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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식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의식의 본질

의식의 본질은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인간 의식과 동물 심리학의 차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의식의 본질적인 특징이 있다. 그것은 "합리적 형식"과 "자기 인식"입니다. 그러나 철학의 기본 문제는 의식과 물질의 관계입니다. 철학의 모든 이론과 논의는 이 기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러므로 위의 물질에 대한 이해가 물질과 의식의 관계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처럼 의식의 본질에 대한 이해는 의식과 물질의 관계의 범위 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물론 의식과 물질의 관계 역시 일반과 개인, 존재론과 현상, 형태와 내용 등의 관계적 틀에 촘촘하게 스며들어 있다. 예를 들어, 지각적 내용을 담고 있지 않은 순수한 이성적 형태나 논리적 형태가 존재하는가? 그것은 물질에 어떻게 의존하는가? 어떤 각도에서 다루어야 하는가? 현상 등등?

의식과 물질의 관계, 특히 의식과 인간 두뇌의 관계, 의식과 외부의 객관적 존재와의 관계에서 의식의 본질을 이해한다. 전자의 관점에서 보면 의식의 본질은 인간 두뇌의 기능으로 나타나고, 후자의 관점에서는 의식이 객관적 존재의 주관적 이미지라는 것으로 나타난다.

1. 의식은 인간 두뇌의 기능이다

의식이 인간 두뇌의 기능이라는 원리는 인간의 두뇌와 의식의 관계가 신체의 문제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용합니다. 인간의 두뇌는 신체, 실체, 기초이며 의식은 이 신체의 목적, 기능, 기능 및 기능입니다. 인간의 뇌에게 의식은 기능, 기능, 기능이지만 의식 자체에 있어서는 이 기능과 기능이 신체, 즉 본질이 된다. '사용'은 언제나 '몸'에 달려 있기 때문에 의식은 언제나 뇌에 달려 있습니다.

(1) 인간의 뇌는 의식의 물질적 기관입니다.

엥겔스는 의식이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의식이 지구상에서 가장 높고 가장 귀중한 것임을 의미합니다. 지구. 그러나 의식의 꽃은 물질적 기반 위에서 피어납니다. 육체적인 형태의 모든 사람이 이 땅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가장 높은 수준의 의식은 자신의 땅 역할을 하기 위해 가장 높은 수준의 물질적 형태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지구의 나이는 약 50억년입니다. 이 50억년 동안 지구가 진화한 가장 진보된 물질 형태는 우리 각자가 갖고 있는 인간의 두뇌입니다. 오직 인간의 두뇌만이 의식의 물질적 기관이 될 수 있습니다. 돌이나 인간 신체의 다른 부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직 인간의 두뇌만이 의식의 기능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지구 밖에도 인간의 뇌와 같은 물질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인간은 아직 모른다.

인간의 뇌가 의식을 생산하고 의식의 물질적 기관이 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인간의 뇌가 매우 복잡하고 엄격한 물질 체계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에는 약 1000억 개에 달하는 놀라운 수의 신경세포가 있습니다. 이러한 신경 세포는 매우 복잡한 신경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인간의 눈, 귀, 코, 혀, 몸은 외부 정보를 이 신경망으로 전달하며, 이 신경망은 정보 처리를 통해 의식, 지식, 이론, 교리 및 기타 제품을 생산합니다. 가장 복잡한 신경망은 대뇌피질에 있다. 따라서 인간의 대뇌피질이 손상되면 사람은 사고 능력을 잃고 바보가 된다. 뇌경색에 걸리면 혈액공급이 부족해 대뇌피질에 산소공급이 중단돼 의식을 잃게 된다. 이는 인간의 두뇌가 의식의 기관이고 의식이 인간 두뇌의 기능임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감정은 인간의 뇌에 있는 F-펩타이드라는 물질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뇌에 F펩타이드가 더 많으면 그 사람은 행복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비참해질 것입니다. 약물을 복용하면 인간 두뇌의 F펩타이드가 증가하여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약을 복용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일시적인 행복을 위해 마약을 시도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의식은 반사 활동 중에 인간의 뇌가 형성하는 정신 활동입니다.

인간의 뇌는 의식을 생성할 수 있는데, 인간의 뇌는 어떻게 의식을 생성한다고 믿습니까? 그것은 반사 활동을 통해 형성됩니다.

반사는 동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형태로 무조건 반사와 조건 반사로 나누어진다. 무조건 반사는 환경 영향에 대한 동물의 반응입니다. 예를 들어, 동물은 먹을 수 있는 것을 보면 침을 흘리고 위험한 것을 보면 눈을 깜박입니다. 그것은 학습이 필요하지 않은 동물의 본능이자 생리적 과정입니다. 조건 반사는 동물이 획득한 "학습"을 통해 획득한 능력이며 심리적 활동입니다. 개가 휘파람 소리를 듣도록 훈련을 받으면 체액을 분비하게 됩니다. 파블로프는 특정 외부 자극을 받는 동물에 의해 발생하는 조건 반사를 첫 번째 신호 시스템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신호 체계는 신호의 신호, 즉 언어와 글쓰기 체계이다.

