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춘절 풍습에 관한 몇 가지 질문

춘절 풍습에 관한 몇 가지 질문

라바 축제 기간 동안 라바죽 먹기

23일에 부엌왕 제사

음력 12월 24일 집을 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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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력 12월 30일 수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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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춘절 대련을 올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문신을 붙잡는 것입니다. 동창회를 할 때는 모두가 함께 모여야 하며, 저녁 식사 중에 더 많은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합니다. 이는 앞으로의 날이 화목하고 행복하며 가족이 다시 모이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옛 베이징의 풍습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밤에는 잠도 못 자고, 모두가 밤새도록 즐겁게 놀아야 합니다. 이것을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Shou Sui"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노인들에게는 섣달 그믐날 밤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것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고, 젊은이들에게는 밤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것이 그들의 부모의 생명을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중국의 다양한 민족이나 지역의 춘절 풍습:

1. 티베트인

각 민족은 고유한 문화와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광적인 민족 역시 오랜 역사 속에서 그들만의 생활습관과 삶의 금기를 형성해왔습니다.

1. 오랜 이별 끝에 재회한 두 친구는 서로 인사를 하거나 이야기를 나눌 때 서로의 어깨에 손을 얹을 수 없다.

2. 남의 옷을 밟거나 밟아서는 안 되며, 자신의 옷을 남의 옷 위에 겹쳐서도 안 되며, 남을 밟아서도 안 됩니다.

3. 여성들은 옷, 특히 바지와 속옷을 모두가 지나다니는 곳에 말려서는 안 됩니다.

4. 방에서는 휘파람을 불거나 큰 소리로 울지 마세요.

5. 가족이 집을 비우고 손님이 방금 떠났습니다. 정오, 일몰 후, 티베트 새해 첫날에는 바닥을 청소하거나 쓰레기를 버리지 마십시오.

6. 외부인은 친족 앞에서 고인의 이름을 거론할 수 없다.

7. 양모 꼬기, 스웨터 뜨기, 카펫 뜨기 등 올해 끝내야 할 일을 내년에 미루면 안 된다.

8. 해질녘에 다른 사람의 집에 들어가지 마세요. 특히 임산부, 갓 출산한 산모, 중병이 있는 사람이 있고 낯선 사람이 들어갈 수 없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9. 정오 이후에는 집에 있는 어떤 물건도 꺼내지 마세요.

10.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산이나 절벽, 협곡에 낯선 사람이 오면 소리를 지르면 안 됩니다.

11. 식기, 냄비, 그릇, 프라이팬 등을 밟거나 밟지 마십시오.

12. 집에 있는 두 사람이 동시에 나가서 반대 방향으로 걷는 경우 동시에 집을 나갈 수 없습니다.

13. 여성들은 밤에 머리를 빗거나 감을 수 없으며, 머리를 내린 채 외출할 수도 없습니다.

14. 빗자루나 쓰레받기를 사용할 때는 손으로 직접 지나갈 수 없습니다. 먼저 땅에 놓고 다른 사람이 땅에서 집어 올려야 합니다.

15. 친척이나 친구가 집에 올 때나 방문할 때마다 손님이 떠날 때 비울 수 없는 것을 치워야 합니다. 그것들을 모두 남겨두고 일부를 넣거나 자신의 것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16. 칩이나 균열이 있는 그릇은 손님에게 먹거나 차를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이민족

이민족의 해이자 이민족의 횃불축제. 이족의 눈에 불은 빛, 정의, 번영, 그리고 모든 악을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상징합니다. 횃불축제는 이족의 기쁨과 사랑, 행복의 축제이다.

3. 홍콩의 설날 풍습

음력설은 우리나라 전통의 큰 명절인데, 중국인들은 다 모르는 것 같아요. 그러나 홍콩의 설날은 풍습이나 분위기 면에서 전통적인 것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홍콩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춘절 기간 동안 집에 춘절 대련과 신년 사진을 게시하는 대신 "장사가 번창하고 있습니다", "장사가 번창하고 있습니다", 희춘의 일부 상점이나 집에서는 "안전하게 출입하세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춘을 게시하는 원래 의도는 춘절 대련과 신년 사진을 게시하는 것과 동일하며, 이는 길조를 의미하며 내년에 모든 일이 잘되고 안전하기를 바랍니다.

4. 마카오의 연례 풍습

마카오의 연례 풍습은 독특합니다. "Xie Zao"는 마카오에 보존된 가장 전통적인 중국 풍습 중 하나입니다. 마카오 사람들은 음력 12월 23일을 '주방신께 감사드립니다'라고 부릅니다. 중국 전통에 따르면 마카오 사람들은 부엌신을 대접할 때에도 부엌신의 입에 설탕을 붙여서 옥황상제를 욕하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마카오 꽃거리에 있는 한 마카오 가족의 부엌 난로에서 산타클로스의 초상화를 봤습니다. 이상한 점은 산타클로스의 초상화 옆에 "하나님은 좋은 것을 말씀하시고 좋은 것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오신다"는 구절이 있다는 것입니다. 운."

