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이한규·마지막 어부'원문|테마|감정|요약

'이한규·마지막 어부'원문|테마|감정|요약

문학적 걸작 『이한규·마지막 어부』 원문|주제|감상|요약

저자소개 이한규는 1957년 7월 산둥성 루산현에서 태어났다.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시. 16세인 1973년에 중학교를 졸업하고 농촌에 나가 1976년 말에 항저우로 돌아와 노동자로 일했다. 1978년 항저우대학교 중국어학과에 입학해 공부했다. 1979년 『서호』 1월호에 데뷔 단편 『불운』을 발표하며 문학 창작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같은 해에 그는 리칭시(Li Qingxi)와 함께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그 협력은 1982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1982년 대학을 졸업한 후 저장성 푸양현 중학교 교사로 부임했고, 이후 현 라디오 방송국에 편집자로 전근했다. 향촌사회의 풍습과 생활방식, 단순한 질서는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고, 이후 소설 창작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다. 1982년 말에 쓴 단편 『마지막 어부』는 문학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본 기사에서는 '가쓰카와 강변의 가옥', '샤자오 유물', '세계의 한구석', '산호모래의 해일' 등을 중심으로 가쓰카와 강 유역의 고대 풍습과 다양한 풍속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현대 문명의 영향으로 일어난 변화를 통해 탄생한 "카츠카와장 시리즈"만의 독특한 매력이 탄생했습니다. 따라서 이한규는 1980년대 초 '뿌리구도파' 중에서 베트남 문화의 정신을 구현한 대표적인 작가로 평가된다. 1984년 항저우 문예계 연맹으로 옮겨 전문적인 창작에 종사했다. 소설집 『백참나무 부스러기』(리칭시 공저), 『마지막 어부』, 『붉은부리 사랑새』, 소설 『유랑의 땅』 등이 있다.

요약 해가 지면서 후쿠아는 낚시하러 갈 시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배 창고에서 웅크리고 제방 위에 서서 약간 짠 강바람의 냄새를 맡았습니다. 배 창고는 제방 아래의 작은 도랑 위에 초가로 지어져 있었는데, 옆에 있는 벽돌무덤만큼도 좋지 않았습니다. 나이가 50이 넘었지만 단단한 거북이처럼 힘이 세다. 그는 지렁이가 가득한 화분을 들고 해변 끝 강변을 향해 걸어갔다. 그는 맨가슴에 맨발로 꽃무늬가 있는 뚱뚱하고 큰 손수 만든 바지만 입고 있었다. 바지는 아기가 준 것이다. 그 당시 그는 아기가 과부가 된 후 첫 연인이었습니다. 아기는 그와 결혼하려고 했으나 너무 가난해서 속옷을 구걸해야 결혼이 실패했다. 강물이 썰물이 되었을 때, 그는 해변에 좌초된 바닥이 평평한 배를 강으로 끌고 내려가 배의 선미에 누워 다리를 쭉 뻗고 발로 노를 저었다. 