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에 대한 논쟁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에 대한 논쟁
우한대학교의 발언을 온라인에 올려보겠습니다.
토론주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
프로: 대만대학교 팀
콘트라: 푸단대학교 팀
회장: 리설핑
시간: 1993년 8월 29일 오후
회장: 청중 여러분, 환영합니다. 1993년 국제대학토론대회 결승전까지.
이 국제 대학 토론회는 싱가포르 라디오 텔레비전 국과 중국 중앙 텔레비전이 공동으로 주최합니다. 지난주
4번의 예선과 2번의 준결승을 거쳐 토론회에 참가한 8개 팀 중 6개 팀이 탈락했습니다. 오늘 결승에 진출한 두 팀은 풍부한 토론 경험을 갖춘 엘리트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오늘 대회에서 확실히 입담을 뽐내며 모두에게 "흥미진진한 (대회)는 모두의 귀를 즐겁게 해줄 것이다. 오늘 우리는 싱가포르 부총리
리셴룽 준장을 그랜드 파이널에 초대하게 된 것을 매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박수). 국제대학토론대회 우승팀은 상금 NT$10,000, 준우승팀은 상금 NT$5,000를 받게 됩니다. 또한 지난 몇 번의 토론과 오늘의 토론 그룹 중에서 최고의 토론자를 선정하고 그에게 NT$2,000의 현금 보상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제 오늘 결승전에 참가한 두 팀, 국립대만대학교와
푸단대학교를 소개하겠습니다. 내 오른쪽은 국립대만대학교 대표입니다. 첫 번째는 정치학과 2학년 Wu Shuyan이고, 두 번째는 회계학과 2학년인 Cai Zhongda이고, 세 번째는 Xu Jinlong입니다. 정치학과 2학년, 4등은 철학과 2학년 Wang Xinguo입니다. 내 왼쪽에 있는 분들은 푸단대학교의 대표님들입니다. 첫 번째는 중국어과 중어중문학과 대학원생 2년차 Jiang Feng이고, 두 번째는 법학과 2년차 학생인 Ji Xiang입니다. 법학과 4학년 Yan Jia, 네 번째는 국제정치학과 석사 3학년인 Jiang Chang이다(박수).
오늘도 우리 심사위원단은 매우 강합니다. 5명의 심사위원단은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됩니다.
난양기술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학장인 Guo Zhenyu 교수(박수), 두 번째는 전직 Wu Tak Yao 교수입니다
동아시아철학연구소 소장 (박수) 박수) 3위는 홍콩 명보의 창시자이자 유명한 무술 소설가 진용(박수)인 차량용 씨입니다. 4위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동양어문명학과 교수인 투웨이밍(Tu Weiming) 교수(박수), 5위는 싱가포르 방송공사 이사인 Xu Tingfang 변호사(박수)다.
오늘 밤 토론 주제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것인데, 야당의 입장은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것입니다. 당사자의 위치는 추첨을 통해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1993년 국제 대학 토론 결승전의 공식 시작을 알립니다. 먼저 긍정의 첫 번째 변호인인 우슈옌(Wu Shuyan)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3분간 발언할 예정이다(박수).
우수옌: 안녕하세요 여러분!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는 인간은 지능, 부, 가난, 아름다움, 추함과 상관없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믿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는 자비심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불교에서는 미혹된 한 마음이 참된 몸이고, 한 마음이 깨달은 것이 부처라고 말합니다. 바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도살을 내려놓고 부처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간의 본성이 본래 선하다는 것을 주장하는데, 이는 인간 본성의 뿌리가 선하며, 선한 행위는 선한 원칙이 있어야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인간사회에 악행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지만, 악행은 외부환경에 의해 발생하므로 악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악은 결과가 아니라 원인, 즉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주장한다면 세상에 진정한 도덕은 없을 것입니다. 영국의 철학자 홉스는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는 전제 위에서 인간이 도덕성을 형성할 수 있다고 강력히 주장했지만.
