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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발굽이 달린 말의 전설

철제신마는 내몽골 말 부문 선정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한때 원나라 근위병의 최고의 말이었으며, 당시 몽골 기병대가 세계를 장악했으며 뛰어난 군사적 업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케시케텡기 연대기'에는 철발굽 말에 관한 전설이 있다. "수천 리의 바람과 구름도 바이차의 철발굽 말을 따라잡지 못한다!" "말은 몸을 곧게 펴고 목을 쭉 뻗고 네 발을 내밀고 날아가듯이 앞으로 달려갔다. 처음에는 번개처럼 보였고 나중에는 회오리바람처럼 보였다. 바위가 차는 소리가 났다. 뒷발굽이 그릇만큼 커서 공중으로 날아다니는 것을 본 사람들은 모두 '정말 쇠발굽 같다'고 소리쳤다."

쇠는- 발굽이 있는 말은 내몽골 백차구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습니다. 철발굽이 달린 말을 소개하는 기사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내몽고 츠펑시 케시케텡기(Keshiketeng Banner)에 백차 도랑이 있는데 그 도랑은 길이가 300마일이 넘고 언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차계곡은 물과 풀이 풍부하고 기후가 쾌적하여 바이차철발굽마가 번식한다.

발굽이 있는 말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징기스칸의 군마라고 합니다.

2011년 1월 19일 09:19 중국 청년일보

바오인 달라이(오른쪽), 알라텡과 그들의 철- 사진: Zhou Xinyu

사진: Shu Ni.

사진: Shu Ni

Baoyindalai의 집은 세 개의 유르트 사이에 있습니다. . 사진 제공: Zhou Xinyu

마지막 철제 발굽이 있는 말

저희 기자 Zhou Xinyu

기획: 녹색 거울-내몽골 목동들은 고리대금업자를 이용해 철을 보호합니다. -발굽 달린 말

바오인다는 자신의 몸에 징기스칸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믿으며, 자신이 온 힘을 다해 지키고 있는 철발굽 달린 말이 징기스칸을 도운 군마의 후손이라고 믿는다. 13세기 유라시아 전역을 휩쓰는 군대

둥그런 검붉은 얼굴과 땅딸막한 얼굴을 지닌 이 49세의 몽골 목동은 늘 수줍은 표정과 순진한 미소를 지었다. 흑마를 타고 채찍을 휘두르며 먼지 속으로 포효할 때 비로소 드러나는 몽골인 특유의 영웅적인 기상

“나는 이 종족을 지켜야 한다. 지금 머물지 않으면 당신은 사라질 것입니다. 이 문제는 긴급합니다! "보인달라이는 자신의 허벅지를 두드리며 말했습니다. "철발굽이 있는 말이 정말 대단하다면, 몽골의 말이 모두 초원에서 사라질 날이 머지않았을 것입니다! ”

몽골 말이 세상을 바꾸었지만 세상은 그것을 버렸습니다

내몽고자치구 츠펑시 케시케텡기 백인아오바오산 기슭에 있는 보인달라이의 유르트, 공게 온 그의 집이 있는 목초지는 몽골어로 '항가이(Hanggai)'라고 하는데, 구불구불한 산과 드문드문 있는 나무, 잔잔한 강, 울창한 초원, 그리고 수천 년 동안 목동들의 동반자였던 소와 양이 있다.

2010년 말 어느 날, 말 떼가 언덕 위에서 조용히 풀을 뜯고 있었다. 얼마 전 내린 폭설이 아직 완전히 녹지 않았고, 노란 잔디를 덮고 있던 하얀 눈이 흩날려 있었다.

바오인달라이(Baoyindalai)와 그의 오랜 친구인 알라텡(Alaten)은 사채업자들과 함께 이 말들을 샀다고 합니다. 왼쪽 100여마리가 생산됐다.

철발굽이 달린 말은 키가 작고 강하지만 지구력이 뛰어나 우짐친 백마와 함께 내몽골 4대 명마로도 알려져 있다. , Abaga 흑마와 Ordos Wushen 말. 마구간 소년이었던 Baoyinda의 아버지는 평생 보물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발굽이 작고 단단하며 오르막길을 오를 때 뛰거나 뛰지 않습니다. 바위가 가득한 험준한 산길을 걷는 것만큼 부드럽습니다. 바오인다는 내몽골에서 손을 잡지 않고도 길을 달릴 수 있는 빠른 말은 쇠발굽이 있는 유일한 말이라고 소개했다.

