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중화민국 초기의 문학예술체계의 형성과 문학예술체계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중화민국 초기의 문학예술체계의 형성과 문학예술체계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4인방'의 권위주의적 장례식인 '천안문광장시'와 '상흔문학', '반성문학'으로 대표되는 중국 현대문학과 예술은 개혁과 반성문학의 서막을 열었다. 새로운 시대의 문학과 예술을 열어갑니다.
이것은 문학예술독재에 반대하는 서곡이고 사상해방의 서곡이며 역사에 대한 깊은 성찰의 서막이며 당과 국가에 사상과 원칙, 문학과 예술을 선도하기 위한 정책, 방법, 리더십 메커니즘. 이는 새로운 시대의 문학예술의 좋은 출발일 뿐만 아니라 개혁개방 30년의 문학예술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1. 영향력 확대 및 확장
개혁개방 30년은 신중국 건국 후 17년, '문화대혁명 10년'보다 약간 길다. "를 합쳤지만, 시기를 떠나 문학과 예술 창작의 수는 물론, 삶을 성찰하고 삶에 침투하는 폭과 깊이는 앞선 두 역사적 시기를 합친 것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문학과 예술의 영향력은 유례없이 확대되었고, 생활 속으로의 침투력은 극도로 높아졌습니다. 문학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자면, 전 중국작가협회 부회장인 장중 교수의 기사에 따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문화대혁명' 10년 간 출판 새 시대가 시작될 무렵에는 1991년부터 1995년까지 5년 동안 매년 평균 2,500편의 소설이 출판되었다. 지난 30년 동안 중국 작가협회 회원 수는 문화대혁명 말기 900명 이상에서 7,700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각 성, 직할시, 자치구 작가협회 회원 수는 5만명을 넘어섰다. ,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프리랜서 작가와 아마추어 작가들이 셀 수 없을 만큼 많고... 우리나라 전자 네트워크 문학의 잠재 독자 수는 무려 1억 2천만 명에 달합니다.” ①
몇몇 비체계적인 숫자. 여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2004년 4월에 출판된 소설 "늑대 토템"은 4년 만에 240만 부가 팔렸습니다. 2007년에 소설의 세계 영어 저작권이 유명한 Penguin Publishing Group으로 이전되었습니다. , 로열티는 10이고 첫 번째 로열티는 미화 100,000달러였습니다. 이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단일 도서 저작권 거래로 받은 최고 보상이다. 출판 그룹의 CEO는 베이징 도서 박람회에서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늑대 토템"은 2008년 펭귄의 가장 중요한 책이며 200만 부가 팔릴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중국 예술영화 목록(1949-1979)'이라는 책의 통계에 따르면, 일본은 지난 30년간 ② 109편의 장편영화를 제작했는데, 이는 전체 제작물의 약 4분의 1에 불과하다. 2007년(402편) 하나;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1978년부터 2008년 6월말까지 우리나라는 4,425편의 장편영화를 창작, 제작했다" ③, 후자는 전자의 40배 이상이다!
——광저우 새 음악 앨범 CD의 판매량은 70만 장에서 100만 장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간쑤성에는 문학, 예술 작품에 초점을 맞추고 오락 콘텐츠도 포함하는 다이제스트 간행물 '리더'가 있으며, 단행본 발행 부수는 1,000만 부를 넘어 세계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기적.
——최근 몇 년간 국내에서 매년 제작되는 신규 드라마 편수는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1만5000편(부작) 안팎이다. 현재 TV 시리즈를 방송하는 1,764개 채널을 포함하여 전국 각급 1,974개 TV 채널이 있습니다. 13억 인구의 한국에서는 매일 평균 1시간 이상 TV 시리즈를 시청하고 있으며, 수천만 명의 시청자가 CCTV의 '청춘 노래제'와 '동일곡'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CCTV의 연례 춘절 갈라 시청률은 수년 연속 90위를 넘어 춘절의 중요한 부분이자 뗄래야 뗄 수 없는 새로운 민속 풍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영화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오스카상 외에도 장이머우는 거의 모든 영화제 상을 수상하며 그의 영향력은 국경을 넘어 멀리까지 퍼져 있다. 그의 블록버스터의 주요 수익은 동남아시아, 심지어 북미에서도 발생한다.