대만의 흥미로운 5대 춘절 풍습

춘절은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를 지닌 가장 엄숙한 전통 민속 명절입니다. 복건성과 강을 사이에 두고 있는 대만에서는 역사, 문화, 풍속, 생활풍속, 혈연관계 등이 모두 본토와 일치하며 특히 복건성 남부지방의 풍습이 일치합니다. 섬에 사는 사람들은 본토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일치합니다.

6. 흥미로운 장쑤성 봄 축제 풍습

춘절 대련 외에도 새해 그림 걸기, 밤늦게까지 머물기, 사자춤, 새해 인사 등의 풍습이 있습니다. 전국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장쑤성 사람들도 독자들의 이익을 위해 몇 가지 독특한 풍습을 편찬했습니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식사에 익힌 마름을 넣고 먹을 때 파내는 것을 '괴물 캐기'라고하며, 친척과 친구들이 오갈 때 녹색 올리브 두 개를 넣습니다. 차를 끓일 때 '잉곳차 마시기'라고 불리는데, 행복하고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설 첫날 아침, 우진 사람들은 중앙 홀에 조상의 영정을 걸고 차와 과일, 떡을 대접하고 온 가족이 설날을 지냈다. 차례로 "신의 그림자를 숭배하는 것"이라고 불리는 인사는 "부"와 "행운"을 쓸어 버릴 까봐 집에서 쓸어내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밖에서 안으로. 장닝(江寧) 사람들은 춘절 기간에 '신성한 북을 치는' 풍습이 있는데, 음력 3일에는 징과 북을 세게 치며 흥을 돋운다. 밤북을 친다', 음력 7일에는 '7개의 북을 친다', 음력 13일부터 15일까지는 '옷벗은 북'을 연주한다. '북' 분위기는 이러했다. 따뜻한.

난퉁 사람들은 집 문이나 현관 앞에 참깨 줄기, 호랑가시나무, 편백나무 가지를 심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일년 내내 생명이 꽃을 피우고 푸르른다는 의미입니다.

화이인족도 음력설 여섯째 날에는 '자녀의 머리를 굽는' 풍습이 있다. 밤에는 아이들을 들판으로 데려가 질병과 악귀를 쫓기 위해 횃불을 켜는 동안 "머리를 구워서 뇌를 깨우고 발을 구워서 걸음을 곧게 하고 배를 구워서 예방하라"고 노래합니다. 온 몸을 구워먹으세요." "

음력설 8일이면 우시 어부들은 배를 타고 서산으로 가서 옥왕사를 참배하고 물의 복을 기원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유왕사(玉王寺)가 철거된 후 이 풍습은 점차 무관심해졌습니다.

7. 구이린 봄 축제 풍습 '작은 설날'부터 새해 전날까지

봄 축제는 12월 24일 0시 종소리와 함께 계림의 도시와 농촌 지역에 들어갑니다. 음력의. 이날은 계림 사람들의 '작은 새해 전날'이자 '작은 새해 전날'이기도 합니다. 이 날, 사람들은 봄 축제의 도래를 축하하기 위해 개와 오리를 죽입니다. 이날 폭죽 소리는 난로 군주 "신이 좋은 말을 하셨다"를 고우에게 보내려는 사람들의 소망으로 삐걱 거렸다. 사람들은 부엌신이 집안의 우두머리이고 집안의 모든 선악과 불행을 책임진다고 믿으며, 매년 말에 부엌신이 하늘로 보내져 옥에게 보고한다. 황제는 온 가족에게 축복을 가져다주고 재난을 피하게 해줍니다.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의식은 대부분 집안의 장로들이 행하며, 난로 위에 사탕을 올려놓고 부엌신에게 “하늘에서 좋은 말을 하시고 땅에 복이 있기를” 기원하는 의식입니다. " 부엌신을 숭배하기 위해 사탕을 사용하는 목적은 설탕이 부엌신의 입에 "붙어" 그의 달콤한 입이 좋은 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섣달 그믐날 밤이 되면, 난로의 군주를 땅에 오신 것을 환영하기 위해 폭죽이 터집니다. 이것은 구이린의 고대 풍습으로, 이제 폭죽을 터뜨리는 것조차 고대 풍습에서 남겨진 의식일 뿐입니다.

8. 다우르족: 매년 번영을 누린다

북쪽의 다우르족도 춘절이 되면 명절 의상을 입고 새해 인사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각 집을 방문하여 서로 축하합니다. 집집마다 찐빵이 있는데, 신년 인사가 들어오자마자 주인이 찐빵을 대접한다. 케이크는 중국어로 '高'와 동음이의어이며, 서로 케이크로 대접한다는 것은 새해에 서로의 생활 수준이 더욱 향상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축제 기간 동안 다우르족은 반달 동안 노래, 춤, 스포츠 활동도 진행합니다.

9. 몽골 사람들: 끝없는 술과 고기

북부 몽골 사람들은 명절을 앞두고 집집마다 숫양과 각종 각종 음식을 준비한다. 그 해에 생산된 식품과 와인 몇 병. 섣달 그믐 날이면 사람들은 아름다운 몽골의 예복을 입고 온 가족이 유르트 중앙 바닥에 앉아 새해를 맞이합니다. 술과 식사는 자정부터 시작됩니다. 원칙적으로는 술과 고기가 많이 남을수록 새해에는 음식과 술이 끝이 없을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먹고 마시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설날 첫날 아침, 다양한 의상을 입은 남녀들이 말을 타고 떼를 지어 '뜨거운'(마을)로 달려가 유르트를 하나씩 끈다.

