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전통 민속 활동 1 자에 참가하다
전통 민속 활동 1 자에 참가하다
2 섣달 24 편집
먼지 청소
민담은 "섣달 24, 먼지를 털어 집을 쓸어라" 고 말했다. 부뚜막을 거행한 후 정식으로 설을 맞이할 준비를 시작했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라고 부른다. 설날 전에 먼지를 쓸어버리는 것은 중국 인민들이 가지고 있는 전통 습관이다. 먼지를 치우는 날, 온 가족이 위아래로 손을 잡고 집, 정원, 냄비 그릇을 닦고 이불을 뜯어 깨끗이 새해를 맞이했다. 사실, 사람들은' 먼지' 와' 진' 의 해음을 이용하여 진부를 제거하고 낡은 뜻을 제거한다. [2]
전적에 따르면 옛날에는 연말 청소를 하는 습관이 있었다. 여씨춘추' 에 따르면 중국은 < P > 분진 < P > 요순시대에도 설날 분진 청소 풍속이 있다고 한다. 민간에 따르면' 먼지' 와' 진' 해음 때문에 신춘청소는' 천부신' 이라는 의미를 지녔으며, 그 목적은 모든' 빈운' 과' 불운' 을 모두 쓸어버리는 것이다. "청가록" 권 12 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랍은 불구가 되고, 헌서를 선택하니, 사우일을 치우고, 법정 가정 먼지로 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니면 23 일, 24 일, 27 일에' 먼지를 때리다' 고 외칠 수도 있다. 섣달 24 일' 집 청소' 로 정원 안팎을 철저히 정리하다. 이 풍습은 사람들의 낡은 소망과 송년송년의 기도를 기탁하고 있으며, 중화민족이 오랜 역사 속에서 축적한 겨울철에 위생을 중시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전통적 미덕이기도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3 섣달 25 편집 < P > 두부 만들기 < P > 민담은 "섣달 25, 두부 갈다" 라고 말했다. 일부 지방에는 섣달 그믐 날 이전에 두부 찌꺼기를 먹는 풍습도 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부뚜막 왕 하늘이 < P > 를 밀고 두부 < P > 를 만든 후 옥제는 각 가정이 부뚜막 왕이 연주한 것처럼 각 집집마다 두부 찌꺼기를 먹고 청고를 드러내며 옥황의 처벌을 감추었다. 전설에 따르면 두부찌꺼기를 먹는 것은 사실 고대 생산성이 낮아 그렇게 맛있지는 않았지만, (때때로 사람들은 두부 한 광주리를 사서 먹는 등), (),,,,,,,,,,,,,,,,, 。 < P > 옥황 < P > 의 옛 풍속, 새로운 풍속은 모두 부뚜막 신의 천후, 천제옥황은 음력 12 월 25 일 직접 하계하여 인간의 선악을 살피고 내년의 화복을 정하기 때문에 집집마다' 옥황' 이라고 부른다. 이날은 기거하고, 말은 모두 신중해야 하며, 좋은 표현을 쟁취하여 옥황환심을 얻고, 내년에는 복을 내려야 한다. < P > 어수선한 나이 < P > 부뚜막 신을 보낸 후 섣달 그믐날까지 맞이하지 않았다. 그동안 인간세상에 신이 없고 금기도 없고 민간이 많이 시집가는 것을' 난세' 라고 불렀다. 난세는 민중이 자신을 위해 디자인한 사회생활을 조절하는 특정 시기이다. 연말이 되면 사람들이 여가와 저축을 하게 되는데, 평소에 모처럼 정력을 가지고 큰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시기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현실 생활의 필요에 따라 이 특별한 시간 민속을 발명했다. < P > 사진누에 < P > 사진누에는' 타전 누에의',' 타전 재산' 이라고도 불린다. 강남 일대에서 유행하는 민간기년 풍습이다. 섣달 이십오 이날은 횃불을 묶은 장대를 들판에 세우고, 화염으로 새해를 점치고, 화염이 왕성하면 내년 풍작을 예고한다. 어떤 곳에서는 연삼십 년에 이 행사를 거행한다. < P > 천등절 < P > 천등절은 몽골족 다호르족의 종교축제입니다. 몽골어는' 명건탁라' 라고 불리는데, 이는 천등 축제를 의미한다. 섣달 이십오 이 날,' 명건탁라' 를 하고 절에 불을 붙이러 갔는데, 더 많이 지적하면 길리라고 생각했다. 이 명절 풍습은 신장 베라트 몽골족 중에서 가장 성행하였다. 현지 군중들은 이날 구운 소와 양고기를 먹고 전통 스포츠 유예 행사를 열었다.
