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연가족지침'의 현대적 영향
'연가족지침'의 현대적 영향
'연가족지침' 소개
1. '옌가족지침'의 저자와 내용
'옌가족지침'은 Yan Zhi가 추천함 북제 왕조의 가족 교훈. Yan Zhitui (531-591 년 후), 예의 Jie. Yan 가족은 원래 Langye Linyi (현재 Shandong Linyi 북쪽) 출신이며 그의 조상은 Eastern Jin 왕조와 함께 장강을 건너 Jiankang에 살았습니다. Hou Jing의 난 때, Yang Yuan 황제 Xiao Yi는 Jiangling에 자리를 잡고 그를 Sanqi의 장관으로 임명했습니다. 성성 3년(554), 서위(西魏)가 강릉(江陵)을 격파하고 지투(習土)를 함락시켜 서쪽으로 향했다. 장강 이남으로 돌아가기 위해 황하의 솟아오르는 물살을 이용하여 홍농(하남성 삼문하 남서쪽)에서 몰래 건너와 본류의 위험을 뚫고 먼저 북제나라로 도망갔다. 그러나 남쪽의 진(陳)나라가 양(梁)나라를 대신하고 남쪽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그의 소망은 실패하여 북제(北齊)에 머물면서 황문실랑(黃文寧庵)을 섬겼다. 577년 제나라가 죽고 주나라에 입성했다. 수나라와 주나라 이후 수나라의 관리를 역임하였다. 『가문』은 수나라가 진(陳)을 멸망시킨 후(589)에 완성되어야 한다. 안지투는 당시 가장 박식하고 사려 깊은 학자였으며, 남북조를 모두 경험했으며, 남북조의 정치와 풍속의 단점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당시 남방학과 북방학의 약점을 거의 모두 공부했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했다. 그의 이론과 실천은 후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자신의 삶의 경험을 자신의 확립과 사회생활, 학업의 경험으로 요약한 『옌가교육』을 썼다.
『연가문』**8권 20장은 중국 역사상 풍부한 내용과 장엄한 체계를 갖춘 최초의 가훈으로 중국에서는 '가훈의 조상'으로 불린다. Yan Zhitui는 혼란과 분열의 시대에 태어나 많은 대가족의 부침을 목격했습니다. 그는 장로로서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삶의 철학을 결합하여 자신의 삶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연가의 가르침』이라는 책에 적어 후손들에게 경고했습니다. 내러티브와 토론이 담겨 있고, 어떤 설교의 힌트도 없이 젊은 세대에게 전해지기 때문에 읽기가 더 친근하다.
'옌가의 가르침'도 학술적 작품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여 좋은 삶을 살고 가정을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교육 체계는 유교를 핵심으로 하고 어린이의 조기 교육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하고 유교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제시합니다. , 문학, 불교, 역사, 글쓰기, 민속, 사회, 윤리 등 자신만의 독특한 통찰력을 갖고 있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실용적이고, 언어가 유창하며, 내용이 단순하고 생동감 있고, 추론이 심오하여 모든 단어에서 교훈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논하는 교육사상은 고대 우리나라의 교육사상사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이룬다.