꾸러미를 만들 때에는 먼저 어른들에게 머리를 숙이고 축복을 내려야 하며, 그 다음 집사람의 사위가 꾸러미를 만들러 오는 손님들에게 건배를 하고, 사람들은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10. 좡족: 영웅들을 환영합니다

중국 남부에 거주하는 좡족은 춘절을 '설날'이라고 부릅니다. 이날 사람들은 외출할 때 누구를 만나든 서로 축하하며, 이것이 한 해의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족 중에는 노년기에 시간을 보내는 풍습도 있는데, 이를 장족에서는 '리지에를 먹는 것'이라고 부른다. 이달 30일은 '리를 먹는 날'이다. 전설에 따르면 100여년 전 장족 농민군이 외세 침략자들과 싸워 승리를 거두고 돌아왔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을 환영하기 위해 장족 사람들은 이번 달 30일에 그들을 위해 춘절을 기념했습니다.

11. 부이(Buyi) 국적: 첫 번째 물을 잡는 소녀

중국 남서부 국경에 사는 부이족은 매년 섣달 그믐날 밤을 새워 지냅니다. 새벽이 되자 소녀들은 물을 길러 밖으로 달려 나갔습니다. 가장 먼저 물을 가져온 사람이 가장 열심히 일하는 소녀였을 것입니다. 그곳의 징포 사람들은 봄 축제 전에 표적 사격 활동을 좋아하며 소녀들은 이 활동의 ​​조직자이자 심판자입니다. 그들은 실로 대나무 장대에 수놓은 지갑을 걸고 나무 꼭대기에서 좌우로 흔들고 젊은이들에게 총을 쏘라고 했습니다. 소녀들은 지갑을 먼저 쏘는 사람에게 상으로 와인을 줄 것입니다. 지갑에는 일반적으로 행복의 상징으로 동전, 곡물 몇 톨, 장식용 구슬 몇 개가 들어 있습니다.

12. 하니 국적: 그네

춘절을 며칠 앞둔 하니족이 사는 마을은 활기가 넘치고, 아낙네들은 떡을 치기 바쁘다. 바바는 찹쌀로 만든 케이크이다. 청년들은 산에 올라가서 대나무를 자르고 그네를 준비하느라 분주했다. 그네의 높이는 10m가 넘는데, 하니족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그네타기를 좋아한다. 축제 기간에는 모두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그네를 타며 곳곳에서 활기차고 화목한 축제 현장을 연출한다.

13. 다이 국적: 왕겨 가방 던지기

다이 청년 남녀는 설날에 왕겨 가방을 서로 던지기 좋아합니다. 누가 정확하게 던질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연극이 특정 지점에 도달하면 소녀들은 청년에게서 허리 칼, 터번 또는 묶인 말을 조용히 훔쳐 집으로 달려갑니다. 청년이 관심이 있으면 그를 따라갈 것입니다. 부모는 딸이 터번을 쓰고 말을 타고 돌아오는 것을 보고 그 딸을 위해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또한 매년 4월 13일은 다이(Dai) 설날이며, 다이족의 가장 엄숙한 축제이기도 합니다. 물 뿌리기 축제는 ​​퇴마와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 또한 행운과 행운의 상징으로 간주됩니다. 하루는 가장 아름답고 상서로운 날로 간주됩니다.

14. 고산족: "이상하다"

중국 대만 지방에 사는 고산족은 춘절을 기념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섣달 그믐 날에는 노소를 막론하고 가족이 냄비가 놓인 원탁 주위에 모여 저녁 식사를 하는데, 이를 '난로 돌기'라고 합니다. 평소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이라면 행운을 상징하는 의미로 와인을 한 모금 마셔야 합니다. 난로 돌기때 먹는 야채는 칼로 썰 필요 없이 뿌리까지 붙어서 씻어서 삶아 먹는데, 이는 부모의 장수를 기원하는 뜻이다. 가족 중 누군가가 외출할 경우 자리를 비워두고 그 사람의 옷도 빈 자리에 놓아 가족 모두가 그 사람을 그리워한다는 것을 표현해야 합니다.

15. 만주족: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깃발을 걸다

만주족은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 흰색의 네 가지 깃발로 구분됩니다. 춘절 기간에는 붉은 깃발을 가진 사람은 붉은 깃발을 문에 걸고, 노란 깃발을 가진 사람은 노란 깃발을 문에 걸고, 푸른 깃발을 가진 사람은 푸른 깃발을 문에 붙이고, 흰 깃발을 가진 사람은 흰 깃발을 문에 걸었습니다. 이 매달린 깃발은 아름다운 문양과 밝은 색상으로, 상서로운 한 해의 시작을 상징합니다.

