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300년의 인생
300년의 인생
최근에 신자들이 저를 걱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나는 "스승님, 몸조심하세요!"라는 것입니다. 나는 그의 친절을 받아들였고, 또 다른 사람이 나에게 물었다: "스승님! 오래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나는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오래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 "그럼 살고 싶은데 "몇 살이세요?" 내가 대답했다: "수명이 300년이다." 언뜻 보기에 많은 사람들은 "사람이 정말 그렇게 오래 살 수 있을까?"라고 회의적이다. 사실, 다른 각도에서 생각해보면, 사람이 300세까지만 살 수 있을까? 당신이 당신의 삶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은 아미타 부처님과 같을 것이며 무한한 삶을 살 수 있고 무한한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무 살에 불교대학을 졸업한 후 평생 휴가도 없었고,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도 없었습니다. 일요일이면 남들보다 더 바빠요. 아침부터 밤까지 쉬지 않고 강의실에서 법을 가르치고 학생들을 도우면서도, 산책 중에도, 수업 시간에도, 심지어는 원고도 열심히 읽었습니다. 자동차, 기차, 비행기에서. 매일 나는 시간과 경쟁하고 매일 계산하는 데 시간을 보냅니다. 하루에 5명이 일할 수 있다는 기준으로 계산하면 올해로 벌써 70세가 넘은 셈이다. 80세까지 살 수 있다면 60년을 일해야 한다. 다섯 살, 백 살 아닌가요? 그러므로 300세라는 것은 기다리거나 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일본 파나소닉전기(주)의 창업주 마츠시타 고노스케는 사람은 300세까지 살아야 한다고 주장한 창업자다. 그는 이를 실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경력의 정점에 도달했을 때 세계 평화, 행복, 번영을 촉진할 목적으로 PHP 조직을 조직했습니다. 또한 마쓰시타 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일본 정치계와 경제계의 헌신적인 후계자를 양성하는 정치경제학부. 마츠시타 고노스케는 몇 년 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정신과 사상은 일본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서양인들에게도 깊이 있는 연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살."
인생의 수명은 시간과 신체의 측면뿐만 아니라 언어 생활, 직업 생활, 사상 생활, 정신 생활 등 다른 측면에서도 측정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말의 수명, 공덕의 수명, 말의 수명은 모든 생명체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수명입니다.
중국 고대에서 언급한 세 가지 선인, 즉 덕을 세우는 것, 공덕을 세우는 것, 명성을 세우는 것이 바로 무생사상이 아닐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계를 잇는다'는 생각은 자신의 수명이 무한하고 대대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것에 불과하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장기를 다른 사람에게 이식하기 전에는 하지 않는다. 죽는 것 역시 일종의 삶의 연속이다. 민주국가와 현대기업의 대중승계제도와 지속가능경영 개념은 1세대, 2세대, 3세대… 인류의 생명에 대한 희망, 역사 세계에서는 성실과 야망을 지닌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고 희생하며 조국과 민족의 유산을 위해 공헌하는 것이 바로 장수입니다.
따라서 소위 '생명'이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도 함께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삶을 의미합니다. 이런 보편적인 삶이야말로 진정한 삶의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남을 위해 성공하고 남에게 카르마를 준다면, 그것이 자신의 수명을 연장하고 연장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종종 사회의 일부 사람들이 땅의 일부분을 소유하고 있는데, 모든 사람을 위해 좋은 일을 하기 위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팔기보다는 차라리 거기에 남겨두고 쓸모없게 만드는 것을 봅니다. 돈을 아주 잘 벌지만 공익을 위해 사용하기를 꺼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선인이 나무를 심고 후손이 그늘을 누린다'는 정신이 생명을 유지하는 길이다.
고대 성현들이 만들어낸 문화, 교육 공익 사업처럼 우리는 오늘날까지 그들의 유산을 여전히 누리고 있는 것이 삶의 긴장감을 보여주지 않습니까?
Uni-President Enterprises의 창립자인 Wu Xiuqi 씨는 음식, 의복, 주택, 교통 등 삶의 모든 측면을 망라하는 거대한 사업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부모님에게 효도하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의 가족, 국가에 이익을 주고 불교를 지지하는 것은 모두가 목격한 것입니다. 1993년 불광산에서 80세 생일을 맞았을 때 그는 나에게 “앞으로 90세까지 산다면 자선기금으로 10억 위안을 기부하겠다”고 격려했다. 여든이면 두 배로 살 수 있고, 백예순까지 살 수 있고, 아미타불만큼 오래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말을 듣고 너무 기뻐서 나는 즉시 시를 써 주었습니다.