기록에 따르면 1950년 쇠발굽 말이 58승을 거뒀다. 단 몇 분 만에 결승선에 도달합니다. "수천 마일의 바람과 수천 개의 구름은 수백 개의 쇠발굽을 가진 말을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라는 현지 속담이 있습니다. "

'케시케텡 깃발 연대기'는 쇠발굽이 달린 말이 대회에 참가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뒷발굽으로 들어 올린 돌은 그릇만큼 크고 공중으로 날아가는데, 지켜보는 모든 사람이 그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같은 외침: 정말 철제발굽이군요! ”

현지 사람들은 철굽이 달린 말이 고귀한 혈통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Baoyindalai는 아주 어릴 때부터 철굽이 달린 말이 원래 징기스칸 황실 경비병을 위한 특별한 말이었다는 것을 부모로부터 배웠습니다.

"13세기 초 징기스칸은 몽골 기병대를 이끌고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했습니다. 철제 발굽이 달린 말의 뛰어난 지구력은 이 전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이점을 보여주었습니다." Baoyinda는 그의 얼굴이 특히 흥분으로 붉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징기스칸의 군마가 이곳에 뿌리를 내렸다는 지역 전설이 있다. 원나라의 마지막 황제 탁환티무르는 주원장의 군대에 의해 북쪽으로 후퇴하여 보인달라이의 고향인 케시케텡에 도착했습니다. 군인과 말의 일부는 사람들 사이에서 살며 험준한 산간 지역에 숨어 있었는데, 지금은 케시 케텡의 바이차 지역입니다. 그 결과 철발굽이 있는 말들은 그 지역에서 번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명마는 이제 멸종 위기에 처해 있어 바오인다는 몹시 가슴 아프다. "몽골 말의 수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가장 귀중한 철발굽이 있는 말이 다시 초원에서 사라지는 것을 보면 조상들이 불쌍해 보일 것입니다!"

말 목동 2대를 이어온 이 씨는 여섯 살 때 말 타는 법을 배웠고 그 이후로 한 번도 말을 떠나지 않았다. 그는 대대로 전해지는 기억을 통해 수천 마리의 말이 초원을 질주하던 시대와 사람과 말이 서로 의지했던 과거를 배웠다. 그것이 Baoyinda를 매료시켰습니다.

그를 둘러싼 현실은 말이 목자의 삶에서 조용히 물러나고 있는 것 같다. 사람들은 더 이상 예전처럼 말과 떼려야 뗄 수 없고, 초원에는 더 이상 수천 마리의 말이 질주하지 않고 대신 매일 더 많은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있습니다.

내몽골 농업대학 망라이 부총장의 데이터도 바오인달라이의 관찰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1975년 내몽골의 말 수는 239만 마리였다. 2002년에는 이 숫자가 914,000명으로 떨어졌고, 2010년에는 500,000명 미만으로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약 500,000마리의 말 중에서 진정한 순종 몽골말은 100,000마리 미만입니다.

“13세기 몽골 말은 오늘날의 보잉 747과 같았고, 다른 교통수단보다 속도와 효율성이 훨씬 뛰어났다.” 망라이는 목동의 아들로서 몽골 말 연구에 전념해 왔다. 30년 넘게. 그는 또한 내몽골 말 산업 협회 사무총장이기도 합니다.

“몽골 말이 세상을 바꾸었지만 세상은 그것을 버렸습니다.”

나는 항상 당신을 보호할 것입니다. 그것이 누구이든 그들은 당신을 나에게서 빼앗을 수 없습니다

Baoyinda의 마음에서 말은 가장 가까운 친구입니다. 서로를 신뢰하는 형제들을 위해 자신의 삶을 사용하십시오.

말 위에서 자란 바오인 달라이는 말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몽골 말은 주인에게 매우 온순하며 냄새와 소리로 주인을 알아볼 수 있다. 낯선 사람이 접근하면 위협적인 소리를 내고, 주인의 소리를 들으면 즉시 조용해집니다. 말은 주인을 따르는데, 성격이 나쁜 사람이 길들인 말은 성격이 나쁘고, 성격이 온순한 사람이 길들인 말은 온순한 성격을 갖습니다.

