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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 호스팅 스타일의 형성?

미국의 유명 TV인사 머로우가 창간한 동명의 토크쇼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왕지가 진행하는 '페이스투페이스'는 여전히 지극히 개인적인 스타일의 TV 칼럼이지만, 그리고 Wang Zhi와 그가 주최하는 "Face to Face"는 "텔레비전 매체는 사회 문제에 깊이 관여하고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책임을 져야한다"는 Murrow가 옹호 한 정신을 어느 정도 공식적으로 구현합니다. 대중을 지도하는 것입니다." 진행자로서 Wang Zhi는 날로 성숙해졌고 점차 일부 시청자들이 인정하는 '질문' 스타일을 발전시켰지만 동시에 이 다채로운 '질문' 스타일은 많은 시청자들에게 의심과 심지어 혐오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Zhi가 이런 일을 하고 있는 게 맞나요? 개인적인 영웅심이요? 아니면 싸움인가? 이 점만으로 Wang Zhi의 호스팅 스타일은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달성하기에는 거리가 멀습니다. 이제 커뮤니케이션 소스,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커뮤니케이션 사고방식이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그의 호스팅 스타일의 장단점을 해석해 보겠습니다.

1. 정보 출처의 신뢰성 측면에서.

토크쇼에서 진행자는 주최자, 동원자, 청취자, 문지기로서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는 완전한 의미의 정보원은 아니지만 진행자임은 부정할 수 없다. 사람과 인터뷰한 손님이 함께 정보 소스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진행자는 어느 정도 언론의 입장과 견해를 대변하며, 그 의사소통 과정에서 그의 언어, 태도 등도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동일한 경험 범위 내에서 관객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진행자 국민의 위신은 청중이 정보 전달을 선택하고 수용하는지 여부와 전달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Yale School의 Hovland 등이 정보 소스가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한하는 세 가지 변수는 커뮤니케이션 소스의 신뢰성, 인기 및 동기 ②입니다. 이제 신뢰성과 인기라는 두 가지 측면에 중점을 두겠습니다.

1. 진행자의 신뢰성.

미국 커뮤니케이션학자들이 미국 3대 상업TV(CBS, NBC, ABC)의 저녁 뉴스 프로그램 진행자들의 나이를 조사한 결과 43세가 '황금시대'로 알려져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 호스트. ——성숙하고 안정적이며 권위 있고 남성적이며 쉽게 사람들의 호의와 신뢰를 얻습니다. ③CCTV 호스트 대회 총책임자인 Tian Yongming은 설득력 있는 TV 호스트가 다음과 같은 기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④왕즈의 나이(40세), 품행(성숙함, 차분함), 학력(박사후보생), 언어능력, 성격 특성 등이 기본적으로 위의 사항과 일치한다. 게다가 후난TV부터 CCTV까지. 동방의 아들'에서 '저널리즘 수사', 그리고 '대면'에 이르기까지 Wang Zhi는 다년간의 언론 경력을 통해 풍부한 경험과 경험을 얻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상당한 신뢰성을 가진 플랫폼인 CCTV에 의존하여 그래서 그는 높은 수준의 신뢰성 조건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진행자의 인기.

예일 연구에서는 신뢰성과 마찬가지로 커뮤니케이션 소스의 인기도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정비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⑤ 오늘날 Wang Zhi의 높은 인기를 말하면 "몇 번 영웅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2003년 4월, 사스(SARS)가 유행하던 시절, 왕즈허(Wang Zhihe)와 '페이스 투 페이스(Face to Face)' 칼럼 제작진은 광저우로 달려가 병원 촬영을 했고, CCTV 제작진 중 최초로 사스 환자 중환자실에 들어간 기록이 됐다. 이후 '페이스 투 페이스' 칼럼이 제작한 종난산, 장지휘, 마가렛 찬 등 일련의 언론인과의 독점 인터뷰가 CCTV 황금시간대에 고밀도로 방송됐다. '페이스투페이스'는 방송 3개월 만에 시청자와 전문가들의 만장일치로 호평을 받으며 '특급 칼럼', '특급 진행자'로 등극했다. "특별한 시대"에 시청자의 마음 속에. 2003년은 Wang Zhi가 수상 경력을 쌓은 최고의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Wang Zhi는 SARS 기간 동안 뛰어난 활약을 펼친 공로로 2003년 5월부터 CCTV, 국가광전영화총국, 중앙정부로부터 5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중앙부처 최초로 5·4청년훈장을 수여받았다. 2003년 말, Wang Zhi는 중국 라디오 및 TV 진행자에게 가장 영예로운 "황금 마이크 상"을 수상했으며 New Weekly, Sina.com 및 기타 매체에서 올해의 TV 진행자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전국의 많은 언론기자로부터 수집할 수 있는 왕즈에 대한 인터뷰와 보도의 대부분은 2003년 5월부터 7월 사이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Wang Zhihe의 "Face to Face"의 높은 인기는 전적으로 우연에 기인할 수는 없습니다. 비록 사람들이 Wang Zhi의 진행 스타일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하고 있지만, 결국 그는 현재 몇 안 되는 개성 있고 사려 깊은 진행자 중 한 명입니다. , 그가 프로듀서 인 "Face to Face"는 SARS 기간 동안 "당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판단을 바꾸고, 관심을 끄는"사람들에게 카메라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시대 마가계의 다오원빙, 신혼 양진닝 등 적시에 뉴스 소용돌이에 빠진 사람들을 포착함으로써 'Face to Face'와 Wang Zhi는 SARS 이후에도 높은 인지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미디어는 브랜드 경쟁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브랜드 가치를 지닌 우수한 진행자는 TV 방송국의 가장 생생하고 개인화 된 브랜드입니다. 그들은 시청자에게 폭넓은 매력을 줄 뿐만 아니라 시청자 충성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⑥