인생의 60년을 기간이라 부르는데, 실제 나이는 70세부터 시작되고, 아직은 80세가 넘고, 90세도 많이 오고 있다. 100살이 뛰어나고, 12살이 아름답다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포투청 스승님은 또한 가장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이십 년, 조주(趙州)와 서윤(趙雲)은 각각 2년을 살았고, 보리수는 156년을 따로 두었습니다. 사실 인생은 무한합니다. 누가 더 오래 살겠습니까?
무량정토 부처님은 수겁 동안 48서원을 부지런히 수행함으로써 성취하신 것입니다. 인생은 오로지 믿음과 자비만으로 우주와 시간과 경쟁하는 마라톤 경주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맹세, 실천만이 우리가 최종적인 승리를 이룰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불경에 보면 꽤 시사하는 바가 깊은 '네 살 노인' 이야기가 있다.
백발의 실종된 노인이 있었다. 누군가 그에게 "늙은이님! 올해 몇 살이십니까?"라고 물었고,
그 노인은 "네 살이에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상대방은 의심스러운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봐: "농담하지 마세요. 턱수염과 머리카락이 모두 하얗습니다. 적어도 7살 이상은 됐어요. 제가 80살이 넘었는데, 어떻게 4살밖에 안 됐나요?" 노인은 겸손하게 대답했다. "아아! 내 실제 나이는 이미 여든인데 단지 나이를 더 먹은 것뿐이라고 말하기가 부끄럽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전생을 혼란스럽게 보냈고, 실제 생활도 그러했기 때문입니다. 4년 전 불교로 개종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4년 동안 나는 삶의 진리를 추구하는 법을 배웠고, 선을 행하고, 남을 돕고, 대중들 가운데서 봉사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고작 4년밖에 살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 이야기를 생각할 때마다 늘 깊은 후회가 든다. '왜 굳이? 늙으면 한탄한다. 겨우 네 살이야? 하루빨리 생명을 붙잡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면 어떨까요? 그래서 나는 종종 스스로에게 경고한다. 네 살짜리 아저씨가 되지 말고, '300세'의 삶을 열망하라.
불교대학에서 공부할 때 나는 소중한 시간을 소중히 여겼습니다. 누군가 수업에 참석하기를 기다릴 때마다 나는 항상 남는 시간을 사용하여 기사 초안을 타이핑했습니다. 빠른 마감일을 달성하기 위해. 바쁜 수품일정 속에서도 일찍 묵상하고 쉴 수 있도록 기숙사로 돌아가는 길에 신발과 양말을 벗는 훈련을 했습니다. 지금까지 나는 1~2분 안에 식사를 끝내고, 3~5분만 손을 씻는 습관을 길러왔다. 이것은 일부러 방심하려는 노력이 아니라 내 삶의 소중함이다. 구덕도 “부처를 숭배하지 않으면 경솔하게 발걸음을 떼지 않고, 경전을 읽지 않으면 등불을 가볍게 밝히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는가? 그것이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입니다. 인생은 낭비될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것이 생명을 구하는 것입니다.
복을 중시하고 단순함을 존중하는 선종에서 시간 역시 자주 거론되는 주제다. 일본 관리가 Ze'an 선사에게 시간 관리 방법을 물었을 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 관리라는 직업이 정말 지루해요. 매일 칭찬을 받아야 해요. 칭찬은 다 똑같아요. 정말 지루해요." 듣기도 싫고, 요즘은 정말 어떻게 보내야 할지 모르겠어요." : "오늘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며, 그림자의 구석구석이 보물이 될 것입니다.
"
어느 날 한 신자가 조주 선사에게 "12시간 동안 어떻게 마음을 사용합니까?"라고 묻습니다.
조주 선사는 그에게 대답했습니다. "당신은 열두 시간의 명령을 받습니다. 돌아다니는 사람들, 나는 12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람이다. 어떤 시간을 요구하는가?”
과연 시간을 쓸 수 있는 사람의 시간은? 마음을 자유롭게 탐닉하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할 수 있으므로 그의 삶은 우주 전체의 위대한 활용을 보여주는 반면, 시간을 사용할 수 없는 사람에게는 시간이 단지 시간일 뿐이다. 시계 눈금. 그는 시계 바늘에 의해 통제되기 때문에 한 시간은 더 많지도 않고, 일분도 적지 않으며, 그래서 그의 삶은 진흙탕이고 작고 제한되어 있습니다.
