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하늘은 스리랑카 국민들에게 원문과 번역을 맡길 것입니다.

하늘은 스리랑카 국민들에게 원문과 번역을 맡길 것입니다.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주리라'라는 시는 전국시대 사상가 맹자가 지은 논설 '슬픔에 태어나 평안히 죽다'에서 따온 것이다. 시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작품 원문:

"슬픔에 태어나 기쁠 때 죽었다"

맹자 [전국]

순은 시골에서 태어났고, 부(富)는 벽돌 사이에 들려졌고, 교가는 물고기와 소금 사이에 들려졌고, 관의우는 선비들 사이에 들려졌으며, 손소오(孫言)는 바다에 들려 들려졌고, Baili Xi는 도시에서 들어 올려졌습니다. 그러므로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길 때에는 먼저 마음과 뜻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긴장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하고, 행동을 어지럽혀야 합니다. 마음과 관용은 그가 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그에게 유익을 줄 것입니다.

사람은 항상 실수를 하고, 마음에 갇혀 고려에 의해 균형을 이루고, 색깔로 표시되고, 소리로, 그리고 은유로 행동하게 됩니다. 들어가면 집에 있는 사람들을 통제할 수 없게 되고, 나가면 외국인 환자들에게 무적이 되어 나라가 영원히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슬픔 속에 태어나서 행복하게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언어 번역:

순(Shun)은 들판에서 승진했고, 부월(Fu Yue)은 도시를 건설한 노예 중에서 승진했으며, 자오커(Jiao Ke)는 생선과 소금 상인에서 승진했고, 관중(Guan Zhong) 그는 감옥에서 승진했고, 손소오(Sun Shuao)는 바닷가에서 승진했고, 백리희(Baili Xi)는 시장에서 승진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누군가에게 무거운 책임을 맡기라면 반드시 그 사람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근육과 뼈를 피곤하게 하고, 몸과 피부를 굶주리게 하고, 궁핍하게 하여, 할 수 없는 일을 하게 하십니다. 그들의 마음속의 끊임없는 경계는 그들의 성품을 강화하고 그들에게 부족한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은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으며, 조심하려면 몇 번의 실수 이상이 필요합니다. 사람은 마음이 불안하고 생각이 막혀야만 열심히 노력하여 무언가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의 얼굴에는 우울한 표정이 있었고, 슬프게 한숨을 쉬다가 이해했다. 법을 이해하고 집행할 수 있는 신하가 없고, 군주를 보좌할 현자가 없고, 해외에 이에 필적할 만한 권력과 지위를 가진 나라가 없는 나라에서는 그런 나라가 망하기 마련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앞으로 재난을 걱정하면 사람을 성장시키고 힘을 북돋아 주고 열심히 일하게 하며, 그리하여 안일함과 즐거움이 사람을 게으르게 하고 죽음을 초래하고 나라와 사업을 쇠퇴하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단어 및 문장 주석:

Shun: Yao의 성과 Chonghua의 이름. 당나라 요제(姚帝) 때 여산(지금의 산둥 성 제남, 용지 남동쪽)에서 농사를 지었다. , 그리고 그는 조화롭고 효성을 지닐 수 있었다." 요 황제는 그를 산과 강으로 보냈고 폭풍과 뇌우를 만났습니다. , 순의 행동은 잃지 않았으므로 그는 황제의 왕좌에 올랐습니다. 나라 이름은 유(九)이고, 역사는 유순(宇舜)이라 한다. 행적은 『상서·요전』, 『사기·오제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파:라이즈, 여기서는 임명된다는 뜻이다.

玎(quan) mu: 밭 mu, 여기서는 경작지를 의미합니다. 玎, 들판 운하.

푸가 말했다(fù yuè): 은상 왕조 시대에는 서밀(일종의 죄수)이었고 산시 성 핑로 동쪽의 푸 시안(푸옌이라고도 함)에 건설되었다. 오늘). 상나라의 무정왕은 은나라를 번영시키고자 꿈을 꾸었는데, 이름은 소(蘇)였다. Wu Ding은 Wu Ding을보고 "그렇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를 성자로 여기고 은나라가 큰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Fu Xian을 그의 성으로 취하고 그의 이름을 Fu Shuo라고지었습니다. 행적은 『사기·음본기』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주: 선정 예정.

건축 계획 : 벽을 쌓을 때 합판 두 장 사이에 흙을 넣고 막자로 흙을 두드려 단단하게 만든다. 흙을 쌓고 두드리는 데 사용되는 유봉입니다.

교가(gé) : 은나라 주왕의 신하로 위자, 계자, 비간왕자와 함께 현자라고도 불린다.

물고기 소금: 해변에서 낚시를 하고 소금에 절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역사기》에 따르면, 연은 보지에 사이에 있어 물고기와 소금이 많고, 산과 바다가 합쳐져 ​​물고기와 소금이 많다고 합니다.

