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공자가문' 제1권

'공자가문' 제1권

항로(楊祭)는 최초의 공자(孔子)가 처음으로 중도(中島)의 관직을 맡아 이를 건강과 죽음의 축제로 삼았다. 약자는 맡은 일이 달랐고, 남자와 여자는 분리되어 있었고, 물건을 집을 수 있는 방법도 없었습니다. , 기구는 위조된 것이 아니고, 4인치 관이고, 언덕이 무덤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봉인하지도 않고 심지도 않고 1년 동안 쓸 수 있는데, 서방의 제후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공이 공자에게 말했습니다. “이 방법을 배우십시오. 공자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세상은 위대하지만 왜 루의 상태입니까? 그래서 딩 공은 2 년 동안 그것이 공허하다고 생각했고 모든 것이 그 탄생에 적합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기씨가 묘 통로 남쪽에 조공을 묻었는데, 공자 도랑은 모든 무덤과 연결되어 있어 기환자에게 "왕을 강등시켜 그의 공을 보여 주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제 그것들이 합쳐져 주인의 불순종을 은폐하는구나." 시공 출신으로 노나라의 최고 군사장교였다. 최선을 다했지만 활용하지 않았고 반역자가 없었다.

정공과 제후가 가곡에서 만나서 공자께서 재상의 일을 사진으로 찍으시며 말씀하셨다. , 왕자가 영토에서 나올 때 반드시 동행 할 관리가 있어야합니다. 장수와 말을 좌우에 두십시오." 정공이 그를 따라 갔다. 그는 회당으로 가서 3 층에 제단을 세웠다. 예의로 서로 만나기 위해 절하고 항복한 후 올라가서 술을 바쳤고, 제나라 사람들은 라이 사람들을 보내어 정공을 병사들과 북으로 빼앗아 갔습니다. 공작은 물러나며 말했다: "군인들은 군인들과 싸울 것입니다. 우리와 두 왕자에게 가장 좋습니다. 당신이 외국인의 포로라면 감히 제왕이 봉건 제후들에게 명령을 내린 것이 아닙니다." 군대가 혼란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며, 오랑캐가 중국에 반항하지 않을 것이며, 포로가 동맹을 맺지 않을 것이며, 군대가 선을 행하도록 강요받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왕이 해야 할 일이다." 제후는 상심하여 그를 피했다. 잠시 동안 궁궐의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고 그 앞에서는 인형극과 난쟁이들이 연주하고 있었다. 공자는 계단을 올라갔으나 그는 "왕자를 모욕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범죄에 따라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시마여, 빨리 당신을 처벌해 주십시오." 그리고 나서 그는 난쟁이의 목을 베어 그의 사지가 분리되었습니다. 제나라의 장수들이 동맹을 맺자 제나라 사람들은 편지를 써서 “제나라 군대가 300대의 전차를 이끌고 나를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라고 썼다. 공자께서 자무회를 보내어 말씀하셨다. “당신들이 나의 문양밭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나는 당신에게 생명을 바치는 자들에게도 똑같이 하겠나이다.” 제후가 선물을 받으려 하였더니 공자께서 양구에게 말씀하셨다. Zhi: "Qi Lu의 이유"내 아들은 왜 소식을 듣지 못합니까? "일을 끝내고 즐길 때 부지런한 청지기이며 희생 코끼리가 나가지 않으며 당신이하지 않습니다. 즐겁고 즐겁게 나가면 예절을 버리며, 없으면 왕겨를 쓴다. 남편이 그것을 좋아하여 덕을 베풀었으나 나타내지 아니하고 이미 행한 것보다 못하니라." 이것이 이루어지지 못하니, 제후가 돌아와서 신하들을 책망하였다. : "여는 신사처럼 행동합니다. 그는 왕을 보좌했지만 아들은 의도교를 사용하여 소수의 사람들을 가르치고 죄를 범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침략했던 노의 네 성과 문양의 들판으로 돌아갔습니다." .