축제 기간 동안 소년들은 단체로 폭죽을 터뜨리거나 직접 만든 다양한 나무 썰매를 타고 언덕과 얼음 위를 질주합니다. 소녀들과 젊은 아내들은 새로 만든 화려한 옷을 입고, 소그룹으로 모여 함께 갈라하(돼지 또는 소 무릎 관절) 놀이를 합니다. 설날의 첫날부터 5일까지의 저녁에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양코 춤을 조직합니다. 강력한 라인업을 갖춘 양코 팀은 마을뿐만 아니라 다른 마을에서도 공연을 합니다. 구경하는 사람들은 피곤함도 추위도 잊은 채 기쁨에 넘쳐 앞뒤로 몸을 기울이곤 합니다. 양코팀을 집집마다 따라다니며 새벽까지 돌아오지 않는 열성적인 관중들도 있었다.

16. 바이족: '방고성'

윈난성 바이족은 새해를 맞이할 때 '방고성'이라는 축제를 벌인다.

소위 "고생" 방법은 큰 대나무 전체를 사용하고 대나무 마디에 화약을 넣은 다음 불을 붙인 후 큰 대나무 전체가 수백 피트 하늘로 무너져 진정한 "고생"이 되는 것입니다. ". 일부 지역에서는 먀오족, 장족과 같은 바이 동포들이 봄 축제부터 등불 축제까지 '수국 던지기' 활동에 참여합니다. 수국을 잡지 못한 사람은 상대방에게 기념품을 주게 되고, 공을 여러 번 놓쳤지만 기념품을 되찾지 못한 사람은 상대방의 사랑을 받아들인다는 표현을 하게 됩니다.

17. 동 국적: 여성절

귀주(貴州)와 후난(湖南)의 동(洞) 동포들은 춘절 기간에 '동년'(여성절이라고도 함)이라는 대중적 활동을 벌인다. 이런 종류의 활동은 한족의 '집단 예배'와 비슷하지만 더 즐겁고 열정적이다. 이런 종류의 활동은 대개 두 마을 지도자의 합의에 의해 조직됩니다. 두 팀은 공식적으로 광장에서 루성 노래와 춤 대회를 열었습니다. 이때 두 마을의 관객들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즐거워했다.

18. 이족: 티깅타이거

윈난성 솽바이현 마이디충의 이족은 새해 8일에 '조호 축제'라는 특별한 풍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력 정월이 되자 전국의 마을 어른들이 마을 뒤편의 지사 터에 모여 개를 죽이고 '미시'를 제사지낸다. 땅 주인의 신을 뜻함), 마을의 '비모'가 땅 주인에게 제사를 지내며 호랑이 신을 초대합니다. 여덟 명의 마을 사람들이 호랑이 복장을 하고 우아하게 춤을 추었습니다. '호랑이'들은 높은 귀와 굵은 꼬리, 온 몸에 호랑이 줄무늬가 있었고, 이마에는 '王'이라는 글자가 그려져 있었으며, 목에는 커다란 구리 방울이 걸려 있었습니다. 웅장해 보였습니다. '비모'가 제사를 마치고 범신을 초대한 후, 호랑이 왕은 모든 호랑이들을 마을로 이끌었습니다. 호호축제 기간 동안 마을 전체는 남자, 여자, 어린이 할 것 없이 호랑이를 환영하고, 배웅하고, 호랑이가 뛰어오르는 모습을 지켜보며, 호랑이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기도를 드리는 즐거운 분위기에 푹 빠져 있었습니다. 조상들의 가호 덕분에 모든 마을 사람들은 풍년을 누리고 인구가 번성하며 해가 갈수록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

19. 사니족: 찹쌀밥을 먹습니다

새해 전날을 사니족에서는 '시로우 시대'라고 부릅니다. 섣달 그믐 날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신년 만찬을 먹는 것은 매우 엄숙한 일입니다. 오후에는 집집마다 초록색 나뭇가지를 놓아주고, 그 나뭇가지에는 밀짚모자를 걸어준다. 이것은 자동 알림입니다. 접근하지 마세요! 대화 금지! 집에 있는 사람들도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Sani 언어에는 흥미로운 현상이 있습니다. "Tangyuan"과 "Celebrate the New Year"는 "Korsima"라고 불리는 동일한 단어입니다. 찹쌀밥은 설날 필수품이니까요. 첫 달 초부터 반달 안에 사람들은 기쁨에 빠진다.

춘절 풍습 - 폭죽 터뜨리기

춘절을 붉고 생동감 있게 축하하고, 활기찬 동창회 만찬을 즐기며, 춘절을 전후해 수천여 가지의 민속풍습이 형성되었습니다. 폭죽 터뜨리기, 사자춤, 용 등불 등 일부 관습은 말할 것도 없고, 과학과 문화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정도로 새로운 내용이 부여되었습니다.

폭죽을 터뜨려 보세요

“눈부신 보석과 반짝이는 꽃잎, 형형색색으로 떨어지는 꽃이 작은 종이관 속에 이렇게 아름다운 영혼이 담겨 있다는 게 믿기지 않아요. - 불처럼 따뜻하고, 꽃처럼 매혹적이며, 새해를 맞이하여 재빠른 생명을 바칩니다..."

