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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 당근 읽기 노트
'투명당근'을 읽은 후의 반성
나는 모옌의 작품을 많이 읽지 않았는데 그의 소설 중 몇 편만 훑어본 것만으로도 작가의 생각이 든다. 인생 글쓰기 배경. 그래서 글을 쓰기 전에 '투명 당근'에 대한 관련 정보를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영향력 있고 유명한 작품에 대해서는 아직 감히 코멘트를 할 수 없습니다. 소설은 여러 번 읽어야 천천히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모옌의 작품을 처음 읽는 사람들은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아래에서는 기사를 읽은 후 혼란스러워하는 독자들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기사에 대한 내 생각 중 일부를 여러분과 공유하겠습니다. 제가 가장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읽고 나서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부분인데, 그래서 소설 제목을 『투명당근』이라고 지은 것입니다. 투명한 당근의 첫 등장은 이미 기사의 후반부에 있으며, 이는 기사의 클라이맥스이기도 합니다. "옅은 푸른 빛을 내는 모루 위에 황금빛 당근이 있습니다. 당근의 모양과 크기는 큰 배와 같고, 긴 꼬리도 끌고 있고, 꼬리에 달린 뿌리는 황금빛 당근과 같습니다. 양털입니다. 당근은 수정처럼 맑고 절묘합니다. 투명한 황금색 껍질에 생기 넘치는 은색 액체가 들어 있으며, 당근의 선은 매끄럽고 우아하며, 아름다운 호에서 황금빛 원이 빛납니다. 속눈썹만큼 짧고, 온통 금빛이고..."
전문을 읽고 나면 당근을 빼면 이것이 사실상 완전한 이야기라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Mo Yan은 왜 무의 이미지를 추가했을까요? 그리고 투명해요? 내 생각으로는 어린 시절 배고픈 경험 때문에 모옌의 소설은 항상 '먹는 것'과 '마시는 것'에 대한 특별한 취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투명당근' 초반부에 제작진이 작업시계를 치면서 손에 든 수수전을 깨물고 있는 모습이 나온다. 식사는 하루의 어떤 일보다 더 일찍 이루어지며 더 중요합니다. 여기에 모옌은 선장의 식사 활동 종료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이렇게 적었다. “시계 아래로 걸어가니 손에 있던 모든 것이 없어졌고, 가을 들판에 곡식을 나르는 늙은 들쥐처럼 두 볼만 통통하고 부풀어올랐다. "당근은 ('음식'이든 아니든) 배고픈 상황에서 자주 등장합니다. 첫 번째는 음식에 대한 욕구 때문이고, 두 번째는 당근을 찾을 때 주지 소녀와 작은 석공이 함께 있는 장면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당근을 찾을 때입니다. 두 번째는 작은 대장장이가 사랑하는 소녀를 의도치 않게 다치게 한 후 음식을 찾아야 할 때이므로 Mo Yan이 당근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모든 것을 지배하는 음식.
둘째, 왜 무가 '투명하다'는 점을 강조해야 할까요? 투명한 당근의 이미지에 이어 두 번의 전투가 벌어졌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흑인 소년과 꼬마 대장장이가 음식으로 당근을 놓고 싸웠습니다. 이 무는 흑인 소년의 눈에 신성한 이상이었기 때문에 황금빛 후광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꼬마 대장장이와 헤이하이 사이의 싸움에는 약간의 원한이 있는데, 꼬마 석공과 주지 선생님의 친밀감에서 영감을 받은 소유욕의 폭발입니다. 결과적으로 작은 석공과 소녀 Juzi의 압력으로 작은 대장장이가 무를 물에 던졌습니다. 물 속의 달거울에 핀 꽃은 이 싸움에서 항상 헤이하이의 상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작은 대장장이는 둘 다 슬픈 패자이기 때문에 그가 잃은 것은 당근뿐이었지만 헤이하이의 마음 속에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은 그에게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사람들은 참을 수 없었지만 이때 그는 약해졌고 작은 석공과 소녀 Juzi 사이에 살며시 넘어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그의 뒤이은 열심히 수색도 설명될 수 있다. 두 번째 싸움은 앞서 설명한 젊은 대장장이와 젊은 석공 사이에서 벌어졌다.
