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문화산업단지의 복합적 기능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산업과 다기업 통합이 보장되나요?
문화산업단지의 복합적 기능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어떤 산업과 다기업 통합이 보장되나요?
산업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문화창조산업단지와 기반시설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일부는 시장과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좋은 발전 추진력을 갖고 있지만, 일부는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시장을 외롭게 만듭니다. 산업단지에 대한 기업의 요구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가? 산업단지와 기지의 건전한 발전을 어떻게 촉진해야 하는가?
외부 추진에서 내부 추진으로
해외 선진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정부 정책과 문화창의시장 메커니즘 간의 시너지를 모색할 때, 원천적 산업 및 시장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토지, 자본, 투자 등을 통해 문화창의산업 발전을 더 많이 촉진해야 합니다. 재능과 기타 요소에 대한 지원은 문화 및 창조 공원, 인근 지역 및 기타 집합 지역의 건설, 운영 및 관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데 반영됩니다.
구체적으로 지역 문화창조산업과 그 공원의 개발 방향, 개발 모델 포지셔닝, 개발 동기의 원천까지도 지자체의 정책 효과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볼 때,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장소에 건설된 다양한 규모의 수천 개의 "문화 창조 산업 단지"는 이러한 추진 모델에 따른 도약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공원에 반영된 버블 현상도 주로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적인 추진모델은 지속불가능한 권력, 확장과 발전의 맹목, 운영메커니즘의 비효율성 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일부 지역, 특히 베이징, 상하이, 선전, 항저우 및 기타 도시와 같은 선진 개발 지역에서는 지방 정부가 정부 기능 위치 및 정책 방향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더욱 육성하고 있습니다. 시장 메커니즘 및 시장 강화 주체의 역할은 시장 활력과 주체 동기 부여를 더욱 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어 문화창의공원의 내생적 힘을 기반으로 한 정부-시장 협력 추진 모델을 점차적으로 모색합니다.
공원 건설부터 공원 운영까지
집적 또는 클러스터 개발은 문화 창조 산업 발전의 기본 공간 형태이자 조직 형태이며, 국가나 지역에 따라 산업의 경로가 다릅니다. 집적 발전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며 크게 두 가지 모델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시장 메커니즘의 작용에 따라 다양한 경제 주체가 자발적으로 모여 형성된 산업 클러스터이고, 다른 하나는 문화 창조 산업 단지입니다. 지방 정부가 주도하는 공원 건설, 후자는 오늘날의 것입니다. 중국 전역의 문화 창조 산업의 집합적 발전을 위한 주요 모델이 적극적으로 추진됩니다.
최근에는 여러 장소에 계획되고 건설된 공원의 규모와 수준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공간적, 지리적 경계, 기업 조직 범위, 재산권 경계, 관리 기관 기관 등이 명확합니다. .
공간과 조직의 경계성, 공원 행동의 주관성은 이러한 유형의 공원의 기본 특징입니다. "정부 정책 + 시장 메커니즘 + 공원 기관 + 기업 주체"로 구성된 운영 체제에서 공원 조직은 문화 창조 산업 시스템 운영의 중요한 주체로 자리 잡았으며 공원 운영 최적화 및 개발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공원 조성에서부터 공원 조직은 산업 클러스터 시스템 자원을 통합하는 데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문화 창조 산업 단지의 잠재적 기능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문화창조산업이 가장 먼저 발전하는 지역의 일부 지자체에서는 공원 조성부터 품질 및 효율성 향상까지 공원 자원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책 지향적인 관점 공원 운영 메커니즘 모델의 최적화에 있어 유익한 탐구와 혁신이 나타났습니다. "Shangba 모델", 상하이 "DoBe 모델", 심천 "그레이하운드 모델" 등