'너무 바쁜데 어떻게 그렇게 많은 사업을 계획할 시간이 있냐'고 묻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저는 어렸을 때 '내가 교육에 종사한다면'이라는 생각을 자주 했습니다. 미래, 나의 이상을 어떻게 실현해야 할까요?" "미래에 잡지를 창간한다면 레이아웃을 어떻게 풍성하게 해야 할까요?" "앞으로 설교한다면 어떤 내용을 설교해야 하나?" "앞으로 설교한다면 프로그램은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거의 매일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만 내가 곤란하다는 느낌도 없고, 남을 위해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느낌도 들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생각하고, 사랑하면서 값진 경험을 많이 쌓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 과거의 의도로 인해 기회가 오면 도장을 짓는 일이든 학교를 조직하는 일이든 이미 모든 아이디어를 염두에두고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나는 일흔 살이 된 지금도 모든 일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몸이 아파도 쉬지 않고 일합니다. 누군가 나에게 "평안과 행복을 누리는 것이 어떻습니까? 아니면 건강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기다림"은 삶의 의미를 확장하는 것입니다. 한정된 시간 안에 모두와 지혜와 생명의 꽃과 열매를 나누는 생명의 정원.
과거 쓰촨성에서 두 형제가 관음보살의 성지인 보타산에 공양하기로 동시에 맹세한 바 있다. 형은 생각했습니다. 모든 물품을 모으고 배를 준비하고 강을 내려가 푸퉈에게 경의를 표해야 합니다. 남동생은 생각했습니다. 나는 비록 한 푼도 없지만 구걸하고 문을 따라 걸을 수 있습니다. 며칠 후, 동생은 보타산에 경의를 표하고 고향에 돌아왔지만 형은 여전히 비용 마련을 걱정하며 그곳에 있었습니다.
조산 형제처럼 사회에 사는 사람들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오늘 할 일이 분명히 하나인데 반은 열두 가지 있어도 내일까지 남겨 두는 사람도 있습니다. , 하루 만에 완료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내일이고 내일은 너무 많다"는 속담처럼, 시간 내에 열심히 일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지금 당장 "300세 인생"을 갖게 될 것입니다.
예전에 불광산을 지을 때 신도들이 “돈이 없으면 어떻게 지을 수 있느냐”고 말했던 기억이 난다. 처음에는 작은 초가집을 짓고 천천히 계획했다. 이것이 불광산이 이미 지어진 방식이 아닌가? 제가 처음 불교대학을 시작할 때, 교계의 일부 사람들이 “사람이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라고 말했는데, 처음에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한 명을 열 명으로 세지 않았습니다. 그때 졸업한 학생들이 오늘날 불교계의 엘리트가 되었다고요? 제가 문화 사업을 할 때 누군가가 "경험도 없으면 어떻게 오래 할 수 있냐"고 비웃었습니다. 겸허하게 도움을 요청하면서 배웠죠. 요즘은 문화가 다 그런 게 아니잖아요. 출판 붐? 사회교육을 하려고 했을 때 사람들이 '땅이 없으니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처음에는 수도원에 기술반을 설치하고 점차 늘려나갔더니 이제는 그것도 인정을 받지 않나요? 좋은 평판 때문에 대중에게? 나는 어려움에 당황하지 않고 그것을 삶의 양식으로 여깁니다. 다양한 불교 사업이 확립되어 나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신자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나는 이것을 보고 기뻐서 다양한 법을 장려하는 일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이 제가 빠르게 일을 하는 것을 보고 놀라는 모습을 보이면 "저는 '한시 특별 선물'입니다"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법률 업무로 바빠서 시간을 더욱 소중하게 여기고, 약속 장소에 정확히 갈 때마다 환호가 터져나왔고, "나는 '빠른 배달원'이다"라고 스스로 농담까지 하기도 했습니다. "기간 한정"이든 "특급 배송"이든 자신의 수명을 연장하는 것은 생각에 지나지 않습니다.
한때 "물이 떨어지는 스님"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 속에 담긴 삶의 의미는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Yishan 선사가 목욕을 할 때 물이 너무 많았 기 때문입니다. 더워서 제자들에게 물 한 통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하셨습니다. 한 제자가 찬물 한 통을 가져와 뜨거운 물을 식힌 다음 남은 물을 부었습니다. 선사께서 못마땅하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왜 그렇게 낭비하느냐? 세상의 모든 것은 다 쓰임새가 있으나 크기와 가치가 다르지만 남은 물은 너무나 쉽게 버리는구나. 물 한 방울이라도 꽃과 풀과 나무에 뿌리면 꽃과 나무도 좋아할 뿐 아니라 물 자체도 그 가치를 잃지 아니하느니라.” 제자는 이 말을 듣고 깨닫고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드립 워터"에 이어, 나중에 큰 존경을 받게 된 "드립 워터 스님"입니다.
