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개발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발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발의 관점은 더 멀리 내다보는 것, 단지 현재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규모와 기준을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야만 분석과 판단의 정확성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원리와 방법론★

(변증법적) 유물론

1. 자연의 객관성의 원리

원리 내용: 자연의 존재와 발전은 객관적이다.

방법론: ① 자연의 객관성을 인식하는 것은 인간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다루기 위한 기본 전제이다. ②자연을 이용하고 변화시킬 때 우리는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한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면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자연을 개조하려면 먼저 자연에 순종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2. 물질과 의식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

원리 내용: (1)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며, 의식은 인간 두뇌의 객관적인 사물의 반영일 뿐입니다. (2) 의식은 물질에 능동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①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고, ② 의식은 객관적인 것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방법론: (1) 모든 것은 현실에 기초해야 한다. (2) 의식의 역할과 정신의 힘에 주목하고 올바른 의식을 확립하며 잘못된 이해를 극복해야 한다.

적용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 초급단계의 기본민족조건과 당의 지도사상, 기본노선, 원칙, 정책, 사업계획과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즉,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는 반드시 민족의 기본조건에 기초하여 사회주의가 물질적 부요 동시에 정신적 부이기도 하며, 물질문명과 정신적 문명의 관계임을 보여주며, 사회주의 시장경제 건설을 강화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영적 문명.

3. 법칙의 객관성 원리

원리 내용: 법칙은 사물의 움직임에 내재된 필연적인 연결입니다. 법은 객관적이며 그 존재와 효과는 인간의 의식과 무관합니다. 사람은 법을 만들거나 변경하거나 제거할 수 없지만 법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론: 법의 객관성을 인정하고 객관적인 법에 따라 행동하며 정신해방과 사실로부터 진리를 구하는 통일성을 이룬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우리가 다양한 프로젝트, 거시적 통제 및 기타 작업에서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그렇지 않으면 규칙에 따라 처벌받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사실은 덩샤오핑 이론의 본질이고 기초이다. 바로 사실구시라는 이념노선의 지도하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이 큰 성과를 거두었다. 자연을 변혁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자연을 변혁하기 위해 먼저 자연에 순종해야 한다.

4. 객관적 법칙 존중과 주관적 주도권 행사의 관계

원칙 내용:lt 1gt; 이니셔티브는 객관적인 법률에 대한 존중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방법론: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 사실로부터 진실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법칙에 대한 존중과 주관성을 결합하여 주관적 주도권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계획.

적용 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면 모든 성공적인 인간 활동은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주도권을 행사하는 것이 결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농업의 발전, 산업의 발전, 생태환경 보호와 해충 및 질병 퇴치, 사스(SARS) 예방 및 통제, 우주선 발사 성공, 위성 발사 성공, 과학 탐사 및 발견, 각종 프로젝트 건설, 등.

(유물론적) 변증법

1. 원리와 방법론

1. 연결의 보편성과 객관성의 원리

원리 내용: 세상의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어떤 것도 단독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물 사이의 연결은 객관적이며 인간의 의식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사물 사이의 객관적 연결을 부정하거나 끊을 수 없으며 주관적으로 연결을 조작할 수도 없습니다.

방법론: 문제를 연결의 관점에서 볼 것을 고집하고, 사물 간의 연결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고유한 연결에 따라 사물의 상태를 변경(조건을 변경하여 조건을 생성)하고, 새로운 특정 연결을 설정합니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우리나라의 현대화 추진이 개혁, 발전, 안정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하며 개혁이 조화롭게 수행되어야 함을 설명합니다. 우리나라는 세 가지 주요 산업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하며, 우리나라는 지속 가능한 개발 전략을 구현하고 경제와 교육, 인구, 자원 및 환경 간의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세계 경제 연결이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설명합니다. 대외 개방은 우리나라의 기본 국가 정책이며 당의 교육 정책 시행을 설명합니다. 학생들은 도덕적, 지적, 육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2. 인과관계의 원리

원리 내용: 유물론적 변증법은 원인과 원인의 관계가 인과관계에 있으며 반드시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원인이 있으면 원인이 있어야 합니다. 인과관계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며 조건적이다.

방법론: 이를 위해서는 인과 관계의 보편성과 객관성을 인식해야 하며, 이유를 요약하고 성찰하는 데 능숙해야 하며, 사람들의 실제 활동에 대한 의식과 예측 가능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적용범위: 사회주의 사회에서 생산의 발전과 인민생활의 향상은 인과관계이며, 우리나라의 농업과 공업은 상호인과관계임을 설명하기 위해 이 원리를 적용한다. 연구와 일에 있어서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만든다."

