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고대에 결혼식이 열릴 때 본당에는 무엇을 걸었나요?

고대에 결혼식이 열릴 때 본당에는 무엇을 걸었나요?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풍습이 언제 시작되었는지는 아직 조사가 남아 있지만, 늦어도 당나라에서는 이미 유행하고 있었다. 당나라 왕견은 시 '잃어버린 비녀의 원한'에서 "술 두 잔과 친척 6명이 기뻐하니 내 신부는 교회에 가야 한다"고 읊었다.

사마광은 에서 말했다. 『문공수이』 제3권: "고대에 여자들은 시골의 오래된 풍습으로 남자와 여자가 ​​먼저 절하고, 남자가 여자에게 한 번 절하고, 여자가 다시 절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남자가 서로 절하는 것입니다. 시댁에 제사를 지내는 의례는 없다. 요즘에는 서로 만나서 제사를 지내는 것도 합당한 일이고 폐지할 수 없다."

당나라에서는 이 풍습을 '삼촌과 고모를 만나다'라고 불렀다. 이것은 매우 엄숙한 의식으로 보통 다음날 거행됩니다. 신부는 시부모님을 만난 후 시집의 연장자들과 모든 친척, 남자, 여자, 노소를 만나야 하며, 신부는 친척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3일 동안 밝은 촛불 앞에 앉아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랑을 나누세요. 당나라에서는 이 관습을 "관화초"라고도 불렀습니다. 당나라 시인 주청위(朱慶玉)는 “어제 밤에 신방에 붉은 초를 켜고 새벽에 숙부께 경의를 표하기 위해 홀 앞에서 기다렸다”라는 시를 썼다. 관습.

결혼식 당일에는 신랑 신부가 예배를 드렸습니다. 최고의 두 남자는 각각 '음찬'과 '동찬'으로 등장했다. 경의를 표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서론: 신랑이 가마 앞에 선다. Tongzan: 세단 의자를 시작하면 새 부부가 일어날 것입니다. 소개 : 신랑이 절을 한다 (손으로 신부를 초대한다) 소개 : 신랑 신부는 화당 앞으로 직진한다. 소개 : 신랑 신부가 자리에 앉습니다. 통잔(Tongzan): 신랑 신부가 향을 바친다. 찬양을 소개합니다: 무릎을 꿇고 향을 바칩니다. 통잔: 무릎을 꿇고 절하고 다시 절하고 세 번 절하고 TV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 번의 절, 즉 천지에 한 번 절하고, 대당에 두 번 절하고, 부부가 서로 절하고, 마지막으로 절합니다. 신부대기실에 들어갑니다.

고대에는 결혼을 하면 남자가 신부를 맞이하러 가야 했다. 6가지 예절 중 가장 엄숙한 예절은 '직접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입니다. 신랑이 없으면 신부도 없습니다. 고대에는 도보나 자동차로 신부를 맞이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8인승 세단을 이용하는 것이 더 일반적이었습니다.

세단을 타는 사람은 체력이 강해야 하며, 다른 사람의 세단을 마주칠 때는 마주치지 말고 피해야 한다. 결혼식을 마치고 돌아올 때, 돌아가지 않겠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다른 길을 찾아야 합니다. 도중에 사찰, 사당, 무덤, 우물, 강 등을 지나갈 경우 신랑은 '악을 피하기 위해' 가마에 빨간 천을 덮어야 한다.

가는 길에 장례 행렬을 만나면 신부를 맞이하는 사람들이 “오늘은 길조야, 보물을 만날 것이다!”라고 말할 것이다.