단일산업 활성화에서 통합발전으로
국내외 문화창의산업의 통합발전 실천으로 문화창의산업의 잠재력이 더욱 깊어졌다. 통합적 발전방식과 그 기능에 대한 이해가 계속 심화되고 있다. 즉, 문화창조산업의 통합적 특성은 더 이상 단순한 산업현상이 아닌 새로운 발전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적응한 것입니다. 특히 과학기술과 융합되기 때문에 서로 보완하고, 전통산업과 융합해 활력과 가치를 배가시키며, 신흥산업과 융합해 비즈니스 포맷을 더욱 빛나게 한다. 중관촌 국가자주혁신 시범지역과 심천시 뤄후구 오통산예술촌 등 무형문화산업단지가 파생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선진지역은 문화창조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기반을 바탕으로 특히 2014년 3월 국무원에서 창조경제시대의 통합발전 개념을 더욱 강화하였다. "문화 창의성 및 디자인 촉진에 관한" "서비스 및 관련 산업의 통합 발전에 대한 여러 의견"을 발표하여 관광 및 레저, 패션 서비스, 건설 및 장식, 산업 제조, 농업 생산과 함께 문화 및 창조 산업의 통합 발전을 더욱 촉진합니다. 그리고 다른 특징적인 경제 분야. 예를 들어, 오통산 예술타운은 연구개발, 전시 전시, 체험 및 예술 활동을 위한 '정부, 산업, 학계, 연구 및 판매'를 위한 전문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뿐만 아니라 문화창의단지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무형문화유산 사업을 거래하고, 자원을 통합하고, 문화산업의 발전과 도시재생을 결합하며, '무형문화유산+기술', '무형문화유산+관광'이라는 경영이념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심천 무형유산 산업 발전을 위한 문화적 벤치마크입니다. 또 다른 예로 2013년 5월 개장한 선전 옌티엔 국제창의항도 초기 설립 당시 '문화+전자상거래'와 '아카데미+공원'의 융합을 발전의 방향으로 삼았다. 방향, 국내 최초의 "문화 창조 항구" + 전자 상거래 + 산업 디자인 교육 및 훈련' 3-in-1 개발 모델을 만듭니다.
다부처 관리에서 제도적 조정까지
문화산업과 창조산업은 국가경제와 국가·지역 소프트파워의 기둥으로서 점점 더 중요한 위치를 보여주고 있다. 문화, 창조 산업과 전통 산업의 차이점은 본질적으로 문화, 창의성, 기술 및 기타 요소의 긴밀한 통합 외에도 거의 모든 산업이 통합된 산업 경제 형태입니다. 창의적인" 요소를 통해 "창의적인" 생산도 각 산업 체인의 일부가 됩니다. 중요한 연결 고리입니다.
문화창의산업단지의 건설과 발전에서 각지의 문화, 언론, 출판 및 기타 부문을 담당하는 당위원회 선전부서는 지역 지도력과 산업 발전의 중요한 힘으로 되었다. 일부 지방 정부의 관련 행정 부서를 포함하여 문화 및 창조 산업의 발전 또는 경제 부서도 "공동으로 공원을 관리"합니다.
산업 발전과 파크 형성으로 인해 에피택셜 확장과 외생적 구동의 효율성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내생적 주행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시스템 시너지 메커니즘을 육성하고 형성해야 합니다. 원래의 제도적 메커니즘 모델은 외부 세력에 의해 지배되고 단순히 중첩되었습니다.
따라서 문화창의산업의 통합적 발전 특성에 따라 우리나라의 문화창의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탐구와 발전 과정에서 초기 발전의 많은 곳에서 과거의 전통적인 경영시스템은 오늘날 창조경제 시대의 통합에 적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등에서는 경영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혁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시스템과 메커니즘을 갖추고 있으며 독특한 지역 특성의 관리 및 조정 시스템인 "베이징 모델", "상하이 모델" 및 "상하이 모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가장 공통적인 특징은 모두 지방 당과 정부의 주요 지도자들을 위원장으로 하고 수장들이 참석하는 문화 창조 산업의 발전과 조정을 촉진하기 위한 선도 그룹을 설립했다는 것입니다. 관련 기능 관리 부서의 사무실 또는 유사한 기관이 일상적인 통합 관리 및 조정을 담당합니다. 차이점은 각처의 주요 담당 부서 간 업무 분담 및 조정 메커니즘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산업단지 전문 기획기관인 미래산업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