그러나 생각해 보십시오.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면 인간의 모든 도덕적 기준은 인간의 가장 큰 사리사욕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도덕이 수단이 될 때 도덕은 여전히 도덕인가? 즉, 일단 사람들이 처벌을 받지 않고 도덕성을 위반하면 도덕적 제약을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밤 2시에 길을 걷다가 빨간불을 봤다.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면 그냥 지나갈 텐데, 그건 개인의 편의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고 여전히 교통 법규를 준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전제에 기초하여, 홉스는 모든 사람의 도덕적 규정 이행을 감독하는 절대적이고 편재적인 권위가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면 어느 누구도 도덕적 규칙을 지키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여전히 선한 행동을 하고 도덕적이며 이타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면 (시간 경고), 우리에게 남은 선택은 두 가지뿐입니다. 첫 번째는 "빅 브라더"가 우리를 항상 감독하는 세상에 사는 것입니다.
그 중 두 번째는; 우리 인간 사회는 더 이상 서로를 신뢰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노부인이 넘어지는 것을 볼 것입니다
누군가가 그녀를 도와준다면 사람들은 그녀가 나쁜 의도를 갖고 있었다고 말할 것이고 우리가 토론에서 맺은 우정은 모두 거짓이었습니다
가식적이다. 하지만 인류 역사와 사회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지닌 군주가 탄생한 적은 없었다.
그러나 타인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일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고 인생에는 선한 일을 하고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테레사 수녀님의 선행과, “모든 중생은 결코 벗어날 수 없고, 평생 부처가 될 수 없다”는 대승불교의 자비롭고 열망적인 말씀,
Isn 그것은 인간 본성의 선함의 궁극적인 것이 아닌가? (시간이 다 됐어요) 감사합니다! (박수 갈채).
의장: 우수옌님,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제1야당 장펑 대표님을 모시고 입장을 밝히고 말씀드릴 시간도 있겠습니다
3분. (박수 갈채).
장펑: 감사합니다 회장님, 안녕하세요! 내가 먼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칸트는 선량한 이론가가 아니라는 것이다. 칸트는 또한 "악은 때로는 인간의 본성 때문에, 때로는 인간의 잔인함과 이기심 때문에 우리를 고문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인용문을 맥락에서 빼내지 마세요. 게다가 상대방이 언급한 각종 선행도 완전히 획득한 것인데, 우리 제안의 '본래'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습니까? 신화는 신화고, 현실은 현실이다. 다른 학생은 장밋빛 안경을 벗고 현실 세계를 바라보라고 합니다
당신이 연설하는 3분 동안 이 세상에는 얼마나 많은 전쟁, 폭력, 강도, 강간이 일어났는지
레이. 인간의 본성이 정말로 선하다면 이러한 악한 행위는 어디서 오는가? 상대방은 왜 이 질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연설을 회피했는가? 우리의 입장은: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것입니다.
첫째, 인간의 본성은 사회적 속성과 자연적 속성으로 구성됩니다. 자연적 속성은 통제되지 않는 본능과 욕망을 말합니다.
사회적 속성은 타고난 것입니다. 사회 생활과 사회 교육은 습득된 속성입니다.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말할 때, 물론 우리는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선과 악에 관한 한, 천 가지 의견 속에 천 개의 '햄릿'이 있는 것처럼, 천 사람의 마음 속에도 천 개의 선과 악의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피> . 그러나 결국 악이란 본능과 욕망이 통제되지 않고 확장되는 것을 의미하고, 선함은 본능을 합리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인간의 본성이 무한히 확장되는 것에 근거하여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말합니다. 조조가 "세상이 나를 실망시키기보다는 차라리 세상을 실망시키는 편이 낫다"라고 말하지 않았습니까? 루이 15세도 "내가 죽은 후에도
홍수가 하늘로 솟아오를 것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나요? 자전거를 사기 위해 세 살배기 여동생을 팔아버린 영국 소년도 있다.
이 반대자들은 아직도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셋째, 인간의 본성은 악하지만 우리 세상은 인간의 욕망에 의해 파괴되지 않았습니다.
(시간 경고). 인간의 본성은 습득된 교육을 통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타고난 성향이 무한히 확장될 때
사회적 속성이 같은 방향을 따른다면, 우리 사회 전체가 선과 악을 옹호한다면 인간의 본성은 오히려 더욱 타락할 것입니다. 이를 피하면 인간의 본성이 선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유교에서 주장하는 기, 자평, 내성, 외왕의 수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토론자 여러분, 인간의 본성이 정말로 선하다면 왜 공자께서 계속해서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시겠습니까?
