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Wang Zengqi: 캐릭터 설명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Wang Zengqi: 캐릭터 설명을 더욱 사실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당대에 두 명의 위대한 화가가 있었다는 기사를 읽었는데, 하나는 한간인 것 같았고, 다른 하나는 둘 다 똑같이 유명해서 구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한번은 황제(아마 현종)가 두 사람에게 동시에 왕자의 초상화를 그리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림이 완성되자 황제는 그것을 궁궐로 가져가서 왕비에게 보고 어느 그림과 닮았는지 물어보라고 했습니다. 왕비는 "모두 비슷하다. 이게 더 비슷하다. 하나는 왕자의 모습만 그린 것이고, 이건 왕자의 자유롭고 여유로운 표현을 그린 것"이라고 해서 둘의 퀄리티가 결정됐다고 말했다. 어느 쪽이 닉에 더 가깝나요? 한간이 아닌 다른 사람의 사진인 것 같다. 이 이야기는 소설을 쓰는 데 매우 영감을 줍니다.

소설은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글을 쓰다 보면 인물의 초상화를 그리는 것이 불가피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설을 쓰는 것은 그림만큼 좋지 않습니다. 언어와 단어를 사용하여 인물의 모습을 묘사하는 것은 선과 색을 사용하는 것만큼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19세기 소설은 인물의 초상을 묘사하는 데에 인기가 많았으나, 인물의 묘사가 세밀하게 그려져 있어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캐릭터의 표정은 단어와 문자-표현력으로 포착하는 것이 더 쉽고, 때로는 컬러 라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중국화는 '형식과 정신'에 중시한다. 소설을 쓰려면 이미지를 쓰는 것보다 정신을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선생님 Shen Congwen은 "Border Town"에서 Cuicui Guajue Minghui를 썼습니다. 그는 그녀의 외모를 너무 많이 설명하지 않고 Cuicui의 모습만을 포착했습니다.

Cuicui가 여기에서 자랐습니다. 오랫동안 바람과 태양이 피부를 검게 만들고 푸른 산과 푸른 물이 눈에 보이고 두 눈이 수정처럼 맑습니다. 자연이 그녀를 키우고 교육시켰습니다. 그녀는 모든 면에서 작은 동물처럼 순수하고 활발합니다. 그는 성격이 너무 좋아서 산사슴처럼 잔인한 일을 생각하지도 않고 화를 내지도 않고 화를 내지도 않습니다. 평소에는 나룻배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면 언제든지 산으로 도망갈 준비가 되어 있는 척하며 낯선 사람을 밝은 눈으로 바라보곤 했지만, 사람들이 그럴 마음이 없다는 것을 알고 나면 마음이 진정된다. 다시 땅이 물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루쉰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을 그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눈을 그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표현력을 높이려면 눈을 그리지 않고는 할 수 없습니다. "Blessing"은 Xianglin의 눈에 대해 두 번 썼습니다.

그녀는 Luzhen 출신이 아닙니다. 어느 해 겨울이 시작될 무렵, 넷째 삼촌 집에서 여직원을 교체하고 싶어했는데, 중년 여성 위(魏) 부인이 그녀를 데려왔습니다. 그녀는 머리에 흰색 넥타이를 매고, 검은색 치마를 입고, 파란색 치마를 입고 있었습니다. 저고리와 달빛 조끼를 입은 그녀는 스물여섯 살인가 열일곱 살쯤 되어 보였고, 얼굴은 녹색과 노란색을 띠고 있었지만 볼은 여전히 ​​붉었다. 웨이 노부인은 자신이 돌아가신 외할머니의 이웃이라 식구가 됐다며 샹린 형수에게 전화해 일하러 나왔다. 넷째 삼촌은 눈살을 찌푸렸고, 넷째 이모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과부인 그녀를 미워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꼿꼿한 팔과 다리, 말 한마디 없이 시선만 따라가는 모습을 보니 차분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 같아 넷째 삼촌의 찌푸린 얼굴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혼자 두셨다.

루 타운에 돌아왔을 때 본 사람들 중에는 그녀만큼 변한 사람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5년 전 그녀의 백발은 이제 완전히 하얗게 변했고 전혀 전혀 촌스럽지 않습니다. 40대 소녀의 얼굴은 매우 여위었고, 검은색이 섞인 노랗고, 이전의 슬픈 표정은 마치 나무 조각처럼 사라졌고, 가끔 눈알만 동그랗게 떠 있어 여전히 살아있는 존재임을 알 수 있었다.

"Shunyan"은 아마도 Shaoxing 방언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가끔 한 바퀴"는 지금은 그다지 유용하지 않지만 의미는 이해되고 표현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눈과 가끔 동그란 눈알은 Xianglin의 표정과 그녀의 비극적인 경험을 묘사합니다.

여러 소설에서 눈을 그리는 방법을 사용해왔는데,

두 딸은 엄마와 같은 틀에서 쫓겨난 것처럼 보인다. 특히 흰 눈은 오리알청색이고, 검은 눈은 초점을 맞추면 맑은 물 같고, 번쩍일 때는 별과 같다. 몸 전체, 머리와 머리, 발과 발. 머리카락은 미끄럽고 옷은 밋밋합니다. 15~16세 소녀들은 모두 머리를 빗는 것이 이곳의 관습입니다. 이 두 소녀는 머리가 정말 좋습니다! 붉은 뿌리와 백설 공주 머리핀을 가진 세 여성이 시장에 갔는데, 시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을 보았습니다.