이런 수법은 가츠카와의 어부들 모두가 하는 장난인데, 그래야만 손이 자유롭게 그물을 내려 물고기를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가 강 한가운데에 도착했을 때, 후쿠아는 두 시간 전에 출발했던 긴 줄의 고기잡이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롤낚시는 특별히 큰 물고기를 잡는 데 사용되지만 최근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강의 오염은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강 양쪽의 어부들은 물고기를 잡기만 하고, 큰 물고기는커녕 물고기도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Fuqua는 그것들을 오랫동안 수집했지만 무게가 1/2도 안 되는 작은 병어 조각 몇 개만 받았을 뿐이었습니다. 그는 매우 불행하다고 느꼈습니다. 요즘 물고기도 교활해졌어요! 실제로 작은 병어가 물고기를 물려고 깊은 물 속으로 뛰어들어 물렸어요! 이때 눈길을 끄는 옷을 입은 한 여성이 서안 부두에서 걸어 내려오더니 작은 삼판에서 내려 그를 향해 몸을 흔들었다. 그는 그것이 아기임을 분명히 알 수 있었고, 그녀가 공식 스승을 찾기 위해 서안지구에 갔을 것이라는 추측까지 할 수 있었다. 서안 지구는 성도인 빈저우의 남쪽 교외 지역으로 아름다운 풍경과 많은 주민, 휴양지가 있는 곳입니다. 초기에는 이 강의 어촌이 100여 가구가 있었고, 푸쿠이가 살았던 샤오차이 마을에는 70여 가구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일년 내내 서해안에 머물면서 물고기를 잡아서 그곳 주민들에게 팔며 풍족한 삶을 살았습니다. 당시 후쿠이 차이는 존경받는 사람이었고, 관법대사가 생선을 따기 위해 데려온 요양원의 선임 원장과도 친분을 맺었습니다. Guan Fa의 가족은 Xiaochai Village에 있으며 그와 Fu Kui는 사촌입니다. 그는 요양소에서 요리사로 일했는데, 처음에는 어부들이 생선을 파는 일을 돕고, 도시 사람들이 생선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했다. 그래서 그는 어부들에게 생선 바구니를 요양원으로 가져가라고 요청했습니다. 생선을 누구에게 팔 것인지, 팔지 않을 것인지는 그의 가족이 결정합니다. 점차적으로 그는 역겨운 "물고기 깡패"가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어부들은 모두 다른 일을 하기 위해 직업을 바꾸었고, 오직 후쿠아만 남았고, 그 공무원은 더 이상 '물고기 폭군'이 될 수 없습니다. 특히 아기가 부귀의 둥지에서 관파의 침대로 올라간 후 두 형제는 날로 멀어졌습니다. 아기는 올해 40세다. 남자는 10년 전 강에서 세상을 떠났고, 그녀는 줄곧 재혼을 계획해왔다. 그녀는 평판이 좋지 않았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그녀와 공식 법률에 대해 뭔가를 말했지만 Fuqua는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마침내 그는 아기가 서안지구에서 옷을 차려입은 채 자신의 눈으로 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후쿠아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손에 들고 있는 낚싯줄이 조금 무겁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가 위로 올라가기도 전에 아기는 이미 가까이 다가와 배에 쌓인 작은 병병 조각을 보고 웃었습니다.