그런데 헤이하이는 왜 기사 속 허기를 달래줄 수 있는 고구마 대신 무를 선택했을까? 이는 Mo Yan의 어린 시절 경험과 관련이 있습니다. 모연도 12세 때 대장장이 일을 하다가 근처 밭에서 당근을 훔쳐다가 거기 앉아 당근을 갉아먹다가 가난한 농부에게 붙잡혀 구타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신발 한 켤레를 벗어 공사 현장으로 가져가 감독관에게 건네주었습니다. 지도자는 그에게 마오 주석에게 유죄를 인정하라고 요청했습니다. 2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건설 현장에 검은 까마귀로 서 있었습니다. 지도자는 마오 주석의 동상을 높이 들고 무릎을 꿇고 “나는 죽어야 마땅합니다.”라고 외쳤습니다. 나는 죽을 자격이 있습니다. 집에 돌아온 그는 가족들에게 반쯤 구타당했고, 이로 인해 군대에 갈 수도 있었던 형도 연루됐다. 이 어린 시절의 수치심은 잊혀지지 않으며, Mo Yan은 그것을 자연스럽게 그의 소설에 끌어들였습니다.
그런데 이 무는 왜 아직도 투명할까요? 모얀은 음식에 대한 적나라한 욕망에 이상적인 색을 부여하여 배고픔으로 인한 무관심의 시대에 사람들이 완전히 절망하지 않도록 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그 투명성 때문에 "당근"은 여기에서 여전히 "아름다운" 이미지로, 이해하기 어렵고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누군가 Mo Yan에게 “투명한 당근은 무엇을 상징하나요?”라고 물은 적이 있습니다. 모옌은 “대체적인 의미는 알 수 있지만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왜 저자 자신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합니까? 나는 작가가 소설 속 인물들의 무의식의 영역에 자신의 펜을 집어넣고 있다고 생각한다. 창작 영감에 대해 Mo Y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소설을 쓸 때 이미 선생님의 강의를 많이 들었습니다. 구상하기가 매우 쉬웠고 글을 쓸 때 걱정이 없었습니다. 나는 어느 날 아침 당근 밭에서 일하는 꿈을 꾸었는데, 당근 밭에서 일하려고 몸을 굽히는 노인을 햇빛이 밝게 비추더니 또 다른 소녀가 작살을 들고 왔다고 말했습니다. 빨간 무. 당근을 들어 올려 태양을 향해 걸어보세요. 당근은 햇빛을 받아 이상하게 빛났습니다. 이 장면은 영화처럼 정말 아름다운 것 같아요. 그 색, 그 신비로운 분위기가 정말 기분을 설레게 해요. 다른 캐릭터와 줄거리는 이것으로 인해 누룩이 생깁니다. 물론 이것은 나의 삶의 축적을 총동원하는 것이고, 부족한 점은 상상으로 보완할 수 있다.
이 구절에는 우리가 고려할 가치가 있는 두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 소설의 창작에 있어서 '선생님들의 많은 교훈'이 미친 영향이다. 분명히 이것은 창조에 관한 수업에서 문학 이론의 지도적 역할을 의미합니다. 둘째, 작가의 꿈이 소설 창작에 직접적인 영감을 주었다는 점이다. 이 두 가지 점을 종합해 볼 때, 선생님의 교훈과 작가의 꿈 사이에 반드시 수렴점이 있어야 한다면, 이 수렴점은 '무의식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소설의 빙산의 일각에 대한 논의일 뿐, 작품 전체의 예술적, 문화적 가치를 아직 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전체 작품에 대한 나의 전반적인 견해는 이 소설에 대한 Mo Yan의 개념이 참신하고 독특하다는 것입니다. 그는 테마 중심의 창작 모드를 뒤집어 처음에는 황금 당근의 이미지를 포착했고, 그 후 마음 속에 감정이 생겨 계속 확장되어 마침내 이야기의 전부가 되었습니다. 이는 분명 개인적이고 성실한 '성찰적 사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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