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맬서스의 인구 이론은 무엇을 말했나요? 인구론의 내용과 영향
맬서스의 인구론은 선배들의 생각에서 출발했다. 이는 과도한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인구비중과 생활수단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객관적으로 일깨워주었고, 이는 근대이론의 시초가 되었다.
맬서스의 인구론은 경제학에서도 널리 활용되어 왔다. 변증법적 관점에서 볼 때 맬서스는 늘 앞서가는 것이 인간의 관심의 초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론의 내용
맬서스의 인구 원리는 인간의 두 가지 '본성'인 식욕과 성적 욕망에 대한 논의에서 시작됩니다. 그 주요 내용은 “2개의 전제와 3개의 정리”로 요약될 수 있다.
두 가지 전제
첫째, 인간의 생존을 위해서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둘째, 남녀 간의 정욕은 불가피합니다. 거의 현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이 두 가지 '인간 본성의 고정 법칙'에서 출발하면 가장 기본적인 경제적 비율, 즉 식량이나 생활 수단의 증가와 인구 증가 사이의 관계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맬서스는 인구가 생활수단보다 더 빨리 증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생활수단은 산술급수적으로만 증가합니다.
그러나 맬서스는 이 두 계열이 인구의 법칙을 반영한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두 계열의 균형을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인구 증가를 억제하는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운명을 지배하는 이른바 인구의 영원한 자연법칙을 다음 세 가지 정리로 요약했다.
세 가지 정리:
첫 번째 요점은 인구 제한 원칙으로, 이는 인구와 생활 수단 사이에 일정한 비율이 있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인구는 생활수단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
두 번째 요점은 인구확산의 원리, 즉 "생활수단이 증가하면 인구는 증가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맬서스적 인구 원리의 핵심은 인구균형의 원리라고 하는데, 즉 “우세한 인구의 재생산 능력이 빈곤과 범죄로 인해 억제되어 실제 인구가 수단과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생활." 이 원칙은 처음 두 원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인구와 생활 수단 간의 균형이 결국 달성되지만 이 균형은 자연적으로 달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억제"의 산물임을 보여줍니다.
맬서스는 공간과 영양분이 부족하여 동식물의 성장과 번식이 억제되고, 식량 부족으로 인간의 성장과 번식이 억제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억제는 예방적 억제와 능동적 억제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예방적 억제는 주로 도덕적 억제, 즉 결혼을 하지 않거나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없어서 결혼을 연기하는 것입니다(맬서스는 낙태와 피임을 반대했습니다). 전쟁, 역병, 중노동, 빈곤, 기근 등 적극적인 진압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한, 재난은 수명을 단축시키고 파괴된 균형을 회복할 것이다.
그는 세상의 모든 재난은 인구와 생활수단의 균형을 이루는 과정의 산물이며, 인간의 발전에는 언제나 재난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맬서스는 인간 사회의 전망에 대해 극도로 비관적인 인구통계학자로 평가되기도 한다.
맬서스는 인구의 원리에서 출발하여 다음과 같은 추론도 내렸습니다.
첫째, 평등한 체제를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는 사회개량주의자들의 평등한 제도가 비이상적이고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다. 그 이유는 평등한 상태는 진보를 위해 노력하는 인간에게 적합하지 않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여가를 좋아하고 일을 싫어하는 인간의 나쁜 습관 성장은 항상 소비재의 성장보다 빠르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어떤 사람들은 필연적으로 생활 수단을 잃고 평등이 깨질 것이다. 그는 불평등한 제도가 자연법칙에 부합하고, 인간의 능력과 지혜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으며, 인간 성품의 훈련과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둘째, 구빈법은 역효과를 냈습니다. 맬서스는 가난한 사람들이 빈곤의 원인이며, 빈곤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자연이 '억압적인' 역할을 하게 하고 강제로 인구와 사물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1834년 영국 공산당은 맬서스의 사상을 바탕으로 1601년부터 존재해 온 구빈법을 폐지하고 새로운 빈민법을 제정했는데, 이 법은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모든 금전적, 현물적 구제를 취소한다고 규정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은 노동을 하러 갑니다.
영향력과 확산
1766년 맬서스는 영국 서리 주 도킹 근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Cambridge의 Jesus College에 다녔으며 뛰어난 학생이었습니다.
그는 1788년에 졸업하고 같은 해 성공회 목사로 임명되었습니다.
1791년에 그는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1793년에 그는 예수 대학의 신부가 되었습니다.
맬서스 걸작의 첫 번째 버전은 원래 서명 없이 출판되었지만 폭넓은 독자층에 힘입어 즉각적인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걸작의 더 긴 버전은 5년 후인 1803년에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거듭된 수정과 추가를 거쳐 1826년에 출판되었습니다.