인간에게는 두 가지 신호 시스템, 즉 첫 번째 신호 시스템과 두 번째 신호 시스템이 있습니다. 인간의 의식은 이 두 신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정신 활동입니다. 첫 번째 신호 시스템은 지각 의식을 생성하고 두 번째 신호 시스템은 이성적 의식을 생성합니다. 의식의 합리적인 형태는 독특합니다.

2. 의식은 객관적 존재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이다.

인간의 뇌는 의식의 기관이지만 인간의 뇌만으로는 의식을 만들어낼 수 없다. 인간의 두뇌는 기계와 같고, 의식은 제품과 같습니다. 기계가 제품을 만들려면 원자재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뇌 기계에 필요한 원자재는 외부 객관적 세계에서 어디서 오는 걸까요? 외부의 객관적 세계는 어떻게 성찰을 통해 인간의 뇌에 들어가는가? 이런 식으로 의식은 객관적 존재에 대한 인간 두뇌의 주관적인 이미지입니다.

'의식은 인간의 뇌가 객관적 존재에 대한 주관적 이미지'라는 명제에 대해 요인분석을 할 수 있다. 이 명제에는 (1) 인간의 두뇌, (2) 객관적인 존재, (3) 주관적인 이미지라는 세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그 중 인간의 뇌는 물질적인 형태이다. 객관적 존재도 물질적 형태이고, 주관적 반성은 주관적이다. 그렇다면 두 가지 물질적 형태의 상호작용과 결합으로 생산된 산물 역시 물질적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물질적 형태로서의 객관적 존재인 인간의 뇌는 왜 또 다른 물질적 형태 속으로 들어가 주관적인(그 내용은 객관적이지만) 생산하는가? ? 의식은 어떻습니까? 의식의 주관성의 근원은 '인간의 뇌' 측면에서만 찾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인간의 뇌' 자체는 살과 피의 덩어리, 즉 물질적인 것이지만, '인간의 뇌'의 '기능'은 물질이 아니며 주관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물질적인 '인간의 뇌'가 비물질적이고 주관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이유는 아마도 물질과 의식의 관계가 가장 어렵고 어려운 문제일 것이다.

'인간의 뇌'는 주관적인 '기능'이나 주관적인 형태(상대적 의식 내용)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객관적 존재'가 정보의 형태로 '반사'를 통해 '인간의 뇌'에 들어오면, 인간의 뇌와 마찬가지로 뇌의 주관적 기능이 결합되어 주관성과 객관성이 통일된 의식이 된다. 그러므로 의식은 주관성과 객관성의 통일체이다. '객관적 존재'는 명백히 객관적인 의식의 근원과 내용이고, '주관적 현상'은 주관적인 의식의 존재 형태와 방식이다. 의식은 주관성과 객관성의 통일체로서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첫째, 의식의 형태는 주관적인 반면, 의식의 내용은 객관적이다. 의식반영의 형태의 추상화, 고립, 상상, 연상의 특징은 주관적 세계에서만 발견되며 주관적이다. 의식 속의 인지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인지의 형태에는 감정, 지각, 표상, 개념, 판단, 추론 등이 포함됩니다. 주관적인 형태로 존재하는 개념과 판단을 보거나 만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주관성은 의식을 특징짓는 의식의 한 측면이며, 이러한 주관적 형태의 내용은 객관적입니다. 모든 개념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을 반영합니다. 일부 철학자들은 객관적인 외부 사물이 주관적인 의식 형태에 들어간 후 주관적인 형태로 변화되므로 더 이상 객관적이지 않다고 말합니다. 변증법적 유물론자들은 이 질문이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대답하기가 실제로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지식의 내용이 객관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실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인지형태의 원천도 객관적인데, 이는 실천적 활동과 실천적 구조이다. 오랜 수행 과정에서 수행의 보편적인 구조와 절차는 사람들의 내면 세계에 내면화되고 축적되어 사람들의 주관적인 인지 형태를 형성합니다.

둘째, 의식에는 주관적인 차이가 있는 반면, 주관적인 차이에는 객관적인 뿌리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같은 대상에 대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서로 다른 이해와 개념을 형성하게 됩니다. 같은 영화를 보고, 같은 음악을 들어도 사람마다 인식과 평가가 다르니까요. 이러한 의식의 차이는 의식의 주관성을 반영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적인 의식을 형성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이 자주적인 의식은 상대적이고, 의식은 주관적이고 다르기 때문에 자주적인 의식의 형성도 어렵다. 한편으로는 의식의 주관적 차이의 원인이 객관적입니다. 근본 원인은 사람마다 타고난 자질, 후천적인 사회적 관행,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위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셋째, 의식은 주관적인 특성을 갖는 반면, 의식의 주관적인 특성은 의식적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의식은 존재하는 것 너머를 자유롭게 창조할 수 있고, 현실과 동떨어진 허구, 서스펜스, 가설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식은 동화의 세계, 유토피아 사회, 슈퍼맨, 신, 다섯 황제, 유령, 그리고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다른 것들을 자유롭게 창조하고 조작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의식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의식의 주관적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활동적인 창의성이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 측면입니다. 반면에 의식의 주관적 성격은 객관적인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귀신은 눈이 3개, 손이 6개, 발이 2~3개 있는 목을 가지고 있지만 세상에는 눈, 손, 목 같은 객관적인 것이 있다. 의식의 주관성은 이러한 객관적인 것들을 과장하고 재구성하고 허구하는 것에 불과하다.