『연씨지도』는 남조와 북조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에도 큰 의미를 갖는다. 6세기에 제작된 교육사와 학술 작품의 걸작인 『연가교육』은 봉건 문인층의 요구에 적합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 교육의 본질을 이루는 많은 교육 사상과 방법을 반영했습니다. 중국 문화는 또한 현대 교육에 있어서 보편적인 계몽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 『연가지도』의 교육사상
『옌가지도』의 교육사상 논의는 주로 '자녀 교육', '가정 다스리기', 및 "mu Xian" ", "학습 장려", "Yinci", "기타 예술" 및 기타 장. 『교자』는 주로 학자 관료 자녀의 교육 문제를 다루고 있다. 『가정을 다스리다』는 가정을 다스리는 몇 가지 기본적인 이론과 방법을 주로 논의하고 요약한 책이다. "Muxian"은 재능있는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학문 장려』는 책의 유명한 장으로, 저자는 학업에 전념하지 않고 가문의 지위에 의존하여 높은 지위에 오르던 당시 사대부 아이들의 현실을 비판했다. 저자 역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신만의 학습 방법과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아이들의 교육과 학습 태도에 관한 문제를 논의할 뿐만 아니라 정착과 정착을 위한 몇 가지 원칙을 알려준다. 사람들은 업무 분업만 다를 뿐,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 존중받아야 합니다. "Yinci"는 주로 언어와 음운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안지투이 이전에는 유교에도 자녀 교육에 대한 기준이 있었지만 사회 전체에 있어서는 자주성을 강조했다. 『연가훈』의 의의는 도덕적 성실의 지도 아래 각 가정의 교육의 개성을 강조하고 부모의 문화적 의식을 동원하여 자녀에게 모범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가족은 사회문명에서 매우 중요한 연결고리이다. 맹자는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근본은 집에 있다”고 말했다. ?중국 문화 전통은 자기 수양, 가족 관리, 국가 통치, 세계 평화 가져오기를 강조합니다. 수양은 덕의 출발점이자 삶의 최우선 과제이다. 가족은 5개 윤리와 3개 가족(부부, 아버지와 아들, 형제)으로 구성된 작은 사회입니다. 온 가족이 도덕적 요구에 따라 조화롭게 살아갈 때에만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할 수 있는 견고한 기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교육의 쇠퇴로 인해 위·금·남북조 시대에는 가정교육이 성행했는데, 이러한 점에서 염지투의 가정교육사상이 매우 대표적이다. Yan Zhitui는 태교부터 시작하여 가족 교육이 가능한 한 빨리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는 현대 교육이론과도 일치한다. 과외의 핵심은 부모의 행동과 교육 방식이 자녀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녀를 교육하는 것과 자녀를 사랑하는 것을 결합해야 합니다. 좋은 가정과 사회적 환경은 인간의 성장에 도움이 되며, 이는 현대 교육 이론과도 일치합니다. Yan Zhitui는 또한 과외에서 자녀의 기술 교육에 큰 중요성을 부여했으며 심지어 언어 교육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했습니다. 염지추 자신은 평생 동안 구체적인 교육 활동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6세기 말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뛰어난 사상 교육자였습니다. 그가 개인적인 경험과 느낌을 바탕으로 정리한 교육 사상과 방법 중 상당수는 교육법칙에 부합한다.
『연가지도』에 포함된 가족교육 이론과 실천적 문제는 책 전반에 걸쳐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안지추의 교육 이론과 방법은 주로 세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유교를 핵심으로 한다. 기본적인 교육 사상. 유교 사상교육에 있어서 염지투는 가정윤리 함양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유교 도덕 규범에 따라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교육 철학의 기본 목적 중 하나입니다. 염지추는 교육의 기본이론에서도 인간의 성장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 유아교육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 개인적 성공의 중요한 요소인 개인의 결심과 결단력을 역설하였다. (2) 세계에 투신하는 학자 관료들의 생각. 안지투는 당시 사대부들의 생활을 잘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사부들의 교육 실태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명하면서 당시 사대들의 세 가지 결점을 비판했다. 때: 그들은 무지하고 기술이 없었으며 그들의 이론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었고 수양도 없었으며 세상을 타락시켰습니다. 따라서 그는 지배계급의 장기적인 이익을 보호한다는 관점에서 인재육성의 6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국가의 인재는 여섯 가지와 비교할 수 없다. 