공자는 정공에게 “집에 숨을 곳이 없다”고 말했다. 가야, 성 안에 수백 마리의 꿩이 있는 성은 이제 세 가문이 넘었다. 제도를 모두 잃어버리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기씨 재상 종(忠)을 전산도(泉單島)로 파견하였다. 숙부와 손자는 기씨 집안의 재상이 산푸(山富)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씨 집안에 만족하지 못했다. 공자(孔子)와 그의 숙부 지순(吉孫)과 맹손(孟孫)이 비의 궁에 들어가 오자(吳子)의 단에 올라가서 공자(孔子)가 이를 공격하고 단(端) 옆에 이르렀으니 공자는 기락(魯樂)을 기뻐하라고 명령했다. 군인들이 그것을 무너뜨리고, 비인은 북쪽으로 가서 세 수도의 도시를 정복할 것입니다. 강한 공공 주택, 약한 개인 주택, 황제와 하급 장관을 존경하며 정치 개혁이 번성합니다.

초창기 루(Lu)에는 양을 파는 심우(Shen You) 가문이 있었고, 종종 법정에서 양을 마셔 사기를 치는 사람도 있었고, 그 아내가 통제되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사치스럽고 법을 초월하는 Shenke 가족이 있습니다. Lu에서 여섯 마리의 가축을 파는 사람들은 가격을 저장하기 위해 장식되었습니다. 그리고 Shen You 가족은 법정에서 감히 양을 마시지 않았습니다. Shen 가족은 아내를 포기했습니다. Shen Kui 가족은 세 번째 달에 소와 말을 파는 사람은 가격을 저장하지 않고 양과 돌고래를 파는 사람은 여행하는 남자와 여자를 입지 않습니다. 길에 그림을 그리면 안 되고, 도는 유물을 줍지 말아야 하며, 남자는 충성스럽고 믿음직해야 하며, 여자는 순결하고 순종적이어야 한다. 집으로 돌아오세요.

두 번째 사람이 죽었습니다

공자는 노나라의 해적이었고, 사진을 찍고 일을 하고 있었는데, 종유가 물었다. 군자는 재앙을 두려워하지 않고, 복을 받아도 기뻐하지 않는데, 지금은 주인이 왕위에 오르면 기뻐한다고 하는데,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런 말이 있지 않습니까?" 부하들을 공경하는 것을 기뻐해야 합니까?" 그래서 정부가 정부에 가서 7일 동안 정부 관리인 소성마오를 죽였습니다. 그는 두 사원 아래에서 살해되고 그의 시체는 법정에 안치되었습니다. 셋째 날, 자공이 나서서 말했습니다. “소정모 선생님, 육지는 스승이 지금 정치를 맡고 있다는 말을 듣고 그를 처벌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니면 실수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에 악을 많이 행하는 다섯 사람이 있는데 도둑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하나는 말하기를, 둘째는 괴팍한 짓을 하되 강인한 것, 셋째는 거짓을 말하고 다투는 것, 넷째는 추악한 것을 기억하되 지혜롭게 하는 것, 다섯째는 옳지 못한 일을 좇고 명철한 것인데, 이 다섯 가지 중 하나가 사람에게 공통되면 반드시 군자에게 벌을 받게 되고, 그 둘은 모두 추종자를 모으기에 충분하다. 그의 말은 대중을 칭찬하고 존경하기에 충분하며 그의 강력한 통제력은 독립하기에 충분합니다. 이것은 인간의 반역자이므로 반드시 제거되어야 합니다. Zhou는 Guan Cai를 처형하고 Tai Gong은 Hua Shi를 처형했으며 Guan Zhong은 Fu Yi를 처형했으며 Zi Chan은 Shi He를 처형했습니다. 이 일곱 아들은 모두 다른 삶에서 나왔지만 동일한 악을 공유했기 때문에 함께 처형되었습니다. , 그들은 용서할 수 없습니다. "걱정은 조용하고 작은 사람들은 당신을 놀라게합니다. 작은 사람들이 군중 속에 있기 때문에 당신은 걱정합니다."