오늘 상대 토론자가 저지른 실수는 현실을 이상으로 바꾸고, 사실 판단을 가치 판단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감정적으로 말하면
모든 좋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우리도 인간의 본성이 선하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역사, 현실, 이성은 모두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사실을 직시해야만 우리는 선을 도모하고 악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다 됐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회장: 장펑(Jiang Feng) 동급생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광장의 두 번째 대표인 차이종다(Cai Zhongda)의 연설을 3분 동안 듣겠습니다.
(박수)
까이종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방금 다른 반 친구가 많은 이야기를 했으니 선이 뿌리인지, 악이 뿌리인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선은 외모인가, 악은 외모인가? 먼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오늘 수박을 먹고 싶다면 먼저 수박씨를 심어야 할까요? 팥과 녹두를 키우면 수박도 자라나요? 그렇다면 세상에는 왜 그렇게 좋은 일이 많을까요?
물론 인간의 본성에도 선한 씨앗이 있습니다.
그럼 세상에는 왜 악이 나타나는 걸까요? 아주 간단해요. 수박을 키우려면 수박씨만 버리면 된다는 걸 다들 알고 계시죠?
그렇죠? 그래도 비료와 물을 주어야 하는데, 조심하지 않으면 열흘 이상 비가 많이 내리면 수박이 잘 자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썩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오염이 가득한 환경 속에서 좋은 뿌리를 갖고 있지만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외모가 좋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그의 인성에 좋은 씨앗이 없다는 뜻은 아니다
아! 그래서 우리는 많은 범죄자들이 결국 자신의 양심을 깨닫게 되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양심이 미련하다고 하는데 생각해 보세요
인간의 본성에 애초부터 양심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의 후회스러운 행동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 우리 모두 전에 후회하지 않았나요?
그래, 다른 반 친구는 또 다른 점을 지적하면서 사람은 욕망이 있기 때문에 악하고 사람에게는 그런 본질이 있는데 왜 욕망이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하더군요
확실히 악을 가져오나요? 나는 오늘 여자를 좋아하고, 그 여자도 나를 좋아한다. 우리 둘 다 결혼해서 아름다운 가정을 꾸리고 싶다. (웃음, 박수) 그러고 보면 사람도 본능이 있어서 배고프면 먹고 싶어 하는 게 인간도 사자와 똑같지 않나요? 다른 반 친구는 어떻게 설명하나요? 그리고 다시 생각해보자
다른 반 친구는 인간의 본성은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교육을 통해 선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교육을 받아서 좋은가? 새는 날 수 있다고 하는데, 왜 우리는 가르칠 수 없나요? 우리의 본성에는 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시간 경고)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선한 일을 하도록 가르침을 받는가? 인간의 본성에 선함이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악하지만 선하도록 가르칠 수 있다고 말한다면
매우 이상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에 선함이 없다면 왜 선함은 배우자마자 알 수 있고, 선을 행하는 방법은 가르치자마자 알 수 있지만, 아무리 날고 싶어도 나는 법을 배울 수 없는 것입니다. 지도 받은? 우리가 선천적으로 악할지라도 선천적으로 악한 사람을 가르치는 사람은 누가 우리를 가르칠 것인가? 왜 그들은 우리를 가르치고 싶어합니까? 그들의 동기는 무엇이며, 우리는 그들을 신뢰할 수 있는가? 그들은 우리에게 선한 일을 하도록 교육하는데, 공자는 우리에게 선한 일을 하도록 교육하고 싶어 합니다. 그 배후에는 더 큰 악한 동기가 있는 것일까요? (웃음, 박수) 우리는 그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죠? 예를 들어, 한 노인이 쓰러졌을 때 우리는 그를 일으켜 세웠고, 싱가포르에 와서 많은 친구를 사귀었고 우리의 우정은 진실했습니다. 우리는 아프리카에서 배고픈 사람들을 보았습니다.
>우리 모두. 세상과 지구에 대한 외로움, 슬픔, 연민의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을 부양하는 것은 단지 명성을 얻는 것입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위선입니다.
감정...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의장: 차이종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음으로 야권 제2대표 지샹의 반론을 3분 동안 들어보겠습니다
(박수).
지샹: 감사합니다 회장님, 안녕하세요 여러분! 상대 토론자님, 정말 이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회는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대방은 사회 환경의 악은 사람의 악과 아무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묻고 싶습니다. : 외부환경에서 악은 어디서 왔는가?