관이우(Guan Yiwu): 관종(Guan Zhong)은 영상(현 안후이성 영상현) 출신으로 그의 가족은 가난했습니다. 그는 제나라 구왕을 도왔으나 구왕은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제환공으로 즉위하였다. 제나라 환공은 그가 선한 사람임을 알고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고 총리로 삼으며 공손하게 그를 종부(忠富)라 불렀다. 『사기·관연기』: "관중을 제나라의 통치자로 임명하고, 제환공이 패권을 잡았다. 아홉 명의 왕자가 연합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관중의 계획이었다."

시 : 교도관.

손소(áo) : 성은 강, 이름은 아오, 예명은 손수, 이름은 아이리에이다. 춘추시대에는 초국의 재상을 지냈다. 이 사람은 원래 "기시의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 기시는 허난성 구시에 살았으며 외딴 곳은 비라고 불렸습니다.

바다: 해변.

바이리시(xī): 바이리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는 유국의 의사였다. 진나라가 우나라를 멸망시켰고, 백리희는 우나라 왕과 함께 진나라에 포로가 되었다. 진나라는 딸을 진나라에 시집보냈고, 백리희는 첩 취급을 받아 지참금으로 진나라에 데려왔다. 백석은 초주(楚州)로 도망쳐 만(灣)(현 허난성 난양)으로 가다가 초주 변방의 백성들에게 포로가 되었다.

진목공은 그가 선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그를 다시 구원하려고 하였는데, 초나라 사람들이 자신의 뜻을 따르지 않을까 두려워서 초나라에 사람을 보내어 말하기를 "내 첩 백리희가 여기 있습니다. 양가죽 다섯 조각으로 그를 구속하라." 초 사람들도 동의했다. 당시 백리희는 나이가 70세가 넘었는데, 진나라 목공이 직접 그를 감옥에서 풀어주고 3일 동안 국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국정에서 "무석 박사"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역사적으로 진나라와 목공은 백리희(白利熙), 건숙(建官), 우유(玉玉)를 이용해 통치하고, "천리의 땅을 개척하고 서용을 지배"하여 "춘오대패" 중 하나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가을 기간". 그 행적은 『사기·진본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장: 시장.

그래서: 그렇죠.

렌 : 책임, 부담.

이다: 대명사, 이것, 이것들.

또한: 분사는 문장의 전반부의 끝에 사용되어 문장의 후반부의 일시 중지와 설명을 나타냅니다.

반드시: 반드시 해야 합니다.

Bitter: 형용사 원인을 사용하면... 괴로워집니다.

하트: 의지.

라오스: 피곤하게 만들다라는 동사의 사용.

Hungry: 배고프게 만들다, 동사의 원인 사용.

신체 피부: 피부.

비어 있음: 형용사의 원인적 용법은 make...poor입니다.

Fuzhan: 형용사를 동사로 사용하여...혼란하게 만듭니다. 칫솔질하고, 위반하고, 불순종합니다. 혼돈, 혼돈.

당신이 하는 일: 당신이 하는 일.

그래서: 예전에는 (저쪽으로 와...).

동사: 원인 동사의 사용, 경보...

작품 감상:

짧은 글 '슬픔 속에 태어나 평화롭게 죽다'는 고상한 논증과 탁월한 통찰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명료한 주장과 엄밀한 논리, 유용성을 갖고 있다. . 부인할 수 없는 설득력. 이 글은 병렬성을 잘 활용하고 심층적인 논의를 겹겹이 쌓아가며 압도적이고 설득력 있는 추진력을 형성하고 있어 예술계에서도 칭찬할 만하다.

맹자는 200자도 안되는 이 짧은 장에서 객관적인 환경과 개인의 운명, 그리고 인간의 운명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는다'라는 심오한 진리를 자세히 설명했다. 국가.