공자는 큰 군대였습니다. 루의 사령관이었는데, 그의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 소송이 있었습니다.

지사님과 손씨는 이 말을 듣고 불쾌해하며 "도둑들이 나를 괴롭혔는데, 나라에서 먼저 효도를 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제 그 중 한 명을 죽여도 괜찮지 않느냐"고 말했다. 불효하면 효도 하겠는데 왜 용서하지 않느냐?" 란유는 공자를 고소하려 했으나 공자는 한숨을 쉬며 "아! 길을 잃은 부하들을 죽이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말했다. 효를 가르치고, 감옥에 가두는 것은 무고한 사람을 죽이는 것과 같으니, 세 군대가 패했기 때문에, 감옥의 짐승들이 치료되지 않으면 처벌을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가르쳐라, 죄는 백성에게 있지 아니하니 남편이 명령하기를 더디하면 벌을 받고, 도둑은 징집되느니라. 시간이 없으면 폭력이니라. . 정부는 이 세 가지가 없어야 형벌을 행할 수 있다. 『정의, 정의, 정의, 살인, 쓸데없이 하지 말라 마음을 만족케 하되 조심하지 아니하면 말해야 한다." "가르치고 벌을 준다." 도덕 원칙을 정하고 나서 그것을 먼저 지켜야 하는데 그래도 안 되고, 덕 있는 사람을 장려하고 설득할 수는 있어도 안 된다. 즉 폐지하는 것이다. 3년 동안 지속하면 백성이 의롭게 되고, 법을 따르지 않는 악한 사람이 있으면 징벌을 받게 될 것이다. '황제가 여기 있으니 백성이 미혹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이는 힘을 쓰지 않고 악한 사람을 벌하는 것이니라 이 세상에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 가르침을 방해하고 형벌을 복잡하게 만들고 사람들을 혼란스럽게하고 함정에 빠뜨린 다음 통제하므로 형벌이 더욱 복잡해지고 도둑이 한계 내에서 빈 마차에 올라갈 수 없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세 발이 이렇게 심하다니 어찌 수백 피트의 산에 무거운 구조물을 실을 수 있겠는가. 백성들이 어찌 이를 넘지 못하겠느냐?"