당신의 선행이 어떻게 악으로 이어졌습니까? 우리는 본능과 욕망이 악하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박수) 나의 동료 토론자인 공자는 오랫동안 우리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문은 덕을 버리는 기초입니다." 우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고 믿습니다.
첫째, 인간 본성에 내재된 악은 시대를 초월한 인간의 이성적 이해의 결정체이다. 이르면 2000년 전, 이른바 인류 문명의 한 축인
시대에 순자의 사악한 본성론은 유대교의 원죄론과 맥을 같이 했다. 현대에는 마키아벨리부터 프로이트까지 모두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단지 역사적 우연일까? 아니요! 위대한 철학자 헤겔은
“사람들은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말할 때 위대한 사상을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말하면 망각합니다.
p>악할 때는 훨씬 더 큰 생각을 표현한다.”(박수) 아쉽게도 상대 측 동료 토론자들은 아직 그런 통찰력을 얻지 못했다.
갑자기 저는 조시 빌링스(Josie Billings)의 다음과 같은 말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진실은 드물지만 항상 부족합니다."(박수)
둘째,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합니다. 우리의 일상은 우리에게 몇 번이고 보여줍니다. 리어왕의 불효녀들부터 연하자오바오에서 아내의 뺨을 때린 남편들, 혈장을 파는 유엔 평화유지군들부터 살인적인 라틴아메리카 마약왕들, 악마까지
>
거기서 이는 역대 인류가 행한 셀 수 없이 많은 악행이다. 반대편 토론자 여러분, 여전히 악으로 가득 차고, 온갖 악을 행하고, 사악하고, 엄청나게 악랄한데? (박수, 웃음)
셋째,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시간 주의) 그렇다고 해서 인류의 미래가 어둡다는 뜻은 아니며,
인간이 우주가 될 수 있다. 세계의 본질, 만물의 영적 지도자는 그가 완벽하고 완벽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아는 용기가 있고,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사람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이성을 갖고 있으며, 선을 장려하고 악을 버릴 수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사악한 본성을 바로잡기 위해 사람들은 폭력을 진압하기 위한 법률을 제정하고, 싸움을 줄이기 위해 도덕을 표준화하며, 반란을 처벌하기 위해 정부를 설립할 뿐만 아니라 무질서한 행동에 반대하기 위해 확고한 의지를 고취합니다
, 배은망덕을 저주하는 동화를 써보세요(박수). 엄청난 노력과 노력이 담긴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 토론자는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모든 도덕교육이 불필요함을 암시합니다! 마음이 아팠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다른 토론자에게 묻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면 도덕법과 교통규칙이 왜 필요합니까?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면 개인수양과 사회교육이 꼭 있어야 하는가? (시간이 다 됐어요) 감사합니다! (긴 박수)
회장: 감사합니다 Ji Xiang 동급생. 다음으로 광장의 세 번째 대표인 동급생 Xu Jinlong에게 3분간 발언을 부탁하겠습니다.
(박수)
서진룡: 공스승님은 좋은 뿌리를 물주는 일에 부지런하신 분이셨기에 지치지 않으셨습니다. 안녕하세요 토론자 여러분! 저는
오늘 너무 많은 것들이 제기되었기 때문에 다른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만약 인간의 본성이 정말로 선천적으로 악하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합시다:
그렇다면 길들이기 비스트 마스터가 사자의 본성을 바꿀 수 있다면, 생각해보자, 사자에게 경례를 가르칠 수 있을까, 아니면 선을 행하도록 가르칠 수 있을까? 동료 토론자님께 다시 한 번 묻고 싶습니다만, 오늘날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한다면, 동료 토론자가 언급한 교육을 모두 실시할 수 있습니까? 누가 누구를 믿고, 성품이 좋은 사람이나 나쁜 사람에게 가르침을 받을 것인가? 성품이 악하다고 말하는 사람이 와서 가르치면 누가 누구에게 순종하겠습니까? 그가 가르치는 것이 왜 좋은가요? 오늘날 상대 토론자의 가장 근본적인 핵심 실수는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믿고 있는데 선천적으로 악한 사람이 악의 가치를 저버릴 것인가? 선천적으로 악한 사람은 악을 좋아하는 거겠죠?