일명 배전 "하늘과 땅에 대한 예배"는 결혼식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배전은 고대의 "삼서 육예"[2]의 예절에 속하지 않습니다. 호푸안의 『중국의 풍습』 제2권 제4권: 『절강성 해녕의 풍습: 혼례』: “가마에서 내리면 꽃과 양초 앞에 쌀주머니가 바로 펼쳐져 있다. 신부가 쌀가마니를 밟으며 천지순례를 하는 것을 신혼부부가 서로 술을 마시고 신랑이 한 쌍씩 안는다. 빨간색과 초록색 실크 리본을 신부의 방으로 보내면 침대 위에 앉아 침대 전체에 과일을 뿌립니다. 이는 송나라 이후에 교회에 들어간 후 공식적으로 회원이 되었습니다. 그 남자의 가족. Meng Yuanlao의 "Tokyo Menghua Lu: Marrying a Wife"는 송나라의 예배 풍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신부를 불렀습니다. 다음번에는 장로님과 친족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각 사람은 화려한 새틴, 수공예품, 신발, 베개 등을 선물로 받았는데, 이는 의례의 주인이라고 합니다. 『각성결혼기』 제49장에는 “먼저 하늘과 땅에 절하고, 두 번째는 대당에 절하고, 부부는 서로 절하고 혼인실로 보낸다”고 큰 소리로 말할 것이다. 조량의 결혼에 대해: "4월 13일 강재가 침대를 정리하러 왔어요. 그러면 옷, 식기, 침대 커튼이 모두 깨끗해서 잔소리할 필요가 없었어요. 저녁에는 산지가 만든 새 침대가 있었어요. 15일에 조량은 조부인의 결혼식을 듣고 천지를 숭배하고 먹고 마시며 침상과 어머니를 숭배하고 앉았다. 그들은 모두 관례에 따라 문에서 돌아오면 세 끼의 식사를 제공한다. 하늘과 땅의 신을 숭배하는 것은 부부가 서로를 손님으로 존경하는 것입니다. 고대에 여성이 남성과 같은 취향을 가질 수 있었던 몇 안 되는 시기에 부부는 어느 정도 서로를 숭배했습니다.

'의례서:혼의'에 따르면 "혼의를 쓰는 사람은 두 성의 장점을 합하여 꼭대기에 있는 종묘를 섬기고 후손을 물려받게 된다. , 남자들은 그것을 중시하므로 혼이를 사용하여 받아들이고, 이름을 묻고, 받아들이고, 청원을 받아들이고, 데이트를 요청하면 모든 스승들이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들어와서 절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이니 예의를 지키며 조심하는 것이 예의의 근본이니라 하는 것입니다.

'에티켓'의 기록에 따르면 소위 6가지 의식은 Nacai, 이름을 묻는 것, Naji, Nazheng, 날짜를 묻는 것, 개인 환영인 경우가 있습니다. 네, 일부 학자들은 주나라 문왕 때 6례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3년에는 이를 지키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한나라 평제(平帝) 원년에 유신(劉信) 등이 주선하여[1] 제4보조관들이 이를 수천 명에게 전해 주어 랑스의 가족들이 직접 신부를 맞이할 수 있었다. , 그리고 이듬해 왕비도 결혼했다. p>

당나라 이후 왕세자가 왕자를 맞이하기 시작했고, 왕자의 결혼식은 나중에 '이름을 구하는 것'이라는 여섯 가지 의식을 따랐다. 따라서 개념적으로는 여전히 6가지 의식을 따르지만 실제로는 "나차이", "나지", "의 네 가지 의례만 있습니다." Nazheng'과 'Qinying'. Zhu Zi의 가족 의례는 심지어 'Naji'와 'Nazheng'을 결합했습니다. 하나의 예식이므로 세 개의 예식만 있습니다.

원나라에는 결혼식이 하나 추가되었습니다.

명나라 홍무 원년에는 주희의 가문 예식을 바탕으로 결혼식이 거행됐다.

동력 기록에 따르면 청나라에는 9명이 있었다. 한족의 7품 이상 의례에는 모두 시집가는 의례와 사위가 되는 의례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고대의 6가지 의례 중 '논의'만 남았다. 결혼하다', '받아들인다', '동전을 받다', '데이트를 요청하다', '환영합니다' 등 선비와 서민 사이의 결혼은 상대적으로 간단한 반면, 민간 결혼식은 일반적으로 주희의 가족법에 따라 거행됩니다.

당나라에서는 신혼부부가 이모, 삼촌을 방문하여 혼례식을 치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는데, 결혼식 당일 먼저 친가를 방문하여 혼례를 거행하였다. 5시가 되면 거울이 달린 탁자를 올려다보는데, 남송에서는 결혼식이 끝난 뒤 신혼부부가 스카프를 들고 먼저 중앙홀로 갔다. 신부의 머리를 벗긴 다음 "배당을 방문하고 가족 신과 가족 사원을 방문하고 모든 친척을 방문했습니다." 후세는 일반적으로 하늘과 땅을 먼저 숭배하고 결혼식 날에 홀을 숭배했습니다. 중화민국에서는 천지와 조상을 제사하는 제사를 통칭하여 전당제라 불렀다.