왕연계 3번

공자(孔子)께서 한가롭게 지내시며 한때 시종(臣士)으로 섬겼던 적이 있다. 선비들의 말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왕의 말은, 집을 떠나지 않고 세상을 변화시켰습니다." 증자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공자는 "왕의 말씀이 무엇인지 물어봐도 되겠습니까?"라고 물었고, 증자는 "쉬는 시간에 스승을 섬기는 것이 어려워서 감히 대답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공자는 겁에 질려 옷을 들고 물러나서 자리에서 일어섰다. 잠시 후 증자가 한숨을 쉬며 물었다. "자, 왕의 길을 알려주시겠습니까?" 감히 부족하다고 생각하니 용서해 주십시오. 들은 바를 배우십시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공경하는 사람은 도를 공경하지 않는 것이 아니며, 도가 불분명한 것도 아니니, 나라가 좋아도 말을 따르지 않고 그 길을 타지 못한다면 비록 넓은 땅과 백성이 있어도 그 도를 다스리지 않으면 왕이 될 수 없느니라. 그러므로 과거 명왕은 내적으로는 칠법(七七)을 행하고 외적인 삼법(實身)을 행하였느니라. 칠법을 실천한 후에는 수호하고 세 가지를 실천한 다음 정복할 수 있었다. 명왕의 도에서는 수호하면 천리를 가야 하고, 이기면 스승에게로 돌아간다. 그러므로 칠법을 내면으로 실천하면 애쓰지 않고, 외면으로 실천하면 부(富)를 이기지 못한다고 한다. 증자(曾子)는 “일을 하지 않고 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을 명왕(智王)이라 부르느니라. 들리느냐”고 공자(孔子)가 말했다. .그는 식탁을 떠나지 않고 세상을 정복했습니다. 통치, 남편이 이렇다면 얼마나 더 불공평한 통치가 왕의 문제입니까? 십일조를 내고 백성의 힘을 쓰되 나이는 삼일을 넘지 아니하고 산과 강에 가서 시간을 쓰되 원정도 없고 시장을 비웃으려고 문을 닫고 세금을 거두지 않는데, 이것이 돈을 버는 방법인데, 명나라가 다스리면 돈이 얼마나 들까요?” 증자가 “칠교가 무엇인지 물어봐도 될까요?” 공자가 말했다. .그러면 낮은 사람은 효도의 혜택을 받고,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을 공경하며, 낮은 사람은 형제애를 베풀고, 낮은 사람은 관대하게 됩니다. 칠종교라 불리는 것은 백성을 다스리는 근본이요, 정치와 종교가 확립되면 그 자체가 바르고 우월한 것이 곧 백성의 표현이니라. 그러므로 군주는 먼저 자신을 위하여 인(仁)을 세우며, 관리는 충성하고 선비는 신실하며, 백성은 정직하고 백성은 순결하며, 남자는 약하고 처녀는 정숙하니, 이 여섯 가지는 가르침의 결과이다. 세계 각지로 원망함이 없이 퍼지고, 평범한 방을 막지 않고 받아들이고, 예의로 기다리고, 의로 세우고, 순종하여 의를 행하면, 백성은 물이 쏟아지듯이 악한 길을 버릴 것이다. 증자가 이르되 도는 온전하나 제자들이 깨닫지 못하느니라 공자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그것이 단지 정지일 뿐이라고 생각하느냐 어찌 그럴 수 있겠는가? 백성을 다스리면 땅을 나누어 규례에 따라 분배하게 될 것이며, 선한 사람은 숨을 곳이 없고, 포학한 사람은 숨을 곳이 없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선한 사람은 기뻐하고 불의한 사람은 두려워하며, 과부를 불쌍히 여기고,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며, 효자를 낳고, 이 일곱 가지 재능을 닦으면 없느니라. 윗사람과 아랫사람은 형제자매 같고 아래 사람은 위 사람과 친하고 마치 어린 아들이 어미와 같다. 