2. 의사소통 방식의 관점에서

1. '양면론'과 '백신접종'의 관점에서 질문의 유효성을 살펴본다.

태도 형성과 변화에 관한 Yale School Hovland의 연구에 따르면 일방적인 메시지는 처음에 메시지에 동의하는 사람과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인 반면, 긍정적인 메시지와 부정적인 메시지는 그런 사람에게 더 효과적입니다. 처음에 메시지에 동의하는 사람과 교육 수준이 낮은 사람이 처음에 메시지에 반대하는 사람과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이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⑦William McGuire의 예방접종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이 어떤 신념을 고수하기 위해서는 그 신념의 약점을 미리 인식해야 합니다. . ⑧ Wang Zhi의 진행 스타일의 가장 특징적인 특징 중 하나는 그가 '질문'에 능숙하다는 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를 '질문의 모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Wang Zhi 자신은 인터뷰에서 여러 번 말했습니다. "질문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태도이기도 하지만 수단이기도 합니다. 두 가지 점을 연결하고 과정을 완전히 보여줍니다. 이 질문 방법을 통해서만 모든 문제를 해결한 후에야." 반대편의 의심과 제거 방법을 사용하면 감히 하늘이 파랗다고 믿을 수 있고, 그래야만 이 종말점이 진짜라고 감히 믿을 수 있는가?”라는 양면 이론과 백신 접종을 결합하는 것입니다. 면역이론에 따르면, 왕지의 질문은 일종의 '억압 전 승진 욕구'로 이해할 수도 있고, 객관적으로는 '억압 전 승진 욕구'의 효과를 낳는 것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한편으로 의심에 직면했을 때 손님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해야 하며, 이 상태는 대화에 대한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반면, 왕즈는 의심을 사용하여 손님과 '의심'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인 소식을 공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그들에 대해 궁금해하거나 "의아해"하거나 당사자 (게스트)를 약간 공격하는 경우 게스트는 필연적으로 그에 상응하는 설명을 제공하게되며 이는 결국 게스트에 대한 청중의 이해 또는 이해를 어느 정도 촉진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효과는 2003년 4월 12일자 '수이준이·프론티어 스토리' 기사에서 나왔다. 왕즈가 슈이준이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던진 것은 실제로 슈이준이에게 해명하고 해명할 기회를 준 것. 이후 방송된 슈이준이에 대한 비판. '사망자'이자 '겁쟁이'로서의 준이는 약화됐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Wang Zhi가 질문할 때 질문이 더 똑똑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시 30분에 오겠다고 했는데 왜 5시에 오셨나요?"라고 묻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 번은 4시 30분에 온다고 했잖아요." 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억압'을 느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첸닝양 작별' 이슈에서 Wang Zhi는 "우리는 모두 당신을 위해 행복하고 당신이 행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Weng Fan이 당신을 사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한 마디 말하도록 도와주실 수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당신은 그 사람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데 왜 그녀는 당신을 사랑합니까?”라고 직접적으로 질문하는 대신, 의심을 잘 활용하면 드라마가 갈등과 드라마로 가득 차며 시청률도 높아집니다.

2. 언어적 상징과 비언어적 상징의 사용.