“풀을 먹다가 갑자기 멈춰서 귀를 돌리면 위험이 멀지 않았다는 뜻이고, 계속 하품을 하면 다음날 날씨가 좋을 것이라는 뜻이다”라고 웃었다. , 마치 사랑하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하듯 만족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바오인달라이가 잊지 못하는 것은 말이 자신의 목숨까지 구했다는 사실이다. 그는 아직도 하늘에 둥근 보름달이 떠 있던 1985년 겨울밤을 기억합니다.

그날 Baoyinda는 말을 몰고 먼 길을 걸었습니다. 밤에는 졸리고 피곤해서 눈 둥지에 누워 잠이 들었습니다. 잠결에 그는 탈것이 앞발굽으로 그를 부드럽게 차는 것을 막연하게 느꼈습니다. Baoyinda는 졸린 채 눈을 뜨고 모든 것이 정상인 것처럼 보였으므로 다시 잠이 들었습니다. 그가 눈을 감았을 때 말은 다시 발굽으로 그를 찼다. 어린 시절부터 말을 키웠던 경험을 토대로 뭔가 이상한 일이 일어난 게 틀림없다고 느꼈던 그는 재빨리 일어나 확인해보니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쪼그려 앉아 있는 늑대를 발견했습니다!

"이 말은 내 생명을 구한 것이며 나의 은인이다." 바오인달라이의 눈시울이 조금 젖어 있었다. "이제부터는 더 이상 타지 않고 죽을 때까지 키우겠습니다."

Baoyindalai의 마음에서 말은 그의 구원자일 뿐만 아니라 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에 대한 모든 영광과 신뢰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할아버지 시대에 말 방목은 초원의 남자들에게 가장 자랑스러운 직업이었고, 가장 고귀하고 용감한 목동들만이 이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할아버지는 랭글러였습니다. 그는 가차(마을) 사람들을 위해 기껏해야 말 1,000필 이상을 키웠다. 당시 말들은 400만~500만 에이커에 달하는 드넓은 초원을 자유롭게 질주했다.

바이인달라이의 아버지 발라지르(Balajir)는 16세 때 아버지로부터 줄타기를 물려받아 말을 치는 목동이 됐다. 그는 평생 다시는 말을 떠나지 않았다. 1966년, Baoyindalai가 4살이던 어느 날, 그의 가족 여단의 초원에 불이 났고, 여단의 말 300여 마리가 화재 현장에 있었습니다. 당시 여단의 마구간 소년이었던 아버지는 긴급하게 현장에 호출되었습니다. 맹렬한 불길 앞에서 발라지르는 말을 타고 바람을 거슬러 불의 벽을 뛰어넘었습니다. 다른 말들이 그를 따라 질주했습니다. 결국 갈기털과 꼬리털 일부만 타버렸을 뿐 말의 피해는 없었다. 그리하여 Balajir는 Gacha의 영웅이되었습니다.

이 말의 공헌으로 인해 발라지르는 더 이상 말의 일을 시키지 않고, 항상 그 새끼 하나하나를 친절하게 대해주었다. 2001년 발라지르가 사망한 후에도 Baoyindalai는 이 임무를 계속했습니다. 그는 아버지의 산의 후손들을 보면 마치 아버지가 아직 곁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는 종종 말을 쓰다듬으며 "나는 항상 당신과 당신의 자녀, 손자를 보호할 것이다. 누구도 당신을 나에게서 빼앗을 수 없다"고 중얼거렸다.

말을 남겨두고 바오인다의 관점에서, 살아가는 이곳에서 초원을 질주하게 하는 것은 가족과의 약속이자 목숨을 걸고 할 수 있는 큰 사건이다.

사실 원래 그렇게 상상력이 풍부하고 제약이 없었던 몽골말이 자유롭게 질주할 수 있는 공간을 잃은 지 오래라는 사실을 그가 모르는 것은 아니다. 1980년대 후반, 초원이 풀과 가축의 이중수축을 시행한 이후 곳곳에 그물망 울타리가 세워져 광활한 초원이 부서진 '장기판'으로 변했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날마다 수백 마리의 가축이 지정된 목초지에서 먹이를 찾아 다니면서 목초지가 급속히 황폐화되고, 목동들이 마지못해 헤어질 수밖에 없으며, 서로 의지하는 수많은 말들이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바오인다(Baoyinda)가 위치한 가차(Gacha)에서는 원래 광대했던 초원이 점점 더 많은 농경지, 인공림, 보호구역, 관광지역, 다양한 광산지로 잠식되고 있다. 이제 목동들이 가축을 방목할 수 있는 공간은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집 근처 백인아오바오산에는 식물계의 살아있는 화석인 가문비나무 모래숲이 있다. 아오바오산 기슭의 목동들에게 이 숲은 고대부터 겨울 목초지였습니다. 하지만 이 산림지는 현재 산림농장 및 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말이 들어가면 처벌을 받게 된다.