2. 이론의 탐구
지난 30년간의 문학과 예술의 발전은 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 상징은 문학과 예술의 기본 이론과 '예술 철학'으로 알려진 미학 이론에 대한 전례 없는 발전과 심층적인 연구입니다.
"우 웨이(Wu Wei)의 통계에 따르면, 1980년부터 1999년까지 (국내 - 인용) 서양 미학에 대한 번역 작품 224권을 출판했습니다. 내용은 광범위하며 1999년에 등장한 거의 모든 주요 미학 학교를 포함합니다. 20세기 『작품』; “중국 미학 원리에 관한 체계적인 작업은 차오웬(Chao Wen)이 편집한 “미학 입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Liu Sanping의 통계에 따르면 1981년부터 2002년까지 중국에서 미학 원리에 관한 책이 242권 출판되었습니다. ." 이론계의 저명한 학자가 되십시오. 이러한 미학 이론은 대략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Zhu Guangqian, Gao Ertai, Cai Yi, Chao Chaowen 등의 미학 이론은 대략적으로 "사회 미학"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이후에 널리 대중화되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리저후(Li Zehou)가 대표하는 '실용미학'이 쇠퇴하고 있으며, 1990년대 후반에 '미적 활동론 미학'이 등장했다. 양춘시는 금세기 초에 '생태미학'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그 학문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문학이론은 다양한 문학, 예술 분야의 연구에서 늘 가장 큰 주목을 받아왔으며, 그 중에서도 매우 활발한 경향을 보여왔습니다. 중국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의 저명한 문학 이론가이자 연구원인 Qian Zhongwen 씨는 리뷰 및 요약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새 시대의 중요한 성과는 현대성의 지도 아래서, 그것은 일반적으로 문학 이론을 포함한 문학의 자율성을 명확히 하여 문학 이론이 처음에는 그 자체로 되돌아가게 만들었습니다.", "문학 이론의 현대성 문제는...이론 연구에서 의식적으로 지배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1990년대에는 인식론적(또는 이데올로기적 본성론) 문학관, 상징문학관, 생명존재론적 문학관, 형식주의 문학관, 미적 성찰을 바탕으로 한 미적 형태론적 문학관이 등장했고, 1990년대에는 수사학적 문학관이 등장했다. 문학관, 제작문학관, 인터넷의 관점에서 문학을 논하는 문학관 등이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문학을 사회의식의 한 형태로 보는 문학관이 있었다.” 형이상학적 표현 없이... 문학적 현상에 초점을 맞춘다." 등등. 요컨대, 문학적 개념은 "문학적 자유의 깊이와 다양성을 반영"하는 다원적 상태를 나타냅니다. 그 외 다양한 문학, 예술 분야의 이론적 연구도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정책 조정
새 시대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실시한 문학예술정책은 기본적으로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문학과 예술은 '정치에 종속된다'는 것이다. 예술은 '계급투쟁'이자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도구이다. 실제로 '백화를 피우고 백학파를 쟁탈하게 한다'는 '쌍백화' 정책에 대한 제안도 있었지만, 그것이 공포된 직후부터 '반우파' 투쟁이 시작되어 '백학'이 되었다. "프롤레타리아트와 부르주아지", 그리고 "200인" "100인"은 당연히 이름뿐일 뿐이고 "프롤레타리아 투쟁과 독재"에 봉사하는 "도구적 이론"만이 남아 있다. 실제로 이 정책은 정치운동이 잇달아 발전하면서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문예계에 대한 적대적 비판의 '도구'가 되기도 했고, '4인방'의 '도구'가 되기도 했다. "대부분의 작가와 예술가에 대해 파시스트 독재를 시행합니다. ". 이 두 가지 공식에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여론에 따르면 덩 샤오핑은 당 중앙을 대표하여 '중국 문학 예술 노동자 제 4 차 대회 메시지'에서 당의 문학 예술 정책을 적절하게 조정했습니다. 《축하》에서는 문학과 예술이 "광범위한 대중에게 봉사한다"고만 언급하고 문학과 예술이 일시적이고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정치적 임무에 종속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했는데, 이 정책은 나중에 요약되었습니다. “문학과 예술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사회주의에 봉사한다”.
