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Baozi Nanke의 전문 번역 및 주석
Baozi Nanke의 전문 번역 및 주석
바오즈는 만나기 힘든 곳이다
궁전에는 치텐 가문의 조상들이 살았고 손님도 수천 명에 달했다. 누군가가 생선이나 거위를 바치자, 천 선생은 그들을 바라보며 “하늘이 사람들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 그들은 곡식을 재배하고 물고기와 새를 낳았습니다.”라고 한숨을 쉬었습니다. 포씨(寶氏)의 아들이 있는데 나이 열두 살인데 그도 앉아서 말하기를 "네 말과 같지 아니하니 천지의 만물이 나와 함께 났고 다 같으니라. 계급이 높든 낮든 서로를 통제할 뿐이고 서로를 먹여살리며 배타적이지 않다."
사람은 먹을 수 있는 것을 가져다가 먹는다. 자연스럽지 않다. 모기와 각다귀가 가죽을 자라게 하고, 호랑이와 늑대가 고기를 먹게 합니까?" ('주자·열자·서부집'에서 선택)
번역:
전. 제(齊)나라 귀족 가문이 마당에서 길의 신을 숭배한 적이 있다. 행사가 끝난 후 만찬에는 수천 명의 하객이 초대됐다. 잔치 중에 어떤 사람이 물고기와 거위를 바쳤는데, 그는 그것을 보고 감격하여 말했습니다. "황제께서 인류를 향한 자비가 얼마나 깊으시는지요! 그분께서 우리가 즐길 수 있도록 곡식을 번성하게 하시고 물고기와 새를 낳았습니다." 연설이 끝나자 연회에 참석한 모든 손님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했습니다.
이때 함께 있던 12살 바오라는 아이가 다가와 "네가 말한 것과는 다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우리와 함께 존재한다. 자연에는 모든 것이 있다"고 말했다. 사물 자체에는 높고 낮음의 구별이 없고 오직 그 지혜와 힘, 힘과 힘, 생존을 위한 상호 구속만이 있을 뿐입니다. ? 예를 들어 모기와 각다귀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호랑이와 늑대는 사람의 살을 먹습니다. 하나님이 모기, 각다귀, 호랑이, 늑대의 먹이를 만들기 위해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참고:
Qitian 씨족: Qi State의 Tian 성입니다.
음식: 연회.
Zu Yuting: 길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안뜰에서 연회를 엽니다. 조상: 고대인들은 먼 곳으로 여행할 때 먼저 "조상"이라는 길의 신을 숭배하기 위해 연회를 열었습니다.
함께: 에 사용됩니다.
목적: 주다.
변경: 변경합니다. 또는 차례로.
예선 : 마지막 자리에 참여합니다. 사전 참여. 몇 번, 중간에.
조상: 고대 제물의 이름. 원래는 여행할 때 길신에게 제사를 드린다는 뜻이었으나, 여기서는 단지 천지의 귀신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 조화로워야 해요. 동의하다.
앉다: "좌석", 좌석, 좌석을 의미합니다.
카테고리: 사물의 카테고리입니다.
각기 피부: 각다귀가 물린 피부. 피를 빨아먹는 곤충인 모기(Gnat). 噆: 물다.
저녁 : 귀족 가문에 피신한 실력자.
지능: 지혜와 힘.
서로를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생존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친절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절하십니다.
Jun Yan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추가 정보:
저자 정보
Liezi?, 성은 Lie, 이름은 Yukou로 정궈(현 허난성 정저우시) 푸티안(Putian)에서 태어났습니다. ), 고대 서적에는 Lieyu Kou, Lieyu Kou 또는 Zi Liezi라고도 기록되어 있으며 Zheng Mugong과 동시에 동부 주 왕조 Weilie 왕 시대에 살았습니다. 전국시대의 철학자, 사상가, 작가이자 도교의 대표적인 인물. 그는 평생을 도덕적 지식에 바쳤고 관음자(Guan Yinzi), 호추자(Huqiuzi), 노상(Lao Shang), 지박고자(Zhibo Gaozi) 등에게서 공부했습니다. 그는 정(鄭)나라에 은거하여 40년 동안 명예나 재산을 구하지 않고 조용히 도교를 실천했습니다. Liezi는 중국인의 사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리에지지는 재능이 있고 우아하지만 격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음악은 높지만 생각은 고독하다. 선진(先秦) 선비 가운데 가장 낙관적이고 올바른 인생관을 보여준 사람은 열자이다. 명분과 책임, 현실을 따르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통치할 것을 주장한다. 엽자의 활동 시기는 전국시대 초중기쯤으로 정희공과 동시에, 공자 이후, 장자 이전으로 추정된다.