또한 지방 정부는 1980년대부터 목동들의 염소 사육을 금지했습니다. 2003년과 2004년까지 내몽골의 다른 초원과 마찬가지로 케시케텡의 염소도 기본적으로 멸종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정부는 다시 낙타 금지를 요구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말을 "절단"하는 것이 새로운 정책이 되었습니다.

“말의 생활 공간이 계속해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Baoyinda는 “Dari Sumu (향)가 목동들에게 말 방목을 금지하는 여러 가지 통지문을 보냈고 일부 사람들은 이에 반대했습니다. 압력을 견디면 말을 없애라."

말을 고집하는 사람은 수무초원역에서 벌금을 물게 된다. 지난 3년 동안 바오인달라이(Baoyindalai) 대통령은 1만 위안 이상의 벌금을 선고받았다. 벌금을 더 낸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초원에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도입되면서 말의 수가 극도로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으며, 이제 정책의 압력으로 인해 머지않아 말이 초원에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몽골 말, 특히 철발굽 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는 보인달라이와 알라텡이 만날 때마다 꼭 이야기해야 할 화두가 되었습니다. 아버지 세대부터 두 가족은 함께 말을 몰고 왔습니다.

“초원에는 더 이상 염소도 낙타도 없습니다. 말이 없으면 이 초원이 아직 초원인지 모르겠습니다.”보인다는 유르트에 앉아 천천히 술을 마시러 왔습니다. 밀크티를 한 모금 마시며 "초원과 다섯 마리 동물, 그리고 그들을 방목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하나였다. 그 중 어느 하나도 없으면 초원 문화, 초원 생태, 초원 정신이 문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말이 없으면 몽골 남자들은 다리도 없고 영혼도 없고 위엄도 없는 것과 같다

몇 년 ​​동안 걱정을 하면서도 바오인달라이와 알라텡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이들이 이 문제의 심각성과 긴급함을 실감하게 만든 것은 2009년 지방자치단체가 발표한 공지였다. 이 고시에서 Keshiketeng Banner 정부는 모든 Sumu에게 일년 내내 말을 우리에 넣어 두는 원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고, 말을 우리에 넣을 조건이 없는 목동은 11월 이전에 모든 말을 시장에서 내보낼 것을 요구합니다. 2010년 15월 15일

바오인달라이를 비롯한 목동들의 관점에서 말은 자유롭게 태어난 동물이자 반야생 동물이라 전혀 가둘 수 없는 동물이다.

"말은 보통 신선한 풀 끝만 먹으며, 계절에 따라 다른 풀을 먹습니다. 열흘 반에 한 번씩만 집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목자가 그들을 가두어 둘 수 있을까?" "소위 포로란 말을 초원에서 사라지게 하는 것입니다."

알라텡이 훈련한 경주마는 나담에서 많은 상을 받았기 때문에 현지에서는 '아오야기'라고 불린다. 말 훈련과 말 훈련에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Baoyinda는 또한 Alateng이 자신보다 말을 더 잘 알고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조치를 취해야 할 때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함께 추산하는데, 늦어도 2011년까지는 케시케텡기의 모든 곳에서 말 사육을 제한하는 정책을 엄격하게 시행할 것이며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곳은 철발굽이 있는 말이다.

현재 케시케텡 바이차 지역에 집중적으로 남아 있는 순종 철발굽 말은 100여 마리에 불과하다. 바이차는 농촌 지역에 속해 있어 가족당 말 한두 마리 정도만 키운다. 안정적인 삶을 살기 위해 지역 주민들은 말을 모두 빨리 없애버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다시는 철발굽 말을 볼 수 없게 될 것 같습니다!" 바오인달라이와 알라텡은 이미 멸종 위기에 처한 철발굽 말들이 초원에서 사라질 것을 걱정했습니다. 밤새.