4 섣달 26 편집 < P > 연고기 < P > 속담에' 섣달 26, 돼지를 죽이고 연살을 베는 것' 이나' 26, 칼머리 자르는 것' 은 이 날 주로 설맞이를 준비하는 육식이라고 한다. 연간 고기 베기' 를 연요에 넣는 것은 농경 사회 경제가 발달하지 않아 사람들이 연절에 고기를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연육' 이라고 불린다.
5 섣달 27 편집 < P > 목욕 < P > 전통민속중에서 요 이틀 동안 집중 목욕, 세탁, 1 년의 불운 제거, 내년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는 속담이 있다. 섣달 27 목욕은' 세복록' 이다.
6 섣달 28 편집 < P > 연요운: "섣달 28, 떡찜 데칼꽃" 또는 "28, 밀가루 머리". 데칼 꽃이란 설화 춘련 창화 각종 설 게시물을 붙이는 것이다. < P > 도살닭이 대집 < P > 에서 춘련을 붙이는 풍습은 고대의' 도부' 에서 유래했다. 고대인들은 복숭아나무를 악령의 나무로 삼았고,' 전술' 은 말했다. "복숭아자, 오목의 정도, 그래서 사악한 자를 압도한다." 5 대에 이르러 후촉 군주 맹창아 좋은 문학이 되자 그는 매년 복숭아를 쓰라고 명령하여 후세 춘련의 남상이 되고, 복숭아에 쓴' 신년 나경, 가절호 장춘' 은 기재된 중국 역사상 첫 번째' 춘련' 이 되었다. 나중에 제지술이 등장하면서 복숭아나무 대신 붉은 종이로 춘련을 붙이는 풍습이 나타났다.
7 섣달 29 편집 < P > 제조 < P > 연요는 "섣달 29, 상묘는 조상의 대급을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했다. 조상에 대한 숭배는 중국에서 유래된 지 오래다. 죽음을 생으로 보는 것은 효도의 중요한 상징이자 노인을 공경하는 미덕이다. 설날은 대절이라 상묘에 조상을 모시는 의식도 유난히 엄숙합니다. 무덤에 가서 조상을 청하는 시간, 대부분의 지역은 29 일 아침에 조상을 청하였다. 한나라 최시의' 사민월령' 에 따르면 "정월 삭은 정월, 아첨하는 공처자, 제사 조상이다. 그리고 예배 날, 와인 드롭 xinbi, 방 가족 겸손, 아니 크고 작은, 조상 앞에 순차적으로 나열, 부모 에 각각 고추 와인 에 자식 여성 증손자, 잔치 jushou, xinru 도 말했다. " 이는 일찍이 한나라 중국에서의 제사 활동이 이미 설날 중 매우 중요한 행사였음을 보여준다. < P > 는 조상 < P > 섣달 그믐 날 < P > 전날 전날,' 작은 섣달 그믐 날',' 집 술잔치',' 사람들 왕래 방문' 도' 별세' 라고 부른다. 옥외에서 향을 피워' 천향' 이라고 하는데, 보통 사흘이 걸려야 태울 수 있다.