폭죽에 관한 시입니다. 설날마다, 번화한 도시든 한적한 산골이든, 네온 불빛이 번화한 도시든 골목 깊은 곳이든, "붐붐붐붐"과 "삐삐(구삐)" 소리가 들린다.口오줌)" 폭죽을 터뜨리며 하나둘씩 오르락내리락하며 기쁨의 함성을 지릅니다. 형형색색의 불꽃은 깊은 밤에 무지개를 그려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를 더했다.

춘절을 축하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대나무를 태워서 소리를 내었는데, 이를 '폭죽'이라고 불렀습니다. 『대중시』는 “고대에는 폭죽이 모두 진짜 대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당나라 시에서도 폭죽이라고 불렀다. 후세에서는 종이를 말아 폭죽이라고 불렀다”고 말했다. 그리고 악령을 쫓아내십시오. 『정초년기』에는 “음력 1월 1일, 삼원일에 닭이 일어나 궁정 앞에서 폭죽을 터뜨려 악한 드릴을 쫓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심의경"은 "서쪽에 있는 산에 사람이 있는데 길이가 한 발이 넘고 사람을 무서워하지 않는다"고 한다. 대나무에 불을 붙이면 삑삑삑 소리가 나며, 화약을 사용하여 후세들이 겁을 먹게 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가져오기 위해 폭죽을 터뜨리지만 행운의 상징으로 그것에 대해 미신은 없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당나라 초기에 곳곳에 계속되는 자연재해와 역병이 있었다고 합니다. 리티안(Li Tian)이라는 남자가 작은 대나무 통에 초석을 채워 화약 연기를 일으켰다고 합니다. 산 독기를 분산시키고 전염병을 줄이는 데 사용되며 인기가 있으며 화약으로 가득 찬 폭죽의 최초 프로토타입입니다. 이후 화약이 발명되면서 대나무 대신 종이관을 사용하고, 대마줄기를 이용해 폭죽을 실로 엮는데, 이 소리가 채찍처럼 바삭바삭해서 '폭죽짜기'라고도 불렸다. 폭죽." 송나라에서는 섣달 그믐날 카이펑현 거리에서 폭죽을 팔았다는 기록이 있다("도쿄몽화루"). 폭죽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공방도 전국 곳곳에 있다. 원래의 종이 두루마리 폭죽은 한 번의 소리로 완성되었고, 이후 다양한 형태의 폭죽으로 발전했습니다.

폭죽은 중국의 특산품으로 외국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의 지속적인 가공과 개량으로 인해 폭죽의 종류와 스타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색상도 단일 불 같은 빨간색에서 튀어 나왔습니다. 전통적인 백자 폭죽, 단발, 이중 폭죽 외에도 각각 우아하고 시적인 이름을 지닌 폭죽이 많이 있습니다. 예: "황금색 국화가 피었습니다", "날아다니는 눈이 봄을 맞이합니다"

, "선녀들이 꽃을 흩뿌립니다", "하얀 눈과 붉은 자두", "황금 원숭이가 하늘로 솟아오릅니다" 등, 뿐만 아니라 수백, 수천, 수천 개의 거대한 폭죽이 있고 심지어 10만 개에 달하는 거대한 폭죽도 있고, 온갖 종류의 폭죽이 있습니다.

춘절 풍습 - 사자춤

'폭죽 소리가 새해를 알린다' 때마다 우리나라 광활한 대지에서는 전통 사자춤 활동과 함께 따뜻한 온기가 깃든다. 봄바람과 즐거운 징소리와 북소리가 마을과 마을에 나타난다. 매년 열리는 봄 축제에 풍성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사자춤은 남북조 시대부터 시작된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스포츠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원가 23년(서기 466년) 5월, 송나라 문제(文帝)가 송나라 교주 태수 산합지(山河治)에게 린이번(臨求)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임의왕 양(楊)도 코끼리 군대를 이용해 전투에 참가했다. 이 코끼리 군대의 병사들은 창을 들고 키가 크고 큰 코끼리의 등에 타고 있었기 때문에 짧은 무기만 가진 적들이 접근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송 군대의 병사들은 큰 손실을 입기 시작했습니다. . 나중에 개척 장교 Zhenwu 장군 Zong Ji가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는 모든 동물이 사자를 두려워하며 아마도 코끼리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가짜 사자들이 밀가루, 대마 등을 사용하여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졌고, 화려한 색으로 칠해져 있었는데, 특히 입이 크게 벌어져 있었습니다. 각 "사자"는 두 명의 전사가 들고 풀밭에 숨겨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미리 정해진 전장 주변에 깊고 큰 함정을 많이 팠습니다. 적의 코끼리 추진력이 공격하러 왔을 때 종기는 활을 사용하여 가짜 사자를 풀어 놓았습니다. 이 "수컷 사자"는 각각 피 묻은 입을 뒤집고 이빨과 발톱을 드러내고 곧장 코끼리를 향해 달려갔습니다.