그들은 가능한 한 빨리 바이차로 달려가 수십 마리의 말을 사들여 무리를 형성하여 철제발굽이 있는 말 개체군이 계속 보호될 수 있도록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성인 말 한 마리의 가격은 한 마리에 4000위안 정도로 일반 말 한 마리와 거의 비슷하다. Baoyinda의 연간 목축 수입은 약 40,000위안 이상입니다. 일일 비용 외에도 고등학교에 다니는 자녀 한 명과 대학에 다니는 자녀 한 명을 부양해야 하므로 잉여금이 없습니다. Alateng은 62세이며 세 손자를 둔 할아버지이며 돈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두 목동의 눈에는 조건과 능력이 있든 없든 철발굽 말을 보호하는 것이 운명이다.

바오 린다는 아직도 아버지가 들려준 이야기를 기억하고 있다. 발라지르는 13세 때 말을 타고 친척 집으로 가는 길에 일본 군복을 입은 여러 사람을 만났다. 그들은 Ba Ge Ya Lu라고 말했고 아무런 설명도 없이 다가와 그의 말을 빼앗아갔습니다. 발라지르는 울면서 집으로 달려가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서둘러 사람들에게 여기저기 찾아보라고 요청했고, 며칠 후 마침내 집에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그 말을 발견했습니다.

"그냥 이미 죽어가고 있었을 뿐이야." 아버지로부터 알게 된 과거 사건을 말하자 건장한 몽골 남자는 갑자기 "일본인들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탔다. 던졌다"고 흐느껴 울었다.

바오인다는 몽골인들이 인간과 말 사이의 이상한 연관성을 믿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그의 아버지는 아직 10대였기 때문에 그의 할머니는 무슨 일이 있어도 그를 위해 그것을 아껴야 했다. 말을 되찾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청년은 평생 동안 머리를 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온 가족의 세심한 보살핌 속에 회복된 말은 마침내 다시 살아나 10년이 넘는 세월을 살았다. 그가 죽은 후, 그의 머리는 주인에 의해 잘려져 관례에 따라 그의 집에서 멀지 않은 높은 산비탈에 안치되었습니다.

“말이 없으면 몽골 남자들은 다리도 없고 영혼도 없고 위엄도 없을 것이다.” 바오인달라이는 몽골 남자들에게 말이 갖는 의미를 요약했다.

그와 Alateng은 말을 사기 위해 고리대금을 빌리는 위험을 감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6만 위안을 빌렸는데, 대출 예정 기간은 3개월이었다. 만기일까지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출 기관이 소나 양을 잡아서 빚을 갚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대출 기간을 연장하되 이자가 두 배로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전 이자가 원금으로 계산됩니다.

바오인달라이와 알라텡은 6만 위안을 빌려 지난해 8월 초 집에서 100㎞ 이상 떨어진 백차구로 달려가 집집마다 쇠발굽이 달린 말을 찾았다.

며칠 후, 대형 렌트 트럭 두 대가 밤낮으로 트레킹을 마치고 마침내 철제 발굽이 달린 말 16마리를 알라텡 가족의 목초지로 운반했습니다. 차 뒷문이 열리자마자 멀리서 온 순종 말들이 갈기를 휘날리며 울부짖으며 초원을 향해 화살처럼 달려갔다.

말 16마리 중 올해 태어난 망아지 2마리가 있다. Baoyinda의 경우, 어미를 받아들이면 망아지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두 마리의 어린 새끼가 암말의 보살핌 없이 일찍 죽을 수도 있습니다.

"말 16마리에 의존해 사육을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지만 당시로서는 이것이 우리 능력의 한계였다"며 사채 걱정은 없다는 듯 순진하게 웃었다.

소와 양을 팔더라도 수천 년 동안 초원에서 살아온 철제 발굽이 달린 말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아무도 응답하지 않으면 이번엔 나담이 몽골 말들의 애가 역할을 하게 된다.

이에 앞서 초원에 말의 수가 줄어들자 바오인다가 왔다. 그리고 Alateng은 오랫동안 뭔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2009년 여름, 그들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말 목동들을 단결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지역 '말문화협회'를 설립할 예정이다. 그러나 두 사람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반응할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과거에는 말이 없는 집이 없었습니다. 말은 초원의 유일한 이동 수단이었지만 이제는 목동들조차 말은 참여하는 것 외에는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가 살고 있는 가차에서는 말을 키우는 목동이 3분의 1도 채 안 됩니다. 그 자신도 2년 전에는 오토바이를 샀다. 날씨가 좋은 날 심부름을 하러 나가면 오토바이를 탄다.

