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불교의 삼귀오계, 십행, 사사진, 육완이란 무엇입니까?
불교의 삼귀오계, 십행, 사사진, 육완이란 무엇입니까?
불교 입문 - 삼귀오계, 십행, 사귀, 육완
불교를 말할 때 우리는 삼귀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세 가지 피난처란 무엇입니까? 이는 '부처님, 달마님, 승가'를 우리 삶의 행동 기준으로 삼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처님'은 참된 지식과 큰 깨달음을 지닌 분입니다. 그분은 우리 인류에게 가장 친절하고 위대한 스승이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분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달마'는 부처님께서 깨달은 진리로서 우리를 행복하고 행복한 곳으로 인도할 수 있는 영원한 빛이므로 깊이 연구해야 합니다.
스님은 계율을 엄격히 지키고 불교를 계승하는 승려입니다. 인간의 오욕을 버리고 불교를 장려하며 모든 생명체를 구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그들에게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삼귀'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다
1. 사찰이나 불교 단체에서 종교의식에 참여하고, 부처님 앞에서 정식으로 '부처님, 달마님'을 사용하기로 결정하는 것 , 승가'를 삶의 지침으로 삼는다. , 이것이 바로 불자가 되는 길이다.
2. 스님이 스님이 될 곳이 정말 없다면 부처님이나 보살상 앞에 무릎을 꿇고 경건하게 세 번 염송해도 됩니다. 부처님이시여, 법에 귀의하시고, 스님에게 귀의하십시오." '부처님, 달마님, 승가'를 앞으로의 행동 지침으로 삼겠습니다. 이런 사람은 '개종'이라는 종교의식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당연히 불교도이다. 이제부터 나는 불교인으로서 함께 사회에 봉사하고 국민을 이롭게 해야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또한 스스로를 격려하고 경계해야 한다는 "결단"을 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모든 것이 어제 죽은 것과 같았고, 미래에는 모든 것이 오늘과 같을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의 나쁜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나쁜 습관과 나쁜 행동을 모두 부처님의 가르침에 기초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고, 사회를 사랑하고, 친척과 친구를 사랑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자녀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고,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부처의 성품을 스스로 완성하고, 위인의 성품을 스스로 완성하는 것이 바로 성품의 완성이다.
위에서 말한 내용을 요약하면, 불자가 되기를 원하고 부처님이 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진지하게 수행한다면 수행의 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앙 → 해석 → 액션 → 실증 : 단순하게 사용 즉, 불교신자가 되었습니다. 불교를 믿은 후에는 불교를 진지하게 공부하고 부처님의 이론(설명)을 이해해야 하며,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더욱 실천해야 합니다. 부지런히 나아가면 마침내 열반의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열반은 의심과 문제가 없으며 삶과 죽음을 초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증명합니다. 모든 중생은 미래의 부처님입니다. 그리고 어느 날 모두가 부처(증명서)가 될 것입니다.
불교는 수련하고 얻는 것이지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르침을 따르고 행할 수 있다면 공덕은 헤아릴 수 없을 것입니다. 알지만 실천하지 않는 것은 무지와 같습니다. 오계(五戒)는 비록 그 수는 적지만 무게가 무겁습니다. 집에서 비구로서 오계를 지킬 수 있으면 청정한 재가자, 청정한 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를 통해 선정을 이루고, 선정을 통해 지혜를 키우고, 모든 악한 법을 끊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좋은 법을 얻고 점차 해방을 향해 나아가십시오. 이 세상에는 재난을 없애고 재난을 피하며, 건강과 장수를 이룰 수 있고, 물건을 잘 쓸 수 있고, 사람을 존경할 수 있고, 명예를 널리 알리고, 심신의 안녕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는 죽은 후에 삼도에 떨어지지 않고 항상 인간과 천상에 태어나 놀라운 행복을 받고 심지어 초월하고 성스러운 존재가 되어 부처가 되어 그의 공덕은 정말 헤아릴 수 없습니다. 만일 재가인이 이 다섯 가지 계율을 어기면 그는 순수한 재가자가 아닐 뿐만 아니라 대승과 대승의 계율도 받아들일 수 없고 모든 법과 예를 지킬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어떤 좋은 법이라도 키울 수 있고, 부처가 되어 생명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승려들에게는 처음 네 가지 계율이 근본 계율로서 이를 순수하게 지키고 지켜야 하며, 어겨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물의 뿌리가 상하면 가지, 잎, 꽃, 열매가 죽지 않습니다. 목이 잘린 사람처럼 부활할 수도 없고, 승가에서 죽어서도 안 되며, 불교 밖에서 영원히 버림받아 죽은 뒤에 삼도에 떨어져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의욕이 넘치지 않고 겸손한 마음으로 살생, 도적질, 성교, 거짓말, 음주를 금하는 오계를 실천하는 것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술.
