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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브리치의 예술 이야기를 읽는 방법"
Zhihu 사용자
Yao Yifan
1. "예술 이야기"는 백년 만에 보기 드문 좋은 책이며 신이 내린 선물입니다. 예술사의 평신도에게.
2. 『예술 이야기』는 우리에게 미술사를 보는 방법을 제시하는 이론적 논문이다. 이 방법에는 몇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예술의 목표
"당신이 보는 것과 당신이 아는 것", 이것이 예술 이야기의 주요 라인이며, 예술가의 예술적 목표를 이해한다.
'입체성과 패턴의 모순'은 작가의 창작 의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의 진화
3. 공동 독서:
저자의 『예술 이야기>노트』를 꼭 활용하세요. 판징중 교수 이 책은 독서와 더불어 학문적 관점에서 많은 개념을 확장하고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원작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에는 아래 Fan Jingzhong 교수의 강의 원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곰브리치는 칼 포퍼의 철학에 영향을 받았는데, 포퍼의 작품은 함께 읽을 수 있다.
미술사는 들라크루아와 쇼팽, 조르주 상드, 졸라, 세잔 등 세계사, 철학사, 음악사와 서로 연결돼 있어 매우 흥미롭다. 연대기를 파악하려면 유럽 역사에 대한 확실한 기초가 필요합니다. Chen Lemin의 "유럽 문명에 관한 15개 강의"와 Chen Hengzhe의 "서양사"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4. 미술사를 공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헤밍웨이는 배가 고프면 룩셈부르크 박물관에 가서 마네, 모네, 세잔을 보고... 그 그림과 조각으로 영혼을 채운다고 했습니다. 정말로 배가 고프면 그는 27 Garden Road에 있는 Miss Stein의 집으로 걸어가 음식을 사서 "보라색 자두, 노란 자두 또는 야생 산딸기로 만든 천연 증류주"를 마셨습니다. 한때 '나쁜 표류자'(파리 표류)였던 헤밍웨이 역시 지금의 '북부 표류' 청년과 같은 외로움을 느꼈다.
작가마다 '가난한 글쓰기'를 헤쳐나가는 방식이 다르다. 헤밍웨이는 파리에서 예술과 음악, 전시회를 즐겼고, J.K.롤링은 갓 태어난 딸을 옆에 두고 싸우겠다는 동기를 부여받았다. 1920년대 헤밍웨이의 파리, 1990년대 롤링의 에든버러, 1920년대 루쉰의 안뜰 주택, 1930년대와 1940년대 에일린 장의 전후 홍콩 등 글쓰기 영혼이 물질적으로 가난할 때 그들은 영적으로 더 부유해진다. 작가는 항상 세상을 경험하고, 인식하고, 묘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수년 후, 모든 물질적 물체가 뼈 속에 묻혔을 때, 오직 그 영혼만이 영원히 살아남을 것 같았습니다.
J.K. Rowling의 신작과 빈곤 글쓰기 현상을 통해
5. 마지막으로 Fan Jingzhong 선생님의 강의에 대한 분석과 독서 노트를 제공합니다.
'예술 이야기'의 나레이터
2009년 10월 곰브리치 탄생 100주년 기념 강연(판징중 교수)
1. 예술의 개념
"쓸데없는 일을 그만두면 어떻게 인생을 즐길 수 있겠는가? 취미가 진지할수록 중독에 가까워진다. ~장옌위안, 9세기 중반, 중국 최초의 미술사가. 그림을 그리는 것이 너무 중요해서 그것에 인생과 시간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것은 놀라운 개념이다. 그렇지 않으면 인생이 힘들어질 것이다.