열주가 제자들을 모아 강연을 했는데, 제자가 많았던 적이 있는데, 열자가 남국자를 방문했을 때 실제로 '그와 함께 갈 제자 40명'을 뽑았는데, 이는 제자가 많았음을 보여준다. 리찌 이후. 『장자』를 보면 전국시대 중후기에 열자학파가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회남자·묘성순(淮南子·Miao Chengxun)』: 『노자는 상융을 연구하여 혀를 보면 그것을 부드럽게 할 줄 알았고, 열자는 호자와 관측기둥(태양의 그림자를 측량하는 천문기구)을 연구하였고, 그는 그것을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열자·수부" ": "알고 지킨 후에는 말하고 몸을 지킬 수 있다.").
”
선진도교(Pre-Qin Taoism)는 노자(Laozi)에 의해 창시되었고, 장자(Zhuangzi)에서 정점에 달했습니다. "여시춘추(Lü Shi Chun Qiu)"와 "서자(Xi Zi)"는 모두 20개의 장을 썼습니다. "거짓말" "고귀하고 공허함"을 담고 있지만 "천서"에 따르면 리자는 "공은 고귀하지 않다"고 믿었다.
완전한 공은 모든 존재와 비존재(공)를 잊어야 한다 , 모든 차이점을 해소하므로 중요성이 없습니다. 진나라 이후에는 Liu Xiang이 수집하고 편찬했을 때 Liezi가 8 장만 존재했습니다. "Tian Rui", "Zhong Ni", "Tang Wen", "Yang Zhu", "Shuo Fu", "Yellow Emperor", "King Mu of Zhou" 및 "Li Ming"을 포함한 8개의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그 중 '황제의 여행', '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움직인다', '태양을 쫓는 쿠아푸' 등 100권이 넘는 우화들이 사라졌다. ", "근심없는 걱정"등은 모두 이 책에서 선택되었습니다. 시는 재치와 의미가 가득하고 생각을 자극합니다. 그는 나중에 노자와 장자 사이에서 도교의 중요한 후계자로 간주되었습니다. "거짓말 "는 주(周)나라 초여름과 춘추(春秋), 전국시대(春秋期)의 사회문화생활의 모든 측면을 깊이 반영하고 있습니다. "거자(Lie Zi)"는 장엄한 서사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속 풍습은 모두 〈열자〉는 신화와 전설, 음악사, 곡예사 등 진나라 이전의 귀중한 역사 자료를 많이 보존하고 있으며, 작가의 진나라 사상 산문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 Liezi의 가르침, Liu Xiang은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그의 학문은 황제와 노자를 기반으로 하며 도교라고 불립니다. 도교는 기본을 고수하고, 공을 정화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몸을 다스리고 존중과 비경쟁으로 사물을 연결하는 것이 육경과 일치합니다. "Erya. Exegesis"와 Xing Bing의 "Shu"는 "Xi Zi. Guangze Pian"과 "Lu Shi Chun Qiu Bu Er"을 인용하고 "Zi Lie Zi Guixu"라고 말했습니다.
"전국 정책. "한재"에는 "시지가 초나라의 사신이었는데, 초나라 왕이 '손님은 어디로 따라왔느냐?'라고 물었습니다. ’ 말했다: ‘리에자 도적들을 다스릴 말. 말했다: '왜 비싸요? ' 그는 '당신의 성실성'이라고 말했습니다. "장잔의 『역자 서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의 책의 개요는 존재와 공이 근원이고, 만물은 최후의 멸망으로 판단되며, 신의 이익은 항상 응축과 고요로 완성되고, 생각은 사물로 표현됨을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 각성과 꿈이 나타납니다. 크기는 한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허위 정보도 없습니다. 관료가 되는 것보다 몸을 관리하는 것이 더 가치 있습니다. 성품을 따르면 모든 일에 적합하며 물과 불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잊어버리면 어둠도 빛도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목적입니다. ”
Lieh Tzu는 "최고의 의도는 거울과 같아서 만나거나 인사하지 않고 숨지 않고 반응하므로 해를 끼치 지 않고 극복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종종 배고픈 표정을 지었습니다. 그는 가난했기 때문에 포학한 나라의 통치자 자양이 그에게 음식을 주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그의 제자들은 그에게 엄격하게 물었습니다. "도의 말을 듣는 사람들은 모두 부자입니까?" 도(道)와 이익을 소중히 여겨 멸망하였느니라! " 리에자는 또한 세상의 귀부인, 명예, 부의 족쇄를 풀고 큰 길을 따르며 명예와 부에 무관심하고 조용히 도교를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교훈적인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열자』에는 진나라 설화와 신화, 전설에 등장하는 작품이 있다. 및 "Xue Tan은 궁술을 배웁니다"("Liezi·Tangwen")는 각각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학습에서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왜 일어나는지 알아야 하며, 실제 기술은 부지런한 연구와 지식과 기술에서 나옵니다.
또한, <황제전설>(<열자·황제>)에는 쿠베이 노인의 놀라운 기술이 담겨 있다. 매미를 잡는 것은 그의 부지런한 연구와 연습에서 비롯된 것이며, "아내가 남편을 모른다"( "열자 · 황제") "당문"의 더욱 기괴한 줄거리는 사람이 마음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 - 바오쯔난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