3. 전체와 부분의 관계 원리

원리 내용: (1) 전체와 부분은 서로 다르며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전체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부분을 명령합니다. 전체에는 부분이 갖고 있지 않은 기능이 있습니다. 부분이 합리적인 구조로 전체를 이룰 때, 전체의 기능은 부분의 합보다 더 커집니다. 부분이 잘못된 구조로 전체를 형성하면 전체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3) 전체와 부분은 분리될 수 없으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전반적인 성과 상태와 그 변화는 부분적인 성과 상태와 그 변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분 또한 전체를 제한하며 특정 조건에서도 핵심 부분의 성능이 전체의 성능 상태를 결정합니다.

방법론: (1) 전체적인 개념을 확립하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처리하며 최적의 목표를 추구해야 합니다. (2) 전체적인 기능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각 부분을 잘 수행한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일을 할 때 전체적인 개념과 전반적인 사고를 확립하고 전체에 집중해야 하지만, 지방; 우리 나라의 개혁과 건설에서 이러한 주요 문제에 대해 우리 나라는 사회주의 국가라는 것을 설명해야합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국가의 전반적인 이익과 중앙정부의 권위를 수호해야 하며 지방정부의 열정을 충분히 동원해야 합니다. 각 지역의 경제적 잠재력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거시적 통제를 강화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4. 사물은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원리

원리 내용: 만물은 끝없이 움직이고 변화하고 발전하는 상태에 있으며, 온 세상은 무한하다. 변화와 영원. 물질적 발전의 세계에서 발전은 새로운 것이 오래된 것을 대체하는 과정이다.

방법론: 개발 관점에서 문제를 보아야 한다는 주장이 필요합니다. lt; 1gt; 우리는 사물을 변화와 발전의 과정으로 보아야 합니다. lt; 2gt; 사물의 단계와 상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lt; 3gt; 우리는 시대에 맞춰 계속해서 발전하고 혁신 정신을 키우며 새로운 것의 성장을 촉진해야 합니다.

적용 범위: 사람은 변화와 발전을 견지해야 한다는 견해를 설명하기 위해 이 원칙을 적용합니다. 개혁을 지지하고 개혁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서로 다른 두 체제를 이해하고, 두 사회 체제의 서로 다른 미래를 보고, 발전의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사회주의 체제는 덩샤오핑 이론과 '3개 대표'가 마오쩌둥 사상의 최신 성과인 마르크스주의 발전의 새로운 단계임을 인식하고 마르크스주의와 마오쩌둥 사상을 발전의 관점에서 다루어야 함을 설명하고, 우리 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 추진을 지도하는 강력한 이념적 무기입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등소평이론에 대한 태도면에서 우리는 시대의 흐름에 맞춰 마르크스-레닌주의, 마오쩌둥사상, 등소평이론을 실천적으로 견지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5. 모순의 보편성의 원리

원리 내용: 모순은 사물 자체에 내재된 대립과 통일의 관계, 즉 대립의 통일이다. 모순은 모든 사물에 존재하고 사물의 발전 과정을 관통합니다. 즉, 모순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합니다.

방법론: 모순의 보편성과 객관성을 인정하고, 모순을 과감히 인정하고 폭로해야 하며, 모순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분법과 이중론을 고수해야 합니다. 일방성과 일점론을 반대한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당의 기본노선을 견지하는 것이 확고부동해야 하며, 원칙을 고수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옳게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4대 기본원칙을 견지하고 개혁개방을 견지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 추진을 설명하며, 우리는 덩샤오핑의 일련의 '양방향' 사상을 관철해야 합니다. 한 편은 개혁개방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한 편은 범죄퇴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 한편으로는 경제 건설에 중점을 두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주의와 법제도에 중점을 두고, 한편으로는 물질문명에 중점을 두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신문명에 중점을 두는 것은 우리나라의 경제생활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시장과 거시적 통제, 속도와 효율성, 효율성과 공정성,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이익, 생산과 소비, 경제와 교육, 경제와 인구, 경제와 자원, 경제와 환경 사이의 모순을 올바르게 처리하기 위해 국가의 정치생활에서 우리는 민주주의와 법제도, 민주주의와 중앙집권제, 자유와 규율,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 사이의 모순을 옳게 다루어야 하며, 겸손과 자만심, 진보와 후진 사이의 모순을 옳게 다루어야 하며, 성취와 문제, 진실과 거짓, 선함과 모순(악, 아름다움과 추함, 비판과 자기비판).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는 자연이용과 자연보호가 통일되어야 한다.