"두보의 시에는 설소보의 "그의 명성이 너무 커서 안타깝지만 그의 서화 전기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노학자로서 그는 명성에 너무 집착해 그는 자신의 운명이 있다는 것을 모르고 Shaobao의 절묘한 잉크와 미세한 각인도 광범위하며 돌을 다시 새기고 비단을 다시 수리하여 셀 수 없습니다. 가짜로 만든 사람들. , 보물로 수십 번 검색되었습니다. 오왕의 웨이 웨이를 되돌아 보면 모두 비참하고 중국의 수천년 미술 기술을 조롱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일단 폐기되면 미래 세대는 더 이상 그들의 방법을 전달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송나라의 연사가 연기를 위한 나무 인형을 가지고 있다면, 공수와 묵재의 하늘을 나는 연, 장형의 움직이는 의식, 제갈의 목소와 흐르는 말, 남제의 조총의 배, 수양의 황금 인물 도서관이 그것이다. 문을 열고 닫고 천막을 열고 걸 수 있었고, 우문카이의 도시 여행과 원순 황제의 시계는 후대에 전해지지 못했다. 그 결과 유럽과 미국은 이제 지구보다 더 강력해졌다. 그들의 솜씨. 이것은 우리 국민이 영웅을 존경하는 방법을 모르고 고대 유물을 보존하는 중대한 죄를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영웅을 존경할 줄 모르고 고대 유물을 보존할 줄 모르는 자들은 참으로 야만인들이요, 우리 민족은 불행한 자들이니라. "
"스코틀랜드를 여행하면서 증기기관을 위한 와트를 발명했고, 생물학 창조를 위한 다윈을 발명했고, 시인, 작가, 음악가, 로봇의 유적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다. 그는 영웅과 현자를 존경합니다. 가장 비열한 사람도 이것을 할 수 있고 가난한 사람도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은 고대에는 나쁘지 않았지만 유명한 학자 한두 명을 제외하고는 그에 대해 아는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따르거나 좋은 말을 사용하여 적용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쓸어버릴 것이므로 중국의 고대 유물은 사라지게 됩니다. 서양인을 모르는 사람들은 서양인이 응용을 전문으로 하는 학자인 줄 알지만, 과거를 사랑하고 유물을 중시한다는 사실은 모르고, 그 수가 백 배나 되는 소민족들 사이에 퍼진다. 우리나라보다. ”
”세상은 본래 쓸모없는 사람을 유용한 사람으로 여긴다. 비어 있고 쓸모가 없습니다. 그리고 방에 빈 공간이 없으면 회전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쓸모없는 것은 공허하고 쓰임새가 많다. 못된 사람은 겉모습만 볼 수 있지만, 군자는 멀리까지 볼 수 있다. 비록 고대 유물은 쓸모가 없지만 사람들에게 고대의 감정을 생각하게 하고, 불멸의 야망을 불러일으키고, 영감을 주게 되고, 어떤 사람들은 그 이유를 모릅니다.”
강유웨이는 중국과 서양 미술의 최초의 실제 비교였습니다. .예술의 역사가 문명에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방뒤사원(판테온)은 2천년 동안 유명한 왕의 관과 나란히 그려져 있다. "사람들은 예술을 존중하지만 이런 스타일의 현지인들은 매우 부끄러워합니다." 18세기에는 유럽에서 그랜드 투어(Grand Tour) 운동이 시작됐다. 진정한 신사라면 이탈리아로 가야 하고, 예술 교육을 받기 위해 로마로 갔으며, 이는 독일어권 국가에서 거의 종교가 되었습니다.
E. P. Thompson이 말했듯이, “세계의 지배계급 통제. 18세기는 주로 문화적 헤게모니에 위치했고, 단지 부차적으로 경제적 또는 물리적(군사적) 권력의 표현에 있었습니다.
2. 곰브리치의 삶 2.1 교양/인본주의 교육/교양/종교 과학과 예술
아버지는 변호사, 어머니는 피아니스트, 두 여동생은 바이올리니스트와 변호사입니다. 그들의 영적 지원은 하나님의 종교가 아니라 과학과 예술의 종교입니다.
한 사람이라도 하루를 낭비해서는 안 된다. 좋은 노래도 듣고, 좋은 시도 읽고, 좋은 그림도 봐야 한다. 가능하다면 현명한 말 몇 마디라도 해야 한다~ 괴테.
2.2 음악
음악은 의심할 여지 없이 대부분의 비엔나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클래식 음악을 연주하는 것은 정신과 신념에 있어서 거의 종교적인 의식이라고 믿습니다. 훌륭한 음악은 더 높은 가치를 보여줍니다~ 곰브리치
2.3 문학
그는 "호머", "마하바라타", "물마진", "두 개의 자두", "옥배"를 읽었습니다. 등이며 괴테, 쉴러, 레싱 등 독일 문학에 정통하며 셰익스피어의 시도 횡설수설할 수 있다.
