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국내외 민족문제와 현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국내외 민족문제와 현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
첫 번째 단계는 글로벌 민족 문제입니다. 이는 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열강의 패권주의와 권력정치의 실시로 인해 발생하는 국가적 문제로 나타나며, 이는 세계 다른 나라의 국익을 침해하거나 해를 끼친다. 이는 현대 글로벌 민족 문제의 두드러진 표현입니다.
두 번째 수준은 지역 민족 문제입니다. 세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첫째, 범민족주의입니다. 이는 한때 같은 제국이나 국가에 살면서 역사 속에 존재했던 제국이나 국가의 부활과 부흥을 요구하는 민족을 말한다. 두 번째는 민족주의이다. 여러 나라에 흩어져 있는 동일한 민족이 독립된 민족국가를 세우거나, 이 민족을 주요 민족으로 하여 하나의 국가로 합병할 것을 요구한다. 세 번째는 종교적 민족주의이다. 국가와 인종의 경계를 초월하고, 공통의 종교적 신념을 유대로 삼고, 종교인을 국민으로 삼고, 정치와 종교가 통합된 국가를 건설하자는 주장이다.
세 번째 수준은 국가 내 민족 문제입니다. 주로 주요 민족과 소수 민족, 토착 민족과 이민자, 대민족과 소민족, 다양한 민족 간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본질적으로 평등의 문제입니다.
민족 문제는 매우 중요하고 상당히 복잡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계에 대한 넓은 관점을 사용하고 세계 민족 문제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깊이 파악하며 시대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민족 문제를 잘 알고, 국제 환경을 잘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십시오. 우리 나라의 민족 문제를 관찰하고 생각해야만 우리는 더 깊고 포괄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역사에서 배우고 경험과 교훈을 주의 깊게 요약하세요.
먼저 우리나라 역사에서 민족문제를 다루면서 경험과 교훈을 잘 정리하고 연구해야 한다. 중국은 고대부터 다민족 국가였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어느 왕조가 민족 문제를 잘 처리하든지 경제와 문화가 번영하고 사회와 정치가 안정되며 전반적인 국력이 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한(西汉)의 문징(文智) 통치, 당(唐)의 정관(鄭關) 통치, 청(淸)의 강희(康熙)와 건륭(乾隆) 왕조는 모두 상대적으로 계몽적인 민족 정책을 실시하고 민족을 잘 다루었기 때문이다. 민족 문제 따라서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이 안정되고 강력한 국력을 이룬다.
두 번째는 공산주의 운동에서 민족 문제를 다루면서 얻은 경험과 교훈을 요약하는 것입니다. 민족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구소련의 교훈은 매우 심오합니다. 소련의 붕괴와 동유럽의 급격한 변화는 민족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못한 중요한 이유였다. 스탈린 집권 후기에는 대러시아주의를 장려하고 민족적 차이와 특성을 부정하며 인위적으로 민족 동화를 실시함으로써 소수민족의 민족적 감정을 심각하게 손상시켰고 민족관계는 점점 더 긴장되고 민족갈등은 점점 더 심화되었다. 고르바초프는 집권한 후 민족 문제에 대해 '새로운 사고'를 내세웠고, 민족 문제에 대해 '극좌파'에서 '극우파'로 전환했는데, 이는 실제로 마르크스주의 민족론을 부정했다. 이는 민족 분리주의의 확산을 촉발시켰고, 국가 위기를 소련 사회의 전반적인 위기의 일부로 만들었습니다.
세 번째는 세계 민족주의 제3물결의 경험과 교훈을 정리한 것이다. 민족 문제를 연구하는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은 20세기 중국이 세 번의 세계 민족주의 물결을 경험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세계 민족주의의 첫 번째 물결은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에 발생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피억압 국가들의 독립과 해방 운동은 아시아의 광활한 지역을 휩쓸었고, 이를 '아시아 각성 운동'이라고 하며, 이는 아프리카와 라틴 아메리카의 여러 나라로 확대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민족주의 물결은 제2차 세계대전 말부터 1960년대 초까지 일어났다. 주로 표현되는 것은: 식민지 국가들이 모국에 대한 정치적, 경제적 통제를 철폐하고 민족의 독립과 해방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제3의 세계 민족주의 물결은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반까지 일어났다. 소련과 동방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구소련과 동구 사회주의 국가들에서는 양극성 패턴 속에 억압되고 은폐된 민족갈등, 인종적 증오, 종교분쟁이 격화되었다. 연방은 15개국으로 해체되었고, 유고슬라비아는 6개국으로, 체코슬로바키아는 2개국으로 분열되었습니다. 동시에, 인종 분리주의의 물결이 세계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이번 물결은 다민족 국가의 연방 체제를 겨냥한 것으로, 주로 한 국가 내 소수민족이 본래의 연방 체제에서 벗어나 독립을 쟁취하는 경우에 발생한다.
과거와 현재의 국내외 민족문제를 다루면서 겪은 경험과 교훈을 깊이 흡수해야만 우리가 내놓는 정책과 조치가 역사의 시험, 연습과 다양한 위험과 도전의 시험.