코끼리들은 너무 겁에 질려 돌아서서 도망쳤다. 종기는 기회를 이용하여 병사들에게 석궁을 발사하라고 명령했다. 겁에 질린 코끼리들은 즉시 필사적으로 뛰어다녔고, 많은 사람들이 함정에 빠졌다. 그리고 코끼리는 산채로 잡혔습니다. ...이후 사자춤은 처음에는 군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고, 이후 일반 대중에게도 확산되었습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伯)가 지은 『서량사』에는 “머리에 나무를 새기고 비단 ​​꼬리를 달고 금도금한 눈과 은이빨, 치켜올린 스웨터를 입은 가면을 쓴 오랑캐와 가면을 쓴 사자가 등장한다. 귀를 끼려고...". 당나라에도 이미 유사한 현대 사자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왜 춘절에 사자춤을 좋아할까요? 명나라 초기에는 광동성 불산에 괴물이 나타나 곳곳에서 농작물을 파괴하고 사람과 동물을 죽였다고 한다. 여러 개의 사자 모형을 만들어서 여러 가지 얼룩덜룩한 색으로 칠해 미리 배열해 놓았습니다. 괴물이 나타나면 징과 북이 함께 울리고 사자들은 모두 겁에 질려 괴물을 향해 달려갔습니다. 그 후 마을 사람들은 사자가 악령을 쫓아내고 악마를 제압하는 힘이 있고 좋은 징조라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매년 춘절에는 징과 북을 연주하고 집집마다 사자춤을 추며 새해 인사를 드리며 경혈을 없애고 해를 없애며 행운을 예언합니다.

사자춤은 춘절 외에도 축제일에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민속사자춤에서는 두 사람이 협력하여 큰 사자(일부 지역에서는 태시라고도 함) 흉내를 내고, 한 사람은 작은 사자(일부 지역에서는 젊은 사자라고 함) 흉내를 내고, 다른 한 사람은 전사 흉내를 낸다. , 수국을 가이드로 잡고 먼저 펀치와 킥을 시작하여 사자가 춤을 추도록 유도합니다.

북이 빠르게, 느리게, 가볍고 묵직하게 뛰면서 사자는 때로는 위를 바라보고, 때로는 뒤를 돌아보고, 때로는 아래를 내려다보며, 때로는 뒤를 돌아보며 웅크리기도 하고, 때로는 머리와 꼬리를 흔들며 다양한 포즈를 취하며 장난기 가득한 동작을 펼친다. , 털을 핥고, 발을 닦고, 머리를 긁고, 귀를 씻고, 숭배하고, 굴러다니는 등의 기술적인 동작에는 계단 오르기, 육교 건너기, 세 산 건너기 등이 있습니다. 홀, 산 아래로 내려가기, 공 굴리기, 공 뱉기, 그린 따기 등.

춘절 풍습 - 용등놀이

춘절 기간 동안 우리나라 대부분의 도시와 마을에는 '용등놀이' 풍습이 있습니다.

'용등춤'은 '용등춤'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에서 유행하는 민속춤의 일종이다.

고대 중국 사람들은 자신의 좋은 소망을 표현하기 위해 용의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용, 봉황, 유니콘, 거북이를 네 가지 신으로 불렀습니다. 모양이 아름답고 다채로우며 선이 강하고 부드럽습니다. 역사의 강물 속에서 독특한 예술적 광채로 빛난다. 일찍이 은나라 시대에 청동기에는 용문이 있었고, 주나라에는 청동기에 용문이 점차 완성되었다. "용등을 가지고 노는 것"은 한나라 사람들 사이에서 꽤 흔한 일이었습니다. 당송대의 '사화'와 '무용단' 공연에서는 '용등놀이'가 일반적인 공연 형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송나라 오자목(吳子目)이 지은 『맹량록』에 기록되어 있다. 남송의 수도 임안(현 항저우)은 등불 축제의 밤에...풀은 반드시 용과 녹색 커튼을 사용하여 잔디를 덮었습니다. 수천 개의 등불과 촛불이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어 마치 쌍룡처럼 보였습니다."

고대에는 '용'을 '용'으로 여겼습니다. 좋은 날씨와 좋은 날씨를 기원하는 상서로운 화신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계절 내내 좋은 날씨와 풍년을 얻기 위해 용의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용춤을 사용했습니다. 사람들은 행복한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 대나무나 쇠로 묶고 비단, 새틴, 천으로 만든 형형색색의 용들과 함께 즐겁게 춤을 춥니다. 민속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가공과 제작을 거쳐 이제 "용등"은 상당한 성능을 갖춘 완벽한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기술과 벨트. 낭만적인 민속 무용 예술은 대중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용등놀이' 공연에는 '단룡주장'과 '쌍룡장주' 두 가지 공연이 있다.

용의 몸체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의 간격은 약 5피트이며 첫 번째 부분을 레벨이라고 합니다. 용의 몸을 구성하는 "부분"은 일반적으로 홀수입니다. (9, 11, 13절과 같습니다). 수도꼭지 부분도 다양한 무게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무게는 약 30kg입니다. 드래곤 볼 안에 촛불이 들어 있는 것은 '드래곤 랜턴', 촛불이 없는 것은 '드래곤'이라고 합니다.