아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므로 명령에 복종하고, 명령을 받으면 그 일을 행하며, 가까운 사람은 기꺼이 순종하고, 멀리 있는 사람은 따르게 된다. 주(周)나라에서는 삼백 걸음이 1리요, 천 걸음이 우물이요, 세 우물이 하나의 구멍이요, 세 우물이 정사각형이요, 50여 리가 다 막힌 것이니라. 나라를 갖는 것은 복을 위한 자원을 모으는 것이며, 여행하려는 자는 망하게 되므로 오랑캐는 옷이 다르고 말이 다르더라도 모두 환영받는 손님이 된다고 한다. 시장이 없으면 백성이 부족하지 않고, 형벌이 없으면 백성이 어지러워지지 않는다. 부족한 점은 비참함으로 보완하고, 에티켓을 활용하여 과잉을 훼손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많으나 외모는 적으니, 예절은 지킬 수 있고, 말은 되풀이할 수 있으며, 배고프면 먹고, 목마르면 마신다. 그러므로 멀리 보는 것이 가까운 것같이 도가 아니니 명나라의 덕을 보라 그러므로 군대는 움직이지 아니하고 강하여 이익을 남에게 주지 아니하며 모든 백성이 그 이익을 소중히 여기느니라. 이것을 명왕의 수호라고 하는데, 수천리 떨어진 곳까지 공격할 수 있는 것이다." 증자가 말했다: "세 가지 최선이 무엇인지 감히 묻겠나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장 예의바른 사람은 그렇지 않다. 포기하면 세상이 다스려지고, 가장 좋은 보상은 공짜이고, 세상 사람들은 가장 행복하며, 세상 사람들은 조화를 이룬다. , 그러면 세상 사람들이 그것을 얻을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다." 증자가 말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고대에 명왕은 반드시 천하의 선인의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그는 그들의 이름을 알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실도 알았고, 그들의 수와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도 알았으니, 이는 세상의 귀족들이 그들을 가장 예의라고 부르며, 세상을 다스린다는 것입니다. 세상의 부(富)는 세상 사람들이 부유함을 말하며, 이것을 댓가 없이 가장 큰 보상이라 하며, 이로써 세상 사람들의 명망이 높아지는 것을 일컬어 최고의 행복이라 하느니라. 그러면 세상 사람들은 화목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말하기를, 소위 세상에서 가장 자비로운 사람은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친척이 될 수 있고, 소위 세상에서 가장 깨달은 사람이 바로 그 사람이다. 세상에서 가장 성스러운 사람을 높이는 사람이다." 이 세 가지가 연결되어 있으면 정복될 수 있다. 그러므로 남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고, 현명한 사람은 덕 있는 사람을 아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고, 현명한 통치자는 이보다 더 큰 것이 없다. 이 세 가지를 닦는 것은 땅의 지배자이며, 그러면 사해에서 생명을 바치는 일에 불과하니, 부명왕의 정벌은 반드시 폐지되어야 한다. 그의 정부는 그의 재산을 빼앗지 않고 그의 백성을 모욕했습니다. 그러므로 명왕의 정부는 여전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므로 비가 오면 백성은 행복해질 것입니다. 이것을 주인의 침상으로 돌아가는 일이라 한다."

