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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의 메이커 스페이스는 어떤가요?
수년간의 개발을 거쳐 국내외 메이커스페이스 개발은 비교적 성숙한 단계로 밀려났다. 10여년 전부터 외국의 Fab Lab, Hackspace, TechShop, Makerspace 및 기타 유사한 형태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점차 형성되어 기술 혁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식 사회 혁신 2.0의 기회에 대응하여 중국도 혁신에 대한 사용자 참여와 메이커 공간 구축을 적극적으로 모색했습니다. 초기 "3가지 테스트" AIP 응용 혁신 파크도 도시 지역의 개방형 메이커 공간으로 탐색되었습니다. 리빙랩(Living Lab)과 팹랩(Fab Lab)을 합쳐 대표적인 혁신 2.0 모델 3가지로 불린다. Fab Lab, Maker 등의 개념이 중국에 도입되면서 Beijing Maker Space, Shanghai New Workshop, Shenzhen Chaihuo Space, Hangzhou Onion Capsule 등과 같이 각각 고유한 특징을 지닌 더 많은 메이커 스페이스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은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메이커스페이스 개발 유형입니다.
1. Fab Lab
Fab Lab은 미국 매사추세츠에 있는 제조 연구소입니다. MIT(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비트 및 원자 연구 센터 - 거의 모든 제품과 도구를 제조할 수 있는 소규모 공장입니다. Fab Lab의 초기 영감은 1998년 MIT의 Jeshenfeld 교수가 가르친 "How to Create Anything" 과정에서 나왔는데, 이는 곧 그의 가장 인기 있는 과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기술적 경험이 없는 학생들은 앵무새용 웹 브라우저, 비명 상자 모음, 여성의 개인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센서와 방어용 버가 장착된 드레스 등 교실에서 인상적인 제품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는 사실에 매우 기뻐합니다. 개인화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는 목표는 점차 Fab Lab의 혁신적인 연구 개념이 되어 개인 커뮤니케이션과 개인 컴퓨팅에서 개인 혁신 2.0의 물결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디자인, 개인 제작, 그룹 창작 등이 가능합니다. "Fab Lab 혁신 모델과 그 계몽" 기사에서는 미국, 남아프리카, 인도, 노르웨이 및 기타 국가의 지역 사회, 현장, 학교에 퍼져 있는 Fab Lab 글로벌 네트워크가 어떻게 개인 제조 및 생산을 통해 사용자 혁신과 대량 혁신을 촉진하는지 소개합니다. 지식공유를 통해 사람을 중심으로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마이크로 창업을 육성합니다.
2. Living Lab
EU는 2006년 11월에 Living Labs 네트워크를 시작했는데, 이는 EU 혁신 시스템을 향한 핵심 단계입니다.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통찰력을 전달하고 새로운 과학 및 기술 성과를 실제 응용 프로그램 및 솔루션으로 전환하기 위해 R&D의 힘을 향상시키고 높이는 것입니다. 새로운 도구와 방법, 첨단 정보통신 기술 및 기타 수단을 사용하여 모든 측면의 '집단적 지혜와 창의성'을 동원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Living Lab은 EU의 "지식 경제"에서 가장 고무적인 모델 중 하나이며 사람 중심, 사용자 중심, 개방형 혁신 및 협력적 혁신을 강조합니다. 리빙랩(Living Lab)은 지역의 업무 및 생활환경을 기반으로 과학연구기관을 연결고리로 정부와 폭넓은 기업 네트워크, 다양한 과학연구기관을 주체로 개방형 혁신 사회를 구축한다. 리빙랩은 실생활에서 사용자 중심의 모바일 유비쿼터스 서비스와 기술 설계 및 개발 방식을 활용하여 사용자, 응용환경, 기술과 인프라, 조직과 방법, 전문가 시스템 등을 통합하여 기술을 강조하는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실제 환경에서의 테스트, 애플리케이션 개발, 사용자 참여, 시장 분석 등 다양한 혁신적 요구를 충족합니다. 사회 혁신 도구이자 지역 혁신 플랫폼인 Living Lab은 사용자 중심이며 여러 리소스를 통합하여 모든 당사자가 참여하는 개방형 혁신을 촉진하여 R&D 기관, 기업, 관련 사회 조직, 개인 사용자 및 사용자 그룹이 풍부한 도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자원과 지역적 환경으로부터
3.c-베이스
c-베이스 e.V. 1995년에 설립되어 현재 약 45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 본사를 둔 비영리 협회입니다. 협회의 목적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데이터 네트워킹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씨베이스는 창립 이래 다양한 관련 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날 등 정기휴일에는 로봇공학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 등의 주제를 어린이들에게 소개한다. c-base의 본사는 때때로 베를린 주변의 다른 그룹 활동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c-base는 어떤 학교나 기업에도 소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세계 최초의 독립적인 독립형 Hackerspaces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4. 해커스페이스