플레이 방법에 있어서 장소마다 스타일과 특징이 다릅니다. Jiujie의 주요 초점은 트릭입니다. 더 일반적인 동작에는 용 로밍, 용 머리가 가랑이에 구멍 뚫기(꽃 뚫기), 머리와 꼬리 함께 구멍 뚫기, 용 꼬리 흔들기, 뱀 껍질 벗기기 등이 있습니다. 용춤에서는 어떤 묘기를 부리더라도 연행자들은 부러진 발걸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11절과 13절의 용 연행자들은 주로 용의 움직임을 연기하는데, 즉 용은 붉은 구체를 쫓아 때로는 높이 뛰고, 때로는 구름 속으로 날아가는 것처럼 때로는 낮게 바다에 들어가 파도를 부수고, 구불구불하게 도약한다. 그리고 움직이는 것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농촌에서도 용등을 공연하는 습관이 있는데, 이는 지역 마을뿐만 아니라 다른 마을에서도 공연을 하고, 마을이나 도시를 돌아다니며 폭넓게 '경연대회'를 벌이는 것입니다. 거리와 광장. 설날부터 등불 축제까지 매 순간 징, 북, 폭죽 소리 속에서 다양한 민속 '용춤' 팀이 기량을 뽐내며 수천 명의 사람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각지의 춘절 풍습

춘절은 우리나라의 고대 명절이자 일년 중 가장 중요한 명절로, 이 명절을 수천년 동안 어떻게 기념할 것인가? 수년간의 역사적 발전을 통해 상대적으로 고정된 관습과 습관이 형성되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오늘날까지 여전히 전해지고 있습니다.

1. 먼지를 쓸다

"음력 12월 24일에 집의 먼지를 털고 쓸어 낸다." 『여의 춘추』에 따르면, 요순(堯順) 시대 춘절(春節)에 먼지를 쓸어내는 풍습이 있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먼지"와 "진"은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새해에 먼지를 쓸어내는 것은 "낡은 것을 제거하고 새로운 것을 퍼뜨리는 것"을 의미하며, 그 목적은 모든 액운과 액운을 쓸어버리는 것입니다. 이 풍습은 사람들에게 낡은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세우려는 소망과 낡은 것을 작별하고 새 것을 가져오려는 기도를 맡깁니다. 매년 봄 축제가 오면 모든 가정은 환경을 청소하고, 모든 종류의 도구를 세척하고, 침구와 커튼을 제거 및 세탁하고, Liulv 안뜰을 쓸고, 먼지와 거미줄을 제거하고, 도랑과 도랑을 준설해야 합니다. 위생을 철저히 하고, 깨끗하게 새해를 맞이하는 즐거운 분위기가 곳곳에 가득합니다.

2. 봄의 대련

봄의 대련은 문쌍, 봄기둥, 대조의 대련, 대련, 복숭아부적 등으로도 불린다. 시대적 배경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한다. 깔끔하고 이중적이며 간결하고 절묘한 말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문학형식이다. 봄 축제 때마다 도시와 농촌의 모든 가정에서는 빨간색 봄 축제 대련을 선택하여 문에 붙여 축제 분위기를 더합니다. 이 관습은 송나라에서 시작되어 명나라에서 유행하게 되었으며, 춘절 대련의 사상적, 예술적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양장주의 춘절 대련 논문 "문턱의 세 쌍"에는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대련의 유래와 다양한 작품의 특징을 소개한다.

춘절 커플렛은 사용 장소에 따라 도어 센터, 프레임 페어, 수평 커튼, 스프링 스트립, 버킷 스퀘어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도어 중앙"은 도어 패널의 상단 중앙에 부착되어 있으며 "프레임 쌍"은 왼쪽 및 오른쪽 도어 프레임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가로 줄무늬"는 도어의 크로스바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동인"은 "도어 리프"라고도 불리며 사각형과 마름모 모양으로 가구나 스크린 벽에 부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창 ​​그릴을 붙이고 '복'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붙여 넣습니다.

민간에서는 창문에 다양한 종이 컷인 창 그릴을 붙이는 것도 좋아합니다. 창 그릴은 축제 분위기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장식, 감상 및 실용성을 통합합니다. 종이오리기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대중적인 민속예술로 수천년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왔으며 주로 창문에 붙여서 붙여놓기 때문에 '창꽃'이라고도 불린다. 창살창살은 특유의 요약과 과장기법으로 상서로운 상징과 좋은 염원을 생생하게 표현하여 축제를 번영과 화려함으로 장식합니다.

춘절 대련을 붙이는 동시에 문, 벽, 인방에 크고 작은 '복' 문자를 붙여야 하는 가족도 있습니다. 춘절에 '복'이라는 글자를 붙이는 것은 우리나라의 오랜 민속 풍습입니다. '복'은 복과 행운을 뜻하며, 행복한 삶에 대한 염원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염원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그리움과 염원을 더욱 잘 표현하기 위해 단순히 "복"이라는 단어를 거꾸로 붙여서 "행복이 찾아왔다", "축복이 찾아왔다"를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푸"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장수 별, 장수 복숭아, 용문을 뛰어 넘는 잉어, 풍년, 용과 봉황 등 다양한 패턴을 세부적으로 만듭니다.

