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유명한 외국 다큐멘터리를 추천해 주세요.

유명한 외국 다큐멘터리를 추천해 주세요.

이날은 중국다큐멘터리포럼이 열리는 날이다. 오후 포럼 토론은 방송학부 허쑤류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다.

쑨젠잉(쓰촨 TV 방송국 국제부 국장):

1980년대부터. 저는 제작과 사업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국제시장에서는 중국 다큐멘터리를 홍보하는 사업가이고, 주로 프로듀서이기도 합니다.

1995년부터 해외 영화, 방송사와 계약을 맺고 150편 이상의 다큐멘터리를 수출해왔다. 첫 번째 카테고리는 영화와 TV 인문학에 관한 다큐멘터리입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자연 다큐멘터리이다. 또 다른 카테고리는 소셜 다큐멘터리입니다.

중국만큼 큰 나라에는 수천 개의 TV 방송국과 많은 독립 제작자가 있습니다. 해외로 나가는 중국 프로그램의 수는 실제로 우리나라의 힘과 영화 및 TV 산업의 힘과 관련이 있습니다. 힘은 매우 불균형합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면 외국 다큐멘터리와의 차이점을 찾아야 한다.

창작 컨셉의 차이. 다큐멘터리가 사실이고 객관적인지에 대한 포지셔닝과 평가 기준은 다르다. 이는 우리 중국 다큐멘터리의 해외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그들은 그들의 진정한 포지셔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촬영하는 것은 실제적인 사람과 사건입니다. 아무리 재현해도 그것은 진짜입니다. 우리의 창의적 사고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이며, 충분히 자유롭지 못하고, 충분히 활동적이지 않습니다. 우리는 순전히 관찰적인 방법으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데 더 익숙합니다. 다른 방법은 다큐멘터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국제적으로 그들은 창작 활동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기술은 결코 기술에 의해 제한되지 않습니다. 주제와 내용을 제공합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내 이야기와 주제를 최대한 활용해 관객의 관심을 끌고, 관객이 받아들이게 만들 수 있다면 성공할 것이다.

새로운 다큐멘터리 기법에는 네 가지 대표적인 방식이 있다.

첫 번째는 건축적 기법이다. 감독은 TV드라마 기법, 예능영화 기법, 게임 기법을 활용해 미리 패턴을 설정하고, 장면을 디자인하고, 이를 실제 인물들을 활용해 구현했다. 이야기는 현실이고, 사람들도 현실이지만, 재미있어서 시청률이 매우 높다.

두 번째 유형은 드라마 형식의 다큐멘터리이다. 또한 디자인적으로 연속극의 요소를 다큐멘터리에 도입합니다. 예를 들어 BBC가 만든 공항은 공공 환경이다. 공항에서는 대중과 소통하고 그를 통해 많은 이야기를 전하는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세 번째 유형은 컴퓨터 형식의 다큐멘터리이다. 과거형의 것, 역사적인 것, 과학적인 것들은 다른 방법으로는 재현할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를 이용해 그것을 만들고 과학자들과 협력합니다. 예를 들어, 공룡에 관한 작업을 할 때 과학자들과 협력하여 컴퓨터를 사용하여 고대의 생태계를 실제로 재현했는데, 이는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네 번째 유형은 노출다큐이다. 이 유형은 각종 소형 카메라와 용감한 기자들을 이용해 지하 세계, 마약 밀매 등 일부 사회의 어두운 면을 깊숙이 파고들어 정치인들의 대화에서 일부 더러운 거래와 영향력을 폭로해 사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보도합니다. 사회 전체, 일부 부정적인 영역에서. 이런 종류의 영화는 우리가 보는 탐정영화나 갱스터 영화와 비슷합니다.

이 네 가지 새로운 유형의 다큐멘터리는 지난 3년간 국제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다큐멘터리 경향과 방식은 관객의 존경을 되찾고, 높은 시청률을 찾고, 높은 수익률을 찾는 방법은 생존의 필요성 때문이다.