당나라에서는 왕실에서 송나라 이후에는 일반 서민들에게 일반화되었다. 전국 각지에서 유행하여 하늘과 땅, 조상, 고모(시부모), 부부가 서로 공경하는 것을 숭배하는데, 이는 여자가 남자의 가족이 되었다는 뜻이므로 결혼식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선물인 '예배당'의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하늘과 땅의 친척과 친구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외에도 시골의 가족과 친절한 손님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지역에서는 결혼식 다음날 사당에 참배한 뒤 이웃에 참배하는 것으로 결혼식이 시작된다.

남조시대와 북조시대에는 부부가 서로를 참배하는 것이 결혼으로 고정됐다. 당나라 이전에는 북방 사람들이 '서로 예배하는 의례'라고 불렀으며, 북송 시대에는 특별한 청로(靑魯)에서 거행되었다. 남송에서는 날에 먼저 가족사에서 제사를 지내고 다음날 5시에 ​​상을 놓고 그 위에 거울을 놓고 신부를 제사하였다. , 결혼식 날 결혼식이 끝난 후 신혼 부부는 스카프를 가지고 중앙 홀에 가서 먼저 신부의 머리를 드러낸 다음 '홀을 방문하고 가족 신과 가족 사원을 방문하고 후세들은 대개 천지를 먼저 숭배하고 그 다음에 당을 숭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청나라와 민국 모두 천지숭배와 조상숭배가 있었다. 집합적으로 홀을 숭배하는 것으로 불린다. 현대에는 하루 중 특정 시간, 정오 또는 정오에 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랑집에서 부부가 참배하기 전에 고해상과 향초, 위패를 차린다. 예배가 시작되면 초와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이를 즐기며 사회자(예: 결혼식 사회자)는 "담배는 안개가 자욱하고 빛은 눈부시게 빛나고 신랑과 신부가 함께 꽃집에 있습니다"라고 노래했습니다. 하늘과 땅에 절, 두 번째 절은 대당(부모님), 부부” “서로 절하고 신방으로 보낸다.” 그들은 순서대로 무릎을 꿇고 경배했습니다. 봉건 사회에서는 신랑과 신부가 먼저 가족 사찰에 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 부부가 서로에게 제사를 지냈습니다. 예배가 끝난 후 신랑과 신부는 모두가 둘러싸인 신부실로 들어갔습니다.

산서성 중부, 산시성 남부와 같은 지역에서는 안장을 신부대기실 문 앞이나 문턱에 놓아야 하며, 신부가 들어서자마자 안장은 제거됩니다. 신부실에는 생활 필수품 외에도 문에 결혼 커플이 게시되어 있고 창문에 빨간색 이중 행복 문자가 있으며 방 안에 빨간색 촛불이 켜져 있습니다. 신저우 등지에서는 반죽 모양의 토끼가 신방 문 위에 걸려 있습니다.

진현현에는 신부의 방에 양동이가 있는데, 거기에는 곡식, 청동 거울 및 기타 물건을 채워서 악령을 밝히고 쫓아내며, 불을 유지하기 위해 등불과 양초를 높은 벽에 걸어 놓습니다. 밤새도록 끄십시오. 일반적으로 "장수 램프"로 알려져 있습니다.

옌베이성 핑로 지역에서는 신부의 방에 들어간 뒤 신랑이 활과 화살을 들고 사방으로 쏘아대는 것을 '백호쫓기'라고 한다.