둘째, 문학과 역사 장관은 저술과 헌장으로 선택되며, 군사 장관은 결단력과 전략으로 선택되며, 네 번째 장관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가신은 관습에 대한 지식과 순수함, 백성에 대한 사랑 때문에 선택됩니다. 다섯 번째 장관은 황제의 명령을 모욕하지 않고 변화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적응하는 사람을 선택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부지런히 배우고 실천하는 사람에 의해 구별될 수 있는 것입니다('서우' 장 참조). 그는 또한 먼저 부지런히 공부하고, 배운 것을 적용하고, 세 번째로 학자들이 하층에서 배워야 하고 노동 생산을 경멸하지 않는 것과 같은 몇 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그의 교육사상의 빛나는 면이기도 하다. '도덕과 성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만 학자 관료가 바로 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시대와 관료들의 비전으로 인해 『연가훈』은 완벽하지 않으며, 일부 문제에 대한 이해와 토론도 잘못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교자편』에서는 “성인의 지혜는 가르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장학편』에서는 “지식을 갖고 태어난 사람”은 모두 이상적인 초월주의를 반영한다고 말합니다. 『가정경영』에서는 여성은 가족을 돌볼 수만 있고, 술과 음식, 의복의 예절로만 섬길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국가는 정부에 개입해서는 안 되며, 가족은 가족을 통제해서는 안 된다. 저자는 세속계의 여성을 경멸하는 전통적인 편견을 완전히 물려받았다. “집에서 화를 내며 때리면 아이의 허물이 보이지 않는다”는 봉건 부모의 이런 막대기 교육 방법은 분명히 가르치기에는 부족하다는 말도 나온다. 『귀신장』에서 저자는 불교의 삼계론과 업을 굳게 믿으며, 이를 가르침으로 삼는 것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을 종교적 미신의 잘못된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3. 『연가훈』의 역사적 위상과 후대에 미치는 영향
『연가훈』은 중국 전통사회의 모범교과서로서 발전의 직접적 포문을 열었다. Xianhe는 고대 중국 가족 교육 이론의 보물 창고 중 하나이며 Chen Zhensun은 "고대 및 현대 가족 교육의 조상"( "Zhizhai Shulu의 제목 설명")으로 칭찬했습니다. . 안지투이는 뛰어난 업적이 없고 관료로 등재되지도 않았으나, 가문의 가르침이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주는 『연가지도』로 오랫동안 명성을 누려왔다. 중국 문화사의 중요한 고전으로서, 이 책은 자신을 확립하고 가족을 운영하는 방법과 현재 관습의 오류를 바로잡는 방법을 설명하는 현대 정신에 주요 가치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봉건 사회 유학자들의 자녀와 손자 교육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고, 나라를 잘 다스리고 가족을 운영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있어 실용적인 교육 방법과 사상, 실용적인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등은 "인류윤리의 명료화"를 목적으로 "성성, 성실, 수양, 가정질서, 나라 다스리기, 세계평화"라는 전통적인 유교교육사상을 계승 발전시켰습니다.
특별한 정치적 분위기(어려운 시대) 속에서 작가의 현명하고 철학적인 사고는 미래 세대에게 귀중한 인지적 가치를 지닌다. 그는 남조 귀족들의 부패와 무능을 경멸하고 조롱했으며, 귀족 가문의 후손들은 대부분 학문적 지식이 없고 의복에만 관심을 가질 뿐이라고 믿었다. 결국 도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는 또한 적을 아첨하는 북조 귀족들의 수줍은 얼굴에 깊은 불만을 느꼈다. 그리고 종종 자신의 경험과 몇 마디 말을 통해 당시 사회의 인간적 감정, 특히 양반 사회의 아첨하는 분위기를 생생하게 묘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교자』에는 “제나라의 학자 관료가 있었는데, 그는 나에게 “나에게는 열일곱 살 된 아들이 있습니다. 나는 그에게 서예를 아주 잘 가르쳤습니다. 언어와 비파 연주 방법을 조금 이해하고 싶다면 그것을 사용하여 장관을 섬기고 중요한 일도 할 수 있습니다. ?항상 머리를 숙이고 대답을 안 했어요. 이상한 점은 이 사람의 대자가 아들이라는 것입니다! 이 직업으로 인해 그가 목사가 된다면, 나는 당신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당시 사학관료들의 사고방식과 작가의 선택은 분명했다.
또한 학습 방법과 학습 태도 측면에서 "연 가족 지침"에 표현된 아이디어도 매우 소중합니다. 첫째, 배우는 것은 결코 늦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학식과 전문성이다. 배우지 않는 것보다 배우는 것이 낫고, 덜 배우는 것보다 아는 것이 더 낫다. 우리는 부자와 벌금을 결합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교류와 교류를 강조하는 것이다. 배움은 결코 폐쇄적인 과정이 아닙니다.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단점을 다른 사람의 장점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자주 소통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우리나라 교육사상사에서 귀중한 보물이다.
