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색상이 비어 있고 비어 있습니다.
색상이 비어 있고 비어 있습니다.
"색은 공(向), 공은 색(向)"은 『반야바라밀심경』에서 따온 것이다. 반야바라밀심경은 중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불교 경전으로, 불교계에서는 관음보살과 사리불의 대화를 매우 높이 평가한다고 합니다. 반야심경은 불교 경전을 요약한 것입니다. 읽기 반야심경을 이해하면 불경을 읽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불교의 이 문장은 기본적으로 만물이 공하다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모든 것에는 영원한 현현이 없고, 모든 것은 영원할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공허함을 말하면서도 공허함을 사랑합니다. 사실, 세상의 것을 사랑하는 것과 공허함을 사랑하는 것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공허함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공허함이라는 단어를 추구하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린다. 모두가 알듯이 모든 것이 공허합니다. 포기하든 안하든 공허합니다. 포기한다는 생각은 더 이상 공허하지 않고, 공허함을 사랑한다는 생각은 이미 '거기' 있습니다. 이는 형태와 비움이 서로 배타적이지 않고 동일함을 보여준다. 형태에 집착하는 사람은 '형태가 공이다'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비어에 집착하는 사람도 '공이 곧 형태이다'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고요하면 고요해진다'는 말도 들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마찬가지다. 고요함이란 사람들에게 조용한 곳에 숨어 듣지도 말고 생각하지도 말라고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조용하다'는 말로 자신을 묶고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진정한 고요함은 몸의 고요함보다 마음의 고요함이며, 가장 바쁜 시기에도 외부의 것들에 방해받지 않고 고요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나는 이 문장을 매우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이러한 마음 상태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분주함 속에서 고요한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침묵 속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 침묵 속에 마음의 평화가 없는 사람들보다 더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색'은 형태가 있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은 원인과 인연으로 생긴 것이요 본래 존재하지 아니하므로 그 본질이 공한 것이니라. 이것을 '형태는 공이다'라고 한다.
공은 색이다
인간계의 물질과 육체는 공(廣)하고 실체가 없으며 흙, 물, 불, 바람의 4대 원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공은 색이요, 네 가지 요소가 분리되면 무(無)로 돌아가므로 형상이 공(向)이라 한다. 공은 색이며, 형상을 분석하여 공을 보는 것이 아니라 형상에 도달하는 체계의 본체가 공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진공이 존재하므로 비어 있음은 존재이고 비어 있음은 존재와 다름이 없습니다.
진공은 색과 다르지 않으며, 공허의 실체는 색이라는 뜻이다.
물질로 대표되는 세계는 본질적으로 무(無)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른바 '공'은 마음을 바탕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색은 공이다 - 인간의 이해에 상대적인 표상세계는 공이고, 공의 표현형식은 마음의 이해(예를 들면 사람)에 붙는다. - 공은 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