사람이 큰 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고난과 고난을 겪어야 하고, 풍우를 겪어야 하며, 세상을 봐야만 의지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재능을 키우고 큰 책임을 맡으세요. 온실에서 자라서 편안하게 살아간다면 어려움을 이겨내고 역경을 이겨내는 능력을 키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절망하여 종종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슬픔 속에서 태어나 행복하게 죽는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글은 처음부터 긍정적인 견해를 내세우지 않고 유순, 부숴, 초가, 관중, 손소, 백리 등 6명의 고대성인의 사례를 일목요연하게 나열하고 있다. 가난에서 부자로 거듭난 시진핑. 여섯 사람의 공통점은 '큰 책임'을 지기까지 모두 고난과 우여곡절을 겪었다는 점이다. 이 현자들이 "그들이 할 수 없는 일로부터 이익을 얻도록 그들의 마음과 관용을 유혹"하고 장엄한 대의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들이 치른 엄청난 대가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 결론은 이 여섯 성인의 성공 이유를 차례로 설명합니다. "마음을 다하고 인내하면 무능함을 도왔다"는 동사 문장입니다. 마음을 움직여, 마음을 놀라게 하세요. 관용, 『맹자의 정의』는 사람의 본성(성품, 기질)이 인(仁)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관용은 유능함을 의미하고, 유능하다는 것은 고의를 의미하므로, 관용은 고의를 의미합니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은 선하며 인(仁)과 정의, 예(禮), 지혜는 마음(心), 즉 인간의 본성을 바탕으로 태어난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본성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십시오. 즉 자비를 의무로 삼으십시오. "할 수 없는 일을 함으로써" 다른 방법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운명의 역경과 육체적, 정신적 고난은 그들을 굴복시키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인격을 날카롭게 하고, 재능을 키우며,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 결국 역사상 뛰어난 인물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사람의 어깨에 큰 사명을 맡기시려면 먼저 의지를 단련하고 근육과 뼈를 단련시키며 또한 식량 부족, 의복 부족, 가난의 고통을 견디게 해야 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 그래야만 그는 온갖 힘든 삶에 적응하고 미래의 성취를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맹자는 "사람은 늘 실수를 하고 변할 수 있다. 마음에 갇혀 고민으로 균형을 이루고 행동한다. 색으로 표시되고 소리로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 그리고 은유." 이것은 삶에 대해 쓰여진 것입니다. 슬픔 속에서. 각 절의 앞부분에 "걱정"을 쓰고 뒷부분에 "生"을 쓰는 평행복합문입니다. 객관적인 세계에서 사람은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으면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변화할 수 있는 상태는 사람들의 주관적인 세계가 객관적인 세계에서 상대적인 자유를 얻었음을 의미합니다.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의 도덕적 품성이 인(仁), 정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의 요구에 부합함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이해와 창조력이 제고되고 발휘되는 것을 의미한다. "neng"은 사람들의 욕구, 결단력 및 주관적인 주도권의 구체화입니다.

주관적 욕망과 객관적 세계 사이의 엄청난 모순, 주관적 지식, 행위, 재능, 객관적 상황 사이의 모순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은 종종 걱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차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자신의 의지를 연마하고, 이해를 높이고, 자기 노력을 넘어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고난과 어려움 속에서입니다. 인간은 감정을 가진 동물입니다. 객관적인 세계는 종종 사람들에게 기쁨, 분노, 슬픔, 좋아함, 싫어함, 두려움과 같은 감정을 갖게 만들고 이러한 감정으로 인해 괴로움을 겪습니다. 얼굴과 말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의 공감과 이해를 얻으십시오. 이 슬픔과의 투쟁 속에서 나는 '살아가는 것'의 길과 방식을 찾았고, '살아가는 것'의 의미와 가치를 얻었습니다. , 슬픔 ​​속에서 태어나는 것, 즉 '탄생'의 자신감과 자유를 얻었습니다. 마음의 괴로움 등은 주로 물질적인 걱정을 말하는 반면, 이 층은 주로 영적인 걱정을 말한다.

"들어가면 무기력해지고 조력자가 되고, 나가면 외국인 환자들에게 무적이 되어 나라가 망하게 된다"고 평안하고 행복하게 임종하는 것에 대해 썼다. 국내에는 항상 법령 개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유능한 신하가 없고, 시시각각 국왕에게 직접 상기시키도록 감히 조언하는 현자가 없고, 국외에 경쟁할 수 있는 적국이 없다면, 또는 자기 나라를 위협한다면 이렇게 편안하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왕은 하루 종일 평화와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평화와 행복의 결과는 흔히 나라의 멸망이다. 이는 '평화와 행복 속에서 죽는다'는 뜻이다.

슬픔은 사람을 설레게 하고, 행복은 투지를 이완시킨다는 것, 역경 속에서 살아남고 좋을 때 멸망하는 것이 삶의 변증법이고, 이것이 삶의 철학이다. 이는 공자 다음으로 또 다른 유학자인 맹자가 한 유명한 주장이기도 하며, 열심히 일하고 세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유교사상을 구현한 것이다.

창의적인 배경:

이 기사는 "맹자고자하"에서 선택되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전쟁과 분쟁이 있었습니다. 나라가 불패하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현상에 안주하지 말고 발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은 이런 배경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저자 소개:

맹자(약 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 이름은 가, 예명은 자옥은 조우(오늘날의 저우성 남동쪽) 출신이다. , 산동). 전국시대의 철학자, 사상가, 교육가였던 그는 공자 이후, 순자 이전의 유교를 대표하는 인물로 공자와 함께 '공자와 맹자'로 불렸다. 맹자는 '인정'을 설파하고 '백성을 소중히 여기고 군주를 경멸한다'는 사상을 최초로 제시한 사람으로 한우에 의해 공자의 '전통'을 계승한 진나라 유교 인물로 꼽혔다. 원나라에서는 사후에 "소현자(Lesser Sage)"로 명명되었습니다. 그의 연설 작품은 『맹자』라는 책에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