살인을 멈추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부처님, 성인, 스승, 승려, 부모로부터 파리, 벌레, 작은 곤충에 이르기까지 모든 살아있는 동물을 고의로 죽여서는 안 되며, 죽이는 법을 가르쳐서도 안 되고, 죽인 생명체의 살을 먹어서도 안 됩니다. . 모든 생명체는 부모와 같고, 여섯 명의 친척과 같고, 자신의 몸과 같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차이가 없습니다. 고대인들은 말했다: “나의 살은 모든 중생의 살로서 이름은 다르지만 몸은 다르지 않으며, 원래 성품은 같지만 몸이 다릅니다.
"부처님의 제자로서 우리는 거짓말을 하지 말고, 옳고 그름을 혼동하거나, 진실을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다섯째, 쓸데없는 말을 하지 말고 솔직한 말을 하십시오. 법화경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말하라 이 경에 따라 시기함과 교만함과 기만함을 버리고 항상 바른 행실을 행할지니라. "불교도는 마음을 곧게 하고, 말을 바르게 하고, 행동을 바르게 행해야 합니다. 이것이 불교도의 본성입니다. 좋은 말을 하고 남을 속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교 제자가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여섯째, 두 가지 말을 하지 말고 화해의 말을 하라. 『성시륜』은 “친절한 마음으로 설득하면 헤어져도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혐오감을 이용해 싸우게 되면 두 혀가 가장 큰 죄를 범하게 되어 삼악도에 떨어지게 됩니다. 인간이 된다면 대대로 악한 친척들이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 사이에 갈등과 다툼이 생기면 선의로 조정하고, 분쟁을 해결하고, 고충을 해결하고, 화해해야 합니다.
일곱째, 거친 말을 하지 말고 부드럽게 말하십시오.” 『법화경』에는 “이 사람의 입이 깨끗하고 악취가 없어지니 그 깊고 청정한 아름다운 소리를 듣는 사람이 다 기뻐하느니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불교를 따르는 우리는 자비롭고 인내해야 하며, 말을 할 때는 '온화하고 친절해야 하며 난폭하지 않아야 한다.' 다른 사람이 들으면 기쁘게 받아들인다. 욕하면 남이 칼같이 아프더라도 반드시 보복을 당하게 마련이다.