문학과 예술은 오랫동안 이념으로만 여겨져 왔으며 주류 이념의 중요한 부분에 불과했습니다.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문학과 예술(문화) 산물을 상품화하려는 시도가 많이 있었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문학, 예술, 문화는 '국력의 종합'의 중요한 구성요소이자 민족문화의 독립성을 수호하고 국가의 문화안전을 수호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되었으며, 국가의 중요한 국면으로 여겨졌다. 국가의 "소프트 파워". 문학과 예술은 이데올로기적일 뿐만 아니라 상당 부분 산업적이기도 하다.
중국공산당 제16차 및 제17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는 모두 제도와 메커니즘을 개혁하고 문화시장을 합리화하고 최적화하며 문화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는 임무를 제17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에서 제안했습니다. (문학과 예술) 문화의 위대한 발전과 번영, 이 과제는 과학적인 발전관을 관철하고, 성장 패턴을 전환하며, 국민 경제의 건전하고 빠른 발전을 촉진하고,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문화적 권리와 이익, 그리고 사회 발전 결과의 공동 공유는 또한 "국제 경쟁력"의 향상과 관련되며 사회적 형평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리더십 스타일에서는 이념투쟁에 봉사하는 지휘 스타일이 패러다임 효과의 지도 스타일이 된다. 즉, 과거 정치 운동 스타일에 대한 '대비판'을 버리고 '5일'을 지향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상', '뛰어난 문학 공로상' 등의 시상은 문학과 예술 창작의 길잡이가 됩니다. 새 세기부터는 이념적 성격뿐만 아니라 사회에서의 대중성도 고려하여 수상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때 '국가무대 미술품질 프로젝트' 선정은 현재의 교육적 기능에 초점을 두는 것에서 미래 미술사에 있어서 작품의 위상과 가치, 지속성에 더 초점을 맞춰 예술 창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이러한 조치는 점차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4. 체제의 진화
개혁개방 30년 동안 문예계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은 자유문화의 대대적 출현이다. 인물과 민간 문화 단체. 프리랜스 문화인에는 프리랜서 작가, 시인, 화가, 엑스트라, 카바레 가수, 각종 연예인을 비롯해 노래 창작 및 제작과 관련된 음악가, 영화 및 TV 드라마, TV 예능 프로그램의 창작 프로듀서, 서적 출판 기획자, 특히 출판 기획자 등이 포함됩니다. 문학 및 예술 서적, 그리고 물론 더 많은 문학 및 예술 서적과 예술 CD 출판사도 있습니다.
