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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빙(Xu Bing)의 영화 '잠자리 눈' 보기
어젯밤 투데이 미술관에서 현대미술가 쉬빙(Xu Bing)의 영화 '잠자리 눈'을 관람했습니다. 카메라맨이나 배우 없이 실제 감시 영상을 전부 편집한 가상의 장편 영화입니다.
이것은 쉬빙(Xu Bing) 작가의 첫 번째 영화 작품이기도 하다.
작가는 우연히 모니터 아래에 있는 카메라 렌즈를 보고 이 시각이 매우 특별하고, 매우 현실적이며 임팩트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충동적으로 감시 영상을 사용하여 영화를 완성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감시 영상 자료를 수집할 사람을 찾기 시작했고, 일부 자료에는 개인적인 친분을 활용한 자료도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다른 사람에게 비디오 자료를 기반으로 스토리 대본 작성을 시작한 다음 편집 및 제작을 수행하도록 요청합니다. 더빙과 자막. 몇 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 동안 비디오 자료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대본이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개선되었습니다. 드디어 이 유례없는 필름 혁신이 완성되었습니다.
영화는 드래곤플라이라는 소녀의 짧은 운명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모니터의 렌즈를 통해 우리는 잔인하고 무력한 현실 세계, 현실적이고 황홀한 세계를 봅니다.
드래곤플라이가 17살이었을 때, 그녀의 어머니는 건강이 좋지 않아 그녀를 대신하여 수행을 위해 절에 보냈습니다.
나중에 사찰에서 이것저것 보니까 사찰도 겉과 똑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밖에 나가서 한 번 해보고 싶었어요.
사찰에서 접한 일 중 하나는 사업주가 새 사찰을 짓기 위해 사찰에 돈을 기부해 천년 묵은 나무를 옮겨야 한다는 것이었다. 잠자리는 이것이 사원의 풍수를 방해할 것이라고 느꼈고 그렇게 하기를 꺼렸습니다. 언니는 수도원이 살아남아야 한다고 설득하며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나중에 잠자리가 나갔습니다.
수도원 밖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여러 번 시도한 끝에 우유 공장에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그곳에서 커판(Ke Fan)이라는 청년을 만났는데, 곁눈질로 잠자리가 낯익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두 사람은 쉽게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그 청년은 의롭고 피를 흘리는 사람입니다.
어느 날 드래곤플라이는 이곳을 떠나고 싶다고 말하는 소의 눈빛을 느꼈다고 우연히 그와 대화를 나눴다.
청년은 잠자리가 했던 말을 기억하고 어느 날 밤, 몰래 소를 트럭에 싣고 놓아주었다. 그는 자신이 한 일을 인정하고 공장에서 해고되었습니다. 잠자리도 우유공장을 떠났습니다.
그녀는 옷가게에 취업하고 싶었지만 사람들이 보기에 외모가 별로라고 생각하여 세탁소 프런트에 일자리를 구했습니다. 옷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유로 그는 덩치 큰 고객과 말다툼을 벌이고 상사로부터 해고되었습니다. 청년 Ke Fan이 그를 위해 싸웠습니다. 그는 그 여자와 결판을 맺으러 갔으나 대신 그 하인들에게 구타당했습니다. 잠자리는 Ke Fan이 그녀를 이렇게 대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Ke Fan의 빚이 되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Ke Fan은 기꺼이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전생의 운명일 수도 있다.
길을 가던 커판은 자신의 뒤에 있는 차에 드래곤플라이를 괴롭힌 여성이 앉아 있는 것을 발견하고, 위반에도 불구하고 차의 앞바퀴를 돌려 뒤따라오던 차와 충돌했다. 여러 번 (감시 영상은 실제 자료를 보여줍니다)! 당연히 Ke Fan은 다시 구타를 당하고 감옥에 보내졌습니다.
이후 드래곤플라이는 성형수술을 위해 미용실을 찾았다. 미용실에서는 광고용 성형 전후 사진을 찍기로 합의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잠자리는 동의했다.
그녀는 성형 수술 후 이름을 샤오샤오로 바꾸고, 라이브 영상 방송을 통해 인터넷 연예인으로 거듭났다. Ke Fan은 감옥에서 나와 여기저기에서 Dragonfly를 찾았고 나중에 인터넷 유명인 Xiaoxiao가 미용실 광고를 통해 Dragonfly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이브 영상을 통해 커판이 아무리 애원해도 샤오샤오는 그를 인정하지 않았다. 나중에 샤오샤오의 성형 후 얼굴이 연예인과 비슷하다는 이유로 샤오샤오를 성폭행하게 되었고, 성형 전 드래곤플라이의 사진이 많이 발견되어 모든 사람들의 욕설과 조롱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인터넷에서 사라졌고 일부 사람들은 Xiaoxiao가 자살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경찰은 샤오샤오와 닮은 사람이 너무 많아서 감시 영상으로는 사건을 해결할 수 없었다.