그해 8월 바오인달라이와 알라텡은 말레이시아 문화협회가 각자의 가챠에서 회원을 모집하겠다고 논의했다. “10명, 20명 이상 유치할 수 있다면 성공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의외로 소식이 퍼지자마자 불과 며칠 만에 240명이 넘는 목동들이 협회에 가입하기로 신청했다. 이 사람들은 총 3,000마리가 넘는 말을 소유하고 있으며 케시케텡 깃발 전체의 거의 모든 가차에 살고 있습니다.

두 형제는 등록에 대한 열정에 들떠 있었다. 말레이시아 문화협회 창립을 축하하고 회원 간 이해를 높이기 위해 나담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본 행사는 원래 하루에 종료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목동들의 반응은 다시 한번 그들을 놀라게 했다. 이른 아침부터 말을 타고 양을 몰고 먼 곳에서 목동들이 파도를 타고 행사장으로 몰려왔습니다. Baoyinda는 모든 목동들이 새해보다 얼굴에 미소를 띠고 더 행복했다는 것을 기억했습니다.

바오인달라이와 알라텡은 급히 친숙한 멤버들을 모아 각자의 집에서 텐트와 테이블, 의자, 식기 등을 꺼내 차례로 행사장으로 운반했다.

결국 행사는 꼬박 3일 동안 진행됐지만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분들도 계셨습니다. Baoyinda는 이 행사에 6,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가했다고 추산했으며, 다양한 대회에만 300마리의 말이 참가하여 수십 년 만에 Keshiketeng에서 가장 큰 나담 행사가 되었습니다.

“저희는 100개가 넘는 텐트를 설치하고 손님들을 접대하기 위해 수십 마리의 양을 도살했습니다.” 성대한 행사를 이야기할 때 바오 인달라이의 목소리는 조금 들떠 있었습니다.

본 행사에 필요한 대부분의 물품과 비용은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제공합니다. 어떤 사람이 경마 대회 1등 상으로 집에서 좋은 말을 골랐습니다. 손님을 접대하기 위해 어떤 사람이 솔선하여 자신의 양 몇 마리를 죽였습니다. 주최자로서 Baoyindalai와 Alaten은 각각 10,000위안 이상을 지출했습니다.

이 돈은 주로 회원들에게 배포되는 기념품 제작에 사용됩니다. 두 마리의 백마와 푸른 초원, 푸른 하늘이 새겨진 병풍 모양의 나무 기념패였습니다. 문양 뒷면에는 몽골어와 중국어로 각각 "징기스칸의 말 10만 필 가운데 태어난 두 마리의 노란 말은 신성한 신의 은총을 받았으며 몽골 민족 전체의 정신적 상징이 되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p>

Baoyinda는 이번 나담 행사를 개최하기로 결정했을 때 원래 마음속에 깊은 슬픔을 느꼈다고 회상했습니다. "당시에는 아무도 응답하지 않으면 이 나담이 몽골 말들의 애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언덕에서 풀을 뜯고 있는 철제 발굽이 있는 말들을 바라보며 바오인달라이의 목소리는 흐느끼며 목이 막혔습니다.

그러나 그 3일 동안 목동들이 말을 버리는 것을 꺼려한 것은 그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이었다. 그가 들었던 가장 흔한 말은 "우리는 몽골 말 없이는 살 수 없다!"였습니다.

"몽골 말이 목동들에게 그토록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대의 수레바퀴가 정말로 몽골을 바꿀 것입니다. 말은 말 탄 사람들에게서 빼앗기고, 생명으로 여겼던 몽골 말이 자신들의 손에 사라졌다?" 케쉬케텡을 여행하던 중 우연히 이 나담에 참여하게 된 베이징 소녀는 자신의 일기장에 자신의 모습을 기록했다.

말 없는 초원은 영혼 없는 초원이다

보인달라이와 알라텡은 그들이 싸워야 할 것은 단지 쇠퇴해 가는 동물의 운명이 아니라, 그것이었음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또한 초원에서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이 상실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지키고 싶은 것은 단순한 종이 아닌 초원문화의 영혼이다.