6. 모순의 특수성의 원리

원리 내용: 모순의 특수성은 모순되는 것과 각 측면이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모순의 특수성은 서로 다른 사물 사이의 모순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동일한 것에 대한 모순이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며, 모순의 양쪽 당사자가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는 사실에 반영됩니다. 모순의 특수성은 사물이 그토록 달라지는 내적 이유입니다.

방법론: 특정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고수합니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면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성격의 것들이 혼동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우리 나라의 농촌은 부유해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서로 다른 지역 조건은 서로 다른 경로를 밟는다. 이는 우리나라 도시 기업 개혁에서 기업 자체의 현재 상황이 다르며 기업의 운영 방식과 개혁 방식도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우리나라 사회주의 시장경제에서 시장과 거시적 통제가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합은 서로 다른 지역, 분야, 부문, 산업 및 서로 다른 시기에서 결합의 범위, 정도 및 형태가 특정한 역사적 통일체임을 보여줍니다. 이는 우리 사회생활에서 우리 자신과 적 사이의 모순을 구별해야 하며, 서로 다른 성격의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도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7.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

원리 내용: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은 변증법적으로 통일되고 상호 연결된다. 보편성은 특수성에 존재하고 특수성을 통해 표현됩니다. 특수성이 없으면 보편성도 없습니다. 특수성 역시 보편성과 분리될 수 없으며, 보편성을 포함하지 않는 특수성은 없습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경우에 서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한 상황에서 보편적인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특별해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별한 것이 다른 경우에는 보편적이 됩니다.

방법론: 이 원칙은 우리가 사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과학적인 작업 방법을 배우는 데 큰 의미를 갖습니다. 이 원칙은 또한 마르크스주의의 보편적 진리와 다양한 혁명 및 건설의 구체적인 실천을 결합하는 원칙이기도 합니다. 철학적 기초는 우리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데에도 중요한 철학적 기초입니다. 즉, 우리가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할 때 모순의 보편성과 모순의 특수성을 결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실제 작업에서 "대중에서 대중으로", "참새의 해부학"이라는 일반적인 부름과 개별 지침의 조합을 고수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 " "모델 포착"과 같은 작업 방법은 중국 사회주의 건설에서 생산 수단의 공유, 노동에 따른 분배, 사회주의의 고유 특성과 기본 원칙을 견지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덩샤오핑 이론은 마르크스주의 기본 원칙과 현대 중국의 변증법적 통일성을 구현한다는 점을 설명해야 한다.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는 사회주의의 일반적인 특징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국정에 적합한 중국의 특징도 갖고 있음을 설명한다.

8. 일차모순과 이차모순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

원리 내용: 복잡한 사물의 전개 과정에서 모순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사물의 발전에 있어서 일차모순이라고 하고, 종속적인 위치에 있고 사물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다른 모순을 이차모순이라고 한다. 1차모순과 2차모순은 상호의존적이고 서로 영향을 미치며, 특정 조건에서 서로 변형될 수 있다.

방법론: 핵심 사항을 잘 파악하고 주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주요 노력을 집중하며 모든 측면을 고려하고 두 번째 모순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이론과 핵심 이론.

적용범위: 이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우리 나라 사회주의의 초기단계에서 경제건설이 2점리론과 1점리론의 통일성을 견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는 전당과 전국 사업의 중심이 되어야 하며 다른 사업은 종속되어야 하며 이 중심에 봉사하고 생산력발전에 집중해야 하며 경제건설에서 농업이 중요한 위치에 있어야 하며 농업이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국가 경제의 기초와 식량 생산이 잘 이루어져야하며 식량은 기초의 기초입니다. 사회주의의 수립과 개선을 설명하십시오. 시장 경제 체제의 중심 연결은 국유 기업의 운영 메커니즘을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는 국유기업의 개혁이 대·중규모 국영기업과 기업집단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국영 소기업을 더욱 완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9. 모순의 주적 측면과 부차적 측면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

