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댄스드라마는 어떤 문화공연을 표현하는가?
댄스드라마는 어떤 문화공연을 표현하는가?
우리 댄스 드라마 창작의 문화적 상상력은 '댄스'와 '드라마'를 표현하는 주체가 누구인가라는 인지적 차원을 넘어선 지 오래다. 댄스드라마는 춤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기 때문에 '표현의 우선순위'는 확실하다. 그러나 우리가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춤은 단지 신체언어의 좁은 차원에 머물지 않는다. 독일 현대무용가 피나 바우쉬의 '무용극' 개념이 무용의 표현경로로 차용되어 수용된 이후, 브레히트가 개척한 '극적 구성' 모델 역시 무용극의 표현경로 확장에 영향을 주고 촉진하기 시작했다. .
댄스의 '기성 스타일'의 적절한 활용
위의 댄스 드라마 명작들은 모두 강한 긍정 에너지를 갖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 <철도 게릴라>, 강에 던지는 여덟 소녀', '영원히' '영원한 파도', '천도', '초원의 영웅 여동생'도 마찬가지고, '붉은 수수밭', '봄과 봄'도 마찬가지다. 핑크잉크의 가을'과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샤완'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질문해 볼 가치가 있다. '사전 이해'라는 맥락에서 강한 긍정적 에너지를 지닌 주제가 많이 있는데, 댄스 드라마 창작물이 이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매우 중요한 이유는 주제가 '춤을 출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봄과 가을"은 연극단이 어떻게 강간에 저항하고 민족 예술을 고양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창귀, 단다, Yizi라는 세 명의 무술 학생과 함께 이야기하며 "각성 사자"는 모든 측면에서 오페라 인물의 훌륭함을 보여줍니다. 민속 무술 남사자 루틴은 무용 내러티브에 통합되어 무술을 춤의 표현 경로로 만들고 남사자의 춤 능력을 국가적 특성에 대한 은유로 승격시킵니다. 사실 이전에도 이런 유형의 무용극이 많았는데, 예를 들어 '매란방', '눈 내리는 밤에 돌아옴', '회반', '바람의 소림'... 아마 오페라나 무술을 활용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루틴.
춤성은 중국 고유의 역사적, 문화적 축적에서 비롯되며 춤의 '정착된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Heavenly Road"와 "Little Sisters of the Heroes of the Prairie"에서 티베트 댄스와 몽골 댄스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존 스타일"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ilway Guerrilla" 및 "Once Upon a Time in"이 있습니다. Shawan'은 산둥북 양코(Yangko)와 광둥잉거(Guangdong Yingge)를 사용하여 인격을 형성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합니다. 일부 레퍼토리는 또한 춤의 "기존 스타일"의 가소성을 확장하고 새로운 언어 스타일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발레의 경우 형식적인 스타일이 강한 언어형식인 <강에 던진 여덟 소녀>는 군사적 행위와 완벽하게 결합되어 <홍부녀> 이후 전쟁 주제를 표현한 또 하나의 중국 발레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 천년의 유산을 수호하는 둔황 문화재 노동자들의 모습을 그린 <둔황>도 있고, 발레의 개방감과 긴장감, 직진성과 <둔황춤>의 S자형 신체의 관계를 잘 표현해 '중국 발레'를 형성하고 있다. " 독특한 국가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화적 상상력은 한동안 댄스 드라마 창작에 있어 '양은 많지만 질은 부족하다'는 상황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화적 자신감을 키우고 공고히 해왔습니다. 이는 댄스드라마 연출가의 창의적 추구에 고스란히 반영된다. 최근 몇 년간 새로 창작된 무용극을 통해 우리는 현대 중국 무용극 창작의 중추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철도게릴라>, <달의 헬란>을 창작한 양샤오양, <봄과 가을>을 창작한 싱 등 군무무용 안무가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핑크 잉크'와 '실크로드 꿈의 탐색' '강에 던진 여덟 소녀'와 '하늘의 붉은 구름'을 만든 Shi Miao, Chen Huifen, Wang Yong과 'The Little Sisters of the Little Sisters'를 만든 Zhao Ming입니다. 프레리 히어로즈', '패왕별희' 등이 있다. 반면, 시작부터 앞서 달려가며 화려한 모습을 보여준 것은 젊은 안무가였다. 여기에는 '붉은 수수'와 '천로'를 수확한 왕거,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소완'과 '영원의 파도'를 수확한 주리야와 한젠이 있다. ', '노르마 아미', '다유', 후자의 '두푸', '뮬란'도 인기가 많다. 특별히 언급해야 할 점은 비록 '원화상'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작품이 널리 주목을 받은 젊은 무용극 감독이 '수월뤄신', '함께 춤추자', '따오기', '인사이드' 등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기억', '꽃세계'의 통루이루이, '공자', '관공', '성곽을 떠나는 조군', '낙타길', '무지개길'을 만든 공덕신. 젊은 무용극 안무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모습을 보면 우리 창작자들이 문화적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문화적 자신감을 키워가고 있다는 점에서 중국 무용극의 미래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