그가 싫어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싫어하는 것은 어떤 사람이 그에게 가하는 악행입니다. 그러므로 선천적으로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는 것을 매우 기뻐해야 합니다. 그가 가장 싫어하고 가장 슬퍼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행한 악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의 동료 토론자
이런 잘못된 모순 속에서 인간의 본성은 악하지만 사람들은 악의 가치를 버릴 것이라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악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악의 가치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다음으로 오늘 상대 동료 토론자가 한 말을 살펴볼까요? 그렇군요
친구 Fang Bian, 오늘 인간의 본성은 두 가지 수준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자연적 속성인 본성이고 다른 하나는 획득된 사회적 속성입니다
. 자연적 속성은 인간의 본성이 동물과 마찬가지로 욕망의 본능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다른 토론자께서 잘 말씀해주셨는데요,
자연적 속성, 사람은 타고난 속성과 본능적 욕구만 가지고 있다고요?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자와 호랑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반대편 토론자 여러분, 나중에 모두에게 설명해주세요. (웃음) 그렇다면 사람의 사회적 속성은 왜 자연이 아닌 사람의 사회적 속성을 획득하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인간의 사회적 속성은 사람이 좋은 뿌리와 좋은 원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론자 여러분, 오늘날의 본성이 악에서 선으로, 선에서 악으로 여기저기로 움직일 수 있다면, 본연의 본성은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박수) 만약 오늘 다른 토론자가 역사적 진화의 과정은 언제나 악의 방향으로 움직인다고 굳게 믿고 있다고 말한다면, 오늘 우리는 할 말이 없습니다. 오늘
유씨는 역사적 과정 전체가 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했으니 다른 토론자들도 우리가 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믿는다
그런데 누가 믿겠는가? 사회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그들은 본질적으로 악한 자들인가? 상대방 동료 토론자가 정말
자신이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믿는다면 나는 상대방 동료 토론자를 칭찬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본성을 상실하고 양심이 없는 사람입니다! (웃음,
박수) 그게 자연에 따라, 자연에 따라, 사람의 마음에 따라 행동한다는 뜻이거든요? 그렇다면 다시 생각해 보자.
본질적으로 악한 세상을 만든다면 우리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저를 믿으십시오.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것은 승리나 패배에 관한 것이 아니라 진실에 관한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면 우리는 서로를 믿을 수 없습니다.
너는 거기 앉아, 나는 여기 앉아
서로 소통하려면 어떤 언어를 써야 하는가. 벤이 없다면 당신도 나를 의심할 것이고 나는 당신을 의심할 것이기 때문이다.
친절한 행동도 없고 친절의 씨앗도 없다면 여기서 우리가 어떻게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겠는가? 여기서 우리가 계속해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오늘(시간이 다 됐을 때) 반대편 동료 토론자들이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고 믿었다면 우리는 없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p>
정말 친근한 사람들이에요. (박수)
의장 : 다음으로 야권 3대 대표인 옌지아 의원의 반론을 3분 동안 들어보겠습니다. (박수)
옌지아: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상대방은 "도살을 내려놓고 바로 부처가 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사실이다.
그런데 모두가 선하다면 누가 도살칼을 집겠는가? (박수) 둘째, 상대방은 사람이 가르침을 받으면 선해지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악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가르치지도 배우지도 말고 선하게 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웃음, 박수) 또 다른 토론자가 모든 악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계란을 꿰매지 않으면
파리가 물어? 따라서 여전히 내부 요인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친절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나는 다른 토론자에게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라면 누구도 이기적이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절제와 균형은 선함의 가장 초기 원천인 절제를 낳습니다. 습득한 교육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반대편 토론자들은 역사적 사실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그렇습니다. 현실적이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저의 관점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인간이 탄생할 때부터 인간 본성의 악한 본성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인류학 연구에 따르면 Zhoukou
인 원숭이는 불을 사용하여 자신의 종류의 두개골을 굽고 먹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이런 폭력적인 바베큐는 너무나 잔인합니다! 『인류의 기원』이라는 책에는 원주민 어린이가 실수로 성게 바구니를 바다에 떨어뜨렸을 때 원주민들이 실제로 그를 떨어뜨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는 산 채로 돌절벽에 떨어져 죽었다. 원시인의 흉폭한 본성을 대면하여 상대방은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선하다고 말해주는가?