바오인다의 집은 모래 위 가문비나무 숲 근처에 늘어선 세 개의 유르트 사이에 위치해 있다. 왼쪽에 있는 유르트는 그의 삼촌인 중국 민주대학교 교수인 Hexig Taoketao의 것입니다. 이 세계적인 몽골학자는 1961년 중국 민주대학교에 입학한 뒤 초원을 떠나 베이징에서 50년째 살고 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여름마다 일정 기간 동안 초원으로 돌아가 생활하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또한 Baoyinda의 말 떼에 키우는 사랑하는 보라색 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인달라이 오른쪽에 있는 유르트에는 그의 남동생인 바오인바터의 가족이 살고 있었다. 근처에 벽돌집이 막 지어졌기 때문에 Baoyinbaater는 곧 유르트 밖으로 이사하려고 했습니다.

요즘에는 한때 초원 곳곳에 있던 유르트가 매우 드물어졌습니다. Baoyindalai의 추정에 따르면 올 겨울 Keqi Banner에는 20개 이상의 유르트만이 남아 있으며 대다수의 목동들이 정착 주택으로 이사했습니다.

완고한 Baoyindalai는 인내를 선택했습니다. "몽골인들은 망아지와 말 젖 통을 유르트의 서쪽 끝에 놓고 안장은 북쪽을 향하며 말 마구 기둥은 유르트의 서쪽에 놓고 중간 부분은 유르트를 향해야 합니다." 그의 조상으로부터 그는 유르트에서 사는 것이 나의 유일한 선택이라고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바오인달라이의 삼촌인 62세 우리초우에게 몽골 말을 보호하는 것은 그의 유일한 선택이다. 이 옛 CPPCC 회원은 잘 알려진 노동 모델이자 Keshiketeng Banner의 풍부한 전문가입니다. 2002년에 치리(Qili)에서 염소 방목이 금지되자 노인은 ​​다른 목동들에게 모범이 되기 위해 자신이 키운 2,000마리가 넘는 염소를 모두 팔았습니다.

“그때 큰 경제적 손실을 입었지만 기꺼이 초원을 보호하겠다는 의지가 있었다.” 짙은 회색 눈의 늙은 목자는 “그러나 목자들의 마음에는 염소와 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렇지, 말도 안 키우는데 어찌 몽골인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의 개념에서 말은 몽골 민족의 번영과 발전과 연관되어 있다. 몽골 문화에서 말은 다섯 동물 중 마스코트이자 신처럼 숭배받는 존재이다. 말이 사라지면 몽골문화도 사라진다.

우리가 보기에 말을 좋아하는 것은 몽골 사람들의 혈통이다. “한족처럼 땅이 없어도 땅에 파 몇 개를 심어야 합니다. 벽돌 균열." 그는 이제 수십 마리의 말을 키우고 있으며, 팔 수 있는 말이 너무 많으면 몇 마리만 팔면 됩니다.

"초원 문화는 말 문화를 낳았고, 몽골 말 문화는 초원 문화의 활력을 뒷받침한다"고 우리추는 한마디로 말했다. 그의 이해에 따르면 말은 대초원 사람들의 기억 속 깊은 곳에 있는 문명의 전달자이자 대초원 문화의 영혼이다. 몽골인들은 말을 무척 좋아한다. 왜냐하면 몽골인들은 말을 타고 자랐기 때문이고, 몽골민족은 말과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

"몽골 말의 성격과 행동은 몽골 사람들의 사람과 세계에 대한 관점에 영향을 미친다. 즉, 몽골 말이 몽골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바오인달라이는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했다.