2.4 미술사 배경
일반적으로 간단하다. 말하자면, 미술사 연구는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시대부터 18세기까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으며, 바사리(Vasari)의 『유명인 전기』와 같이 주로 화가와 미술 애호가들에 의해 저술되었습니다.
19세기에는 문서와 기록 보관소에 기록된 예술가 전기를 찾아보는 한편, 교회, 궁궐, 박물관에서 수집한 작품을 기록하는 새로운 미술사가들이 등장했다. 1890년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리겔(Riegel)과 뵐플린(Wölfflin)처럼 미술사를 스타일의 역사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Gombrich가 연구하는 동안 몇 가지 새로운 개념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술사는 더 이상 미술에 의해 구성된 역사로 간주되지 않고 정치사와 문학사 등 다른 역사 분야와도 결합됩니다. 종교의 역사와 철학의 역사. 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주로 함부르크의 바르부르크 학교(Warburg School)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비엔나에서 중요한 것은 여전히 스타일의 문제입니다. 비엔나 학파의 야심은 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과학적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학계에서 곰브리치는 『미술과 환상』을 통해 사상가로서의 위상을 확립했다. 보르드로는 “40년 동안 미술 철학과 미술 비평에 관한 논의의 중심지였다. 그의 영향력은 미술사, 미학, 지각심리학에만 국한되지 않고 셰익스피어를 연구하고, 지도를 연구하고, 과학철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영국에서 기사작위를 받았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영예를 안았습니다.
3. "예술 이야기"
3.1 언어가 단순하고, 구조가 완전하며, 기억에서 쓰여지며, 한 번에 쓰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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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매력은 무엇인가? 언어의 단순함에 더해 간단히 말하면 구조의 아름다움도 있다. 그것은 아주 명확하고, 아주 완전합니다. 서로 맞물려 있고, 통합되어 있고, 일관성이 있습니다. 소설을 읽는 것과도 같습니다. 실마리를 숨긴 것 같고, 줄거리가 겹겹이 쌓인 듯한 느낌을 주는 일반 역사서와는 달리 겹겹이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아마도 이것은 공의 글쓰기 속도와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전시 감시 작업을 마친 후 그는 자신이 얼마나 많은 미술사를 기억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싶었습니다. 거의 기억을 통해 글을 쓰는 데 몇 달 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예술 이야기>노트'
스승님은 어려서부터 늘 뛰어난 기억력과 탄탄한 학식을 갖고 계십니다. Gombrich는 기억에서 미술사를 썼고, Mu Xin은 기억에서 문학 회고록을 썼습니다. 미래 세대가 한숨을 쉬게 해주세요.
3.2 곰브리치 미술사관의 총체적 요점
3.2.1 예술작품의 형식분석 방법에 대한 혁신적인 발상
3.2.1.1 미술사 이론 예술적 변화에 대한 인식 [예술적 변화의 지각론]
예술적 변화는 지각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의 인식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그가 그리는 그림도 다르다. 이 이론은 왜 문체적 차이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지만, 예술이 왜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3.2.1.2 예술적 변화의 기술 이론
예술의 진보는 회화 기술에 기초한다. 예술의 발전은 재현 기술의 발전에 달려 있으며, 화가는 실제 장면을 더욱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미술이 왜 명확하고 일관성 있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지만, 왜 우리가 고대 미술 작품을 여전히 감상할 수 있는지, 현대 미술이 왜 사실주의를 목표로 하지 않는지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3.2.1.3 '보고 아는 것' 이론 [보고 아는 것]
아는 것은 사물의 실제 모습을 아는 것입니다. 사람에게는 코가 하나 있고 눈이 두 개 있습니다. 입; 당신이 보는 것은 사물이 특정 각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리가 사람을 옆에서 관찰할 때 항상 두 눈을 동시에 볼 수는 없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든 예술가는 자신이 아는 것과 보는 것 사이에서 늘 타협과 선택을 해왔다. 때로 예술가가 중요시하는 것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모든 요소를 명확하고 완전하게 제시해야 하는 필요성이다. 이때는 이미지로 글을 쓰는 것에 가깝다. 때로 예술가들은 특별한 순간, 완벽한 순간을 특별한 각도에서 충실히 포착하고 싶어한다.