'연가족지도'는 교육실천에서도 좋은 교육적 성과를 거두었다. Yan 가문의 후예들은 윤리와 재능 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당나라만 말하자면, 『한서』에 주석을 달았던 안사곡(顯始向), 서예의 귀감이었던 안진경(顔眞淸), 장엄한 작품으로 시대를 감동시키고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친 안고경(顔高淸) 등이 모두 이룬다. 사람들은 Yan 가문에 대해 남다른 인상을 갖고 있습니다. 그 깊은 인상은 그의 조상들이 확립한 가문의 모토가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기에 충분합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도 연씨 가문의 사람들이 계속해서 관직에 진출했는데, 이는 특히 명나라와 청나라 사람들이 부러워했습니다.
현대 가족 전통을 재건하고 개인교습을 할 때 이 책에서 최소한 다음 사항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독서를 통해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야 합니다. 가족훈련의 핵심. 안지투이는 성인들의 책의 주요 주제를 성실, 효, 말의 조심, 흔적 확인이라는 여섯 단어로 요약했다. 귀. 수백권의 책을 항상 간직할 수 있다면 수천년이 지나도 악당이 되지는 않겠는가? 그는 나이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읽고 공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젊을 때 선비는 떠오르는 태양과 같고, 노선비는 밤에 촛불을 들고 걷는 것과 같습니다. 눈을 감고 시력이 없는 남자.
둘째, 인생에 딱 맞는 아이돌을 선택하세요. 어떤 의미에서 당신이 선택하는 우상의 종류에 따라 당신이 갖게 될 삶의 종류가 결정될 것입니다. 북제나라 시대에 어떤 사람들은 선비족 관리들을 섬겨 부를 얻기를 희망하면서 자녀들에게 선비어를 배우고 비파 연주를 가르쳤습니다. Yan Zhitui는 이것을 매우 경멸하며 이것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잃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총리직에 오를 수 있다고 해도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자녀들에게 "유덕한 사람을 묵상"하고 유덕한 사람을 삶의 우상으로 여기고 온 마음과 영혼을 다해 존경하고 본받으며 그들의 영향력 아래에서 성장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다시 한번 가정교육의 원칙을 세워보세요. 부모는 자녀에게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문명화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은 위에서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아버지가 불친절하면 아들이 불효하고, 형이 친구가 아니면 동생이 불효하고, 남편이 불의하면 아내가 불순종하게 됩니다. 쓰레받기와 빗자루, 단검과 젓가락을 사용하고 기침과 침을 뱉고 촛불을 들고 화장실을 씻는 등 소소한 생활예절을 실천하는 선비관료의 윤리를 세워야 한다. 집안을 꾸릴 때에는 사치를 피하고 검소함을 실천해야 합니다. 결혼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권력과 가문의 부를 탐하지 말고, 영광과 이익을 탐하지 말아야 합니다. 실용적이고 진리를 구하며, 거짓된 명성을 구하지 않으며, 자신을 닦지 않고 세상에 유명해지려는 행위를 버리십시오. 좋은 덕과 기예가 있으면 이름도 좋아야 합니다. 미신을 종식시키고, 절대로 "주술과 기도"에 대해 말하지 말고, "악령에게 돈을 쓰지 마십시오".
『연가지도』는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지닌 작품으로, 오늘날 우리에게 가정윤리와 도덕적 수양 측면에서 중요한 참고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작품 연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대문학과 남조와 북조의 역사에 대한 연구는 문화, 심지어 문학과 예술까지도 학문적 가치가 높다. 『연가지도』는 복고 등 당시의 사회사상과 문화의 여러 면을 비교하고 있다. Xuanfeng의 대중화, Xianbei의 확산 및 대중 문학의 번영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미래 세대를 위해 귀중한 역사적 문서를 보존했습니다. "연의 가족 지침"은 또한 서예, 그림, 음악 및 훈련에 대해 논의하고 암시를 조사하며 문학과 예술을 감상합니다. 그의 『논문』에는 남북조 작가들의 작품을 논하면서 당시의 문학관과 자신의 문학적 견해가 반영되어 있다. Yan Zhitui는 문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는 문학이 하찮은 기술이라는 양웅의 견해를 비판하고, 개인수양의 관점에서 문학의 중요성(지식, 구술, 작문 등의 문화적 성취를 포함)을 설명했다. 안지투는 문학의 기능을 정치적 계몽과 실용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귀와 눈을 즐겁게 하며 동시에 영혼을 수양하는 미적 기능도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의 문학적 미적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의 글의 내용은 진실하고, 명확하고, 상세하고, 중요하며, 단순하지만 교활하지 않으며, 접근하기 쉽고 독특한 문체가 있습니다. 그의 "Book Evidence"장은 이름과 사물을 조사하고 단어와 주석을 논의하며 "Yinci"장은 발음과 운율을 분석하고 고대와 현대를 고려하며 치료법과 질병을 선택하는 데 모두 매우 정확하며 Yan의 광범위한 지식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심오한 성취.
