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불교의 점개와 돌개, 깨달음이 곁길로 가기 쉬운 이유
불교의 점개와 돌개, 깨달음이 곁길로 가기 쉬운 이유
선불교의 '점진 깨달음'과 '점진 깨달음'의 관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갑오 깨달음'은 선불교의 핵심 가르침이다. 선불교의 역사에서 사람들이 다른 초기 조사들보다 6조 혜능을 선불교의 실제 창시자로 보는 이유는 혜능이 "사람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돌법"을 개척했기 때문이다. 성품을 보고 부처가 되느니라." 소위 "Nan Neng Bei Xiu"또는 "Nan Dun Bei Jian"은 Hui Neng으로 대표되는 남종파의 "돌발 깨달음"선과 Shenxiu로 대표되는 북종파의 "점진적 깨달음"선의 차이를 반영합니다. "선(禪)은 그야말로 '중국선(禪)'의 정수를 구현한 것입니다. 선(禪)을 이야기할 때 반드시 '문오(禪悟)'를 언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문오(禪悟)'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함부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닙니다.
혜능6조 본인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산에서 장작을 모아 팔아 생계를 유지하던 중, 깨달음을 얻으면 중국 공산당원에게 장작을 배달하러 갔다. 순간, 그는 Yuanwai에게 그것이 무엇인지 물었고 Yuanwai는 그것이 "Diamond Sutra"이며 Hongren 선사가 Huangmei Dongshan Temple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이 경전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Huineng은 그의 어머니와 함께 자리를 잡았습니다.
홍인 대사는 자신이 먼 신저우에서 왔다는 것을 알고 고의로 그에게 "당신은 야만인 땅에서 왔고 남방 야만인입니다. 당신도 부처가 되고 싶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혜능은 담담하게 말했다. “사람의 고향은 남북으로 다르지만 사람의 불성은 모두 같다.” 사람은 남북으로 나누어져 있지만 부처가 되는 것은 남북을 가리지 않습니다! "여기서 보면 희능의 이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홍인 대사는 이 말을 듣고 남몰래 기뻐하면서도 표정을 숨긴 채 회팡에서 일해 달라고 부탁했다. 희팡은 혜능이 왔어요. 의방은 8개월 동안 강당에 가서 설법을 듣지 않았습니다. 악희능도 그 8개월 동안 쌀만 찧었나 봐요. 즉, "마음은 거하지 않고 태어나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즉, 혜능 선사는 지난 8개월 동안 한가하지 않았으며, 이는 그의 미래의 "깨달음"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어야 했습니다. 물론 혜능대사는 문맹이지만 뿌리가 날카로운 스승이다.
겉보기에는 5조께서 "금강경"의 정수를 혜능에게 가르친 것 같다. 마음은 거하지 않고 태어나야 한다'고 하시고 실제로 그의 말씀을 통해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혜능이 그 8개월 동안 무슨 생각을 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그 8개월 동안 그는 제5조의 가르침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게다가 “도리는 깨달아야 하고, 점차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보리달마가 지은 『혈통론』에는 이렇게 적혀 있다. 또 '시작'이 있고 '도리를 깨달아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무엇을 닦아야 할지 모르고 깨달은 후에도 어떻게 닦아야 할지 모른다'는 것도 선불교에서 말하는 것이다. 깨달은 후 수행. 그리고 선불교의 '돌발 깨달음'. 혜능대사가 말씀하셨다: "이 방법은 가장 우수합니다. 이것은 현명한 사람, 뛰어난 능력을 가진 사람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스승님의 계율, 집중, 지혜는 대승의 사람들로 이어질 것입니다. 나의 계율은 집중과 지혜는 사람을 가장 높은 승에 이르게 할 것이다." 구원의 대상은 상위 뿌리를 가진 사람이다. 즉, 낮은 뿌리를 가진 사람은 그의 대상이 아니다. 즉, 들어갈 수 없다. 이 문을 통해.