예를 들어, 그는 몽골인들이 말이 많을 때 말의 수를 세는 것이 아니라 "에르마지"(교배 종마)의 수를 세는 예를 들었습니다. 목자들은 Ermazi가 실종되지 않는 한 무리에 말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아버지는 그에게 이야기를 해주었다. 아들 마지가 며칠 연속으로 돌아왔을 때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보고 목동이 말 떼를 따라가며 알아보았다. 알고 보니 에르마지는 산에서 호랑이와 싸우고 있었습니다. 호랑이의 발톱은 항상 에르마지의 말 갈기에 부딪혀 엉키게 되었습니다. 호랑이가 손바닥으로 때리자 말의 몸이 약간 비뚤어졌고, 호랑이의 발톱이 뒤로 물러나자 말의 몸이 뒤로 당겨졌다. 목동은 말의 갈기가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밤에 그것을 떨어뜨렸습니다. 다음날 Ermazi는 다시 호랑이와 싸우러 나갔습니다. 예기치 않게 호랑이는 Ermazi를 계곡으로 때렸습니다. 알고 보니 아들의 중요한 부위를 호랑이가 촬영하는 것을 막는 말털이 아들을 보호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바오인다의 경우 목동들은 봄마다 말의 갈기를 때리지만 결코 말을 때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모든 목동들이 이 이야기를 아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목자들은 Ermazi가 갈기질을 하지 않는 이유는 갈기질할 때 Ermazi를 붙잡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Ermazi의 명성을 파괴하고 Ermazi에게 해를 끼칠 것입니다.

“능력 있는 남자에게도 인격이 있다. 남자는 아내와 자식을 바르게 지켜야 하고, 영웅의 위엄은 무너지지 않는다. 몽골 사람들의 말이다.”

답은 바람에 날리고 있다

우연히 Baoyindalai와 Alaten은 철제 말을 보호하기 위해 사채업자를 빌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초원을 걱정하는 사람들.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으로 바오인다는 기부금 16,000위안, 대출금 44,000위안을 받아 원래 대부업자에게 60,000위안을 상환했습니다.

그러나 바오인다는 전혀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그는 말이 번식하려면 그룹을 이루어야 하며, 상대적으로 건강한 말 무리를 형성하려면 최소한 30마리의 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당시 철발굽이 달린 말은 16마리에 불과했는데, 이는 인구 재생산 측면에서 볼 때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토론 끝에 두 형제는 이를 악물고 고리대금으로 3만 위안을 더 빌렸다. 이번에 그들의 목표는 분명했습니다. 암말 몇 마리를 더 추가하고 만족스러운 망아지를 찾는 것입니다.

지난해 9월 말, 공거초지에서 가장 힘들었던 가을 잡초 뽑기 작업이 끝나가고 있었다. Alaten과 Baoyinda는 약속을 잡고 다시 함께 말을 사러 나갔습니다. 두 사람은 대형 트럭을 빌려 하루 종일 케시케텡기 남쪽 지루이와 울란부 지역을 돌아다니며 쇠발굽으로 말 일곱 필을 끌었다.

두 형제는 함께 이 23마리의 말이 매년 여러 마리의 조랑말을 번식할 수 있다고 계산했으며, 그 수가 증가하면 천천히 여러 말 그룹으로 나뉘어 건강한 번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11월 초, 말문화협회 소속 목동 200여 명이 공동으로 케시케텡기 정부에 서한을 보내 “모든 말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라는 명령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망라이 교수는 이 편지를 자치 지역의 관련 지도자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편지 때문인지, 공거초원에 폭설로 길이 막혀서인지, 시간이 되자 말을 점검하는 사람이 오지 않았다.

12월 중순, Baoyindalai는 Manglai로부터 좋은 소식을 받았습니다. 내몽골 말 산업 협회가 자치구 지도자들에게 지시를 요청했고, 철발굽이 있는 말 보호에 관한 정부 문서가 곧 나올 것이라는 소식이었습니다. 발급됩니다.

망라이 교수가 언급한 정부 문서를 본 적은 없지만 올해 1월 15일 바오인다는 몇몇 특별한 '손님'을 기다렸다. 그들은 “케시케텡기(Keshiketeng Banner)와 달리 수무(Dali Sumu) 정부를 대표”하고 “말을 키우는 데 어려움이 있는지”를 묻기 위해 왔습니다. Baoyinda는 Manglai가 언급한 문서가 사실일 수도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지금 바오인달라이는 매일 복잡한 감정에 휩싸여 있습니다. 정부가 정말로 문서를 발행하면 철발굽이 달린 말을 일시적으로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수의 유명한 말의 살아있는 표본을 보존하는 것 외에 한때 영광스러운 몽골 말은 내일 어디에 있을까요?

그는 대나담 행사 마지막 장면을 자주 떠올렸다. 경기가 끝난 후 말과 기수가 점차 흩어지고 초원은 원래의 고요함으로 돌아왔지만 몽골 말소리는 여전히 울려퍼지는 것 같았다. 멀리서 빠른 발굽소리와 힘찬 울음소리가 바람에 실려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