혼례에 대한 네 번째 설명

공자가 애공 앞에 앉아 있었다. 공이 물었다. 인간이 가장 위대한 존재인가?" 공자는 놀란 표정으로 "이런 말씀을 하신 것이 백성에게 이익이 되오니 감히 아무 말도 하지 못하겠나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왕이 의로우면 백성이 의로우며, 왕이 의롭지 않으면 백성이 어찌하여 왕을 따르겠나이까? 정치의 법칙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남편과 아내가 갈라지고 남녀가 친해지고, 황제와 신하가 서로 신뢰하고, 세 사람이 바르면 백성들이 그러하리라. 공이 이르되, 나는 무능력하지만 세 가지를 어떻게 하는지 알고 싶은데, 혹시 들어보았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고대 정치에서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그래서 우리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큰 결혼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몸소 인사하는 것은 곧 몸소 인사하는 것이요, 몸소 인사하는 것은 곧 공경하는 것이니, 군자가 친족에게 공경하려 하여 공경하지 아니하면 친족을 버린 것이니라. 그는 친척을 존경하지도 않을 것이고, 그들을 존경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사랑과 존경은 그의 정부의 기초입니다." 공작은 말했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너무 중요할 수 있겠습니까? 면류관을 씌우고 친히 영접을 받으리이까?" 공자께서 놀라시며 말씀하셨다. "두 성을 합치면 조상 다음으로 천하의 사찰과 나라의 주인이 되리이다. 당신 자신이라고 생각될 수 있나요?" "얼마나 중요합니까?" 공작이 말했다: "나는 정말 단단한데 이 말을 들을 만큼 단단하지 않습니다! 묻고 싶지만 작별 인사를 할 수 없으니 와주세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하늘과 땅이 조화롭지 못하니, 만물이 이루어지지 못하느니라. 대혼(大婚)은 영원히 지속되느니라, 어찌하여 진지하다고 말하겠느냐?” : “내적으로는 종묘를 다스리는 예가 천지신에 합치하면 족하고, 밖으로는 말을 다스리는 예가 상하를 공경하는 것이요, 물질적인 부끄러움이 충분하면 국가의 굴욕만으로도 충분하고 번영하기에 충분하므로 행정은 예의에서 시작되고 예의는 행정의 기초입니다.”공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아내를 존경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아내는 친족의 주인이요 아들은 결혼한 후에는 감히 무시하지 못하느니라 자신의 몸을 존중하는 사람도 친밀감의 가지입니다. 감히 자신의 몸을 무시하면 친척에게 상처를 입힐 것입니다. 뿌리가 상하면 가지가 죽는 것은 몸과 몸, 아들과 첩, 이 세 가지를 왕이 기르면 백성의 형상이니라. 그렇구나. 선왕의 도가 이러하니 나라가 다스려지니라." 공이 말했다. "신체를 공경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여쭈어도 되겠습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의 말은 따르게 되고 그의 행동은 백성의 행동으로 따르게 된다. 그의 말이 부족하면 그는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면 백성은 그를 존경하고 그의 명령에 복종할 것이다. 몸을 존중하면 시집도 갈 수 있다고 하더군요." 공작이 "그 사람과 결혼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군자도 유명해지는 사람이다. 이름은 '군자라 함은 친족이 되고, 왕자가 되고, 아들이 된다는 뜻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왕을 사랑하되 남을 사랑하지 못하면 사람이 될 수 없고, 사람이면 땅에서는 평안할 수 없고 사람이 될 수 없느니라." 땅과 화평하면 천국을 누릴 수 없느니라. 공자가 이르되, 공자께서 이르시되.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행실은 육신의 일에 불과한 것이니 완덕이라 하면 하늘의 도에 부합하는 것이니라." 공자가 말했다. : "무한히 귀하게 여기시느니라. 해와 달, 동서가 무궁한 것과 같이 이것이 천도요. 닫히지 아니하고 오래 갈 수 있는 것이 천도니라. . 아무것도 하지 않고 일어나는 것, 이것이 천국의 도이다. 그러나 이것이 천국의 도라는 것이 분명하다." 공작은 말했다. "나는 어리석은 사람이지만 운이 좋다. 내 아들이 마음에 괴로움이 있도다.” 공자께서 갑자기 자리를 피하시고 그에게 말씀하셨다. “인자는 일을 아끼지 않고 효자는 친족을 생각하지 아니하느니라. 그것은 하늘에 하는 것과 같고, 하늘에 하는 것은 친족에게 하는 것과 같다.