이집트인은 아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그리스인은 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중세는 아는 것으로 돌아가고, 르네상스와 인상주의는 본 것으로 돌아가고, 모더니스트는 개념 미술과 다시 아는 상태로 돌아갔고, 그 순환은 계속됩니다. T·S·Eliot의 시처럼: 우리는 탐험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우리의 모든 탐험의 끝은 우리가 시작한 곳에 도착하여 처음으로 그 장소를 아는 것입니다.
순수한 시각을 얻으려면 예술은 지식에 오염된 순수의 눈을 회복하는 일이다.
그래서 재능이 없는 사람들이 그림을 그리는 경우에도 가치가 있었다면, 그림은 우리에게 멍하니 바라보기보다는 제대로 알아차리는 법을 가르쳐 줄 수 있었기 때문에 러스킨에게는 그런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눈 앞에 있는 것을 내 손으로 미를 느슨하게 관찰하는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그 부분을 깊이 이해하는 입장으로 옮겨간다. 드로잉의 중요성에 대하여-인생학교
Gombrich는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이론을 변형시켰습니다. 그는 보는 것과 아는 것이 더 정확하게는 생각과 인식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론과 관찰의 상호 작용, 자연의 올바른 재현은 좋은 시각적, 지적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모나리자>는 원근감이나 수평선의 어긋남 등의 시각적 기법을 활용하고 있지만, 입가와 눈가의 흐릿함 속에서는 사람들이 이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깊은 토론에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예술과 환상'과 '회화에 대하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실습 활동: 흰 종이를 꺼내 사과를 그립니다. 그리고 사람이나 손. 종합해 보면, 사람마다 표현 방식이 다르고, 어떤 사람은 아는 것에 편향되어 있고, 어떤 사람은 보는 것에 편향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2.1.4 단순화된 [작품 형식] 분석 프레임워크: 3차원성 VS 패턴성
울플린이 제안하는 5가지 개념 분석 방법:
- 라인 드로잉 및 페인팅
- 평면과 깊이
- 폐쇄성과 개방성
- 다양성과 정체성
- 명확성과 모호함
예: 티치아노의 "마돈나, 성인 및 페사로 가족의 구성원"(그림 210) 선 그리기 평면은 닫혀 있고 다양하게 선명합니다.
티치아노, 1519–1526, 캔버스에 유채, 4.88 m × 2.69m(16.0피트 × 8.8피트), 베니스의 산타 마리아 글로리오사 데이 프라리
예: 루벤스, "성모와 아기와 성인의 왕관"(그림 256) 그림, 깊이, 개방성, 정체성, 모호함
성자들과 함께 왕좌에 앉은 성모와 아기, 1627-8년경; 나무에 유채, 80.2 x 55.5 cm ; Gemaldegalerie, Staatliche Museen, Berlin
Gombrich는 Wulflin의 다섯 가지 개념을 하나로 단순화했습니다: 3차원성과 패턴화.
이러한 쌍의 개념은 알려진 것과 보이는 것의 모순과도 연결됩니다. 예술가가 자신이 본 것을 충실하게 묘사하려고 하면 할수록 공간적 환상과 극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야 하고, 그림은 더욱 혼란스러워지며, 패턴과 질서감을 잃어버리고 구성이 더욱 어려워지며 부드러운 색채의 사용이 필요해진다. 색상을 희생한 혼합 톤 반대로, 작가가 알려진 개념에 가까울수록 순전히 장식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도형과 형태를 배열하고 질서와 조화를 이루며 순수한 원색을 사용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강렬한 색상을 얻기 위한 색상. 알려진 것과 보이는 것, 입체성과 패턴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은 예술가의 영원한 과제이며, 여기에 르네상스의 위대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림 "비너스의 탄생"에서 보티첼리는 명확한 윤곽을 위해 입체성을 희생했습니다.