원리 내용: 사물 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모순의 측면 지배적인 위치에 있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모순의 측면을 모순의 이차적 측면이라고 합니다. 모순의 일차적 측면과 이차적 측면 사이의 관계는 반대의 통일성입니다. 사물의 성격은 주로 모순의 지배적인 측면에 의해 결정되며, 이차적인 측면도 사물의 성격에 일정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 둘은 특정 조건 하에서 서로 변신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론: 문제를 종합적으로 보아야 하지만, 주류와 지류를 구별하고 사물의 본질을 명확히 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2점 이론과 핵심 이론의 통일성을 견지한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우리나라의 현 단계에서 경제의 공공 소유를 주체로 주장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주식제도의 성격은 일반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 국영기업과 공동주식제도는 국유기업의 공공성을 뚜렷이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현재 국유기업의 대다수가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몇몇 기업은 어려움과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건국 이후, 특히 지난 20년간의 개혁개방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사회주의적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중국이 '일국양제'를 실시한 후에도 여전히 많은 모순과 어려움이 있음을 분명히 보아야 합니다. 나라의 주체는 본토입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제도이므로 우리나라의 성격은 여전히 ​​인민민주주의 독재하의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대다수 당원과 간부들이 법을 준수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정직하고 자율적이며 진심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주류이지만 실제로 당 간부들이 개인적 이익을 위해 권력을 남용하고 부패에 관여하는 경우가 매우 적으므로 깨끗한 정부 건설을 강화해야합니다. 이는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이상, 도덕성, 문화 및 규율을 갖춘 새로운 세대임을 보여줍니다.

(참고: 일차모순과 이차모순의 관계원리와 일차모순과 이차모순의 관계원리를 결합한 것이 2점론의 통일성과 핵심이다 이론 2점은 핵심이 있는 2점이고, 핵심은 2점 중 하나이다.

10.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의 변증법적 관계의 원리와 방법론. >

원리 내용: lt; lt; 사물의 변화와 발전은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의 동시 작용의 결과입니다. lt; ; 외부 요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조건입니다. lt;

방법론: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을 결합하는 관점을 견지합니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을 적용하여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려면 자주, 자립의 원칙을 견지할 뿐만 아니라 개방을 더욱 확대하고 양국 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해야 함을 설명합니다. ; 빈곤 지역이 빈곤을 극복하고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는 것은 기업의 발전이 내부 운영 메커니즘과 특정 외부 환경의 변화를 모두 필요로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개인의 성장은 먼저 자신의 주관적인 노력에 의존해야 하며, 동시에 조건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11.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관계에 대한 원리와 방법론

원리 내용: 1gt; 그리고 질적 변화.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는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두 가지 상태입니다lt;2gt;양적 변화는 질적 변화를 위한 전제이자 필요한 준비입니다lt;3gt;질적 변화는 양적 변화의 필연적인 결과입니다.

방법론: 양적 변화가 질적 변화로 이어진다는 원리를 활용하여 문제를 살펴본다. lt; 1gt; 양적 변화의 한계를 견지하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도약을 촉진해야 합니다. 양을 축적하고 질적 변화를 위한 조건을 만든다.

적용 범위: 이 원리를 적용하면 유익한 것을 대할 때 체중 축적에 주의하고 도약을 촉진해야 하며, 어떤 것에는 절도의 원리를 지켜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맹목적이고 무분별한 사고와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 설명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 추진은 전략적 목표와 전략적 전개를 달성하기 위해 세 단계로 진행되며, 이는 젊은이들이 자신의 이상과 근면함을 결합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 사회주의위업의 유능한 건설자, 건설자로 성장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농촌에서 실시하는 가사도급책임제도는 노동력, 토지, 생산도구의 양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노동조직의 형태, 구체적인 유통 형태, 운영 및 관리 방법 등을 통해 농촌경제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사물의 구성요소의 구조와 배열의 변화도 질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국영기업의 전략적 구조조정과 국영기업의 활력 제고에도 위의 원칙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12. 사물 발전의 진보성과 구불구불함을 통일하는 원리와 방법론

원리 내용: 사물 발전의 대세는 전향적이지만 발전의 길은 , 모든 것의 발전은 진보와 우여곡절의 통일성입니다.

미래는 밝지만 가는 길은 우여곡절이 있습니다. 우여곡절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모든 것이 새로워지는 길입니다.

방법론: 우리는 자신감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구불구불한 길을 갈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나라의 사회주의위업을 전진시키는데서 직면하는 난관을 옳게 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삶의 길에 우여곡절이 있습니다.

