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고대 황제와 왕자들은 왜 스스로를 홀아비나 고독한 사람들이라고 불렀습니까?
고대 황제와 왕자들은 왜 스스로를 홀아비나 고독한 사람들이라고 불렀습니까?
1. 덕이 거의 없는 사람. 왕이 자신을 부릅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모든 왕자와 왕을 홀아비라 불렀다. 『좌전』: “내 아들을 불러 나라를 다스리게 하니 죽어도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연포와 임향여 전기』: “진왕이 나에게 15를 주라고 했다. 옥을 위한 도시, 내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까?" "Zou Ji는 Qi를 풍자했습니다." "왕이 훈계를 받아들입니다": "왕이 말했습니다. '좋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 장관, 관리 및 직면할 수 있는 사람들. 다른 사람의 실수는 보상을 받을 것이다.'" 고대에는 일부 학자이자 관료들도 스스로를 '학생'이라고 불렀습니다. "Sishuo Xinyu": "Jin 왕은 사위들 사이에서 회의를 열었고 Guo 가족은 그의 사위 Pei Xia와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Yan은 모든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나, 너는 내 사위처럼 갇히게 될 것이다.'" 고대에 왕자의 아내들은 스스로를 "북풍의 시"라고 불렀습니다. "조상의 은혜는 과부들의 이익을 위해 사용됩니다." 위(魏) 장공의 부인 장강(莊江)의 자칭 이름이다. 한나라부터 오대까지 이를라고도 불렀다. 유방이 한왕이었을 때, 한신이 제왕이었을 때, 수나라 때 양광이 진왕이었을 때, 후한에서 유윤이 선출되었을 때 그들은 모두 홀아비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한 왕조에서는 더 흔했고 한 왕조 이후에는 덜 흔했습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황제만이 홀아비라고 부를 수 있었다.
2. 고대 중국의 군주는 황제(皇帝)와 왕(王)으로 나뉘었고, 황제는 황제 외에는 누구도 사용할 수 없는 '나'를 사용했다. 그것. .
고대 중국의 왕(주로 진나라 이전의 왕과 후의 가신왕)은 '나'가 아니라 '나', '구', '부'로 불렀다. . 허브' 등이 있습니다.
우리 나라 최초의 낱말 뜻을 설명한 『이랴·주해』에는 “나, 몸”이라고 적혀 있다. . 당신이 높든 낮든, 누구나 자신을 '나'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의 "역사기: 진시황제실기"에 따르면, 진영정이 천하를 통일한 후 다음과 같이 규정되어 있습니다: "황제가 자신을 '나'라고 부릅니다. 그때부터 일반 사람들은 자신을 '나'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
『현대한어사전』에서는 '朕'을 설명하면서 "진(秦) 이전에는 '나의', '나'를 의미했다. 진시황 이후로는 황제의 자칭 호칭으로만 사용해왔다. " 그런데 여기서 설명할 점은 두 가지이다.
첫째, 선진시대의 1인칭 대명사인 '朕'은 'yu'와 같은 1인칭 대명사와 동일하지 않다. "wu"와 "I"는 이후 세대에 있습니다. 구계강 선생과 유계위 선생이 『상서·당시gt; 주석과 번역론』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나 - 갑골문에는 단수형 1인칭 소유격(소유격)만을 사용하고 있는데, 즉 , '나의'." 예: "Shun Dian": "당신은 나의 관리입니다." 이는 "당신은 Shanze를 담당하는 나의 관리입니다." "Da Yu Ding"(청동 비문): "낭비하지 마십시오"를 의미합니다. 내 명령이야." "내 지시를 버리지 마세요." "리사오": "내 황제의 이름은 보용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상"이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슈 · 『국밥 맹세』에는 “나는 결코 약속을 어기지 않겠다”라는 말이 있다. 그것은 "나는 내 말을 지킬 수 없다"는 뜻이다. Xu Shen의 "Shuowen Zhoubu"는 "朕"을 설명합니다. "나도 그렇습니다". 이 모든 것은 진나라 이전의 '나'가 후대에도 '나', '나', '나'와 동일시될 수 있음을 증명하지 않습니까? 우리는 현재 버전의 "상서·당시"가 더 이상 원본이 아니며 필연적으로 미래 세대에 의해 변형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진나라 이후에는 오직 서한 유학자 부성의 구술에만 근거하여 한나라로 낙인찍힐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Xu Shen은 동한 왕조 출신이어서 진 이전 단어의 의미에 대한 그의 이해는 정확하기가 더욱 어렵습니다.
둘째, '朜'라는 단어는 진시황 이후 황제를 지칭하는 특별한 단어였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상황이지만 태황 태후도 자신을 '나'라고 부를 수 있는 특별한 경우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후한 왕조: 화상제 연대기": "태후가 칙령을 내렸습니다. '황제가 아직 어리고 죄책감을 느끼므로 국사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겠습니다.' p>
셋째, 구씨는 자칭 왕이기도 하다. 『예서·쿨리』에는 먼 곳에서 온 어린 후작이 자신을 고아라고 주장했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것이 원래의 의미입니다. 왕자를 잃었을 때라고도 하는데, 맞춤 제작한 것입니다. 왕자들은 위험에 빠져 패할 수도 있는데, 이는 그들 자신을 비하하는 말이며, 일부는 고아라고도 불린다.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시대에는 영웅적인 칭호로 바뀌었다고 전횡(Tian Heng)이 말하길 오시(吳史)와 한왕(汉王)을 모두 남쪽에서는 '고(康)'라고 불렀는데, 이것이 유명한 예이다. 그러나 한나라 말기에는 영웅들이 분열되어 “세상을 고독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이 황제라고 불리는지 모른다. 많은 사람이 왕이라 불린다." 손권과 유비도 이 칭호를 사용했다. Tang Zhu Tao, Wang Wujun, Tian Yue, Li Na는 비밀에 반항하고 Tao를 동맹의 리더로 승격시켰습니다. 도는 고아를 부르고, 우준 등은 과부를 불렀고, 고아는 큰 자로 여겼고, 과부는 작은 자로 여겼는데, 이는 전진(前秦) 제도와는 정반대이다.
넷째, 권위적이지 않은 것도 왕의 겸손이다. 허브(Hub)는 "밸리(Valley)"로 발음됩니다. 자동차의 원래 의미는 바퀴 중앙에 있는 통나무로, 그 주위의 스포크 한쪽 끝에 연결되어 있고 그 안에 둥근 구멍이 있어 축을 삽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aozi": "왕자와 왕자는 스스로를 외롭고 과부이며 허브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Heshang Gong의 메모: "허브가 없다는 것은 그들이 많은 바퀴로 모인 자동차의 허브와 같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