커판은 잠자리를 놓지 못했다. 이후 그는 예전에 잠자리처럼 보이도록 미용실에 가서 성형을 요청했다. 잠자리의 얼굴 모양을 만든 후 Ke Fan은 잠자리의 이전 궤적을 거꾸로 따라가면서 잠자리가 경험했던 모든 내면의 감정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는 세탁소, 식당, 우유 공장을 거쳐 수도원으로 돌아왔습니다.
절로 돌아온 후 언니는 자신 앞에 있는 '잠자리'를 전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외모는 변하지 않았지만 목소리는 조금 더 굵어졌다고 느꼈습니다. 언니는 사찰 안팎에서 똑같은 말을 했으니 잠자리는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거짓이면 진실도 거짓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끝난다.
80분이 넘는 영화 속에는 주인공과 히로인의 운명뿐만 아니라 감시 카메라 아래에 있는 수많은 인간들도 영화의 실제 배경으로 등장한다. 그것은 길을 달리는 자동차들, 분주한 사람들, 보행자들, 엘리베이터 안, 지역 사회, 길가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길가에서 아침식사를 파는 사람들이 있고, 슈퍼마켓에서 싸움이 일어나고, 충격적인 교통사고가 일어나고, 폭우가 쏟아질 때 맨홀 뚜껑도 없이 하수구에 빠지는 사람들이 있고, 자연적인 화산 폭발이 일어나고, 갑자기 무너지는 집들이 있고… 종류의 사고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으며, 다음 순간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이 마음을 사로잡게 됩니다.
렌즈 아래의 현실 세계는 상상 그 이상입니다. 현실 세계의 가장자리에는 도달할 수 없습니다.
모니터의 입장에서 보면 분주하게 왔다 갔다 하며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마치 개미의 삶을 지켜보는 인간과 같아서 너무나 보잘것 없고 무상하다.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미 기적이라는 사실에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화 속 주인공의 방황하는 운명은 인간이 고통받기 위해 이 세상에 온다는 불교의 말을 떠올리게 한다. 세상의 모든 고통을 겪어야만 우리는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어떤 현인은 인생이 무의미하다고도 말했습니다. 개미든 코끼리든 생명의 본질은 똑같고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에 대해 비관적인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인 비관주의는 현재를 잘 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이 순간을 의미있게 살고 이 순간의 존재를 즐기면, 당신이 쌓아온 삶은 더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인생은 큰 꿈일 뿐이라고 큰 소리를 지르고 뒤돌아 떠나는 영웅이 있었다. 소란을 피우는 것은 자기 마음대로 사는 것일 뿐입니다.
이 영화를 본 일부 친구들은 현대와 미래에 인간에게는 사생활이 전혀 없으며 벌거 벗고 달리는 것과 같다고 한탄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소심해져야 하는가?
당신과 나는 카메라 아래 있을 때 중립을 지키고 더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소위 원인과 결과는 서로 보답합니다.
예술가 Xu Bing은 완전히 실제 감시 영상을 사용하여 관객에게 완전히 다른 영화 경험을 선사하며 이것이 장편 영화인지 다큐멘터리인지 구분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허구의 이야기이지만 모든 장면은 실제입니다. 이는 거짓이 참이면 참도 거짓이라는 속담과도 일치합니다.
세상은 우리가 보는 것만이 아니다. 기록되지 않으면 일어나지 않은 일과도 같다.
잠자리 눈의 창의성:
생물학적으로 말하면 잠자리는 몸에 비해 매우 큰 겹눈을 두 개 가지고 있습니다. 각 겹눈은 20,000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윗부분은 28,000개의 작은 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겹눈은 먼 곳을 보는 데 전념하고, 아래쪽 부분은 가까운 곳을 봅니다. 겹눈은 잠자리가 생존하기 위해 의존하는 무기입니다. 겹눈은 주변 환경의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움직일 기회를 기다립니다.
'잠자리 눈'은 비유적인 표현이다. 저 유비쿼터스 감시 카메라는 인간 사회의 '잠자리 눈'과 같다. 그들의 '겹눈' 아래에는 모든 생명체가 모기, 파리, 개미와 같다. 운명의 계략과 음모에서 벗어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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