"'프리랜서 작가'의 등장은 문화인의 새로운 생존 방식과 체제의 변화를 제시한다", "문학에 새로운 활동과 가치를 가져온다", 이것이 바로 "자주적 의식"이다. 그것은 어떤 의존도 거부합니다." ⑤ 지난 세기말에 출판된 고칭성의 『베이징유랑』과 왕지팡의 『분열: 세기말의 문학소설』은 이들의 생활조건을 반영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2005년 11월 '프리랜서 작가 홈페이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이 집단에 속한 사람은 '100만 명 이상'이며, '월수입 5000위안' 이상인 사람은 '만 명' 정도 된다. 일반적으로 베이징에는 가장 자유로운 문화적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결과 '베이징 디아오'는 '자유문화인'의 대명사가 됐다. 그 출현은 문화적, 사회적 현상이다. 처음에는 화가들이 주로 이화원 유적 주변의 시골에서 살았으나 지금은 '798 예술구'와 통저우의 쑹좡을 주요 거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제 798은 베이징의 미술 명함뿐만 아니라... 해외 후원자들도 속속 도착하고 있다. 벨기에의 울렌스 아트 센터, 스페인의 이베리아 아트 센터에 이어 뉴욕의 페이스 갤러리(Pace Gallery)로 알려져 있다. '제국 갤러리'는 10년 임대 계약을 맺고 798 예술 구역의 3,000제곱미터 규모의 공장에 그의 첫 번째 다국적 지점인 페이스 베이징(Pace Beijing)을 설립한 후 8월 2일에 문을 열었습니다. >
요즘 연예계는 '베이파오'족의 주류가 됐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1992년에는 연예계 '베이징 표류자'가 2만명에 불과했고 지금까지 그 수가 30만명에 달한다. 베이징영화학원 앞에는 연예계 '베이징 드리프터즈'의 핵심 집결지가 있어 연중 내내 수만 명의 제작진이 취업을 기다리고 있다. '베이징 표류자들'의 생활환경은 '베이징', '스타 메이킹'을 비롯해 최근 개봉한 영화 '봄의 시작'까지 영화와 TV 작품에서 꾸준히 주목받아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민간 문화기관 중 영화·TV 산업이 가장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1994년 11월, 베이징 최초의 '민영 텔레비전 조직'인 석가광고문화발전유한회사가 상장되었습니다. 2002년에 베이징의 영화 및 TV 제작사 수는 약 80~100개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전국에는 2,000개 이상의 영화 및 TV 드라마 제작 기관이 있습니다.”7, 그 중 대다수는 개인 소유입니다. 그들은 우리나라 텔레비전 예술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영화와 TV계의 '대악어'로 알려진 덩젠궈는 1995년 펄 필름 '스타 스튜디오'라는 이름으로 영화 촬영을 시작했고, 1997년 공식적으로 광둥슈퍼스타픽쳐스컴퍼니를 설립했다. 같은 해 "강희의 개인 인터뷰" 등 8편의 영화 및 TV 작품을 촬영했다.
이후 "아편전쟁", "강희 개인 인터뷰" 시리즈, "낭만재능 지샤오란" 등의 영화 및 TV 드라마를 통해 덩젠궈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2000년에는 "영화 및 TV 산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인"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페이지 베이징의 Taihe Global Media는 중국 본토에서 가장 큰 민간 미디어 조직 중 하나입니다. 2005년부터 '글로벌 픽쳐스', '연예 렛미고', 뉴스 토크쇼 '동탄', 음악 예능 '봄과 가을' 등이 자사의 브랜드 TV 프로그램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CCTV, 베이징, 상하이 오리엔탈을 포함한 400개가 넘는 TV 방송국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큰 영향력을 지닌 많은 대규모 행사를 계획 및 조직하며 양리핑의 "운남 인상"을 유럽과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홍보했습니다.
Suzhou Funa Culture Technology Co., Ltd.는 중국 국가 라디오영화TV국으로부터 카테고리 A 촬영 라이센스를 최초로 획득한 회사 중 베이징 이외의 유일한 회사입니다. 2006년 현재 자회사인 Funa Film and Television Company는 설립 이후 10년 동안 1,000회 이상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30편의 TV 시리즈를 촬영하며 '남부 스타일' 스타일을 만들어냈습니다. '뉴 뷰티', '찬란한 봄' 등 촬영한 영화들이 모두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그 밖에도 Xi'an Chang'an Film and Television Production Company의 "The Passionate Years", Hairun Company의 "Liu Luoguo 총리", "Jade Guanyin" 등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헤어런컴퍼니는 '대명궁의 사이', '오렌지가 빨갛다', '빈 거울' 등으로 '신인문학극' TV시리즈물을 탄생시켰다.