후쿠아는 얼굴을 붉혔다. 게촨강 어부들에게 이렇게 작은 깃털 물고기를 잡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는 고개를 숙이고 손에 낚싯줄을 들고 하나님께 얼굴을 달라고 간구했습니다. 뜻밖에 나온 것은 3kg짜리 청어 한 마리였고, 아기마저도 놀라 비명을 질렀다. 멸치는 가쓰라강에서 가장 귀중한 어종으로 현재는 거의 멸종되었습니다. 후쿠아는 그 물고기가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는 이것이 아마도 가쓰라 강의 마지막 청어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배의 뱃머리를 돌리고 아기와 함께 노를 저어 뒤로 돌아갔으며, 낚싯대와 낚시바늘에 물린 몇 마리의 물고기를 그대로 두었습니다. 거촨강(Gechuanjiang) 어부들 사이에는 미신적인 속담이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수확이 생기면 더 이상 수확하지 말고 행운을 잃지 말라는 것입니다. Ah Qi는 그 생선을 10위안에 팔 수 있다고 말했지만 Fuquai는 그것을 자신이 갖고 싶어했습니다. 그는 가츠카와 강의 마지막 어부가 가츠카와의 마지막 청어를 먹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느꼈습니다. 아기는 그와 8년 동안 함께 지냈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가 결혼식에 술을 마시려고 한다고 생각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푸쿠이는 아기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었습니다. 공식 법을 가지고 장난치지 마세요! 나랑 결혼하세요. 나 혼자 강에서 낚시하는 건 너무 외로워요! "공식적인 법이... 알았어?" 그녀는 관파가 병으로 일찍 퇴직했고 집에 혼자 있기가 너무 외로워서 관파에게 와서 함께 있어달라고 부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오늘 후쿠아에게 말하러 왔습니다. 후쿠아는 영웅인 척 강에서 고기잡이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직업을 바꿔 부자가 되었지만 후쿠아는 너무 가난해서 첩의 속옷을 입고 집도 짓지 못해 기다림이 허사였다고 하소연했다. 10년. 그녀는 그와 함께 오두막에서 자고 싶지 않았고 북서풍을 마시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떠난 후 코뮌 MSG 공장에 인력이 부족했고 Fuqua가 그 공백을 메울 것이라는 선장과 이미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생활이 편해지고 고정 수입이 생깁니다. 하지만 Fuquai는 Dagui에게 자비를 구해야 합니다. Dagui는 사회 관리 위원회의 구성원이기 때문입니다. 배가 둥시에 도착하자 후쿠아는 밤에 굴러다니는 고기를 모으러 와야 했기 때문에 배를 배 창고에 흔들고 집으로 걸어갔다. 그는 아기에게 저녁에 집에 와서 멸치를 먹어보라고 했습니다. 집으로 사용되던 초가집으로 돌아와 막 물고기를 잡은 참에 다귀가 와서 불을 이용해서 청어를 먹어보라고 했습니다. Fuqua는 매우 기분이 좋지 않았고 Ah Qi가 말이 빠르다고 몰래 꾸짖었습니다. 그는 싸구려 스케이트 타는 사람이 아니었고, 어떤 동포와도 그 신발을 기꺼이 공유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너무 비싸요. 지난해 봄, 후쿠아의 낚시바늘이 강물에 떠내려간 배에 휩쓸려 갔지만, 지금은 그 만큼의 낚시바늘을 생산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어부들은 모두 육지로 나가 농부가 되었고, 물고기가 나온 후에도 아무도 사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귀가 그런 낚시바늘 한 쌍을 손에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80% 새것이었고 다귀가 집에서 물고기를 키우는 데는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을 사러갔습니다. 뜻밖에도 다귀는 큰 잉어 열 마리를 속여 그에게 갈고리를 주었습니다. 이제 후쿠아는 물고기를 다귀에게 주고 싶지 않았지만 어부는 손님을 쫓아낼 이유가 없어서 일부러 집에 있는 늙은 고양이에게 멸치를 가져가게 했습니다. Dagui는 실망한 채 떠났고 Fuqua는 즐겁게 노래를 흥얼거렸습니다. 병어를 씻어서 삶고 아기를 기다렸으나 아기가 아직 9시가 되어도 오지 않아 찬밥을 먹고 등불을 들고 강으로 가서 낚시를 해야 했다. 아기가 마을 입구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그와 다귀에게 식사는 잘 했는지, 무슨 이야기는 있었는지 물었다. Da Gui가 Fu Kui의 집을 방문한 것은 A Qi의 고의적인 계획임이 밝혀졌습니다. 후쿠아는 공장에 가서 고생하는 게 아니라 강에서 자유롭게 낚시를 하고 싶다며 다귀를 놀렸던 일화를 생생하게 전했다. 아기는 강을 향해 걸어가는 모습을 무기력하게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후쿠아는 랜턴을 들고 배에 올라 강을 향해 노를 저었습니다. 큰 무리의 작은 물고기들이 빛에 이끌려 배를 둘러쌌습니다. 후쿠아는 돈으로 팔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작은 물고기를 잡을 마음이 없었습니다. 그는 물고기를 잡기 전에 물고기가 자랄 때까지 기다리고 싶어합니다. 강에 왔을 때 어선에서는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후쿠아는 느긋하게 누워 있었다. 자신이 죽으면 이렇게 조용히 누워있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차라리 그를 매혹시켰던 이 큰 강에서 배 위에서 죽기를 원했습니다. 작은 물고기는 여전히 그의 배를 따라가며 점점 더 많은 물고기를 모았습니다. 벌레를 옮기고 지렁이를 하나씩 강에 흩뿌리더군요... 비록 "물고기 먹이주기"라는 단어가 어부들에게는 부끄러운 일이었지만 과거의 많은 규칙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습니다.