이것이 효자가 된 자니라.” 공이 이르되, “내가 그런 말을 들었으니 그 다음 죄는 무엇입니까?”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군자가 이 말을 하면 복이 있느니라.

유교 해설 5

위(魏)나라 공자가 조언을 구하며 지순에게 말했다. "나라에 성자가 있어도 쓸 수 없느니라. 당신이 통치를 구하고 싶다면 여전히 주저하고 당신보다 먼저 온 사람들처럼되고 싶어합니다. 이제 공자가 위나라에 있기 때문에 경비원은 그것을 사용하여 이웃을 도울 것입니다. 지혜를 표현하기가 어려우니 지순이 애공에게 보고하니 공자가 와서 애저로 나오니라. 공자가 말하기를, "스승님의 옷이 무엇이오?"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구소는 노(魯)나라에 살며 풍계(鳳皇) 옷을 입고 송나라에 살며 즉위하였다. 장복(張文族)은 "군인의 배움도 학문이라 고향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데, 치우는 자신이 유학자라는 것을 모른다"고 말했다. "간단히 말하면 끝낼 수 없고, 전부 말하면 하인을 남겨두게 될 것이다." 아이공이 그에게 자리에 앉으라고 명령하자 말했다. 연회가 끝난 후 공자께서 자리에 앉아 말씀하셨다. "유교에는 고용할 보물이 있고, 장기간의 학습과 훈련을 요구하며, 충성과 신뢰를 장려하고, 노력한 것에 대한 보상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립입니다. 유교에는 옷과 모자가 있는데, 중은 유순하고, 작은 것은 위선과 같고, 작은 것은 부끄러움과 같고, 나아가기 어렵고 쉽다. 후퇴하려면 죽이 무능하면 그 모습이 이렇다. 유교는 살기 힘든 곳이니 공손히 일어서야 하고, 말은 정직해야 하고, 행동은 충직해야 하며, 위험을 무릅쓰지 말아야 한다. 그는 겨울과 여름의 음양의 조화와 경쟁해서는 안되며, 죽음에 대비하기 위해 죽음을 사랑하고,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몸을 기르는 것입니다. 유교(儒) 금이나 옥이 없으면 의(忠)는 보배요, 인(仁)은 땅이요, 문학(文)이 없으면 부(富)이다. 돈을 벌기 쉬우면 동물을 키우는 것이 힘들고, 제때에 보이지 않으면 동물이 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닐까? 먼저 일을 하고 돈을 벌기란 쉽지 않은가? 이것이 바로 인간과 가까워지는 길이 아닌가? 두려움 없이 군대를 이용해 그들을 막고, 정의를 잃지 않고 죽음을 지켜보십시오. 불평하는 사람들을 후회하지 말고, 계속해서 소문을 퍼뜨리십시오. 유교는 접근해도 강탈할 수 없고, 접근해도 강요할 수 없고, 살 수는 있어도 굴욕을 당하지 않으며, 음식과 음료가 좋지 않다. 허물은 논할 수 있으나 그 강인함은 이와 같으니 유교는 충신이요, 예의는 노와 같으니라. , 덕을 갖고 살며, 폭군이 있어도 그 자리를 바꾸지 않고, 유교에는 궁궐이 있고, 문이 있고, 문이 있고, 항아리가 있다. 항아리, 옷을 갈아 입고 태양을 먹으며, 윗사람이 대답하면 감히 질문하지 않고, 윗사람이 대답하지 않으면 감히 아첨하지 않습니다. 유교는 오늘날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이고, 고대인들은 그것을 특별한 법령으로 사용했습니다. 이 세상에서 행하면 후세들이 따르게 될 것입니다. 거짓되고 아첨하는 사람들은 당에 비유될 것입니다. 위험에 처하면 몸이 위험하고, 일상이 위험하더라도 야망은 빼앗길 수 없습니다. 여전히 자신의 야망을 믿고 백성의 병을 잊지 않는 그의 걱정과 생각은 이렇습니다. 유교에서는 유덕한 사람을 존경하고 남을 포용하며 당파를 파괴하고 화합하는 사람이 부유한 사람이다. 많은 봉급을 바라지 않고 재능을 권유하며, 왕은 그 뜻을 이루고 백성은 그 덕을 의지하여 부와 명예를 구하지 않고 오직 나라를 이롭게 하며, 이는 그가 재능을 장려하고 후원하는 것입니다. 유교에는 몸을 씻는 미덕이 있고, 조용히 말하되 위아래를 알지 못하고 정확하게 말하며, 조용히 말하되 성급하게 행하지 아니하고, 높으신 분은 더하시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하십니다. 세상의 통치는 가볍지 않습니다. 세상은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도 낙담하지 마십시오. 남들과 다르다면 틀린 것이고, 독특하고 독립적이며, 이런 사람도 있습니다. 밑바닥에는 엄격하고 정직하며, 남을 대하는 데 강하고 끈기가 있으며, 지식이 있는 사람은 나라를 분열시켜도 그것을 바트처럼 여기고 섬기려고 하지 않습니다. 유교는 같은 야망과 같은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함께 있으면 행복하고 오랫동안 떨어져 있지 않으면 소문을 듣게됩니다. 믿으면 같은 의는 나아가고 다른 의는 물러가느니라. 인(仁)은 인(仁)의 능력이고, 인(仁)의 모습은 인(仁)의 근본이고, 노래와 음악은 인(仁)의 조화이며, 유교는 인(仁)을 베푸는 일이다. 그러나 인(仁)은 말할 것도 없고, 공경(優容)은 이러하니라. 오늘날 사람들은 유교라고 불리며, 유교 때문에 서로 비판하는 것을 잊어버린다." 아이공은 이 말을 들었다. 말, 말은 믿음을 더하고, 행동은 존경을 더한다. 그는 말했다. 죽으면 다시는 유교적인 놀이를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