해외 시장에 진출하려면 우리 중국 다큐멘터리인들은 우리의 성과에 도취해 있을 것이 아니라, 우리와 국제 시장 사이의 격차를 냉정하게 인식해야 한다.

유안 딩(타임워너 아시아 지역 프로듀서):

국내 다큐멘터리는 거만한 느낌, 교육적인 느낌, 뭔가 말해주는 느낌이 있는데 우리는 그렇지 않아요. 시청자가 알고 싶어하는 정보까지 모두에게 제공하고 서비스합니다. NHK에서 영화를 만들 때 우리는 초등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내레이션을 요구했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큐멘터리를 만들 때 특정 시청자층이 있기 때문에 중년 여성, 초등학생, 회사원이 보는지, 방송되는지는 다릅니다. 금요일 밤이나 토요일 밤.

토요일 오후에 인문영화를 방송한다면 직장인들은 금요일에 주로 술을 마시고, 토요일 오후는 점심식사를 마치는 시간으로 인문과학 분야에서 가장 어려운 다큐멘터리를 가장 잘 받아들이는 시간이다. 일부 엔터테인먼트 다큐멘터리는 오후 7시에서 9시 사이에 선택됩니다. 우리는 중국에서 다큐멘터리를 만들 때 청중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기술이 너무 원시적이고 창의적이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NHK에는 다큐멘터리 영화 '노래자매'가 있다. 처음에 보면 그 기술이 너무 매력적이어서 계속 읽어야 합니다. 쑨원과 송세자매 등의 사회자와 재연이 있고, 사회자가 배우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나온다. 이번 대화의 컨셉은 무엇인가요? 진행자의 눈에 이 배우는 배우이기도 하고, 송칭링이기도 하다. 역사와 현실이 뒤섞인 느낌이다. 지금은 우리의 표현에 대해 많은 오해가 있는 것 같아요. 영화나 드라마도 그냥 표현일 뿐인 것 같아요.

Walter .Gregg(미국 영화 및 TV 선임 프로듀서):

“서양 관객들은 어떤 종류의 중국 다큐멘터리를 좋아하나요?” 해외에 있을 때 이런 질문을 자주 받았어요. . 통과하다. 모든 문화는 다릅니다. 다큐멘터리를 만들 때 우리가 촬영하는 콘텐츠가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문화마다 문제가 있는 법인데, 영화를 보는 사람들이 내가 그런 경험을 했고, 같은 느낌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영화가 아름다움이 있는 다큐멘터리라고 느끼게 될 것이다.

Lu Xingdong(Tanglong International Media Company 전무이사):

국제 프로그램 거래 시장에서는 다큐멘터리, 뉴스, 영화 및 TV 드라마가 기본적으로 각각 1/3을 차지합니다. 세계적으로 다큐멘터리의 범위는 매우 넓고 가장 넓은 범주입니다. 무역 시장에서 다큐멘터리의 가격은 영화나 TV 드라마의 가격과 비교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다큐멘터리를 구매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국제 시장. 중국에는 재활용 시장이 없습니다.

미국에서 다큐멘터리 개발이 이렇게 번성하는 이유는 주로 방송 재활용 시스템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보장이 없다면 미국은 다큐멘터리를 만들 수 없을 것입니다. 200,000위안은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 TV 프로그램의 거래는 기본적으로 전 세계 매출의 95% 이상을 차지한다. 그의 프로그램은 100여 개국에 판매될 수 있어 프로그램 제작 비용이 20만 달러에 이를 수 있다.