성옌 스승님은 “많은 사람들이 돌개오(開悟)와 점오오(漸悟)의 문제를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도깨비(開悟)와 점오(漸悟)가 완전히 다른 수행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속한 사람들은 갑작스러운 가르침을 선호하고 점진적인 가르침을 비난합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선불교는 문득 깨달음을 주장하며, 말을 세우지 않고 직접적으로 마음의 근원을 가리킨다. 생각하기 전에 미혹한 사람이 중생이고 생각한 후에 깨달음을 얻은 사람이 부처라고 주장한다. 선(禪)을 제외하면 그 어떤 종파도 그처럼 직설적이고 직설적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선(禪)의 많은 사람들은 점진법을 따르는 사람들을 지계제자라고 비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갑작스러움과 점진성의 두 가지 방법은 같은 것의 양면입니다. 갑작스러움은 점진성에서 갑작스러움으로, 점성은 갑작스러움에서 점진성 없이는 멈춤이 없습니다. 먼저 점진성이어야 합니다. 점진성은 일시 중지의 원인입니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해 1958년에 이미 다음과 같은 견해를 갖고 있었습니다. “소위 깨달음이란 마지막 생각의 깨달음, 즉 마지막 조건의 성숙이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불교를 공부할 때도, 현세의 전생의 깊은 뿌리를 선제의 가르침만 받으면 단 한번의 생각으로 그것을 뚫고 갑자기 신성한 세계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신비스러운 것은 없습니다. 소위 갑작스러운 깨달음에 대해서.
그러므로 모든 중생을 부처님과의 자리에서 본다면 모든 중생은 여래의 지혜와 덕을 갖고 있으며 모두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니 부처님께서는 모든 중생을 부처와 동등하게 여기시느니라. 이것은 돌발적인 가르침입니다. 모든 중생의 입장에서 부처님을 본다면, 중생도 부처가 될 수 있지만 성불하려면 52단계의 오랜 수행을 거쳐야 합니다. 수행이 완성되면 불성이 갑자기 나타날 것입니다. 반면에 갑작스러움은 갑작스러움의 시작이고, 갑작스러움은 갑작스러움의 수행이고, 갑작스러움은 갑작스러움의 영감이며, 갑작스러움은 갑작스러움의 지속입니다. .
중국 선에서 말하는 깨달음은 부처님의 지혜와 견해가 갑자기 깨닫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법화경에서는 부처님의 지혜와 견해를 얻는 것을 양면으로 나누는데, 열림과 드러내심, 깨달음, 들어가심'이라 일컫는다. 깨달음과 통달은 중생 스스로 하는 것이니, 자기의 본성을 아는 것이 본래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이니라. 지견(智觀)을 층차로 측량하면 부처님의 지견(智觀)의 깨달음은 제1경에 도달하기 전입니다. 깨달음의 본질을 하나씩 깨닫는다는 것은 깨달음이 곧 부처가 되는 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처가 되다 - 갑작스러운 원리의 깨달음과 사물의 점진적인 실천 - 이것은 Dun Jian의 질문에 대한 또 다른 대답입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자신의 능력을 평가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혜능대사가 말했듯이 “공을 주장하는 자는 경을 비방하고 말을 하지 않고 직접 말할 것이다. 구름은 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도 언어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 언어만이 단어의 형태이다. 또한 Zhidao는 문자를 설정하지 않는다고합니다. 즉, "Bu Li"라는 두 문자도 문자입니다. 그는 누군가가 말하는 것을 보면 즉시 그의 말을 비방합니다. 불경을 비방하고 비방해도 괜찮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비방하지 마십시오. "무수한 죄와 장애가 있습니다."
백장회해 선사는 비록 정글을 만들었지만, 가장 믿을 만한 수행 방법은 부처님의 명호를 염불하는 것입니다. 정토종의 6대 조상이자 선불교 법암종의 3대 창시자인 용명 선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선이 없는 정토가 있지만 아미타불을 볼 수 있다면 수천 명이 거기로 갈 것입니다. , 깨달음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시겠습니까?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강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므로 부처님의 명호를 솔직하게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무한수경』에서 “보리심을 일으키고 항상 집중하라. 『수랑가마 경』에서 대경에 대하여”. 최고 보살은 또한 부처님 명호를 어떻게 염송하는지, 즉 “여섯 가지 뿌리가 모두 관련되어 있으며 순수한 생각이 차례로 계속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미타불본론』에서는 “환생 여부는 전적으로 신앙과 서원의 유무에 달려 있다”고 했고, “높음과 낮음은 모두 부처님 명호를 염하는 깊이에 달려 있다”고 했다. 진실한 서원을 깊이 믿고 부처님 명호를 염불하며 아미타불과 서방정토의 존재를 깊이 믿으며 아미타불이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발한 48서원을 굳게 믿고 서방세계에 왕생할 것을 맹세하오니 정토(淨土) 이것이 간절한 서원에 대한 깊은 믿음이며, 서원의 실천은 부처님 명호를 부르는 세 가지 자원입니다. 항상 염송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