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음악 수업을 '움직이게' 만드는 방법

음악 수업을 '움직이게' 만드는 방법

음악 수업을 '움직이게' 하는 방법

음악교사로 일한 지 12년이 되었는데, 어떻게 하면 학생들을 감동시킬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고민해 왔습니다. 음악 수업 시간에 . 아래에서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은 저의 교육 경험과 의견 중 일부입니다.

우리는 교사가 학생을 이끌고 학생이 교사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전통적인 교육을 항상 사용해 왔습니다. 이는 교수법을 기반으로 하며 학생들이 교사의 가르침에 협력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생들은 수동적 학습에 익숙해지고 학습에 대한 주도권이 점차 사라지며 음악 교과서에 있는 노래의 부동성과 함께 많은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 흥미를 잃고 일부는 심지어 말하기를 꺼립니다.

음악 수업은 아이들이 과감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두뇌뿐만 아니라 손도 사용하게 하여 학생들의 학습이 수동적인 학습에서 능동적인 학습으로 바뀌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실제로 음악의 세계로 여행하고 아름다움을 즐겨보세요.

농촌 아이들과 도시 아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초등학생들이 감히 움직이지 않거나 움직이기를 꺼리거나, 무작위로 움직인다는 점이다. 음악 수업 중에는 활기찬 분위기가 없습니다. 그들은 소심하고 수줍음이 많으며 자신감이 없습니다. 특히 선배들이 함께 노래를 잘 불렀는데, 개별적으로 노래를 해달라고 하면 무대에 올라오는 사람이 하나도 없고, 물어보면 다들 당황스러워했다. 하지만 저학년은 다르다. 지난 학기에는 2학년 때 "부드럽게 공작새 점프"를 가르쳤습니다. 교실 분위기를 개선하고 학생들의 열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학생들이 매우 좋아하는 몇 가지 춤 동작을 만들어 봤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실제로 의자에 서서 점프하고 싶어 했고, 그 때문에 나는 상황을 거의 통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댄스 동작이 교실 분위기를 활성화하고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사고와 토론을 위한 더 많은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며 음악 학습에 있어 학생들의 주도성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모든 등급과 모든 노래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등급과 노래 특성에 따라서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학년 학생들은 리듬에 있어서 어느 정도 기초를 갖추고 있지만 움직이기 쑥스러워한다. 아이들은 또한 자존감이 높으며, 자신이 잘하지 못하면 다른 학생들이 비웃을 것이라고 두려워합니다. 먼저, 선생님이 먼저 공연을 하고, 그다음에 기본기가 좋은 사람들에게 공연을 하게 합니다. 사실, 학생들이 잘하고 안하고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기꺼이 참여하는 것입니다. 4학년 곡인 'Swinging'은 짧은 리듬과 경쾌한 리듬이 있어 학생들이 특히 좋아하는 곡이다. 학생들이 노래를 아주 잘 익히는 것을 보고 몇 명의 학생들에게 와서 연주해 달라고 부탁했는데, 처음에는 이름을 부르더니 나중에 다른 학생들도 부담감이 없는 것을 보고 공연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 물론, 지금은 교실 규율이 좋은 사람만이 공연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학생들은 그가 다음 차례가 되기를 바라며 마음의 평화를 갖고 기다릴 수 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은 '재미'가 있고, 교사는 그들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음악에 대한 흥미를 자극해야 합니다. '재미'는 학생들의 관심 표현 형태이며, 특히 저학년 학생들의 학습과 놀이의 결합은 저학년 학생들의 인지적 특성과 일치합니다. 이 수업을 설계할 때 저학년 학생들의 연령 특성과 심리적 특성을 결합하여 연주 중 음악 현상을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관련 음악 지식을 이해하며 음악을 이해하는 특정 능력을 배양하고 완전히 구현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놀이의 과학적 성격. 교육 활동 중에 학생들의 호기심을 포착하고 학생들이 과감하게 참여하고 "크레센도와 디크레센도"의 적용을 더욱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게임을 디자인했습니다. 이는 다시 한번 학생들의 지식 탐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교실을 "살아있는" 분위기로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외출'에서는 학생들의 열정을 최대한 동원하기 위해 먼저 스토리 형태로 소개한 뒤, 이때 학생들에게 노래를 퍼포먼스 형태로 발표하도록 요청했다. , 모두가 매우 흥미로워서 평소보다 유머러스한 학생들을 선택하여 노래 속 인물을 역할극으로 표현하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학생들의 즉흥 연주는 모두 매우 적절했고 그들의 움직임은 마치 자연스러운 것처럼 매우 적절했습니다. 다른 학생들도 공연을 관람하는 데 매우 몰입했습니다.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서 노래에 대한 가장 깊은 이해를 갖고 "움직이는" 방법을 배운 것은 연기를 하고 연극을 관람하는 과정에서였습니다.