현재 국내 다큐멘터리 상황에서는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없고, 순전히 해외 시장에 맞추기도 상당히 어렵다. 현실적으로는 실제로 다큐멘터리 채널을 만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당시 미국의 디스커버리 채널이 글로벌 다큐멘터리 도서관을 형성하기 전에는 많은 다큐멘터리가 흩어졌는데, 그것이 하나의 지점을 형성한 후에는 경제의 연결 고리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국가가 다큐멘터리 채널을 만든다면 우리는 방송 플랫폼을 중심으로 제작사부터 기업까지 모든 링크가 연결되는 하나의 실체가 될 수 있고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Cui Yiping(중국 텔레비전 미디어 총책임자):

중국의 다큐멘터리는 국제 표준에 부합해야 합니다. 우리는 매우 자발적인 창작이라는 원래 상태에서 전문적인 창작이나 제작으로 몇 단계 더 올라갈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주제가 특정 방송사 또는 특정 투자자의 승인을 받으면 제작을 위한 특정 워크플로우나 프로그램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개인화해서 만들 때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단순히 기계를 들고 거리에 나가서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많은 세심하고 공들인 준비를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우 엄격한 다큐멘터리 제작이나 제작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은 초기 단계의 주제 선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 투자자와의 충분한 소통, 그리고 미래의 방송사를 위한 투자자의 완전한 판매 기반을 기반으로 합니다. 우리가 그런 생산을 할 수 있을까요? 자금 관리에는 매우 엄격한 제작 절차와 프로세스가 있어야 하며, 이후 작업 절차에 따라 다큐멘터리 제작이 단계별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우리 중국인은 매우 똑똑하고 창의성과 상상력이 부족하지 않지만 엄격한 운영 절차가 부족하고 이 분야에 대한 훈련과 습관이 부족하며 이에 상응하는 시스템도 부족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앞으로 부족한 것은 다큐멘터리 촬영을 위한 자금이 아니라, 좋은 주제 선정, 좋은 창의성, 좋은 재능, 그리고 엄격하고 표준화된 운영 절차의 부족입니다.

저희는 '디스커버리', '사람' 등 여러 CCTV 칼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작에서 우리가 노력하는 것은 특정 방식에 따라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그램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고품질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방식으로 프로세스가 사용됩니다.

청춘리(중국국제텔레비전공사 마케팅이사):

저는 10년 넘게 프로그램 수출 시장을 추구해왔습니다. 처음부터 아무것도 없이 시작해서 말이죠. 방송을 위해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것부터 이제는 매년 800만~9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이는 여전히 큰 발전입니다. 물론 수치적으로 보면 TV시리즈가 60%, 다큐멘터리가 6%에 불과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해외수출에서 다큐멘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작습니다.

현재 베스트셀러 영화로는 '주주의 세계', '성사, 성사', '중국 운남', '균형', '중국 문명의 빛', '학생 마을' 등이 있다. , "My Friend", "Little Boat", "Golden Monkey"는 물론 "China Strange Man", "China's Unique" 등과 같이 더 재미있는 작품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수상 경력이 있는 많은 주요 국제 다큐멘터리들이 칼럼을 작성하느라 분주합니다. 그래서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 창작팀 중에는 국제 시장과 다른 다큐멘터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시장 포지셔닝에 적합한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데 전념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넓은 지역, 대량으로 나가기가 정말 힘들거든요.

또한 해외와 협력해 포장을 조정할 수도 있지만 규모를 파악해야 한다. 물론 주문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것은 프로그램의 여러 버전을 제작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테마의 다양화도 강조된다. 예를 들어 최근 가장 많이 팔린 TV 시리즈는 '강희왕조'다. 그 안에 '강희왕조'를 선보일 예정이다. 다큐멘터리가 먼저 나왔고 아주 잘 팔렸어요.

왕쯔쥔(베이징 TV 방송국 '레코드' 칼럼 프로듀서):

베이징 TV 방송국에도 다큐멘터리를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촬영 결과. 영화가 어떻게 흘러가든 촬영 과정은 매우 행복하다. 나중에 우리 칼럼이 황금 시간대에 게재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전혀 전례 없는 중대한 시험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TV 시리즈와 시청률 경쟁을 해야 합니다. 시청률이 일주일 또는 몇 주 동안 하락하면 이 칼럼은 삭제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큐멘터리를 다른 영화와 비교할 수 없다고 말하지만, 광고계나 광고주들은 당신을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평가가 높으면 입력하고, 평가가 낮으면 입력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우리의 귀족적 창조의 원형은 깨져야 한다. 이런 면에서 우리의 변화는 매우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감독은 먼저 영화 내 광고를 10분마다 제공해야 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서스펜스, 광고를 본 후에 계속 보고 싶게 만드는 구조를 디자인해야 합니다.