둘째, 인간 사회의 우여곡절 속에서 교육이 특히 중요한 것은 바로 인간 본성에 악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또한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나무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고, 사람을 키우는 데는 100년이 걸립니다." 우리는 습득한 교육과 수양을 통해 사람이 자신의 본성을 바꿀 수 있고 심지어 위대한 인격을 형성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결코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바로 인간의 악한 본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잘 배우려면 3년이 걸리고, 나쁜 것을 배우려면 3일이 걸린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타임워킹) “병은 산이 무너지듯 오며, 병도 오느니라. 실처럼 갑니다."
그렇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폭력적인 영화나 음란한 영화를 보는 것이 공개적으로 옹호되거나 권장된 적이 없는데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걸까요? (웃음, 박수)
셋째,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사실 인간에게는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가 정말로 반성해야 할 것은 우리가 진실을 직면하면서도 감히 직시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인간의 사회진화 과정은 어떤 의미에서는 인간 존엄성의 거짓된 허영심이 지속적으로 벗겨지는 과정이다. 우리는 신학의 아우라 아래에서 인간이 한때 상당히 오만했음을 봅니다. 그러나 코페르니쿠스의 태양중심설은 인간의 우주 중심 위치를 말살시켰고, 다윈의 진화론은 인간과 동물 사이의 피할 수 없는 내적 연결을 드러냈고, 에베소서 로이드는 이성적 빙산의 일각 아래서 인간의 거대한 본능적 충동과 욕망을 드러냈다. 오늘날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것을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때가 오면) 악을 억제하고 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해요! (박수
박수)
회장: 선과 악에 관한 양측 대표들의 연설을 경청해 주신 동급생 Yan Jia에게 감사드립니다.
이제 그들의 웅변력을 뽐낼 차례입니다. 자유 토론이 시작되기 전에 각 팀의 발언 시간은 4분이며 긍정적인 학생이 먼저 발언해야 한다는 점을 양측 대표에게 상기시켜 주십시오. 자
이제 자유토론이 시작됩니다! (박수) 왕신궈: 먼저 동료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악하기 때문에 세상에는 왜 선한 일이 일어나는가?
장창젠: 이미 첫 번째 토론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른 토론자님께 묻고 싶은데, 모범남편을 평가할 때 이 모범남편은 성격은 좋은데 미모의 유혹을 참지 못한다고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웃음
, 박수)
쉬진롱: 토론자님, 열심히 일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동료 토론자에게 직접 물어보고 싶습니다. 마음에 드시나요? ?
살인과 방화를 좋아하지 않나요? (웃음)
지샹: 물론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싫다. 그러나 나는 나의 악한 본성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에게 묻고 싶습니다. 당신의 친절한 꽃은 어떻게 나쁜 열매를 맺었습니까? (박수)
우슈옌: 먼저 다른 학생에게 묻고 싶습니다. 교육이 평생 동안 자신의 본성을 드러내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까? 실수로
본성을 드러낸다면 우리 모두가 고통받을 것입니다.
옌지아: 그래서 나 자신을 가꾸는 데 끊임없이 신경을 써야 해요! Zengzi는 왜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한다"고 말했습니까? 그러므로
상대 토론자님께 다시 한 번 묻고 싶습니다. 내적인 원인이 없다고 한다면 왜 좋은 열매에서 악한 꽃이 피는 걸까요?
왕신궈: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교육과 환경의 영향 때문인가요? 우리의 질문에 대해 동료 토론자에게 직접 답변해 달라고 요청하고 싶습니다. 세상에는 왜 좋은 일이 일어나는가?
장펑: 우리는 이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했는데, 상대방 토론자는 왜 그냥 무시했을까요? 듣지 못했습니까, 아니면 이해하지 못했습니까? (웃음, 박수)
쉬진롱: 다시 말할 용기가 있다면 왜 우리는 듣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걸까요? 다른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Xunzi가 인간의 본성은 악하다고 말했다고 하셨지만 Xunzi는 선도 악도 없다고 모든 학자들이 알고 있습니다.
Jiang Changjian: 세 번째로 상대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좋은 꽃이 어떻게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까? 최초의 소위 악의 교사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우수옌: 다른 학생에게 묻고 싶습니다.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면,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해야 한다고 가르친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 첫 번째 사람은 왜 깨어났습니까?