여덟째, 탐욕을 부리지 말고 음란의 개념을 기르라. 탐욕에는 돈, 성, 탐욕이 있다. , 사람을 괴롭히는 것은 깨달음의 실천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1. 돈에 대한 욕심: 재산에 욕심을 내지 말고 남을 배려해야 합니다. 자신의 재산을 내주는 것을 탐욕이라 한다. 남의 재산을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을 탐욕이라 한다. 욕심이 많은 사람은 재산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는 법을 고려하지 않고, 정의, 양심, 타인에 대한 해로움 등을 얻은 후에는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여 안전을 유지하고 시장이 변하며, 곤경에 빠지고 손익에 대해 걱정하고 근심하고 걱정합니다. 그런 사람들이 어떻게 성도를 실천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우리 불자들은 남의 재산을 탐내지 말고 자비를 베풀어야 합니다. 합리적인 생활을 통해 부모와 교사를 부양하고, 자녀를 교육하고, 어려운 친척과 친구를 돕고, 사회 복지 사업에서 병자와 고아를 구제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관대함을 장려하는 불교의 가르침입니다. 탐욕을 물리치는 방법은 다 원인이 있고, 원인과 조건이 분리되면 부는 쌓이게 마련이고, 너무 많이 모으면 재물을 잃게 된다. . 부를 포기하지 않으면 부를 잃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힘으로 되돌릴 수 없는 법칙이며,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욕심을 많이 가지면 업이 많아지고, 적게 가지면 업이 적어지므로 모든 번뇌를 단시간에 없앨 수 있다." ”
2. 탐욕은 남자와 여자 사이의 정욕을 말한다. 그(그녀)의 아름다운 장점을 사랑한다는 생각에서 정욕이 생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것을 추구하는 것은 재력과 노력, 목숨을 걸고, 생명과 지위에 관계없이 황제조차도 기꺼이하지 않으며 전장에서 절하는 가장 강력한 장군입니다. 여자 앞에서 머리를 숙이고 명령에 복종하는 영웅은 여자에게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웅이 미인이 되는 것은 어렵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욕심에서 태어난) "깨달음"은 우리 모두의 삶과 죽음의 기초입니다. 경전은 이렇게 말합니다. “욕망은 사랑에서 태어나고 삶은 욕망으로 인해 발생하며 사랑은 원인이고 사랑은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불교 체계에서 비구는 삶과 죽음을 끝내기 전에 성적 욕망을 포기해야 합니다. 모래를 끓이고 밥을 짓는 생각과 같은 성적 욕망을 계속 가지고 있다면 수없이 열심히 수행하도록 허용한다면 그러므로 승려들은 욕망의 소멸을 첫 번째 계율로 삼습니다. (주로 성관계를 멈추는 방법? 첫 번째 단계는 사랑에 빠지지 않는 것, 즉 먼저 그들을 존중하고 모든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귀엽다고 생각하는 상대방의 몸은 사실 아주 불결한 것입니다. 고름, 피, 가래, 타액, 똥, 소변, 힘줄 등. 뼈... 그리고 기타 비린내, 어느 것이 그리운지, 귀엽게 만드는지 현미경으로 보면 다양한 곤충들이 꿈틀거리며 서로를 잡아먹고 있는 더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남은 분비물은 몸의 여러 구멍과 모공, 즉 대소변, 땀, 흙 등을 통해 배설됩니다. 엑스레이로 보면 무서운 해골처럼 보입니다. 적외선 장비 아래 보이는 것은 빨간색 세 가지 색으로 구성된 인체입니다. , 노란색, 녹색입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중생을 제도할 줄 알며, 인간의 수고로 법업을 잘하는 것이니라.”
다음에서는 6도에 대해 논의합니다. "du"라는 단어에는 "변형", "변형"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도 산스크리트어 "paramita"는 반대편 해안에 도달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삶과 죽음의 고통을 이겨내고 행복의 반대편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육완(六實)은 사람이 삶과 죽음의 고통에서 살아남는 여섯 가지 방법입니다. 이 여섯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탐욕을 극복하기 위해 자선을 베풀고,
2. 행악자를 극복하기 위해 계율을 준수합니다.
3. ,
4. 에너지의 느린 진행,
5. 분산된 명상,
6.
1. 보시(業): 베푸는 것은 남에게 복과 은혜를 베푸는 것을 뜻합니다. 『무한수경』에서는 “선대하고 은혜를 베푸는 것”을 보시라고 합니다. 나눔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금전적 기부: 남에게 돈과 재산을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옷을 벗겨서 음식을 팔거나, 아낌없이 기부하거나, 가난한 사람들을 돕거나, 남에게 베푸는 것입니다. 긴급하게 필요한 경우 이를 기부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도 금전적인 선물입니다.
②법시(Fa Shi): 인격의 영감과 지식의 지도를 말한다. 경전을 강의하고 경전을 공양하는 등 불교의 원리를 더 많이 알려 사람들이 세상에서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법시라고 합니다.
③ 두려움 없이 베푸는 것: 다른 사람을 고통에서 구출하고 두려움과 불안에서 해방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이 불행에 직면했을 때 우리는 말로 위로하고,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돕고, 긴급 구호를 제공하며, 우울하거나 우울할 때 용기와 자신감을 북돋아 줍니다. 이것을 두려움 없는 기부라고 합니다.