위의 세 가지 점에서 의식의 주관성은 상식, 주관적 차이, 주관적 창조의 형태로 발현되는 반면, 의식의 객관성은 의식의 내용과 근원, 기반에서 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그러므로 의식은 주관성과 객관성의 통일체이다. 의식의 객관성은 의식이 물질에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의식의 주관성은 의식이 물질과 상대적으로 독립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의식은 물질적 의존성과 상대적 독립성의 통일체이다.

의식의 상대적 독립성은 주로 다음 사항에 반영됩니다. 1. 의식은 질적으로 다르며 물질과 적대적이며 의식은 물질과 동일시될 수 없습니다. 의식의 근원과 내용, 기반은 모두 객관적이지만 의식은 결국 물질과 다르다. 이 지점에서 변증법적 유물론은 속류적 유물론을 비판한다. 속류 유물론은 물질에 의한 의식의 생성을 담낭에 의한 담즙 분비로 간주합니다. 담즙은 물질적인 것이므로 의식도 물질적인 것입니다. 변증법적 유물론은 이것이 의식과 물질 사이의 차이를 제거한다고 믿습니다. 2. 의식은 주관적입니다. 의식과 물질의 차이는 의식의 주관성에 있습니다. 의식에 주관성이 없다면 물질에는 객관성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객관성은 주관성에 상대적이기 때문입니다. 의식은 내면 세계에 존재하며 심리학, 개념, 사고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3. 의식은 초월성, 자율성, 자유성, 창의성, 비판성, 이상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식은 현실 세계의 물질적, 인간적 규모를 초월하여 현실 세계를 창조하고, 구성하고, 비판할 수 있고,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창조할 수도 있다. 그녀는 자신의 마음 속에 중추와 주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녀는 물질적인 것에 의지할 수 없고 군중을 따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질 앞에서 의식과 정신은 흔들리지 않는 확고함과 관성을 가질 수 있으며, 정신과 의지는 "힘에 굴하지 않고, 가난에 굴하지 않고, 부에 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의식은 자주적인 존재의 가치와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의식의 가치를 이야기할 때 물질에 대한 의식의 역할을 이야기하는데, 예를 들어 의식은 물질에 반응할 수 있고 물질문명의 발전을 위한 영적 동기, 지적 지원, 이론적 보장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정신은 다른 어떤 것도 가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는 실제로 정신 자체의 가치를 말살시킵니다. 사실 정신 자체는 그 자체로 독립적인 가치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영적 자율성, 자유, 자기 훈련, 창조, 정지 등은 모두 의식의 독립의 가치입니다. 사람들의 영적 의미가 물질적 욕망에 기초를 두고 있다면 영적 문명은 그다지 가치가 없을 것입니다. 5. 위에서 말한 내용에 따르면 의식은 물질로 환원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의식의 내용 기반은 물질로 환원될 수 없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의식을 취소하고 속된 물질주의로 퇴행하는 것과 같을 것이다. 이것은 유물론 개념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유물론의 주요 의미가 의식의 '근원', '내용', '기반'이 물질이라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기본적인 철학적 문제의 첫 번째 측면에서 나온 것입니다. 엥겔스는 이 아이디어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이 외에도 이상주의와 유물론이라는 용어는 다른 의미를 갖지 않으며 여기서는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없다"고 말했다("맑스와 엥겔스의 선집" 제4권, 2판, 224페이지). -225) 의식에 대한 이해는 그 "근원", "내용", "근거"로만 이해될 수 있습니까? 의식의 '뿌리'에 대한 질문은 오직 시간적, 종단적 관점에서 의식의 궁극적인 원인을 찾는다. 이것은 과학에 초점을 맞춘 유전적 방법이다. 의식의 "내용"에 대한 질문은 의식의 형태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지라는 의미에서 의식을 이해하는 것뿐입니다. 의식에 대한 연구는 공간적, 현상학적 관점, 즉 '사물 자체를 마주하는 것', 의식을 '직접 주어진 것'으로 이해하는 관점에서도 연구될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의식의 '근원'과 '내용'에 괄호를 붙이고, 이를 무시하고, 대신 의식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의식은 다양한 각도에서 연구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유물론과 세계 물질적 통일의 원칙은 명확한 의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