[지식·명확한 기하학적 형태의 질서감에 대한 간략한 논의를 배경으로 한 저명한 인물/고딕 전통 보티첼리]
폴라이올로가 실패한 곳에서 폴라이우올로 티첼리는 그의 그림을 성공시켰다. 실제로 완벽하게 조화로운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폴라유올로는 보티첼리가 애초에 보존하기 위해 그토록 열심히 일했던 성과 중 일부를 희생함으로써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Botticelli의 인물은 덜 입체적으로 보이며 Pollaiuolo나 Masaccio의 인물만큼 정확하게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의 작품의 우아한 움직임과 리드미컬한 라인은 기베르티(Ghiberti)와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의 고딕 전통은 물론 시모네 마르티니(Simone Martini)의 마돈나 "수태고지(The Annunciation)"(213페이지, 그림 141 참조)나 프랑스 금세공인의 작품과 같은 14세기 예술을 연상시킵니다. (210 페이지, 그림 139 참조) 인물의 모습은 부드럽고 우아하며 옷은 절묘하게 늘어져 있습니다. 보티첼리의 비너스는 너무 아름다워서 우리는 그녀의 터무니없는 길이의 목, 일직선으로 떨어지는 어깨, 그리고 그녀의 왼팔이 몸통에 연결된 이상한 방식을 간과합니다. 혹은 좀 더 적절하게 말하면, 보티첼리는 우아한 윤곽을 이루기 위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디자인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높였다고 해야 할까요. 이것이 그녀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한없이 섬세하고 우아한 자태가 하늘에서 우리 해안으로 보낸 선물.
'예술 이야기'에서 인용
또 다른 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이다.
[알고 있음·명확한 순서 기하학적 형태 대화의 배경에 등장인물이 눈에 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설렘을 불러일으켰지만 그림에는 군더더기가 없다. 12사도는 자세와 동작에 따라 자연스럽게 3명씩 4그룹으로 나누어지는 것 같다. 변화에는 순서가 너무 많고 순서에도 변화가 너무 많아서 사람들은 초기 조치와 대응 조치 사이의 상호 조화로운 역할을 완전히 탐색할 수 없습니다. Pollaiuolo의 "San Sebastian"(263 페이지, 그림 171 참조)을 설명할 때 논의된 문제를 회상한다면 아마도 이 구성에서 Leonardo의 역할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 세대의 예술가들이 사실주의 요구 사항과 그래픽 디자인 요구 사항을 결합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기억합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폴라유올로의 접근 방식이 얼마나 경직되고 인위적인지 기억합니다. 폴라유올로보다 약간 어린 레오나르도는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한 것 같습니다. 지금 장면의 내용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인간의 형상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문양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구도는 고딕 회화의 특징인 쉽고 자연스러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로지에 반 데르 바이덴(Rogier van der Weyden)이나 보티첼리(Botticelli)와 같은 예술가들이 각각 사용했던 방법은 예술에 자연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레오나르도는 만족스러운 윤곽을 얻기 위해 스케치의 정확성과 관찰의 정확성을 희생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예술 이야기>에서 인용
그러나 <최후의 만찬> 그림의 입체성은 올바른 관점에서 반영된다는 점은 인정해야 한다. 식탁-창-위 창밖의 풍경과 캐릭터들이 동일 평면상에 분포되어 있어 실제로 구성의 난이도가 줄어든다.
당신이 보는 것 - 지각 예술 - 입체성 - 원근법과 극적인 액션 - 어려운 구도 - 강력하고 순수한 원색
당신이 아는 것 - 개념 예술 ] - 패턴 - 상징 - 장식 구성방법/쉬운 구성난이도 - 부드러운 혼합톤
3.2.2 미술사분야의 헤겔주의 비판, 상황논리적 방법을 이용하여 [작가의 상황]을 분석] 이로써 양식의 진화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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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역사적, 철학적 전통: 헤겔주의의 의미는 모든 시대에는 모든 것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모두 절대정신의 발현이라는 것이다. 철학, 예술, 경제, 사회 시스템 등 한 시대의 모든 구체적인 표현은 모두 동일한 본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충분히 깊이 파고들면 일종의 극도로 통일된 시대의 관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대에 볼 수 있습니다.