해커스페이스의 개념은 유럽 프로그래머(이전에는 "해커"로 알려짐)의 모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유럽이 이러한 추세를 시작한 지 12년 후인 2007년 8월, 북미 해커 그룹이 카오스 커뮤니케이션 캠프에 참가하기 위해 독일로 건너갔습니다. 그들은 미국에도 비슷한 장소를 마련하겠다는 결심에 불을 붙였고, 중국으로 돌아온 후 NYC Resistor(2007), HacDC(2007), Noisebridge(2008) 등 많은 해커 공간을 설립했습니다. 이러한 장소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원래의 관심에서 시작하여 전자 회로를 설계 및 제조하고, 자신의 관심에 따라 물리적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교실을 설치하고, 회비 인상을 위한 활동을 개발하고, 사용할 도구를 구입하는 데 빠르게 사용되었습니다.
해커스페이스는 중국에서는 메이커스페이스로 불리며 2010년 중국에 진출해 하드웨어 전문가,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디자이너, DIY 매니아 등 다양한 것을 직접 만져보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오픈 커뮤니티입니다. 공통 관심사를 바탕으로 흥미롭고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전자, 임베디드 시스템, 프로그래밍, 로봇공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세미나와 교육을 진행하고, 운영 대리인, 자금 조달 지원, 판매 플랫폼 및 기타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여 프로젝트를 활성화합니다. 상품화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통합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00개 이상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중국에는 6~7개 정도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심천 등에 분포되어 있다.
5. TechShop
TechShop은 회원 워크숍을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티로, 회원들이 항상 원했던 것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구, 장비, 교육, 창작 및 지원 인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들다. 여기에 있는 기기에는 밀링 머신, 선반, 용접 테이블, 이온 절단기, 판금 처리 장비, 드릴, 톱, 산업용 재봉틀, 수공구, 플라스틱 처리 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Techshop은 스스로 물건을 만들거나 무언가를 발명하고 창조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적합한 장비를 찾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장소입니다. 민간 부문에서 많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모아 혁신가들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프로토타입이나 완전한 제품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해줍니다.
6. Metalab
비엔나에서 Metalab은 성공적인 Hackerspace로 유명해졌습니다. 2006년에 설립된 이 곳은 비엔나의 첨단 기술 커뮤니티 모임 장소가 되었습니다. Metalab의 주요 프로젝트에는 IT, 뉴미디어, 디지털 아트, 네트워크 아트 및 해커 문화 분야의 인프라 제공과 물리적 공간 제공이 포함되어 기술 및 창작 애호가, 제작자, 창립자 및 디지털 아티스트 간의 협업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늘날 Metalab은 글로벌 Hackerspace 운동의 촉매제가 되었으며 많은 인터넷 스타트업의 탄생지이기도 합니다.
7.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스페이스는 도구를 갖춘 커뮤니티 센터입니다. 이는 지역사회에 제조 장비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기존 자원을 사용하여 스스로 완성할 수 없는 작품을 설계, 모델링 및 생산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공간과 도구를 공유하는 이익 집단일 수도 있고, 영리 기업이나 비영리 기업일 수도 있고, 학교나 도서관과 같은 산하 기관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메이커스페이스는 제조 장비 자원을 통합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관련 교육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조직 형태는 완전히 다릅니다.
참고 자료:
본 저널의 편집부. 혁신 2.0 시대의 메이커 및 메이커 공간의 발전 [J], 2016(6): 2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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