산서성 중남부 일부 지역에는 활과 화살이 벽에 걸려 있다. 사람들은 신방에 악령이 침입하기 쉽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고 제압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사고가 발생하여 신랑과 신부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산시(山西)성 중부 칠현현(穆縣縣) 등에서는 신랑과 신부가 혼례식장에 들어간 뒤 강변에 나란히 앉아 신부의 옷자락을 누르는 '전부인'이 인사를 건넨다. 신랑 예복의 옷깃 윗부분. 신랑은 저울을 사용하여 신부의 머리에서 "빨간색 히잡"을 제거한 후 퇴장합니다. 신부의 시누이는 즉시 신부의 발에 있는 새 신발을 벗고 다른 신발로 바꿔주었습니다. 소위 '새 신발, 새 스타일'은 신부가 시집의 규칙에 따라 행동하고 시집의 통제를 받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신저우 허취(Xinzhou Hequ) 지역에서는 신랑이 신부의 빨간 히잡을 벗은 후 상징적으로 신부의 머리를 빗으로 여러 번 빗어줍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윗머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의 아내가 되어라. 이전에는 신랑과 신부가 신방에 들어간 후 같은 기구를 사용해 먹고 마셔야 했으며 '결합닌(진)식'을 거행해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랑과 신부가 각각 와인잔을 들고 조금씩 마신 뒤 두 잔의 와인을 섞은 뒤 잔을 바꿔서 마신다. Yanbei Pingshou 지역에서는 신랑과 신부가 함께 와인 한 잔을 마십니다. 이는 Wenxi 및 기타 지역에서는 "Yuhuang Wine"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날 밤 신랑과 신부가 함께 와인을 마시는 것으로 진화했다. 결혼식 밤, 산시성 남부의 일부 지역에서는 "네 모퉁이를 밟는" 풍습이 있습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 정도까지 진행됩니다. 소녀와 결혼하는 가족은 집 현관 앞에 향초를 놓고 조상의 위패나 초상화를 걸어 놓습니다. 통곡물, 땅콩, 붉은 대추 등으로 가득 찬 곡물 통이 놓여 있고 그 위에 "두 배의 행복"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예배실 앞에서는 초와 향을 피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음악을 연주한 후 신랑과 신부가 자리에 앉아 무릎을 꿇고 먼저 하늘과 땅에 예배를 드린다. 두 번째는 부모, 세 번째는 남편과 아내입니다. 경의를 표한 후 신부의 방으로 들어갑니다. 신세대의 결혼식이 절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신랑이 집에 들어간 후에는 곡식과 콩을 꺼내고 담요를 들고 '예배'를 드리는 등의 풍습이 있다. 고대 결혼식에서는 신부가 머리에 빨간 히잡을 썼는데, 신부 방에 들어갈 때 신랑은 저울을 사용하여 시어머니가 그것을 들어올렸다고 합니다. 『각성결혼 이야기』에는 “신혼부부가 향상 앞에 도착했을 때 디 부인이 젓가락으로 히잡을 집어들었다”고 적혀 있다. 꽃통에는 곡식, 콩, 돈, 형형색색의 과일이 가득 담겨 있다. 문앞에 있다가 퇴각하면 아이들이 쟁탈전을 벌이는데, 이를 곡식과 ​​콩을 흩뿌린다고 한다."

"탄정·시부" : "요즘 여자가 여자랑 결혼하면 가마 의자는 그녀를 맞이하곤 했습니다. 문에 도착하면 카펫 위에서 돌아서서 질서 없이 땅 위를 걷곤 했습니다. Bai Taifu의 시 "깊은 샘에서 결혼하기"를 읽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녹색 옷이 카펫 위에 놓여 있습니다. 비단은 기울어져 있다." 이것은 이미 당나라의 풍습이었다.

조이의 『가서총고·백당』 31권: "결혼식 3일째에 여자가 만난다. 그녀의 숙부, 이모, 그리고 그녀의 통칭은 홀에서 숭배됩니다."

Zhu Xi의 "의례 경 Chuan Tong Jie"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여자는 사위에게 절하고 사위는-

주시의 '에티켓'에는 "우동래의 결혼식...여자가 부모님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절을 한 뒤 손수건으로 머리를 감쌌다. 차가 남편 집에 도착하면 시어머니께 경의를 표한다."