적용 범위: 이 원칙의 적용은 실제 사업에서 우리가 자신감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비뚤어진 길을 택할 준비도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발전과 진보의 변화. 그러나 자본주의를 사회주의로 대체하는 것은 우리가 발전의 관점에서 서서 개혁과 다른 새로운 것을 지지하고 그 발전과 성장을 촉진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인생길의 우여곡절을 올바르게 대하고 굳건히 믿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밝은 미래가 있어야만 우리는 어려움과 좌절을 자신 있게 극복하고 인생의 올바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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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점★

▲유물론:

1. 물질의 개념: 인간의 의식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의 의식에 의해 투영될 수 있는 객관적인 현실을 물질이라고 합니다. 객관적 현실은 물질의 유일한 특성(또한 기본 특성이자 본질적인 속성)이며, 운동은 물질의 기본 속성입니다.

2. 인간의 뇌가 있다고 해서 반드시 의식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3. 의식의 능동적 역할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고 의식은 객관적인 것에 반응합니다.

4. 의식이 객관적인 사물의 주관적 요소인 입장, 세계관, 인생관, 사고방식, 지식 구성을 올바르게 반영할 수 있는지 여부.

5. ① 모든 것을 현실에 기초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모든 것은 현실에 기초해야 한다. 즉,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할 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제 사물을 근본적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뜻이다.

②왜 우리는 모든 일에 있어서 현실에 충실해야 합니까?

a.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모든 면에서 현실에서 나아갈 것을 요구합니다.

b. 모든 일에서 현실을 고수하고 주관을 목표에 부합시키는 것은 우리가 모든 사업을 잘하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입니다. 노선과 원칙, 정책을 제정하고 관철하는 것은 인민이 세계를 옳게 인식하고 개조하기 위한 근본토대이다.

3어떻게 모든 것을 현실에 근거하여 만들 수 있을까?

a. 주관주의에 반대합니다. b. '현실'을 포괄적이고 총체적이며 발전적으로 바라보십시오.

6. 주관성과 객관성의 "구체적인 통일성"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 사이의 '역사의 통일성'은 주관적인 이해가 당시의 현실에 부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7.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점

물질주의의 근본적인 관점은 세상의 본질이 물질이며, 물질이 먼저 있고 그다음에 의식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그 물질은 의식을 결정합니다. 이상주의의 근본적인 견해는 세계의 본질이 의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이 물질을 결정한다는 것입니다. 둘 사이의 차이점은 물질과 의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8. 물질과 의식의 관계는 철학의 기본 문제입니다. 유물론과 이상주의는 철학의 두 가지 기본 사상 학교입니다.

▲접촉과 발전(유물변증법의 두 가지 일반적인 특징):

1. 접촉은 조건적이며, 접촉이라고 하기 전에 상호 영향과 상호 제한의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 두 가지가 관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결은 객관적이므로 사람들은 연결을 부정하거나 주관적으로 연결을 조작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은 조건을 바꾸고 조건을 만들 수 있으며, 고유한 연결에 따라 사물의 상태를 변경하고 새로운 특정 연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모든 방향'의 수평 연결은 공간에서 한 사물과 주변 사물의 연결을 의미하고, '앞뒤'의 수직 연결은 공간의 전후 연결을 의미합니다. 시간.

3. 인과관계에는 두 가지 필수조건이 있는데, 첫째는 선행과 후속이고, 둘째는 유발과 유발의 관계이다.

4. 원인과 결과는 특정 조건에서 서로 바뀔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관계에서 특정 현상이 다른 관계의 결과가 됩니다. , 두 현상은 서로 원인과 결과입니다.

5. 부분이 합리적인 구조로 전체를 이룰 때 전체의 기능은 부분의 합보다 커집니다. 부분이 잘못된 구조로 전체를 형성하면 전체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전체에 대한 부분의 영향: 부분은 전체를 제한하며 특정 조건에서는 핵심 부분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6. 물질 없이 운동을 말하는 것은 이상주의적 관점이고, 운동 없이 물질을 말하는 것은 형이상학적 관점이다.

7. 발전은 변화이지만, 변화가 반드시 발전은 아닙니다. 일어나고, 전진하고, 진보하는 변화만이 발전입니다. 발전의 본질은 새로운 것의 출현과 낡은 것의 멸망, 즉 새로운 것이 낡은 것을 대체하는 것이다.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을 판단하는 객관적인 기준은 그것이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지, 강한 활력과 위대한 미래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8. 본질과 현상의 관계. 차이점: 현상은 외부적이며 사람들이 직접 인식할 수 있지만, 본질은 내부적이며 추상적 사고를 통해 얻어야 합니다. 연결: 현상은 본질의 발현입니다. 현상은 현상을 통해서만 표현될 수 있습니다.