맬서스는 38세였던 1804년에 결혼했습니다.
1805년에 그는 헤일리버리에 있는 동인도 회사 대학의 역사 및 정치경제학 교수로 임명되었으며, 그는 평생 동안 이 직책을 맡았습니다. 맬서스는 또한 여러 경제 논문을 썼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경제학의 원리"(1802)입니다. 이 책은 이후의 경제학자들, 특히 20세기의 중요한 인물인 존 H. 키예스(John H. Keyes)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맬서스는 말년에 많은 명예를 누렸습니다.
그는 1834년 68세의 나이로 미국 배스에서 사망했습니다. 그의 세 자녀 중 두 명이 사망했지만 그에게는 손자가 없었습니다.
맬서스가 죽은 지 오랜 후에야 피임이 널리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맬서스가 실제 영향력이 없었다는 주장이 종종 제기됩니다. 나는 이 견해가 틀렸다고 생각한다.
첫째, 맬서스의 사상은 아마도 19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두 사상가인 찰스 다윈과 칼 마르크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둘째, 비록 신맬서스주의 정책이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직접적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제안은 무시되지 않았으며 그들의 아이디어는 결코 고갈되지 않았습니다.
오늘날의 산아제한 운동은 맬서스가 당시에 주창했던 운동의 연속이다. 맬서스는 잘 통치되는 국가가 인구 과잉으로 고통받을 위험이 있다는 사실에 처음으로 관심을 끈 것은 아닙니다. 이 질문은 이전에 몇몇 다른 철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습니다.
맬서스 자신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모두 이 문제를 논의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했습니다. "만약 일반 국가에서 모든 사람이 원하는 만큼 많은 자녀를 가질 수 있는 자유가 있다면 필연적인 결과는 분명 빈곤일 것입니다." , 그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됩니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개념을 우연히 언급했을 뿐이며, 이 주제에 대한 그들의 간략한 언급은 대부분 무시되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 주제에 대해 광범위하게 글을 쓴 사람은 맬서스였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인구 과잉 문제의 결정적인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하고 이를 지식인 공동체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사람도 맬서스였습니다.
의의와 평가
맬서스의 인구론은 의심할 바 없이 부르주아지의 이익을 대표한다. 그 원래 목적은 사회 개혁에 반대하고 부르주아지의 사회적 재앙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당시 부르주아지는 여전히 부흥 중이었고, 데이비드 리카도(David Ricardo) 등도 인구에 관해 맬서스와 비슷한 견해를 갖고 있었다.
맬서스는 인류의 미래에 대한 암울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인구 증가는 식량 공급의 한계에 도달하여 빈곤과 기근을 초래하고 끝없는 재난을 가져올 것입니다. 맬서스의 이론은 당시에 발전했지만, 200여년 전의 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발전하고 있으며 여전히 지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족계획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국의 기본 국가 정책이다. 인간에게 지구가 하나뿐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맬서스의 인구론은 옳았고 인류 전체가 이를 따르고 있다.
원래 맬서스의 인구론은 처음부터 거센 비판을 받아왔다. 도덕주의자들은 그의 법칙이 인류의 영원한 정의에 어긋난다고 믿으면서 그의 법칙이 잔인하다고 비판합니다. 생물학자들은 인구 증가가 기하급수적 진행을 따른다는 그의 견해를 신뢰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인간이 더 문명화되고 발전할수록 성장률이 느려진다고 믿습니다. 될 것이다. 반면에 맬서스는 가난과 재난을 자연법칙에 귀속시키고 인간의 고통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여 오랫동안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이론적으로 맬서스의 인구원리는 전혀 확립될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는 세상 만물 중에 사람이 먼저 귀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생산성의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사람이 먼저 생산자이고, 그 다음이 소비자입니다. 더욱이 인간은 인구 증가를 통제하고 계획된 출산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실업, 빈곤 등은 특정 사회 시스템과 관련된 현상이며 주로 인구 규모에 따라 결정되지 않습니다.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멘토인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본질에서 맬서스의 부조리함을 폭로하고, 나아가 자본주의의 인구학적 법칙을 설명했다.
그러나 사람들이 맬서스의 인구원칙을 지침으로 여기든, 목표로 여기든, 이는 인구와 생활수단의 비율의 조정, 예방과 억제의 역할에 대해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객관적으로 상기시킨다. 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현대 인구 이론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경제학에 관한 한, 맬서스 인구 이론의 일부 주장은 토지 임대 이론, 임금 기금 이론 및 경제 개발 이론과 같은 특정 이론을 입증하기 위해 고전 학교에서도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