왕즈는 탄탄한 언어 실력을 자랑하며, '다음은?', '그게 왜?' 등 다양한 인터뷰 기법을 능숙하게 구사한다. " 질문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대화형 질문, 가상 질문, 부정적인 질문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질문, 가설 질문, 부정적 질문의 배경과 세부 사항에 주목했으며, 상대방의 영혼의 깊이를 탐구하는 데 유용한 방법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또한 Wang Zhi는 약간 앞으로 기울이기, 머리 기울이기, 눈살을 찌푸리기, 웃기, 몸짓, 대화 중 의도적인 일시 중지 등 신체 언어를 잘 사용합니다. 신체 언어는 비언어적 상징의 일종으로, 주요 기능은 태도와 감정을 확산시키고, 언어 의사소통을 돕고, 언어를 대체하는 것입니다. ⑩ Wang Zhi가 사용하는 신체 언어는 질문, 질문, 생각, 동정, 기대 등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려운 일부 의미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감성보다 이성적인 호스팅 스타일.

일반적으로 이성적 설득보다 감정적 설득이 더 효과적이다. Schramm이 말했듯이, “수많은 실험을 통해 논리적 호소보다 감정적 호소가 태도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감정이다. ⑩주최자에게 감정적 의사소통을 추가하는 것은 쉽게 호스트와 수신자 사이의 정서적 혼합과 영적 충돌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결국 화제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Wang Zhi가 진행한 "Face to Face"의 초기 에피소드의 성공도 이 이론을 인용하여 "아프리카와의 싸움"의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 및 전문가들과의 일련의 인터뷰에서 Wang Zhi는 여러 번 눈물을 흘렸습니다. 청중을 감동시켰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비범한 시기의 비범한 움직임일 뿐이다. 전체적으로 Wang Zhi의 진행 스타일은 마치 항상 상황에서 벗어나 있는 것처럼 너무 차분하고 이성적이며 절제되어 있으며 이런 감정 표현이 분명히 부족합니다. '뉴스조사'의 장걸 PD는 방송에서 왕즈의 합리성 부족, 감성 부족에 대해 "공중감정의 대변자로서, 공공가치의 대변자로서 진행자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곳이 많다. 쇼가 꼭 처음부터 끝까지 감정이 가득할 필요는 없다” “감정 표현도 진행자의 매력을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감동을 받은 적이 몇 번 있었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사람들이 샤오를 느끼게 한 것은 직업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실수였다. 최용원은 재능이 많고 친절했습니다." 최용원에 비해 왕즈에게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이 부족합니다.

3. 송신자의 사고방식으로 보면

1. 미디어 패권의식의 발현.

2000년 '뉴스조사' 칼럼이 주최한 '왕즈 작품 세미나'에서 북경대학교 다이진화는 "우리는 CCTV의 핵심 칼럼에 주목해야 한다. '권력의 미디어'와 '미디어 권력'의 문제 CCTV가 권력의 매체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 뒤에 숨은 거대한 권력은 단순한 상징이 아니라 정치자본과 문화자본에서 직접적으로 변형된 권력이다. 슈퍼미디어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 두 가지가 합쳐지면 일반 국민과 사회를 지배할 수 있는 또 다른 형태의 슈퍼파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칼럼은 자신이 권력의 매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 채 그 매체로서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 같다. 기자와 카메라가 사회 전체의 일부를 대표할 때 말이다. 대중이나 약자는 여전히 그런 재미를 가지고 있지만 때로는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요소로 나타납니다. "Dai Jinhua는 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당시 "탐사 저널리즘"의 기자였던 Wang Zhi를 긍정적 인 예로 언급했습니다. 왕지는 '대면'의 진행자로 활동한 후 진행 과정에서 이 미디어 권력의 '침입성'을 자주 드러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담론의 '공정' 및 '균형' 독점, 무시 게스트는 동등한 입장에서 소통하고 청중 자신의 판단을 경멸할 권리가 있으며 종종 '판사' 또는 '거짓말 탐지기' 역할을 수행합니다. 미국의 커뮤니케이션 학자 돈 쿠시먼(Don Cushman)은 “사람이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들어가려면 서로의 생각에 동의할 필요는 없고, 상대방을 독특한 자아나 중요한 개인으로 지지해야 한다”고 믿는다. 상호작용이 가장 기본이다." 그러나 상대방에 대한 이런 '지지'와 '존중'은 왕즈의 인터뷰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2004년 6월 14일자 "도문빙: 마가계 사건 주재" 문제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다른 사건은 철통같이 할 수 없다는 뜻입니까? 마가계는 확실히 보상할 능력이 없다는 겁니까?" 갚을 능력이 없는데 왜 이런 판결이 필요한가? "집행할 수 없는 판결은 종이 한 장에 불과한 것이 아닌가?" " 전문 법률가를 대면한 왕즈의 질문은 자신 위에 있는 '최고 중재자'처럼 보였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미디어 파워를 부적절하게 활용한 것이다.