8 섣달 3 편집 < P > 섣달 그믐 날 < P > 섣달 그믐 날은 매년 음력 섣달 그믐 날의 마지막 날 저녁으로 정월 초하루와 연결되어 있다. "섣달 그믐 날" 의 "나누기" 라는 단어는 "가라" 입니다. 쉬운; 교대' 는 섣달 그믐날은' 달이 가난하다' 를 의미하며, 사람들은 모두 새해를 맞이하고, 낡은 나이는 이 시점까지 빼고, 내년에는 또 다른 나이를 바꿔야 한다는 뜻이다. 이 기간 동안의 행사는 모두 묵은 해를 제외하고는 새해를 맞이하고, 재난을 없애고 복을 기원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 P > 주 (), 진 () 시대가 매년 다 끝날 때, 황궁에서' 점프 종규',' 대호' 의 의식을 거행하고, 북을 치며 전염병을 추방하는 귀신을' 추방' 이라고 부르며, 뒤이어 섣달 그믐날 전날은 작은 나누기, 즉 섣달 그믐날이라고도 한다. 섣달 그믐날은 대제다, 즉 섣달 그믐날 밤이다. < P > 스티커신 < P > 중국 각지에는 설맞이신의 풍속이 있다. 최초의 문신은 복숭아나무를 조각하여 문 옆에 걸었고, 나중에는 문신의 인물로 그려서 문에 붙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설의 신차, 울루 형제 두 사람은 전문적으로 귀신을 관장하고, 그들이 포털을 지키며, 크고 작은 악귀는 감히 입문할 수 없다. 당나라 후, 또 종규 고향 성군 종규문신을 축복하고, 진경 (), 위지경덕 () 두 사람을 문신처럼, 관우 (), 장비 () 를 문신처럼 그렸다. 문 신상은 집집마다 한 장씩, 후손들은 늘 한 쌍의 문신을 한 문일무로 그린다. 문신은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첫 번째는' 대문문신' 으로, 차문이나 전체 대문에 많이 붙어 높이가 약 4 ~ 5 피트, 너비가 약 2 ~ 3 피트이다. 두 번째 범주는' 거리 문 문신' 으로, 작은 거리 문을 많이 붙여 높이가 약 2 피트, 너비가 약 1 피트이다. 이 두 문신은 모두 검은 얼굴, 흰 얼굴, 두 존신이다. 흰색 왼쪽과 오른쪽, 흰색 선 이순신, 검은 흉악한, 각 손 보유 캐슈 왕위. 세 번째 범주는' 방문문신' 으로, 거리문신보다 약간 작고 흑백이신이지만, 흑백이신은 좌상이다. 집 문은 대부분' 기린 배달자' 를 붙이는 것으로, 파우더를 바르고 태자관을 빗은 인형 두 개가 각각 기린을 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기린, 기린, 기린, 기린, 기린, 기린) 이런 문신은 새로 결혼한 집 문에 붙여서 길한 뜻을 취했어야 했는데, 나중에는 일반 거리 문의 신년 장식품으로 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P > 스티커춘련 < P > 춘련은' 문쌍',' 춘첩' 이라고도 불리며 대련의 일종으로 설날에 게시돼 이름을 붙였다. 춘련의 발원지 중 하나는 도부였기 때문에' 천문만 호일, 항상 신도를 낡은 부적으로 바꾼다' 는 시구가 있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복숭아나무로 문가에 사람을 새겨 악을 피한 후, 나중에 문신상을 복숭아나무에 그렸다가, 결국은 도목판에 직접 문신의 이름을 쓰도록 단순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춘련의 또 다른 근원은 춘스티커이다. 고대인들은 입춘일에' 이춘' 이라는 글자를 많이 붙인 후 점차 춘련으로 발전했다. 춘련의 진정한 보급은 명대에서 시작되며 주원장의 제창과 관련이 있다. 청인 천상고의 \ "비녀 운루잡설 \" 에 따르면, 일 년 주원장이 설을 준비할 때, 각 집에 춘련을 붙이라고 명령하여 축하를 표시했다. 원래 춘련 문제는 복숭아판에 썼다가 나중에 종이에 다시 썼다. 복숭아나무의 색깔은 빨갛고, 빨간색은 길조가 있고, 악을 피한다는 뜻으로 춘련은 대부분 빨간 종이로 쓴다. 그러나 사찰은 황지, 수제 (복효가 채 차지 않음) 는 흰색, 녹색, 노랑 3 색, 첫해에는 백지, 이듬해 녹지, 3 년차 황지, 4 년차 상복으로 가득 찬 후에야 홍지를 회복했다. 만주족은 아직 하얗기 때문에, 청궁정춘련은 백지를 쓰고, 파란 가장자리는 바깥쪽을 감싸고, 빨간 띠는 안에 박혀 있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이 되면 사람들은 이미 준비한 춘련을 대문에 붙였다. < P > 연화 < P > 이들은 모두 복을 기원하고 거처를 장식하는 민속기능을 갖추고 있다. 설화는 중국의 오래된 민간 예술로, 인민 대중의 풍속과 신앙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걸고 있다. 설화는 춘련과 마찬가지로' 문신' 에서 기원했다. 