Qiaoyun은 열다섯 살이 되었고 꽃으로 자랐습니다. 몸도 얼굴도 엄마랑 똑같네요. 그는 한쪽에 깊은 보조개가 있는 계란형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눈썹은 까마귀 날개처럼 검고 관자놀이까지 자랍니다. 눈꼬리가 살짝 늘어져 있어 봉황눈이다. 그녀의 속눈썹은 매우 길어서 종종 눈을 가늘게 뜨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그녀는 갑자기 뒤를 돌아보며 마치 멀리서 누군가가 그녀를 부르는 것을 듣는 것처럼 놀라고 집중한 표정으로 눈을 크게 떴습니다.

극도로 아름다운 여성의 경우 정면에서 직접 묘사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고, 이미 쓰여진 경우에도 고대 중국과 외국 시인들은 항상 다른 영리한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즉, 다른 각도에서 보면 그녀 자신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그녀를 보는 타인의 모습을 묘사하고, 타인의 감상과 감탄을 통해 그녀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리스 서사시 '일리아스'에 등장하는 헬렌 왕비는 비할 데 없는 미인이었지만 호머는 그녀의 아름다움을 묘사할 때 얼굴과 몸을 묘사하지 않고 그녀의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상당한 길이만을 사용했다. 여러 노인들의 놀라움. 한나라 월부 '모상상'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나부(Luofu)를 묘사합니다.

여행자가 나부(Luofu)를 보면 어깨를 낮추고 수염을 쓰다듬습니다.

청년은 뤄푸를 보자 모자를 벗고 고개를 끄덕였다.

쟁기질하는 사람은 쟁기를 잊어버리고, 광부는 괭이를 잊어버립니다.

오가다 보면 서로 화를 내면서도 가만히 앉아서 루푸를 지켜보는 모습이다.

이 방법은 구체적인 인상을 줄 수는 없지만 독자의 무한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다. 그는 이 아름다움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보지 못했지만 그녀가 매우 아름다울 것이라고 상상했습니다. 이런 글쓰기 방식은 허구이지만, 독자의 감정은 실제입니다. 이 방법은 적어도 2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의 작가들은 아직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Zhao Shuli는 "Xiao Erhei의 결혼"에서 Xiaoqin을 쓸 때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다나오 연대기>에서 조윤에 대해 쓸 때도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문 밖에 있는 두 나무 가지 사이에 그물을 만들고, 평지에 돗자리를 엮었습니다. 나오 옆에는 뭔가 할 일 있는 척 오가는 젊은이들도 있었다. 그녀는 고기, 야채, 기름, 포도주, 천 찢기, 머리끈 측정, 기름 빗기, 크림, 소다회, 펄프 블록 등을 사러 나갑니다. 더 많고 상황이 다른 것보다 낫습니다. 이 비밀은 오래전부터 이모와 삼촌들에게 알려져 있었고, 그들은 그녀에게 물건을 사달라고 부탁했습니다. Qiaoyun은 거리에 나갈 때마다 대나무 바구니 여러 개를 어깨에 메고 돌아왔을 때 팔이 아팠습니다. 태산사에서 경극을 부를 때 사람들은 벤치를 메고 두 손을 흩뜨린 채 떠나곤 했습니다. 일단 그녀가 그곳에 가면 누군가는 항상 그녀를 보기 좋은 자리에 앉힐 것입니다. 무대 위의 오페라는 활기가 넘쳤지만 환호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방송을 보는 게 아니라 그녀를 지켜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수'의 앞선 인용문은 "세 명의 여성이 시장에 나갔고, 에피소드 속 모두가 그들을 바라보았다"이다. 같은 방식을 사용하지만 전통적 버전과 단순화 버전이 다르다.

이런 방법은 옛날부터 있어 왔고 옛날 방법이라고 해야 하나, 잘 활용하면 혁신적이고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방법은 이해하고 익히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적용 방법이 다릅니다. 잘 사용하면 사람들이 자연스럽고 적절하며 편안함을 느끼며 아무런 흔적도 남지 않게 됩니다. 방법은 있어도 무기력할 것 같고, 기술을 써도 실력이 나오지 않는 것이 자연스러운 글인 것 같고, 이렇게 써야 할 것 같다. 잘못 사용하면 허식적이고 투박하고 딱딱해 찐빵을 먹을 때 익히지 않은 뇨끼 조각을 씹게 될 수도 있다.

보는 사람의 관점에서 그 사람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이러한 표정과 눈빛은 단지 방법일 뿐, '몸'이 아닌 '사용'일 뿐입니다. '몸'은 생명이다. 삶의 풍요로운 축적이 없이는 이러한 방법을 아는 것만으로는 여전히 좋은 작품을 쓸 수 없습니다. 오히려 삶이 풍요로워질수록 이러한 방법을 자유롭게 익히고 활용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입니다.

하지만 초보 작가로서 이러한 방법을 알고 의식적으로 몇 가지 연습을 하고, 사람의 표정을 포착하기 위해 몇 가지 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여러 쌍의 눈을 묘사하고, 사람에 대해 글을 쓰려고 노력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서 유익합니다. 이는 예술적 감각을 발휘할 수 있는 동시에 삶을 축적하는 처방이기도 하다. 삶의 감각과 예술의 감각은 상호침투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

1984년 『강성』 제3호에 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