먼저 좋은 주제가 무엇인지 정했다. 직설적으로 말하면 감독이 아무리 찍어도 사람들은 좋은 주제를 본다. 예를 들어 분석 결과, 우리의 평가는 모두 가뭄과 홍수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상대적으로 능력이 있는 감독들에게 시청률 우위가 거의 없는 주제를 넘겨주는 것은 일종의 주제 선정에 대한 확신이다.

둘째, 칼럼의 위치는 스토리텔링이다. 주제를 선택한 후, 이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기준은 장편영화의 기준이어야 하며, 흥분은 장편영화의 흥분 요구 사항과 같아야 합니다. 우리 칼럼의 시청자 중 상당수가 TV 시리즈 시청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뻤으며, 일부 시청자를 TV 시리즈에서 다시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기뻤습니다. 핵심 문제는 스토리를 파악하고 스토리와 스토리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이야기를 파악하기 위한 완전한 방법과 절차를 갖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의 과정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지금까지 그곳에서 일하고 싶어하는 젊은이들이 많고, 그들 대부분이 재능이 있지만, 참여에 관해서는 인수하기가 어렵습니다. 왜?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오만함을 내려놓지 않았고, 우리처럼 고통스러운 전환 과정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다큐멘터리의 가장 중요한 전략은 생존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베이징 채널의 생활 환경과 창작 환경은 CCTV보다 훨씬 열악하고, 지방 채널도 우리보다 훨씬 좋지 않습니다.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사람은 누구나 시장에 직면해야 합니다. 모두 시장에 대해 배우고 우리가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은지 생각해 봅니다.

뤄웬(오디세이 미디어 투자 컨설팅 회사 회장):

외국인이 중국 다큐멘터리를 받아들일 수 있나요? 외국인이 중국 다큐멘터리를 받아들일 수 있나요? 재해. 특히 외국이나 서양 관객들은 언제 웃어야 할지, 언제 슬퍼해야 할지 알려줄 사람이 필요해요. 그걸 보여주지 않으면 흥미를 잃으면 채널을 바꾸게 될 거예요. 그리고 외국인들이 보기에 가장 흥미롭지 않은 것은 흔한 거리 등인데, 외국인들이 보는 고속도로나 새로운 육교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근처에는 세발자전거와 자전거를 수리하는 자영업자들이 있다.

영화를 만들기 위해 외국 감독이나 미술 감독과 협력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까? 이 영화를 초대하면 그의 월급을 지불하고 그는 당신의 것입니다. 중국 요리와 마찬가지로 영국에서는 누구도 오리지널 사천 냄비를 먹을 수 없습니다. 영국 셰프를 중국으로 초청해 요리 방법을 가르치고, 외국인들이 어떻게 맛있는 음식을 먹는지 볼 수 있을까?

게다가 중국에서는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것과 다큐멘터리를 홍보하는 것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다. 중국이 먼저 찍고 나중에 시장이 생기지 않는 상황은 WTO 가입 이후에는 불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중국에는 경쟁이 없으며, 외국 기업이 들어와 진정한 경쟁을 할 수 없습니다. 방송국 경영자들은 이를 주목해야 한다. 최고의 스태프들은 모두 WTO에 가입해 떠나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외국 기업에 입사하게 될 것이다. 그들에게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는 조건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이제 고민해야 한다. 외국인 감독과 중국 제작자가 협력하여 이러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공동 제작을 통해 외국인의 투자를 허용해야 한다고 제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