9. 법률과 규칙, 법률 조항과 규정의 관계. (도서 76쪽 참조)

10. 마음을 해방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구한다는 의미와 그 둘의 관계 (도서 80쪽 참조)

▲모순(유물 변증법의 근본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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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순 분석 방법에는 두 가지로 나누어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2점 이론과 핵심 이론.

2. 모순은 반대의 통일이다. 반대는 무조건적이지만 단결은 조건적이다. 통일이란 모순되는 두 당사자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상호의존하고, 모순되는 당사자가 일정한 조건에 따라 서로 변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3. 모순은 객관적이며 생성되거나 제거될 수 없지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갈등을 해결하면 모순이 심화된 상태가 완화된 상태로 바뀔 뿐 모순이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4.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현황: 이는 마르크스주의의 중요한 원칙이고, 마르크스주의의 가장 본질적인 것이며, 마르크스주의의 살아있는 영혼이다.

5.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의 중요성: 첫째, 사람들이 사물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기초이며, 갈등을 올바르게 해결하는 열쇠이기도 합니다.

6. 모순적인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계는 '전체'와 '부분'의 관계도, '다수'와 '소수'의 관계도 아니다.

7. 사물의 순서를 이해하세요. 특별한 것에서 보편적인 것, 그리고 보편적인 것에서 특별한 것까지.

8. 사물의 일차적 모순과 이차적 모순이 바뀌었고 그에 따라 우리의 작업 센터도 바뀌었습니다.

9. 모순의 일차적 측면과 이차적 측면이 변형되었고, 사물의 성격도 달라졌다.

10. 주요 모순과 모순의 주요 측면을 명확히 합니다(핵심 사항, 어려움, 혼란스러운 점 - 기억하세요!!!):

(1) 의미를 깊이 이해합니다. /p >

a.주모순이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사물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모순을 말한다. 복잡한 사물의 발전 과정에서 많은 모순의 위상과 역할이 불균형하며, 그 중 하나의 모순이 주요 모순이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b. 모순의 주요 측면은 사물 내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모순적인 측면을 말합니다. 같은 모순 속에서도 모순의 양면이 우선시되고 그 역할이 불균형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2) 핵심 단어 파악:

a. 주요 모순은 중심, 핵심, 초점, 최우선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 모순의 주요 측면에는 성격, 본질, 주류, 방향, 주제 등과 같은 단어가 자주 사용됩니다.

(3) 명제의 목적을 명확히 하십시오:

a. 주요 모순은 일반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것"과 문제 해결에 적용됩니다.

사물의 발전 과정에서 어떻게 문제의 핵심을 찾는데 집중하고, 핵심을 파악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사물의 발전을 촉진하는 방법.

b. 모순의 주요 측면은 일반적으로 "문제 보기"와 사물 이해에 적용됩니다. 사물의 장점과 단점, 장점과 단점, 장점과 단점을 고려하여 사물의 현재 상황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면서 사물의 본질을 평가하고 판단합니다.

▲발전의 원인, 현황, 추세:

1. 모순은 사물의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다. 내부 요인은 사물 발전의 원천(기본 원인, 근본적인 원동력)이며 사물의 성격과 발전 방향을 결정합니다. 외부 요인은 사물의 발전을 가속화하거나 지연시키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양적인 변화가 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양의 증가나 감소로 인해 질적인 변화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메이크업도 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3. 양적 변화는 일정한 질적 변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질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으며 일정 수준에 이르면 필연적으로 질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4. 절제의 원리는 사물의 본성을 유지하는 것이고, 도약의 촉진은 사물의 본질을 바꾸는 것이다.

5. 질적 변화가 반드시 발전은 아니지만, 발전은 질적 변화여야 합니다.

6. 유물론적 변증법과 형이상학의 차이점: 유물론적 변증법의 근본적인 관점은 모순을 인식하고 문제를 연결되고 발전적이며 포괄적인 관점에서 보는 것을 옹호하는 것입니다. 형이상학의 근본적인 관점은 모순을 부정하고 문제를 고립된, 정적으로, 일방적으로 보는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모순을 인정하느냐, 사물의 내적 모순(내적 원인)이 사물 발전의 원천임을 인정하느냐의 차이이다.

7. 유물론과 변증법이 통일됩니다. 변증법은 유물론에 바탕을 두고 있고, 유물론은 변증법의 사유를 통해 흐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