'헝디엔(Hengdian)' 그룹과 최근 등장한 수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은 우리나라 영화 및 TV 산업 발전과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의 부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산업.
가장 유명한 민간 공연 예술 단체는 양리핑 가무단이다. 그녀가 정성 들여 만든 '원조' 대규모 무용 '운남의 인상'은 중국의 대도시와 중도시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했습니다. 이 연극은 '원생태학'을 추구함으로써 무형문화유산의 보호와 계승에도 헤아릴 수 없는 공헌을 했습니다.
개인 예술가, 자유 문화인, 민간 예술 기관 및 공연 예술 단체는 지난 30년간 문예계 개혁의 중요한 성과입니다. 지난 30년 동안 우리나라의 정신적, 문화적 삶에 대한 예술적 공헌은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5. 컬러풀한 예술정원
30년 간의 현대문학과 예술은 점차 다양성의 특징을 보여주며, 다양하고 다채로운 예술정원으로 거듭났습니다. 여기서 다양성은 예술적 스타일, 스타일, 기술, 기술 등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개념도 포함합니다. '신개념 구성', '신사실주의', '신역사주의', '가족사 글쓰기', '새로운 경험', '신지위', '페미니즘' 문학 등은 모두 어느 정도 '대안적' 특성을 보인다. 성악 측면에서 "내용보다 큰 형식"으로 비평가들에 의해 상업적인 "블록버스터"라고 불리며 에스닉, 벨 칸토, 대중 및 "오리지널"을 포함한 네 가지 노래 스타일을 선보입니다. 특정 "전복적인" 스타일, 황량하고 목쉰 "도랑" 노래, 민요 커버, "홍콩 및 대만 사투리" 및 "홍콩 및 대만 풍미" 현상; 성악 공연, 영화 및 TV 공연, 문학적 서술 언어, 예술계의 "농담" 및 "무의미한" 현상 등은 모두 사람들에게 "이상하고" "비정통적인"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매우 대안적인" 느낌. 오락성 문학예술 작품이 대거 등장하면서 주류 문학과 예술, 엘리트 문학과 예술, 대중 문학과 예술이 공존하는 상황이 조성됐다.
문예계에는 '대안생존자'가 다수 존재하는데, 이는 문학과 예술의 다양한 풍경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하다.
'신개념 작곡' 상을 여러 차례 수상하며 활동을 시작한 한한은 경청에 있어서 진지한 태도를 보여준 적이 없다. 늘 모든 사람을 무관심하게 바라보고,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삶의 개념에 있어서, 이러한 삶의 개념은 전통적인 삶의 개념과는 완전히 다르며, 이는 일부 현대 청소년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 대표됩니다. 한한의 책은 수십만 권이 출판되는 경우가 많으며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그의 작품은 삶과 행동에 대한 그의 개념에서 이러한 "대안적" 특징을 항상 강조해 왔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옹호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존재하도록 허용할 수는 없습니다. '대안'을 용인하는 것은 예술적 다양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6. 법치주의를 지향하고 문학과 예술의 건전한 발전을 보장합니다.
문학과 예술을 발전시키고 번영시키는 목적은 문화 생활과 정신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대내적으로는 중화민족문화의 독립성을 수호하고 민족문화의 뿌리를 수호하며 민족문화의 영향력을 확대함으로써 고대의 위대한 중국문화를 세계에 통합시키고 중국의 중요한 일부가 된다. '세계문학'을 통해 현대 인류문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민족문화와 민족문학예술의 영향력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세계적 명작이자 명작이자 고전이며, 노벨상, 오스카상, 전세계 3대 영화제 등에서 수상한 시장 실적에는 배급, 관객수, 흥행 등이 포함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우리 문학과 예술 발전의 격차는 결코 사소하게 측정할 수 없습니다.