4. 새해 사진 게시

춘절 기간에 새해 사진을 걸어 두는 것은 도시와 농촌 지역에서도 매우 흔합니다. 수천 가구에 즐거운 축제 분위기를 선사합니다. 설화는 우리 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로서 사람들의 소박한 풍습과 신앙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담고 있습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목판화의 등장으로 설날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과 같은 단조로운 주제에 국한되지 않고 일부 설날 그림 워크숍에서는 "복, 사치, 장수의 삼성"이 풍부하고 다채로워졌습니다. "하늘 관리의 축복", "오곡" "풍년", "육축 번영", "봄을 맞이하고 행운을 빕니다"와 같은 고전적인 색상의 새해 그림은 사람들의 좋은 해를 축하하는 좋은 소원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신춘화의 3대 중요한 산지는 소주의 도화우, 천진의 양류칭, 산둥성의 웨이팡입니다. 그들은 각각 고유한 특징을 지닌 3대 신춘화 학파를 형성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수집된 가장 초기의 설화는 남송의 목판화 설화 《국미호호호》로 고대 네 명의 미인 왕조군, 자오페이옌, 반지, 루주. 사람들 사이에 가장 널리 유포되는 것은 "쥐 결혼"의 새해 그림입니다. 인간의 관습에 따라 쥐가 신부와 결혼하는 흥미로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중화민국 초기 상하이 정만투오(Shanghai Zheng Mantuo)는 달력과 새해 사진을 결합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새해 사진입니다. 이 투인원 새해 사진은 나중에 벽걸이 달력으로 발전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 섣달 그믐 날에 한 살을 지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연례 풍습 중 하나입니다. 가장 오래된 기록은 서진(西晉) 주초(周湖)의 『풍도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모두가 밤을 새워 새벽을 기다리는데, 이를 '세 살 지키기'라고 합니다.

“하룻밤은 두 살이고, 다섯시는 이틀로 나누어진다. 섣달 그믐 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서 새해 전야 저녁을 먹고, 촛불이나 등잔을 켜고, 앉아 있다.” 불 주위에 둘러앉아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기를 기다리며 밤새도록 기도하는 것은 모든 악한 재앙을 몰아내고 새해의 행운을 기대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이 풍습은 점차 대중화되었으며, 당나라 태종 이세민은 '한 살을 지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지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섣달 그믐 날 늦게까지 잠을 자지 않는 데 익숙합니다.

옛날에 밤늦게까지 잔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었습니다. 늙은이가 늦게까지 자는 것은 '늙은 해에 작별 인사를 하는 것'을 의미했으며, 젊은이들이 늦게까지 자는 것은 그들의 수명을 연장한다는 의미였습니다. 부모. 한 왕조 이후로 새해와 구년 사이의 전환 시간은 일반적으로 자정이었습니다.

6. 폭죽 터뜨리기

'폭죽을 터뜨린다'는 중국 속담이 있다. 즉, 새해가 되면 집집마다 문을 열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폭죽을 터뜨려 낡은 것을 막고, 폭죽 소리로 새 것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폭죽은 "폭죽", "폭죽"및 "폭죽"으로도 알려진 중국의 특산품입니다.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으며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축제적이고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축제 오락 활동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죽의 적용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고 있으며, 주요 축제 및 즐거운 행사는 물론 결혼식, 주택 건설, 개회식 등에서 폭죽의 종류와 색상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축하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 출발해야 ​​합니다. 현재 후난의 류양, 광둥의 포산과 동야오, 장시의 이춘과 핑샹, 저장성의 원저우는 우리 나라에서 불꽃놀이의 유명한 고향입니다. 국가뿐만 아니라 세계로 수출됩니다.

7. 새해 인사

새해 첫날, 사람들은 일찍 일어나 가장 아름다운 옷을 입고, 단정하게 차려입고, 친척들을 방문하고, 친구들, 서로 새해 인사를 전하세요. 새해에도 행운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신년인사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같은 씨족의 우두머리가 이끄는 사람도 있고, 여러 사람이 집집을 돌아다니며 신년인사를 하도록 동료를 초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 서로를 축하하는 것을 '단체예배'라고 합니다. 새해 인사를 하기 위해 누군가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일이었기 때문에, 나중에 일부 상류층 인사와 학자 관료들이 다양한 스티커를 사용하여 서로를 축하하기 위해 '신년 축하 카드'를 개발했습니다.

춘절 기간에 신년인사를 할 때는 먼저 어르신들께 새해인사를 드려 어르신들의 무병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며, 어르신들이 미리 준비한 세뱃돈을 어르신들께 나눠드리면 됩니다. 젊은 세대는 '해'와 '악'이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신년의 돈이 악령을 제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뱃돈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용 모양으로 꿰어 만든 것이며, 이 기록은 《연경년기》에 기록되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가장 일반적입니다. 빨간 종이에 싸서 부모가 준 아이들의 돈. 세뱃돈은 신년인사를 한 후 공개적으로 후배들에게 나눠줄 수도 있고, 새해 전날 아이가 잠들어 있을 때 부모가 몰래 아이 베개 밑에 넣어줄 수도 있다. 요즘에는 노인들이 젊은 세대에게 행운의 돈을 나눠주는 풍습이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