지샹: 세 번째 토론자님께서 이미 설명하셨는데요, 네 번째 토론자에게 선화는 어떻게 나쁜 결과를 겪었는지 묻고 싶습니다. 왕
신궈: 다시 말씀드리지만, 좋은 꽃이 왜 나쁜 결과를 낳게 됐나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는데, 후천적 환경과 교육의 영향으로
그는 악한 일을 했습니다. 상대방 토론자는 분명히 들었어야 했죠? 저는 동료 토론자에게 오늘 테레사 수녀의 행동이 세상에 널리 퍼져 있는지 다시 묻고 싶습니다. 그녀는 왜 선행을 했습니까?
지샹: 외부 환경이 악을 낳는다면 외부 환경의 악은 어디에서 오는가?
Cai Zhongda: 반대편 토론자 여러분, 질문을 회피하지 마십시오. 대만의 Master Zhengyan은 귀하의 추론에 따르면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인류를 멸망시키려는 걸까요?
Yan Jia : 하지만 상대방은 8 월 28 일 'Lianhe Zaobao'에서도 지난 이틀 동안 대만에서 천의 얼굴 미스터리가 출현했기 때문에 싱가포르 관광객들이 조심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영혼 같은 큰 도둑.
(웃음, 박수)
쉬진롱: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면 그것은 단지 자연스러운 행동일 뿐이라는 점을 매우 걱정합니다.
장창젠: 상대방이 드디어 혼란스러워졌네요. 어떻게 좋은 꽃이 피고 오고가며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 (웃음, 박수)
우수옌: 외부 환경의 한계 때문이라고 이미 말씀드렸는데요. 다른 반 친구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사람은 욕망이 있으면 선천적으로 악한 존재인데, 다른 학생이 이 게임에서 이기고 싶어 할까요? 생각해보면 정말 악하다
웃음, 박수)
장펑: 다른 토론자는 선 없이는 선도 없다고 계속 말한다. 우리가 묻고 싶은 것은, 만약 모두 선하다면
최초의 악한 사람은 어디서 왔는가? 당신이 말하는 환경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쉬진롱: 환경은 위험하고 위험해요. 토론자 여러분, 들어보지 못하셨나요? 환경은 사람들이 악한 일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옌지아: 상대방은 외부의 악한 환경이 있으면 사람이 악해진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남극의 아주 험난한
사막에서 사람들은 나빠질까요?
왕신궈: 우리는 그런 말을 하지 않았는데, 상대방이 두 번째로 액자에 넣었어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 속해 있다는 것입니다.
알겠습니다. 환경은 좋아질 것이고, 나쁜 환경은 더욱 나빠질 것입니다.
지샹: 상대방 말대로 인간의 본성이 선하고, 태양이 빛나고, 비가 충분하다면 왜 가꾸어야 합니까? 그냥 그 과정을 진행하게 놔두세요. (웃음, 박수)
쉬진롱: 상대방의 말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은 선천적으로 악한데 왜 교육을 해야 합니까? "스승이 당신을 인도하고
수련은 개인에 달려 있기 때문에"스승이 당신을 인도하고 스승이 당신을 영원히 따라갈 것입니다."라는 이 문장은 오랫동안 유효하지 않았습니다. , 박수
(음성)
Yan Jia: 상대방의 토론 파트너의 논리에 따르면 교육은 모두가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매우 쉬워야 합니다. (웃음, 박수)
왕신궈: 인간 본성에 내재된 악함을 고려할 때 왜 법이 필요하고 처벌 시스템이 필요한지 다른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피>Jiang Feng: 네, 이건 단지 우리의 관점을 증명하는 것 아닌가요! (웃음, 박수)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면 법과 규정이 왜 필요합니까? (박수)
채종다: 실수를 저지르고 범죄를 저지르는 것은 인간 본성에 있어서 선천적으로 악한 것입니다. 이것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는 당신의 입장에 부합합니까? 그렇다면 왜 범죄를 저질러 처벌을 받아야 합니까?
장창젠: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선한 것인지, 진화론에 기초한 원시사회의 본성인지, 아니면 인간의 본성인지에 대해 아직 명확하게 들어보지는 못했습니다.
태어나자마자 대답해주세요!