2.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부모 심리'의 표현 활동

미국의 사회학자 버니어는 『서구 조직행동』에서 개인을 심리적, 성격적 특성에 따라 분류했다. 자기 사고방식은 '부모의 사고방식', '성인의 사고방식', '자녀 사고방식'의 세 가지로 나뉜다. 그 중 '부모의 사고방식'은 권위, 우월, 독재로 특징지어진다. 부모의 사고방식이 높고 다른 두 사고방식이 낮은 사람들은 '순응주의자, 가부장적, 유머가 없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왕즈를 싫어하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방송 출연이 너무 비판적이고 독선적이며 공격적이며 따뜻함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의견, 이때는 그 사람이 강자가 되지만, 이때 상대는 방송에 출연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약자가 되고, 내가 해야 할 일은 약자를 대신해서 말해야 하는 것, 그래서 때로는 공연이 손님에게 다소 가혹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방송에서 그의 '부모 정신'을 너무 많이 드러내게 만든 것은 Wang Zhi의 생각이었습니다. 우선, 이는 Wang Zhi의 '가부장주의'에 반영됩니다. 즉, 프로그램에서 그는 항상 프로그램 주제와 대화 경향을 일방적으로 통제하려고 시도합니다. 좀 더 귀중한 정보를 캡처합니다. 예를 들어 2003년 5월 9일자 '장지희·'전선' 일기'호에서 장지희는 왕즈의 질문에 "이 집단은 임시 집단이다. 당신에게 무엇을 남기고 왜 그리워하는가"라고 답했다. 그렇게까지요?" 그녀는 매우 충분한 대답을 해줬고, 의료진들이 목숨을 걸고 임시병동에 머물겠다는 의지가 있었다는 그녀의 믿음은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었고 많은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가장 감동적이었다. 그러나 왕즈는 거절했다. 라오디는 "사실 당신에게 직업이잖아요. 동기를 찾아야 해요. 그 기간 동안 특별한 대우를 받지 못해요"라고 물었다. 명예를 위하여?”는 분명히 장지휘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좀 더 고상하고 비극적인 말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인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불필요합니다. Wang Zhi가 질문을 포기하고 대신 Zhang Jihui와 그의 동료들이 '최전선'에 가기를 꺼리는 것을 당시 대만 의료진이 차례로 병원에서 탈출하는 현상과 비교했다면 제기된 질문은 더 효과적이었을 것입니다. . 둘째, 앞서 '질문'의 역할과 장점을 분석했지만, 과도한 질문은 인터뷰 대상자를 불안하게 하거나 심지어 분노하게 만들어 방어심리 또는 심지어 저항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반대로 마음을 열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특히 Zhao Benshan과 같이 방어적이고 경험이 풍부하며 준비된 일부 손님에게는 이런 종류의 질문이 더욱 불필요하고 어리석은 것처럼 보입니다.

4. 결론

토크쇼는 흔히 진정한 진행자 프로그램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진행자의 역할과 가치는 반대로 토크쇼에서 가장 잘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진행자의 자질이 토크쇼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됐다. ⑾'페이스투페이스'의 성공은 왕즈의 뛰어난 현장 장악력과 인터뷰 실력과 떼려야 뗄 수 없다. 왕즈의 진행 스타일을 비판하는 이들도 '페이스투페이스'가 여전히 시청률에 대한 기대감을 가득 안겨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은 인정할 것이다. . CCTV '뉴스 조사'의 4세대 프로듀서 장지에(Zhang Jie)에 따르면 호스팅에는 '눈으로 들어가기', '뇌로 들어가기', '마음으로 들어가기'의 세 가지 수준이 있으며, 왕즈는 현재 즉, 청중은 그가 제공한 사실, 그의 지식 구조, 인터뷰 수준에 대해 감사와 감탄의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⑿ 그러나 진행자로서 단지 청중의 심리를 존중하고 의사소통 규칙을 준수하며 진정으로 프로그램에 통합되고 진정으로 "눈에 들어오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수준'을 달성하면 게스트와 관객이 '사람의 마음 사이'를 지나 '마음 속으로 들어가는' 상태에 이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