물 한 방울은 나무와 꽃, 식물이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한 방울의 물은 한 마디로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자신감 있게 살 수 있게 해줍니다. 사람들 중에는 남편을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천 컷의 살인자", "죽은 유령", "짧은 인생", "젊은 인생"이라고 부르는 일부 여성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삶과 감정을 그렇게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까? 그들은 사랑하는 부부가 될 수 있습니까? 5년 동안 신을 수 있는 옷을 3개월 만에 낡게 하는 사람도 있고, 2년 동안 신을 수 있는 신발을 며칠 만에 낡게 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소파에 앉아 테이블을 마음대로 뛰고 구르고 두드리고 자르면 좋은 물건이 며칠 만에 구멍이 나고 울퉁불퉁해질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생명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미래에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300세'의 의미를 알고 계십니까? 새끼 고양이와 강아지는 자주 칭찬을 받으면 더욱 활기차고 아름답게 자랄 것이며, 꽃과 풀을 자주 보살펴주면 잘 살게 될 것입니다. 물론 어떤 사람들의 삶은 바람, 서리, 비, 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은 사랑의 보살핌 속에서 성장해야 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의 삶을 돌볼 수 있다면 우리 자신의 삶도 자연스럽게 연장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에서 행동할 때 “300년” 효과를 낼 말을 해야 하고, 우리의 행동이 “300년” 지속될 일을 하겠다고 결심해야 합니다. 말과 행동이 '삼백년'을 좌우할 수 있는 사람은 인생의 의미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다.
Tang Bohu는 인생의 짧음을 묘사하고 시대를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후회를 표현하는 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에서 70년은 드물고 이상합니다.
처음 10년은 젊었고, 그 다음 10년은 늙었습니다.
그 사이는 고작 50년이었고, 그 중 절반이었죠.
총 수명이 25년밖에 안 남았는데, 얼마나 고생을 많이 했는지.
사실 삶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그다지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알다시피, 불굴의 늙은 소나무는 수천만 년을 살 수 있고, 니쿠타 나무의 씨앗 하나도 무한한 생명력을 생산할 수 있는데, 연회는 겨우 30년밖에 살지 못했는데, 그의 덕과 덕의 이름은 지나간 것이 아닌가? 수천년 동안 다운됐나요? 성조(Seng Zhao) 선사는 고작 31세까지 살았습니다. 그의 '조륜(趙倫)'은 수천 년 동안 중국 불교에 깊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까? 인생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시간의 제약을 받거나 공간의 방해를 받지 않습니다.
2,500년 전의 영산성회는 서운대사의 눈에는 존재하는 것처럼 보였고, 10만 부처님의 국토 너머에 극락정토가 있었고, 그곳에서도 아미타 부처님께서 설법하고 계셨습니다. “시냇물 소리는 긴 혀에 지나지 않고, 산의 색깔은 순수한 몸에 지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입으로 말할 때 우리는 무한한 삶의 의미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귀로 듣고, 무한한 생명의 부르심을 들을 수 있고, 눈으로 무한한 생명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마음으로 생각할 때에도 무한한 생명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달성하기 위한 수많은 원인과 조건에 달려 있으며, 모든 사람은 성장하기 위해 무한한 생명에 달려 있습니다. 현대인들이 주창하는 '집단창작, 집단참여'처럼 '한 몸에서 태어난 생명'의 실천이다. 우리가 공익의 이념을 고수하는 한 우리는 한 순간에 끝없는 생명을 창조할 수 있고, 한 티끌의 법계에서도 무한한 생명을 세울 수 있습니다.
위를 올려다보면 온 세상이 생명력을 보여주는 무대다. 바위 틈새를 뚫고 나오려고 애쓰는 작은 풀이라도 비와 햇빛의 세례를 받아 생명을 키우는 것이다. 나무덩굴은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 벽에 오르고, 바람에 흔들리고, 포즈를 취하며, 천공충도 부모가 불임인 것을 알기 때문에 다른 곤충을 이용해 생명을 표현한다.
"표범은 죽어도 가죽이 남고, 사람이 죽어도 이름이 남는다"는 말이 있듯이, 사실 이름은 부차적인 것이다. 우리 개인의 삶을 우주에 통합시켜 무한한 이익을 얻는 것. 아미타불이 수백만의 사람들로부터 숭배와 칭송을 받는 이유는 그가 무한한 생명과 무한한 빛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무한한 생명은 시간을 초월함을 의미하고, 무한한 빛은 공간을 초월함을 의미합니다. 시간을 초월할 수 있는 사람만이 진리와 조화를 이루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삼백세'는 아직은 짧은 이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리의 영원한 사상과 생각을 확장하려면 우리도 아미타불의 무한한 생명과 무한한 빛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