하고 치아가 하얗고 중재하고 정자를 기증합니다. 그러므로 타이를 떠나도 몸에는 무해할 것이다. 사물은 사람마다 적합하고 재료는 사람마다 적합하므로 위나 아래에서 조치가 없습니다. 그는 닭을 밤에 감시하게 하고, 너구리가 쥐를 잡게 하고, 그들은 모두 그들의 능력을 사용하게 하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일심(一性)의 원리를 이용하여 이름은 첫째요, 이름은 사물의 정의요, 이름은 사물의 움직임이다. 그러므로 성인은 한 가지 일에 집착하여 고요하므로 이름이 저절로 정해지고 일이 저절로 정해진다. 그러므로 도는 만물과 다르고, 덕은 음양과 다르고, 균형은 무게와 다르며, 줄은 출입과 다르고, 조화는 건조함과 습함과 다르며, 왕은 습함과 다르느니라. 장관들. 이 여섯 가지는 모두 도(道)의 근원이다. 도(道)는 비할 데가 없으므로 하나라 부른다. 기쁘면 괴로울 것이고, 악하면 원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쁨과 미움을 버리고 겸손히 평정의 길을 믿으십시오. 주인이 법을 적용하면 큰 호랑이는 소심해지고, 주인이 형벌을 적용하면 큰 호랑이는 편안해진다. 법과 형벌을 신뢰하면 호랑이는 인간으로 변해 진실을 배반한다. 왕국을 건설하려면 왕국의 집합체를 공격해야 합니다. 왕국의 집합체를 공격하지 않으면 왕국이 함께 모일 것입니다. 땅을 원한다면 그에 맞는 선물을 주어야 하며, 최고의 선물을 원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의 이익 추구를 방해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모호한 노인

나라의 왕은 자본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나라의 대신들은 나라의 왕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의 가족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귀족과 부자가 그로 대체될 것입니다. 긴장을 풀고 절하지 마세요. 하나는 두 명의 영웅 위에 앉아 있고, 하나는 두 명의 영웅 위에 앉아 싸우고 있다고요? 늑대가 감옥에 갇히면 양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가족 중에 귀족이 두 명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책임을 지고 있지만, 아이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난감하다. 평범한 사람들이 반역자가 되는 방법에는 8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같은 침대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동침이란 무엇입니까? 말했다: 부인, 당신은 당신의 아이에 대해 걱정하고 있기 때문에 유혹과 음욕이 있습니다. 이것은 주인의 혼란입니다. 술 취한 사람을 활용하고 그가 원하는 것을 찾기 위해 Yu를 Yan의 자리에 맡기십시오. 이것이 듣는 기술입니다. 신하가 되면 금과 옥으로 주인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을 '동침'이라 한다. 둘째날이 옆에 있어요. 옆에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말했다: 당신은 미소를 지으며 좌우에서 배운다. 이 사람은 명령을 받기 전에는 단지 사람일 뿐이며, 맡기기 전에 먼저 약속하는 사람이다. 목적을 알고, 겉모습과 색깔을 관찰하며, 마음을 먼저 다스린다. 이것들은 모두 동시에 전진하고 후퇴하고 있으며, 모두가 옳습니다. 한 마디 말은 중심을 바꾸는 것입니다. 사람이 신하가 되면 내사에서는 금옥을 잘 다루며, 외사에서는 불법적인 일을 행함으로써 주인이 되는 것을 일러준다. 세 번째는 아버지와 형제입니다. 아버지와 형제는 무엇입니까? 그는 말했다: 옆방에 있는 젊은 주인은 주인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고, 신하와 궁중 관리들은 주인의 사랑을 받는 사람이다. 이 모든 것은 우리 능력이 닿는 데까지 논의되었으며, 마스터는 반드시 들어야 합니다. 대신이 되어 아들의 옆방을 섬기고, 자식들과 이야기하며, 대신과 궁중을 받아들여 이야기하고, 약속을 잡고 일을 이야기하며, 일이 끝나면 높은 자리에 오르고, 그의 마음을 설득하여 그의 주인을 노엽게 만드는 급여를 "아버지와 형제"라고합니다. 넷째는 재앙을 키우는 것이다. 영양이란 무엇입니까? 말했다: 아름다운 궁전, 방, 플랫폼 및 수영장의 소유자는 자신의 마음을 즐겁게 하기 위해 자녀, 개, 말을 장식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는 소유자의 재앙입니다. 신하가 신하일 때에는 온 국민의 힘을 다하여 아름다운 궁궐과 방과 테라스와 연못을 짓고, 주인을 즐겁게 하고 마음을 어리둥절하게 하기 위해 무거운 공물과 선물을 바쳐 자식과 개, 말을 장식한다. , 자신의 욕망에 따라 이기적인 이익을 키우는 것을 "육성 재앙"이라고합니다. 다섯째 날은 사람들의 귀여움입니다. 민멍이 뭐야? 신하가 신하라면 공재를 퍼뜨려 백성을 설득하고, 작은 호의를 베풀어 백성을 이기고, 궁중과 시장의 모든 사람을 설득해 자신을 칭찬하고, 주인을 막아 뜻을 이룬다고 한다. 이것을 '사람의 친절'이라고 합니다. 식스데이(Six Day)가 인기다. 무엇이 인기가 있나요? 말했다: 주인인 사람은 항상 자신의 연설을 차단하고 토론을 듣고 싶어하므로 쉽게 토론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신으로 일할 때에는 제후의 변론자를 찾아 나라에서 말할 수 있는 자를 양육하고 교묘한 말과 대중적인 말로 사익을 표현하게 하는 것을 '인기'라 한다. 일곱째: 강력하다. 권력이란 무엇입니까? 말했다: 통치자는 신하와 백성을 가장 강력한 사람으로 여긴다. 고관과 백성이 여러분에게 선을 베풀면 왕도 여러분에게 선을 베풀고, 고관과 백성이 여러분을 선대하지 않으면 왕도 여러분을 악하게 대할 것입니다. 섬기는 자는 칼로 손님을 모으고 죽을 자를 살리는 것은 자기의 능력을 나타내려 함이라 자기를 섬기는 자는 유익을 얻고 자기를 섬기지 아니하는 자는 죽느니라 그들의 목사들과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기적인 이익을 추구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권력'이라고 합니다. 8은 네 방향을 의미합니다. 시팡이란 무엇입니까? 군주로서, 나라가 작으면 큰 나라를 섬기고, 군대가 약하면 큰 나라가 요구하면 작은 나라는 복종할 것이다. 군대가 그것을 강요하면 약한 군대는 복종할 것이다. 그는 장관으로 일할 때 무거운 세금을 내고 국고를 낭비하며, 큰 나라를 위해 나라를 비우고, 최악의 경우에는 왕을 유혹하기 위해 자신의 위신을 이용하고, 군대를 모아 국경에 집결시켜 통제한다. 내부에 있고 약한 경우에는 여러 명의 대사를 보내 왕을 놀라게 하는 것을 "네 방향"이라고 합니다. 이 여덟 가지는 모두 목회자들이 반역자가 되는 이유이며, 세상의 주인이 재난을 당하고 모든 것을 잃는 이유입니다. 명나라의 스승은 높은 직위와 높은 봉급을 지닌 관리이기 때문에 인재를 채용하여 공덕을 쌓도록 격려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 그러므로 덕이 있는 사람은 높은 봉급을 받고 높은 직책을 맡게 되며, 큰 공을 세운 사람은 명예를 얻고 큰 보상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관리와 성인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고, 봉급을 받는 사람은 공로를 칭찬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