고대에는 신부가 부모님에게만 경의를 표했다. 시댁과 시댁의 연장자들이라 당나라 사람들은 그들을 '손님'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신혼 부부가 서로 숭배하는 풍습은 송나라에 나타났습니다. 북송의 유명한 역사가 사마광은 『문공수이』에서 새 부부가 서로 숭배하는 의식에 대해 논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골: 남자와 여자가 ​​서로 절하고, 여자가 먼저 절하고, 남자가 여자를 먼저 절하고, 여자가 먼저 절합니다. 시아버지에게 절하는 의식은 없었는데, 요즘은 서로 만나서 절하는 것이 규례에 따른 것이므로 폐지할 수 없다.” /p>

송나라의 신부 숭배 예절은 매우 유행했습니다. "Tokyo Menghua Lu"는 송나라의 예배 풍습을 기록합니다. "다음날 5시에 ​​탁자를 사용하여 거울 받침대를 놓고 그 위에 거울을 놓고 올려다 보며 예배하는 것을 신부라고합니다. 다음번 예배에는 장로와 친척들에게 각각 화려한 새틴, 공예품, 신발, 베개 등을 선물로 증정하고, 명예카드는 인사라고 하는 정식 선물로 대체됩니다. "

송나라에도 '손수건' 풍습이 있었어요. "도쿄 맹화루" 기록에 따르면, "사위가 신부를 침대 앞으로 나오도록 초대합니다. 두 공간 각각에는 같은 사람을 위한 컬러 세그먼트가 있는데, 이를 '스카프를 쥐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남자들은 남자들은 서로 붙잡고 손을 잡으며 얼굴을 가리고 뒤로 나가서 절 앞에 이르러 절을 한 후 여자는 뒤로 걸어가서 사람들을 그들의 방으로 데려다 주니라 "

남송시대에는 삼촌, 숙모를 방문하는 의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고대에는 다음날 이모에게 제사를 지냈는데, 당나라 시대에도 여전히 이 방식을 따르고 있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변화가 일어났다. (Meng Liang Lu)는 그날 밤 삼촌을 방문하는 의식이 거행되었다고 기록합니다. (한모전서) B 권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문공(가의례), 나는 다음날 삼촌과 이모를 보고, 셋째 날에 절을 보았다. 이제 나는 속인이므로 나의 조상인 너희 아버지를 숭배한다. 시댁에서 길을 잃은 지 오래됐어요.” 남송시대부터 신부가 처음에는 가족사를 참배한 후 숙부, 고모, 친척, 연장자에게 경의를 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후로 명나라 홍지공주의 결혼식에서는 조상과 시부모, 친인척, 신혼부부에게 조의를 표하는 것이 후세의 일반적인 풍습이 되었다. 공주는 말에게 하늘과 땅을 함께 숭배하고 8배를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이로써 민간의 '천지예배'가 결혼식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었고, 중국 결혼예절의 중요한 프로그램이 되어 널리 전승되었다.

현대에는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풍습이 전국적으로 확산됐다. 어떤 곳에서는 천지의 조상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꽃과 초를 숭배하는 것', '거울대를 숭배하는 것'도 인기가 있습니다. 꽃과 초를 참배하는 의례는 다음과 같다. 로비에 있는 붉은 양초 두 개를 높이 태워 제단 위에 놓고 신랑과 신부가 각각 참배한다. 소위 '꽃과 양초를 들고 앉는다'라는 의식도 있는데, 테이블과 의자를 수놓아 놓은 천막을 놓고 그 위에 술과 음식을 놓고 신랑이 높이 앉는다. 똑바로 세운 자세로 바깥을 향하고, 신랑의 "친구들"이 양쪽에 줄을 서서 신부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상황은 "높이 앉아 있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무런 기록도 없이 거울 숭배의 의미를 설명하기는 어렵다.