작품 감상 이념적 의미나 예술적 특성을 떠나 <마지막 어부>는 <칡강 시리즈>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소설은 세심한 재료 선택, 꼼꼼하고 차분한 선묘 기법, 거추안 강의 지역 풍습과 풍습에 대한 묘사를 통해 어부 차이 후쿠이의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이것은 약간의 원시적 로맨스와 교활함을 지닌 단순하고 완고한 어부입니다. 그는 사회 전체가 산업문명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적이고 원시적인 생활조건에 집착하는 이전 세대의 후손인 것 같다. 생산 방식이든, 심리적 상태든, 도덕적 개념이든 전통적 색채가 강합니다. 어부들은 상륙하여 직업을 바꾸었지만 그는 여전히 강에서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그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고, 큰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굴러다니는 낚싯줄만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큰 물고기는 거의 없지만.

그는 단지 이 고대의 생산 방식으로 살고 싶어할 뿐입니다. 큰 물고기를 잡기 위해 굴러다니는 낚싯줄이 작은 물고기를 잡으면 부끄러움을 느끼고, 예상치 못한 낚싯줄이 잡히면 그는 행운을 빌기 위해 낚시를 멈춘다. 이것이 어부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이다. 다구이를 대하는 그의 태도에는 현대인의 재치가 전혀 없었고, 손님을 내보내지 않는다는 늙은 어부의 규칙을 깨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작동하는 전통적인 도덕적 개념입니다. 전통적인 존재 상태에 대한 이러한 충성심은 그에게 엄청난 대가를 치렀습니다. 그래서 그는 가난했다. 남들이 큰 기와집을 짓고 트랙터를 샀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그 썩은 밀집에서 살았고, 그가 입고 있던 바지마저도 아기에게서 받은 것이기 때문에 외로웠다. - 아들의 어부들은 이미 모두 상륙했고, 10년 동안 그를 기다려온 아기마저도 동행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그는 너무나 가난하고 외로웠음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삶과 고정된 수입을 누릴 수 있는 MSG 공장에서 일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적힌 대로입니다. 그는 차라리 강에서 죽기를 원합니다. 왜냐하면 강가에서 죽으면 매우 부끄러워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고기잡이에 쓰였던 지렁이를 강으로 가져가서 작은 물고기들에게 먹이기도 했습니다. 분명히 후쿠이 차이에게 전통적인 생활 조건은 돈보다 높고, 10년 동안 함께해온 아기보다 더 높습니다. 하지만 소설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 마지막 어부의 실패의 운명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산업공해가 심해지면서 강에 물고기가 점점 줄어들고, 잡을 물고기도 없게 되는데, 이런 낚시바늘을 만드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 3 아들들은 모두 도시로 나가 노동자가 되었고, 후씨 가문의 조상 대대로 내려온 낚시 바늘 제작 기술이 사라졌습니다. 후쿠아에 반대하는 것은 한 개인이나 사물이 아니라 현대 산업문명 전체라고 할 수 있다. 소설은 후쿠아가 고수하는 원시적 생활조건과 산업문명의 대립을 통해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내용을 드러낸다. 우리는 Fuqua가 완고하고 보수적이며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한다고 비난할 수 있지만 상황은 결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인간과 자연의 통합과 조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산업 오염이 심화되면서 생태 균형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습니다. 이는 인류 자신의 생존을 위협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존재 상태를 고수하는 후쿠아의 태도는 매우 사랑스럽고 인정받을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가장 깊은 의미에서 이 소설은 인간 존재의 문제, 즉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그 가치는 산업문명의 높은 발전에만 반영되는 것인가? 인간이 어떻게 산업문명을 발전시키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유지하여 완벽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가? 푸케의 추구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필연적인 요건이다. 자연. 이 소설이 산업문명의 발전을 부정하는 것은 물론 아니지만, 원시적인 존재상태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소설의 미학적 특성, 즉 향수적이고 쓸쓸한 애가적 분위기에 반영된다. 이 미적 특징의 형성은 먼저 소설에 서술된 비극적 사실, 즉 단순하고 아름다운 것의 소멸 또는 임박한 소멸에 의해 도움을 받습니다. Fuqua는 Katsukawa 강의 마지막 어부이고 shad는 강의 마지막 청어입니다. 어쩌면 그 낚시 바늘이 마지막 것일지도 모른다! 소설의 시작 부분에는 지는 해가 새 금화 한 움큼처럼 강 위에 빛나고, 소설의 끝 부분에는 후쿠아가 강에서 배를 저어 물고기를 모으는 모습이 나온다. 후쿠아는 밤에 가려진 강 위의 배 위에 혼자 누워 있고, 작은 물고기 떼가 그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중국 고전시의 특정 예술적 개념을 쉽게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작은 사람들과 광활한 자연의 대조는 외로움과 황폐함을 만들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