쉬진롱: 오래 전부터 말했잖아요! 맹자는 양심, 당신에게 자비가 있습니까, 불안과 불관용이 있습니까? 이것이 양심입니다! 왜 명확하게 듣지 못했습니까? (웃음, 박수)
Jiang Changjian: 사람이 착하게 태어났다면 왜 그 '아기용' 기저귀가 인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웃음
, 박수)
우슈옌: 다른 학생에게도 묻고 싶고, 또 묻고 싶습니다. 인간의 본성이 선천적으로 악하다면, 누가 먼저 가르칠까요
선한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은 어떻습니까?
지샹: 같은 질문에 더 이상 답하고 싶지 않습니다! 묻고 싶습니다. 맹자도 '형태와 색은 자연과 같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자연이란 무엇입니까?
쉬진롱: 말을 머뭇거리시는데 정말 이해가 안 돼요. 동료 토론자 여러분, Xunzi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하는지
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고 말하는지 알려주세요.
옌지아: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왜 아직도 선악을 논하는 겁니까? (웃음, 박수) 공자님 말씀에 묻고 싶습니다. “일곱 살부터 열 살까지 마음의 뜻을 따르되 규례를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이런 성인은 우리 보통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칠십 세까지 수련해야 한다. ? (박수
박수)
왕신궈: 토론자 여러분, 모든 질문, 모든 질문은 우리에게 답을 알려주지 마십시오. 상대방 토론자에게 묻고 싶습니다.
칸트의 명제가 도덕적인지?
장펑: 우리가 서로 말하지 않는 게 아니라, 계속해서 말하는데 이해를 못하는 거죠. (웃음, 박수)
쉬진롱: 상대 토론자의 대답이 무엇인지는 정말 듣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상대방 변호인에게 성악 문제를 해결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순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자연이 아름다울 수 없다”고 말했다. 섹스는 진흙과 같아서 벽돌로 쌓으면 벽돌이 되고, 집으로 만들면 집이 된다는 말이다. 좋은! 상대의 토론 친구.
Jiang Changjian: Xunzi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위 좋은 것은 "잘못된 습관의 축적"에서 비롯됩니다. "잘못된 습관의 축적을 알아차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 대답해주세요.
쉬진롱: Xunzi가 틀렸어요! 순자는 자신이 본 것이 악하다고 말했고, 선을 보지 못했다고도 했습니다.
좋은 게 안 보이면 좋은 게 아니라 나쁜 게 아니라 상대방이 다투는 거죠.
장창젠: 순자가 틀렸다고 했죠?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유교인이 필요한가? (웃음, 박수)
서진룡: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말했는지 선하다고 했는지 연구하기 위해 유교가 왔습니다!
Ji Xiang: Xunzi는 "인간의 본성은 악하고 선한 것은 가짜입니다."라고 분명히 말했습니다. (박수)
Cai Zhongda: 다른 학생은 이렇게 말합니다. Xunzi는 악이 악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우리는 무엇을 논해야 할까요?
옌지아: 상대는 인용을 반복하지 말고 사실을 살펴보자! 역사상 진짜 용의 종류는 이렇게나 많습니다
황제들 중에는 후궁에 첩이 3천도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왜 스스로 소비하지 못하면서도 비축하고 끝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낭비하셨나요?
모직물? (웃음, 박수)
왕신궈: 저는 또한 동료 토론자에게 역사상에 나타난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들의 선행을 보라고 요청하고 싶습니다. 동료 토론자는 이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장펑: 규칙이 없다면 무엇이 좋은가? 악이란 무엇입니까?
우수옌: 현실을 이야기하고 싶다면 현실을 이야기하자!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면 내가 같은 반 친구와 계약을 하면 다른 반 친구는 절대 믿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당신을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웃음)
장창젠: 상대방은 복싱링에 사람이 있으면 친절하다고 하더군요.
저 관중들은요. , 저 복서들은 사람이 아니냐? 대답해주세요.
서진룡: 복싱 링은 경쟁 룰이 있는 게 아니다. 칼을 휘둘러 서로 죽이거나 다투는 게 아니다. (웃음) 에티오피아의 난민들을 볼까요. 누가 울지 않고, 견디고 싶지 않겠습니까?
지샹: 물론 다들 교육을 받았으니까 유혹이 되겠죠.
쉬진롱: 토론자 여러분, 모두가 교육을 받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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