곰브리치는 시대정신이 전혀 존재하지 않고, 그것이 학문에 있어서 일종의 지적 게으름을 낳고, 학문의 독재를 불러일으킨다고 믿고, 가차 없이 예술을 이야기한다. 예술 자체에 대한 경험. 예술은 진화의 사슬을 가지고 있지만, 자동적으로 발전하도록 이끄는 스타일 안에 신성한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술은 시대 정신의 대변인이 아니며, 예술가는 예술의 표현을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대를 도덕적 책임으로 삼는다.
곰브리치는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것은 집단의식이 아니라, 그 스타일은 누군가에 의해 발명되어야 하며, 예술에 대한 연구가 보다 개인주의적인 태도로 돌아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칼 포퍼(Karl Popper)의 철학에 영감을 받은 곰브리치는 스타일의 변화를 논의하기 위해 시대정신 이론의 대안으로 "상황 논리"를 사용했습니다.
소로스의 성찰이론인 '금융연금술'과 체계적 사고 '제5원칙'과 연관될 수 있다
고딕 양식이 그토록 성공한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왜 그것을 모방하고 싶어하는가?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보다 고딕 양식의 교회가 더 매력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기는 쉽지 않지만 일부는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새로운 취향을 충족시켰고 거대한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켰습니다.
얼마 전 '스타일 역사의 수요와 공급'이라는 글을 쓴 적이 있다. 그 기사에서 나는 먼저 누군가가 무언가를 필요로 하고, 그 다음 다른 사람이 그것을 제공할 수단을 찾고, 어디에서나 피드백과 개발 주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19세기에는 노르웨이 외에는 겨울스포츠가 없었습니다. 이후 관광 산업이 발달하여 1890년경 키츠뷔엘(Kitzbühel) 출신의 한 남자가 노르웨이에서 스노보드 장비 세트를 주문하여 연습을 시작했고 사람들이 매우 흥미를 느끼면서 수요가 많아지면서 겨울 스포츠의 형태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변경되었습니다.
고딕 양식의 교회는 시대정신을 반영하지 못한다. 그 당시에는 건축 도면이 있었고 석공은 최신 건축 도면을 배워야 했습니다. 한 장인의 견습생은 또 다른 고딕 양식의 교회를 짓기 위해 다른 도시로 갈 수도 있었습니다.
상황 논리는 아티스트의 창작 의도와 예술적 목표(즉, [아티스트의 상황])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스타일 변화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술가는 모두 성공하고 지속적인 인상을 남기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예술가들은 늘 남들과 다르기를 원하면서도 받아들여져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며, 어떻게 변화를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모든 예술 작품이 현대에 미치는 영향은 작품에서 성취한 것뿐만 아니라 전통이 성취한 것과 실패한 것에도 있습니다.
원근법의 문제는 상황논리적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되는데, 중세 화가들은 원근법을 이해하지 못했지만 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림에 이미지를 마음대로 배치하고 완벽한 패턴을 형성하는 것. 피렌체 예술가들은 원근법을 발견했을 때 모든 어려움을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큰 발전을 이루었을 것입니다. , 한 영역에서 발견이 이루어지자마자 다른 곳에서는 새로운 어려움이 발생하고 예술가의 새로운 능력은 그의 가장 소중한 재능을 파괴하여 사랑스럽고 유쾌한 통일성을 창출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안토니오 폴라이우올로(1432?-1498)는 교회의 건축적 구조를 고려해야 하는 동시에 안토니오 폴라의 기독교 가르침이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는 거대한 제단화를 만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정확한 스케치와 조화로운 구성을 모두 보장했지만 최종 결과는 다소 뻣뻣하고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 예술은 바로 이 문제의 해결로 인해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학자는 기억의 수호자인데 나는 개인적으로 거기 있고 싶지 않다." 과거의 기억을 모두 지우는 시스템에서 살거나 일한다. 모든 사회에는 '말해야 할 이야기'가 있습니다. 학습이 쇠퇴하는 사회에서는 신화가 성장할 것입니다.