이 때문에 이 책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학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미래세대 교육과 가정교육의 모범으로 여겨져 왔다. 당나라 이후 등장한 수십 개의 가훈은 모두 『연가훈』의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은 것이다. 송나라 이후에는 『연가훈』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다. 송나라 주희의 『소학교』와 청나라 진홍모의 『양정일귀』는 모두 『연가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Zhu와 Chen만이 아닙니다. 남송 고종(高宗) 때 의례부신 심계(沈秀)는 『연씨가의 교훈』을 칭찬하며 “안황문은 학식이 매우 뛰어나다. 그들은 모두 황제를 섬기는 효자이며, 친구와 마을 사람들과 함께 있다. 그 귀환의 요점은 육경에 모순되지 않고 백경과 평행을 이룬다. 증거를 분석하고 뒷받침하는 데에는 탄탄한 근거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사후세계를 깨달을 때 실로와 초 세대만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 ("Jiading Chichen Chronicle"의 9권 참조). 명나라의 유명한 교육자이자 『삼자경해설』의 저자인 왕삼빈은 『연씨가문』을 “고현대인의 가정교육, 이것을 본론으로 삼아라”고 논평했다. 조상"("고현대물"), Yuan Zhong은 그의 가족이 "Yan Family Instructions"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고 믿었습니다. Zalu'), 명나라 정덕(鄭德) 때 예부장 장숙(張談)이자 동거대학 학자 필(篆)이 이를 칭찬하며 "신체와 풍속을 이용하여 현대를 돕는 책의 전기와 같다"고 말했다. 인문학과 풍습만이 아니다." 진시 시대의 유명한 학자인 왕웨(王趙)도 다음과 같이 믿었다. "북제 시대의 황문 연지도가 편찬한 『가문』 20편이 가득하다. 약석과 맹목적인 말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집에 사본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 학자들의 『주희뇌편』에 대한 평가에서 나온 것입니다. 과거에는 『연사가훈』이 고대 중국 가정교육에 끼친 영향과 고대 중국 교육사에서의 역할도 엿볼 수 있다. 현재 『옌씨가교』는 초·중등학생의 사상·도덕 교과 과정의 선택 독서서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산시(陝西)·복건·요녕(遼寧)·안후이(安徽) 등 지역의 교원 자격 시험에도 포함되어 있다. 코스웨어 및 시험 콘텐츠로 제공됩니다.
『연가지도』의 주요 판본으로는 송나라 춘희7년(1197년) 태주 공고본, 명나라 만리 가서시대의 안사신 판화본 등이 있다. (1574), 청나라 강희(康熙)가 간행한 성용의 『한위계열』판, 건륭제 58년(1719), 옹정 2년 주시의 해설판. 재위(1724), 황술림 각인 지폐 판, 건륭 재위 45년(1780), 노원자오 각인 "보정당 시리즈" 판, 문징거의 "4판". 현대 학자인 왕리기가 『연씨 주석』을 집필했는데, 여기에는 각 권에 서문과 후기가 붙어 있으며, 연씨의 전기와 모든 유실된 문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관련 기사
- 구세주께서는 언제 Shen Ziqing이 나쁘다는 것을 발견하셨나요?
- BMW의 중국 합작법인 이름은 무엇입니까?
- 당대 당군자기의 특징
- 중국 1 대 아동복 브랜드 순위 대전 (중국 아동복 세계 순위? ) 을 참조하십시오
- Pule Mall 앱은 사기인가요?
- 미국 대통령의 연설을 왜 유리로 덮었나요?
- "아름답고 재능 있는 소녀"의 전체 txt 세트를 다운로드하세요.
- 추쩌가 자신의 열애를 공개적으로 인정했는데, 정말 탕옌을 놓아준 걸까요?
- 지페이후이의 연기 경험
- 실례합니다, 전문가 여러분, 601111 Air China와 600754 Jinjiang 주식의 최근 추세는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