위 내용은 제가 개인적으로 가르쳤던 경험 중 일부이며, 아래에는 몇 가지 제안 사항이 있습니다.

오르프(Orff) 음악을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유치원 선생님일 때 접하고 너무 좋다고 생각했어요.

그 당시 유치원에서는 오르프 음악 교수법을 막 접하게 되었는데, 배우러 갔을 때 이 오르프 음악 교수법은 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도 배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우 기쁘고 가르치는 것도 피곤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오르프의 음악 교수법은 무엇일까? 오르프 교수법은 진보적이고 독특한 음악 교수법입니다. 동요, 박수치기, 게임하기, 이야기하기, 노래부르기 등 아이들이 듣고 보고 싶어하는 형태를 활용하여 아이들의 음악감각, 특히 리듬감각과 청각력을 키워주며, 음악과 사랑이 가져다주는 행복. 전통적인 초등학교 음악 교육은 특별한 예술 형식으로서의 "음악"의 창의적 특성을 상실하고 대신 음악 지식을 전달하고 음악 기술을 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교과서는 음악 교육의 초점을 제한합니다. 고정된 공간 내에서 학생들은 수동적인 입장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혁신에 대한 인식과 열정이 크게 억압됩니다.

사실 모든 어린이는 음악가로 태어나고, 모든 어린이는 음악의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르프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이며, 그것이 언어, 노래, 춤 등의 형태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나며 고대부터 그랬다고 믿는다.

아이들의 인생 경험은 너무 많은 사회적 영향에 의해 형성되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음악을 통해 창의적이 됩니다. 그림을 본 후 음악을 사용하여 자신이 이해한 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악기 즉흥 연주와 즉흥 연주를 통해 아이들은 음악을 사용하여 상상력을 탐구하고 창조하며 활용하는 예술가의 작업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악기가 없을 때에는 손, 발, 젓가락, 신문 등을 이용해 음악 대신 음악을 연주할 수 있는데, 이는 악기에 대한 창의력을 고스란히 반영한다.

한 번은 댄스 수업을 하다가 배터리가 나가서 음악이 나오지 않는데, 이 때문에 수업을 중단할 수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문득 오르프 음악이 생각나서 지금 가지고 있습니다. 그 수업에서 나는 학생들을 위해 즉흥 연주를 "파이파이(paipai)"라고 불렀습니다. 손으로 쏴도 되고, 발로 쏴도 되지만, 선생님의 리듬에 맞춰서 쏴야 합니다. 처음에는 학생들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즉흥 연주를 아주 잘하고 창의적일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손으로 엉덩이를 두드리는 사람도 있고, 손으로 이마를 두드리는 사람도 있고, 다른 학생들을 두드리는 사람도 있고, 심지어 발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고, 온갖 자세가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몇 명의 학생이 나에게 와서 "선생님, 다음 수업에도 이렇게 가르칠 수 있나요?"라고 말했습니다.

댄스 리듬이든 게임이든 오르프 음악이든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동심과 사랑이 학생들과 소통하고, 경험하고, 충돌하고, 섞일 때, 아이의 본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아이들의 천성은 뛰기, 노래하기, 놀기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참여 욕구, 열정적인 감정을 자극하여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목표 포지셔닝은 어린이 중심이며, 음악의 리듬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게임이나 동작을 산재하고, 학생들을 감염시키고, 음악 수업이 활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음악 학습에 가장 큰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아이들과 더 많이 춤을 추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