곰브리치는 예술에는 경쟁이 있고, 경쟁이 있으면 영웅이 있다고 믿습니다. 영웅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그들의 업적은 전설이 되고 심지어 전설이 됩니다. 아킬레스의 용기, 특히 재치가 있습니다. 율리시스와 다이달로스의 기술은 누구나 그들의 탁월함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탁월함은 니체가 아폴론적 신과 디오니소스적 신이라고 부르는 것에 도달하는 데 단 한 걸음 떨어져 있습니다. 인류학적 관점에서 볼 때 과거의 거장은 문화 영웅과 다소 비슷합니다. 이들 영웅의 예술은 미래 세대에게 도전으로 전해집니다. 과거의 주인을 쓸모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의 손해일 것입니다. 유명해서 대단한 것이 아니라, 훌륭해서 유명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위대함은 역사가 혼란에 빠질 수 있는 상황 논리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예술 이야기』는 작가의 상황과 작품의 형태라는 두 가지 선으로 예술의 이야기를 전한다.
3.2.3 미술사의 음악적 서술 방식
공감: 곰브리치는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작품을 사용하여 다른 작품과 작가의 창작 의도 및 예술적 목표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독자들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을 본 적이 없고 그의 전임자들의 그림만 본 사람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예술적 업적을 어떻게 볼 것인지를 시각화하기 위해 '공감'을 사용하여 기대와 놀라움 사이의 긴장감을 조성하도록 안내합니다. .
음악적 구조적 배열: 책 전체의 줄거리 전개는 음악성으로 가득 차 있으며, 한편으로는 예상되는 순서(주제 또는 모티프)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개(변화)입니다. 및 편차). 이러한 예측적 틀은 독자들에게 예술적 스타일을 보면서 음악을 듣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과거에 교향곡 구조를 강요할 수도 있습니다. 고전 교향곡에는 주제나 모티프, 전개가 있고 복잡한 변화와 변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미술사에서 비유와 은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술사를 대규모 교향곡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비유라고 생각하지만 그 이상은 아닙니다. 음악과 예술에서는 공식과 발견의 관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술사의 중요성: 기대되는 틀이 없고 미술사의 사슬에 작품을 올려놓고 시각화할 수 없다면 우리는 미술작품의 예술적 목적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 역할은 미술사가 그러한 틀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틀이 없으면 우리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고, 심지어 그것에 도취할 수도 있지만, 그 진정한 본질을 감상할 수는 없습니다.
미술사는 예술가의 창작물에 있어 별 가치가 없지만 그들의 비평적 능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학자는 세상을 설명하는 것이 전부이지만 문제는 세상을 바꾸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모든 위대한 예술은 언제나 남의 반대를 받을 것이라고 믿을 뿐만 아니라, 남이 반대하는 것은 무엇이든 위대한 예술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 Gombrich는 예술에 대한 약간의 지식만으로도 그러한 개념을 파괴하기 쉽다고 믿습니다.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기의 반항적인 분위기는 전통예술에 대한 완전한 부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술사의 함양은 고전 작품이 과소평가되거나 무시되지 않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2.4 종교, 예술, 전통의 가치
종교 정신: “나는 종교가 위대한 예술에 영감을 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존경심을 갖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나는 어떤 종교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우주와 자연의 움직임을 볼 때 경외감을 느끼고, 만물에 대한 신비감을 느끼지만, 이것이 나에게 존재한다는 것을 확신하지는 못합니다. 은발의 노인이 우리 삶을 지배하고 있다.”
예술의 가치: “나는 서유럽의 전통 문명을 위해 싸운다고 말할 수 있다. 분명합니다. 하지만 저는 미술사가가 우리 문명의 대변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 본질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지만, 제가 비판한 것은 아닙니다. 현실을 도피하고 있다고 말하는 이들, 위대한 예술에서 벗어나 위안을 찾을 수 없다면 삶은 견딜 수 없을 것이다. 모차르트의 음악을 감상하고 벨라스케스의 그림을 감상하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십시오." ("예술과 과학")
전통의 가치: "미래주의자들은... 박물관 파괴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원자폭탄으로 인한 과거의 유산." 미래파 화가들의 선언문은 1910년에 작성되었으며, 이러한 태도는 파시즘으로 이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여기서 그것의 정치적 측면에 관심이 없지만,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들 중 누구도 위대한 예술가로 성장하지 못했고, 과거의 예술에 대한 모든 관심이 악하다는 사실을 증명하지도 못했습니다. 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