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백마는 의 말이 아닙니다.

백마는 의 말이 아닙니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는 중국 전국시대 논리학자 공손용이 제기한 논리적 질문을 말하며, 이는 '공손용자·백마론'에서 유래한다.

롱 공순은 '말'은 겉모습을 표현하는 것이고, '백색'은 색과 모양을 표현하는 말이므로 백마는 말이라고 할 수 없다고 믿는다. 말.

공순롱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는 '말'을 '네 개의 다리, 털, 뿔, 발굽, 꼬리 등의 모양을 한 동물'로 정의한 다음, '흰'으로 정의했다. ” “흰색”으로 부드러운 흰색을 색상으로 사용합니다.”

이 두 가지 정의를 바탕으로 그는 "말"은 모양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흰색"은 모양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색상은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므로 백마는 말할 수 없습니다. 말이었다.

공순롱의 주장은 논리적으로는 타당하지만, 일상언어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일상언어에서 '말'은 모양과 색깔을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백마는 여전히 말로 간주될 수 있다.

백마의 철학적 의미는 말이 아니다

언어학적 관점에서 백마의 문제는 말이 아니라는 문제는 언어의 모호성의 문제이다. 일상언어에서 '말'은 모양과 색깔을 모두 포함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다. 그러므로 백마는 여전히 말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공순룡은 '말'은 모양을 나타내고, '백'은 색을 나타낸다고 하여 '말'과 '백'을 엄격하게 구분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백마를 말이라 부를 수 없다고 믿었다.

논리적으로 보면 백마와 무말의 문제는 논리의 복잡성이다. 공순롱의 주장은 논리적으로는 타당하지만, 일상언어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는 논리가 언어의 모호성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결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진실의 관점에서 볼 때 백마와 비말의 문제는 진실의 상대성이다. 공순의 주장은 '말'과 '백'에 대한 그의 엄격한 정의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백마는 말이 아니라는 결론이 성립된다. 그러나 일상 언어에서는 백마도 여전히 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실은 다양한 정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 참고: 바이두백과사전-백마는 말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