전반적인 전략적 비전을 사용한다는 것은 큰 그림을 보고 전체를 고려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현재 상황에 대해 깊고 포괄적인 이해와 우리 자신의 입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져야 합니다.
현재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첫째, 우리 나라가 사회주의 초급 단계에 있고 앞으로도 그 상태에 있을 것이라는 기본적인 민족적 조건을 파악해야 한다. 초급기의 기본적인 국민여건을 논할 때 민족성의 중요한 요소를 빼놓을 수 없다. 우리 민족의 기본적 상황은 다섯 단어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많다. 우리나라에는 56개의 소수민족이 있는데 그 중 55개가 소수민족입니다. 제5차 국세조사에 따르면 소수민족 인구는 1억 명이 넘으며,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8.41%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현과 도시에는 두 개 이상의 민족이 함께 살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길다. 56개 민족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56개 민족의 대부분이 중국 땅에서 형성되었다. 3개는 크네요. 민족지방자치지방은 규모가 커서 우리 나라 국토면적의 64%를 차지한다. 네번째는 엣지입니다. 전국 국경 22,000km 중 19,000km가 소수민족 지역에 속해 있으며, 전국 135개 국경현 중 107개가 소수민족 지역에 속해 있습니다. 국경에 거주하는 2,100만 명 이상의 사람들 중 거의 절반이 소수민족입니다. 다섯째는 가난이다. 역사적, 자연적 원인으로 인해 소수민족의 생산력 수준이 뒤쳐지고 문화 발전 수준이 뒤쳐지며 대중의 생활 수준이 뒤쳐지고 있습니다. 이 다섯 글자에 담겨 있는 내용은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민족정세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발전전략과 정책을 연구하고 제정하는데 있어서 결코 무시되어서는 안 됩니다.
둘째는 개혁개방과 사회주의 시장경제라는 새로운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다. 첫째, 시장경제하에서 당의 민족정책을 어떻게 전면적으로 관철할 것인가, 시장경쟁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민족정책을 수립할 것인가이다. 둘째, 시장경제와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평등, 단결, 상조, 조화의 사회주의 민족관계를 어떻게 공고발전시킬 것인가이다. 셋째, 가치법칙을 존중하고 효율성을 강조하는 것을 전제로 모든 민족의 공동 번영과 공동 번영을 촉진하고 양극화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샤오캉사회 건설이라는 원대한 목표를 전면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전면적으로 소강사회를 건설하는 것은 우리나라 각 민족 인민들의 공통된 지향이고, 공통의 목표이며, 공동의 임무입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중등부 사회는 수준이 낮고, 불완전하고, 불균형하며, 특히 민족지역에서 뚜렷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면적으로 샤오캉사회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중점과 어려움은 소수민족지역에 있다. 근본적으로 말해서, 소수민족 지역이 잘 사는 사회가 없이는 전국이 모든 면에서 소강사회를 이룩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현대화.
넷째는 사회주의 조화사회 건설의 전략적 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민족관계는 다민족 국가에서 중요한 사회적 관계이다. 평등, 단결, 상조, 화합의 사회주의 민족관계를 끊임없이 공고발전시키는 것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중요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중요한 보장이다. 우리는 다민족국가에서 민족의 조화로운 공존이 없이는 사회의 안정과 단결이 없고 민족의 조화로운 발전이 없이는 국가의 부강도 없다는 것을 충분히 깨달아야 합니다. 민족적 화합이 없이는 중화민족의 번영도 있을 수 없습니다.
현대 중국의 민족 문제를 올바르게 다루기 위해서는 핵심에 초점을 맞추고 우리 당의 민족 문제에 대한 기본 이론인 기본 이론을 파악해야 합니다. 후진타오(胡錦濤) 총서기가 제안한 모든 민족 집단은 단결과 투쟁, 민주주의와 번영, 발전의 대의, 즉 민족 단결과 진보의 대의를 파악해야 하며, 핵심을 파악해야 합니다. 소수민족과 민족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은 제도, 즉 구역자치의 기본정치제도를 장악하는 것이며 소수민족 간부를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선발하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민족문제의 이론과 실천에는 세 가지 중요한 돌파구가 있었다. 첫째는 사회주의시기 '민족문제의 본질은 계급문제'라는 잘못된 견해를 전면 부정하고 민족문제 해결의 관건은 발전에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다. 둘째는 민족문제의 기본의식을 깊이있게 밝히고, 민족사업을 잘하고 민족단결을 강화하는 핵심으로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민족사업의 주제가 각 민족의 단결과 투쟁이며, 각 민족의 공동번영과 발전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는 것입니다.
'두 공산주의자는 동일하다'는 기본방침은 우리 당이 여러 력사시기에 제시하고 실천해 온 것이다. 그러나 민족사업의 시대적 주제인 '두 정치적 정체성'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통일하는 것은 새로운 중앙지도집단의 창조적 활용과 발전이다.
공산당의 단결과 투쟁, 그리고 공산당의 번영과 발전이라는 주제를 파악하면 새로운 정세 하에서 민족 문제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민족 사업을 효과적으로 잘할 수 있는 기본을 파악하게 되며, 우리는 소강사회를 건설하는 역사적 과정에서 민족사업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국면을 창조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