나눔은 내가 줄 수 있다는 생각(우월감 조성)과 내가 주는 사람(열등감)을 생각하지 않고, 양에 신경 쓰지 않고, 기쁨으로 주는 연민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주어진 재산의 금액, 가치 등. 당신은 보복을 원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잘못된 것입니다.
2. 계를 지키다: 계는 잘못을 예방하고 잘못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불교를 믿고 불교를 공부하는 사람은 계를 지키고 실수를 멀리해야 마음이 안정됩니다. 몸과 마음을 다하여 지혜를 얻고 부처님의 길을 이루라. 오계(五戒), 팔계(八戒), 십계(十戒), 온계(十戒), 보살계(菩薩戒) 등이 있는데, 이를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계율서에 있음).
① 계율 : 부처님의 계율을 지키고 모든 악행을 삼가하는 것(계율을 어기는 것)입니다.
②선한 일과 계율을 지키라: 모든 선한 일을 행하라(선한 일을 하지 않으면 계율을 어기게 되느니라).
③ 중생을 제도하는 계 : 모든 선법을 널리 행하여 중생을 이롭게 하라(중생을 제도하지 아니하는 것은 계를 어기는 것이니라).
위의 세 가지 계율은 몸과 행동, 일상 생활, 품위와 예의, 품위를 훼손하지 않는 것, 악한 일을 하지 않는 것, 악한 말을 하지 않는 것 등을 포함하며, 모든 악을 멈추게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모든 선행을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모든 선한 법을 닦아 마음을 맑고 청정하게 하고, 이 법으로 모든 중생을 가르쳐 평화롭고 청정한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 "악을 행하지 말고, 모든 선한 일을 행하고, 마음을 청정하게 하라. 이것이 불교이다." 이것이 바로 계율을 지키는 것이 불교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3. 관용: 나에 대한 다른 사람의 구타, 꾸지람, 비방, 모욕, 불의 등을 어떠한 증오, 복수, 후회 없이 견딜 수 있는 것. 불교를 배우고 선행을 행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수련 기술입니다.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작은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친다.” 게다가 불교를 공부하는 것은 장기적이고 훌륭한 직업인가요? 우리가 열심히 노력하여 쌓아온 성과는 굴욕을 용납하지 않으면 생각 하나로 불타 버릴 것입니다. 경전에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한 생각으로 수백만 개의 장애물이 열린다. 이것이 진리이다." 『유물경』에는 “닌자를 수행할 수 있으면 능력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불교를 공부하는 사람은 넓은 마음과 높은 수양력을 갖추어야 한다. 악한 사람들의 침입을 불쌍히 여기소서 그들은 지식도 없고 진리도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큰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선행의 길에 대한 확고한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역경의 괴로움에도 방해받지 않고, 호의의 즐거움에도 흔들리지 않으며, 추위, 더위, 바람, 눈, 배고픔, 목마름, 늙음, 질병 등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불교를 실천하면서. 우리는 모든 것이 본질적으로 태어나지 않았으며, 모든 것이 조건 지어져 있고 본성이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 법칙이나 다른 법칙에 관계없이, 움직이든 고요하든, 이것은 인내의 기술에서 심오한 성취입니다. 잘 배워보세요.
4. 근면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며, 진보는 후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여섯 가지 완벽함 중 나머지 다섯 가지는 부지런함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인내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불교를 배우는 것은 더욱 큰 일입니다. 예를 들어, 농사를 지을 때 오늘 두 번, 내일 두 번 괭이질을 하면 수확이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구멍을 파면 동쪽에서 서쪽으로 뚫지만 구멍 하나도 뚫지 못한다. 그 18가지 무기를 하나하나 배우고 막아야 한다면 어떻게 무예를 잘 배울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정확하고, 부지런하고, 철저해야 합니다. 물론, 우리는 발전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고 항상 자신을 격려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학문에 진전을 이루지 못한다면 우리는 퇴보할 것이며 시간은 결코 돌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남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나는 왜 할 수 없는지, 인생은 무상하다는 진리, 그리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은퇴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가져야 한다.