허난은 신혼 부부가 새 집에서 함께 허환주를 마신다는 뜻이다. 신랑이 직접 신부를 집으로 맞이한 후 거행됩니다. 고대부터 유래되었습니다. 원래는 박(박)을 두 개로 잘라서 두 그릇(국자)의 손잡이를 일곱 개로 연결하여 부부가 함께 마셨는데, 이는 이제부터 한 몸이 된다는 뜻이다. "헤누". 이후 세대에서는 대신에 "Jiaobeijiu"라고 불리는 컵을 사용했습니다. 송나라에도 '헤이나' 의식이 끝난 뒤 침대 밑에 잔을 던져 놓고 위아래로 기울이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남자는 절하고 여자는 올려다보며 음양이 조화를 이룬다는 뜻이다. 명백한 성적 상징성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땅바닥에 던진 두 개의 컵의 피치를 보면 앞으로 두 사람이 화목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있다. 일부 점술 의미는 나중에 결혼을 지칭하기 위해 "합卺"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의례서:훈이': "여자가 오면 사위가 절을 하고 들어가며, 성을 묶어서 먹으면 화합하며 함께 나눈다." 위엄과 열등함이 같기 때문에 서로 가까워질 수 있다." 공영달서: "* 감옥에서 먹는 자는 같은 동물을 먹는데, 서로 다른 동물이 아니라... 합치면 다르지 않다." 몸과 몸의 결합은 존중을 의미하며, 같은 위엄과 같은 위엄을 가지면 서로 가까워지지만 분리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맹화루: 아내와 결혼하다": "서로 마시는 것을 음주라고 합니다. 컵을 침대 밑에 놓고 꽃관을 꽂는 것은 행운을 의미하며 모두가 기뻐한다는 의미입니다."

송나라 오자무의 『몽량로·결혼』: “의례관은… … 매춘부에게 잔 두 개를 쥐게 하고, 잔 바닥을 빨간색과 초록색으로 묶고, 그리고 결혼식을 마친 후에는 행운을 빌기 위해 컵을 침대 밑에 놓으십시오.”

당나라 초기에 허니는 술을 마시지 않고 단지 입만 헹구고 있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실제로 술로 발전했는데, 이때 국자는 '아카시아 잔'이라고 불리는 진짜 술잔으로 바뀌었다. 신혼부부는 함께 '아카시아 와인'을 마셔야 한다. 당나라의 시인 송지문(宋智文)은 “은화살을 빛나게 하지 말고 기쁨의 잔을 채우라”라는 시에서 이 풍습을 묘사했습니다.

당나라 둔황에서는 사람들이 평소처럼 술을 마셨고, 어떤 사람들은 옆에서 "이 술은 복숭아 술이다. 앞으로는 내가 사신에게 줄 것이다. 다행히 내가 그것을 마시고 수천 년 동안 봄을 연장하십시오.” 신부가 대답했습니다. “이 포도주는 장미 복숭아 포도주입니다. 주인이 먼저 맛보게 하십시오. 소녀가 그것을 맛보지 않았기 때문에 포도주가 남쪽 벽에 쏟아졌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오색 면을 사용하여 두 개의 잔을 연결했으며, 어떤 사람들은 두 아이가 서로 기쁨의 잔을 들고 있게 하기도 했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의 허누오 의식은 송나라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송나라 이후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기 향식에서 더 이상 '사귀이향'을 사용하지 않고 대신 일반 술병을 사용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교북주"를 마시는 것이 "교북주"를 마시는 것으로 발전했습니다.

'동경몽화로'에는 송나라 사람들이 보통 색실로 두 잔의 술잔을 연결했고, 신혼부부가 각각 한 잔씩 마셨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를 인계잔이라 불렀다. 술을 마신 후 와인잔을 침대 밑에 던져 두 개의 와인잔이 서로 밀착되면 행운이 따른다고 여겨 모두가 축하하러 올 것입니다. '술 한 잔'을 마시는 결혼식 풍습은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부터 이어져 왔으며, 이는 중국 전통 결혼식의 매우 독특한 부분으로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육신잔(Hexin cup)은 고대 결혼식에서 포도주를 마시는 데 사용되는 특별한 잔이다.

명대 후잉린의 '가와 이의 남은 말'에서는 '허닝옥컵'에 대해 언급했다. 봉황은 웅크린 짐승 위에 서 있다." 이 문헌에 언급된 결합잔의 형태와 구조는 기본적으로 보산 초묘에서 발견된 이중칠기 잔과 일치한다. , 봉황과 새가 담긴 이중 컵이 빠진 것을 제외하고는 웅크린 짐승뿐입니다. 따라서 이 옻칠 이중컵은 이른바 '유니티컵'이라 불릴 만하다.

진, 당, 송대의 문헌에는 '하북잔'에 대한 기록이 있는데, 하북잔으로 마시고, 하북잔으로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한 예의라고 여겨진다. 결혼식에서. 명청시대에도 옥으로 조각한 화서잔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