문학예술을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길은 문학예술의 생산력을 마음껏 해방시키고 창의성을 장려하고 보호하며 독창성을 기르는 것입니다. 문화 혁신을 장려하고 양질의 제품, 인재, 혜택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정책이 있어야 합니다. 문예계 전반에 걸쳐 창의성이 부족하고 특히 독창성이 부족한 것은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현실이다. 미학 이론 연구를 예로 들면, Zhang Fa 교수가 자신의 논문에서 지적한 것처럼 우리의 미학 이론 체계에는 여전히 두 가지 주요 결함이 있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비교'라는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지 않고 '다문화 지식의 인터페이스 개념'의 관점에서 미래 미학의 구축을 고민한다. 기존의 교리는 이전(서구) 교리의 체계적인 흔적을 어느 정도 보여주고 있으며, 독창적인 것은 거의 없습니다. 문학이론의 '심각한 위기'는 '이론적 혁신과 독창적인 사상이 너무 적다는 점이다. 논쟁은 많은 것 같지만 학문적 거품도 많다',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낡은 생각'을 갖고 있다. -고풍스러운 사고방식"⑨. 이러한 상황을 바꾸려면 우리는 문학과 예술의 생산과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탐구하고 법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이 법칙은 창작의 자율성인데, 이는 문학예술가가 사고의 차원, 사고의 공간, 사고방식에 있어서 완전한 자율성을 누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905년 11월 레닌은 "문학 사업은 기계적으로 균등화되고 획일화될 수 없으며 소수는 다수에 복종한다"고 강조한 적이 있습니다. 환상, 형식, 내용의 광대한 세계"⑩. 실제로 레닌이 "어쨌든 문학 사업은 다른 부분과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민주당 활동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요구한 것도 바로 이 토론에서였습니다. 그는 심지어 “작가들은 당 조직에 가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레닌은 또한 부르주아지의 소위 "자유 문학"의 위선을 날카롭게 조롱하고 비판했습니다...그러나 그는 문학 창작이 사고와 상상, 연상과 환상에 있어서 최대한의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는 법칙을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개혁개방 초기 덩샤오핑 동지도 이 점을 강조했다. 제4차 중국 문예노동자 대회에서 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전달한 "축하"에서 그는 레닌의 위 주장을 반복했을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술 창작에 있어서 우리는 다양한 형태와 형태의 자유로운 발전을 옹호하고 예술 이론의 다양한 관점과 사고 방식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장려하십시오.” 여기서 강조되는 창의적 자유에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이론적 탐구의 자유도 포함됩니다.
제4차 작가대회에서는 '창조의 자유'가 곧 문서에 기록되었지만 유사한 분야에서는 더 이상 언급되지 않았고 '학문 민주주의'가 더 자주 언급되었습니다. 둘 중 어느 것이 창조의 법칙에 더 부합하는가? 아무도 그것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은 것 같지만 문제는 피할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는 집단활동을 위한 제도이자 절차적 장치이다.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소수가 다수에 복종한다'는 것이다. 문학과 예술 창작은 개인의 사고활동이다. 과학적 진리의 발견과 문학과 예술의 참신함 창조는 전혀 "다수에게 종속"될 수 없습니다. 상대성이론과 『붉은 저택의 꿈』은 『학문민주주의』의 산물인가? 