5. 선(禪) 집중: 산스크리트 선(禪), 이 구름은 명상이다. 육조인 혜능대사는 "외부 분리는 선이고, 내부 무혼은 집중이다"라고 말했다. 고요함은 마음 속의 모든 미혹을 없애고 마음을 한 곳에 집중시키는 기술입니다. 명상은 불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므로 '집중이 없으면 부처가 될 수 없고, 부처 없이는 집중이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집중이 없으면 지혜는 계발될 수 없고, 물론 부처가 될 수도 없습니다. 명상을 수행하려면 조용한 환경을 조성하고, 돈, 성, 명예, 음식, 수면에 대한 탐욕을 줄이고, 증오심을 없애고, 두 가지 방해, 즉 무기력과 산만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몸을 조절하고 호흡을 조절하고 마음을 조절하라. 창시자의 네 문장은 모든 것을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조건이 없으면 안에 호흡이 없고 마음은 벽과 같아서 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명상 입문』, 『소사마타와 명상』, 『육묘한 문』 등의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정 시간 동안 명상을 하면, 이때 다양한 순수함, 행복함, 이상한 상태가 나타납니다. 욕심을 부리거나 악한 생각을 품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미혹되고 미치게 될 것이다. 선(禪)을 수행하는 것은 반드시 스승의 지도를 받아야 하며, 계율을 준수하는 것에 기초하여 집중을 낳고, 집중은 지혜를 낳는다. 심오한 명상 기술을 사용하면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심지어는 소멸의 소멸과 모든 종류의 큰 집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때 수행자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행복할 것인데, 이는 세상의 모든 행복과 비교할 수 없는 일이며, 색과 무색계에 태어나 생사의 끝에 이를 수 있다. 열반을 깨닫습니다.
6. 반야(Prajna)는 산스크리트어로 지혜로 번역되며 지식, 차별, 단순성, 의사 결정 및 기타 여러 의미를 포함하는 심오하고 광범위한 의미를 갖습니다. 진리를 이해하는 것이 최고의 지혜입니다. 그것은 조화롭고 명확하며 자유롭습니다. 그것은 일반적인 말과 언어로는 완전히 설명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비유를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야는 불과 같습니다." 불태움은 모든 것을 자를 수 있는 매우 예리한 검과 같으니 반야는 모든 법을 깨닫고 더럽히지 아니하며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볼 수 있는 밝은 거울과 같으니 이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6도에 수행자가 방황하지 않게 하는 눈은 잘못된 길을 택하여 함정에 빠지고 위의 상태에 반야가 없으면 완수하지 못하고 저편 해안에 도달할 수 없게 되며 무엇을 하든 지혜가 있어야 하고, 불교를 수행하면 결과가 두 배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잘못된 길로 인도하게 됩니다. 이것은 반야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위의 여섯 가지 도는 보살이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고 중생을 이롭게 하는 위대한 행위입니다. 수행자는 여섯 가지 완벽함을 함께 실천해야 하며, 계율을 지키면서도 주지 않으면 중생을 흡수할 수 없고, 계율을 지키지 않고 베풀면 집중력을 기르기가 어렵습니다. 부지런하지 않고 굴욕을 참으면 도교를 이루기 어려우며, 부지런히 굴욕을 당하지 않으면 마귀를 없애기 어려우며, 지혜가 없으면 완고함과 어리석음이 있게 마련이다. 명상 없이는 지혜가 있기 때문에 모든 감정은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살의 서원을 배우고 육원(六實)을 수행하여 부처님이 될 때까지 하여야 합니다. 선행, 사계, 육완은 모두 불교 신자들의 기본 실천이며, 모두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배우는 것입니다. 조푸추 회장은 인본주의 사상을 옹호합니다. 불교는 모든 사람이 오계십행을 실천하여 자신을 정화하고, 사사진육완을 실천하여 남을 이롭게 하며, 의식적으로 사회주의 건설에 참여하여 인문불교(양인)의 목적을 실현하기를 희망합니다.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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