춘련은 신차, 울루의 이름에서 글로 발전했고, 연화는 여전히 그림 방향을 따라 발전했다. 널빤지 인쇄술의 출현으로 연화의 내용은 이미 문신 등에만 국한되지 않고, 점차 재물신을 집으로 모시고, 일부 연화작업장에서' 복록수삼성도',' 종규송복',' 천관복',' 오곡 풍든',' 육축번영',' 육축흥성' 을 낳았다 명태조 주원장은 설날 스티커 춘련을 제창하고, 연화도 그에 따라 성행하고, 전국에 연화의 세 가지 중요한 산지인 쑤저우 도화우드, 천진양류청, 산둥 웨이팡 등이 나타났다. 중국 신년 그림의 3 대 유파를 형성하였다. 민국 초년에 상해 정만도는 달력과 연화를 결합했다. 이것은 신년 그림의 새로운 형식이다. 이런 화목한 신년 그림은 나중에 달력으로 발전하였다. 천 매달려, 붉은 종이 위에 상서로운 말로 새겨져 있고, 장척은 지척지척이며, 문 앞에 붙어 있고, 복숭아 부적과 어우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 위에는 팔선 인물이 있는데, 부처님 앞에 걸려 있다. 천 가구에 매달리면 많이 사용하고, 세가대족은 그것을 적게 사용한다. 그 노란 종이는 길이가 3 인치이고, 붉은 종이는 길이가 1 인치가 넘으며,' 작은 매달림 천' 으로, 시가점에서 사용한다. 가장 초기의 매달리는 천 원은 제돈 (동전) 으로 묶여 있어 세뱃돈처럼 승승승장구하는 역할을 한다. < P > 수세 < P > 중국 민간은 섣달 그믐 날에 수세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속명은' 연수' 이다. 세월을 지키는 것은 섣달 그믐날 밥을 먹는 것부터 시작해서, 이 설날 저녁 식사는 천천히 먹어야 한다. 등불을 켤 때 입석하고, 어떤 사람들은 줄곧 밤늦게까지 먹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또 다른 사람들은 아주 어린 아이를 제외하고는 밤새 잠을 잘 수 없다. 종추 \ "형초세기 \" 에 따르면,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는 이미 설날 밥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 세월을 지키는 풍습은 물과 같이 지나간 세월에 대해 이별을 아쉬워하는 정이 있고, 오는 새해에 아름다운 희망을 보내는 뜻도 있다.
9 정월 초하루편집 < P > 개장포전 < P > 설날 아침, 개장대길, 먼저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개장포전' 이라고 한다. 폭죽 소리가 터진 후, 산산조각이 나고, 찬란하게 운금처럼,' 만당홍' 이라고 불린다. 이때 거리에는 서기가 가득하고 기쁨은 양양했다. < P > 세배 < P > 설날의 중요한 행사로 친지들과 이웃들에게 새해를 축하하며 세배라고 불렀다. 한족이 세배를 하는 바람은 한대에 이미 있었다. 당송 이후 매우 성행하여, 직접 가는 것이 불편하여, 명첩으로 축하할 수 있다. 동한 때' 가시' 라고 불리기 때문에 명함은' 명침' 이라고도 불린다. 명대 이후, 많은 사람들이 입구에 빨간 종이봉투를 붙여서,' 문책' 이라는 명첩을 받았다. < P > 주선진 널빤지 연화' 스티커닭' < P > 민간방문세배 형식으로 서로의 사회관계에 따라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 P > 1 은 친척을 가는 것이다. 초하루에는 반드시 장인어른의 집에 가야 하고, 선물을 가져와야 한다. 문에 들어간 후 먼저 불상, 조상 영상, 카드 각 줄에 세 번 절을 한 다음 어른들에게 차례대로 절을 한다. 식사하고 속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다.
둘째, 의례적인 방문이다. 동료, 친구에게 세배를 하는 경우, 문에 들어서자마자 불상 세 개만 머리를 조아린다. 주인과 같은 동년배라면 공수만 하면 된다. 자신보다 나이가 많다면 먼저 무릎을 꿇어야 한다. 주인은 자리를 내려 부축장을 해야 한다. 심지어 면례는 공손함을 표시해야 한다. 이런 상황은 일반적으로 오래 앉아서는 안 되며, 인사말 두 마디의 인사말은 곧 작별을 고해야 한다. 주인이 예배를 받은 후, 날을 택하여 답배해야 한다.
셋째, 감사의 방문입니다. 남에게 빚진 사람 (예: 변호사, 의사 등) 은 선물을 사서 세배 기회를 빌려 감사를 표한다.
4 는 나들이식 방문이다. 일부 이웃집 이웃들에게는 소일은 별로 왕래가 없지만, 만나도 다 말할 수 있다. 연희가 되면 뜰에 가서 서로 주먹을 휘둘렀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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