그들의 연구와 비판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민주주의'는 장단점,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데 사용될 수 없는 것이 사실이 아닌가? '학문민주주의'는 경영분야의 문제이며, 연구나 창작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문학적, 예술적 창작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문학과 예술의 창작과 문학생산은 본질적으로 사고와 의식의 창조이며, 충분히 넓은 공간과 다차원적 가능성을 보장해야 하며, 공간과 차원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심리적 장벽과 정신적 제약을 무너뜨립니다. '4인방'의 문학예술 독재와 그들이 문학예술가와 문학예술 생산성을 무자비하게 파괴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문화대혁명'과 그 이전의 극좌 이데올로기적 경향은 '말에 죄가 있다', '생각에 죄가 있다'는 것이 새시대 이후 수천명의 사람들로부터 비난과 비난을 받아왔다. 중앙정부는 '땋은 머리를 당기지 않고, 채찍질하지 않고, 증오하지 않는다'라는 '3불 원칙'을 거듭 강조해 왔다. 덩샤오핑 동지도 “축하한다”에서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문학예술 창작에 있어서 “무엇을 쓸지, 어떻게 쓸지는 작가와 예술가만이 탐구하고 점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엄숙히 선언했다. 예술 실천에 있어서는 간섭하지 마세요.” 우리 작가들 사이에 창의성, 특히 독창성이 부족하다는 것은 이에 대한 분명한 증거입니다. "창조적 자율성"은 아직 우리가 기본 규칙으로 따르지 않았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는 '4인방'과 극좌 사상의 구체적인 범죄를 비판해 왔지만 그 사고 방식을 비판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구식 사고 방식을 사용하고 다른 형태의 사고 방식을 사용합니다. 반대 의견을 제거하기 위해 간헐적으로 운동 비판을 실시합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는 극좌파 경향이 번성하도록 허용하는 시스템, 특히 법률 시스템의 결함을 완전히 탐색하지 못했습니다. 제도적으로, 특히 법조계에서요. 우리는 극좌파의 사악한 결과를 선언했지만 근본적으로 밝히지 못했습니다. 어떤 조직, 그룹, 기관 또는 개인도 "어떤 이름을 사용하든 사람들을 붙잡고, 꼬리표를 달고, 몽둥이로 때릴"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이는 국민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해하는 것이며, 이는 헌법의 기본법뿐만 아니라 형법, 민법에도 위배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3불간섭'과 '불간섭'이라는 도덕적 약속과 행정정책의 연성 제약을 법체계의 엄격한 제약으로 바꾸는 것이 최우선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민의 개인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언론출판법' 등 법률이 조속히 공포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문학적, 예술적 독창성, 문학적, 예술적 사고 차원, 혁신적인 사고 방식을 장려하는 사회적 환경도 구축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문학예술의 생산력이 마음껏 해방될 수 있으며 민족의 창조성과 독창성이 비약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주목
① 장중(張忠): "신시대 문학 30년의 고찰과 전망", "산서대학저널", 2007년 1호. ②중국영화자료원 및 중국예술학원 영화연구소 편찬: "중국예술영화목록(1949-1979)", 문화예술출판사, 1982. ③ 조시: "농촌영화 창작을 적극 추진하라", 인민일보, 2008년 7월 31일. ④⑧장발: "새 시대 이후 중국 미학 원리에 관한 작품의 진화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중저우 학술지" 2007년 1호. 미학 분야의 다음 분류도 이 기사를 기반으로 합니다. ⑤ 한유홍: “극적 변화 속의 사회와 문학 - 세기 전환기 중국문학의 변천에 대한 기술과 사회문화적 배경 분석”, 허난인민출판사, 2004, pp.78-90. ⑥ 리홍위: 『부자 된 후의 중국 현대 미술』, 『남부 주말』 2008년 8월 7일. 7리 페이센(Li Peisen): "광채는 꿈을 만든다 - 중국 TV 드라마 30년간의 재검토", "현대 TV" 2008년 6호. ⑩ 전중원: 『문학이론 30년 - 신시대에서 신세기까지』, 『문학공모전』, 2007년 3호. ⑩레닌: "당조직과 당문학", "마르크스, 엥겔스, 레닌과 스탈린의 예술", 인민문학출판사, 1980년, 163쪽. "덩샤오핑의 예술에 관한 에세이", 인민출판사, 1989년, 7, 10쪽.
저자 소개: 한유홍, 남성, 허난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