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예루중국학: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의 모순
예루중국학: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의 모순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를 사용하여 당신이 보는 모든 종류의 것에 대해 논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신이 현명하고, 우아하고, 사랑스럽고, 정확하고, 관대하고, 합리적이며, 편안한 주도권을 느끼고 유지하십시오. 이것이 『논어』에서 공자가 후세 중국인에게 남긴 만능 황금문이다.
하지만 아무런 문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중미 무역전쟁은 고위급 빅게임이다. 우리는 미국에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말하고 있지만 휴전은 없다. 그 대가로 우리는 전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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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타오바오는 중국 최대의 유니콘으로 성장하면서 여러 산업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문제의 핵심이기도 하다. 이를 지지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이 같은 황금문장으로 각자의 견해를 표현하고 있다. - 그러나 양측의 출발점으로 사용되는 원칙은 동일하거나 원칙이 전혀 없기 때문에 그다지 설득력이 없습니다.
올해 가장 많은 여론을 모은 사건은 전염병의 재발도, 에버그란데의 천둥번개도, 물가 폭등도 아닌, '오진중 살인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푸젠, 푸젠. 한 늙은 농부 가족은 이웃들이 새 집을 짓는 것을 막자 판잣집에서 5년 넘게 살았다. 그는 도움을 구할 방법이 없다고 불평해 '선한 사람들의 집단 출몰'을 벌이고 그의 가족을 공격했다. 칼을 휘두르는 다섯 명은 도덕성, 정의, 인류애에 대한 질문을 촉발하며 '합리적인 복수'에 대해 반성하고 목소리를 내기까지 합니다.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조언도 찬반이 동시에 제시된 입장이었지만 찬성은 되지 않았다”고 소란 속에 울렸다. 긍정적"이고 이로 인해 단점이 "역전"되지 않았으며, 각각은 서로를 반박할 수 없었고, ***의식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은 많이 있는데 결과는 늘 똑같다. 실제로 "남이 너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말은 정치, 경제, 무역, 원칙과 입장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Jack Ma와 Jia Yueting에 대해 이야기하고, Zhang Daqian에 대해 이야기하고, Zhao Wei에 대해 이야기하고, 버스 익사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Ou Jinzhong 살인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는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에만 그칠 수 있고 차이점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왜 그들은 같은 원칙을 따르고 같은 이념적 관점에서 문제를 논의하지만 서로 반대하고 화해할 수 없는 걸까요?
첫째, "남이 하기 싫은 일은 남에게 하지 말라"라는 객관적인 기준이 없거나, 나를 기준으로 한 일방적인 기준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고 있다. 말도 안되는 공리로. 논어 선생님들이 이 명언을 설명할 때 항상 안원이 인(仁)을 묻는 말을 하고, 이어서 중공(忠孝)이 인(仁)을 묻는 말을 한다. ", 욕망의 문제가 아니다. 안원이 인(仁)에 대해 묻자 공자는 “자기를 부인하고 예를 갖추는 것이 인(仁)이다. 하루라도 자기를 부인하고 예를 갖추면 세상은 공자의 평생 이념인 극기복귀로 인(仁)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예의가 그 핵심이었습니다. 그러자 중공이 인(仁)을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희가 나가면 마치 귀한 손님을 대접하는 것과 같고, 큰 제사를 받는 것과 같이 백성을 대하니,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습니다." 이 두 자비로운 형제는 "인에 대해 물었습니다." 의미가 다릅니다. 안원은 스승에게 "인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고, 종공은 스승에게 " 우리가 어떻게 자비를 얻을 수 있습니까?” 공자는 중공에게 첫째로 예의를 지키고, 둘째로 백성을 사랑하며,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지...렌'은 인(仁)을 이행하는 방식이지, 기준이나 요구사항이 아닙니다. 공자가 안원에게 가르쳤던 구절에 아직도 있습니다. "안원이 말하되 그의 눈에 대하여 물어봐도 되겠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예의가 아닌 것은 보지 말라." 의례가 아닌 것은 듣지 말며, 의례가 아닌 것은 말하지 말며, 의례가 아닌 것은 움직이지 말라" - 즉, 모든 것은 "의례"의 요구 사항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 현실로 돌아가서 적용 사례를 살펴보세요. 미국은 무역전쟁에서 화웨이와 ZTE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우리의 '바람'은 미국의 첨단 기술을 배우고, 미국의 장비와 칩을 도입하고, 혁신 역량을 향상시키며, 국제 시장을 점유하고 확장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욕망'은 상대방이 우리 기술을 사용하거나 심지어 '침략'하여 우리 시장을 잠식하고 우리 이익을 분할하며 전 세계적으로 중국을 견제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하는 것인데, 이 두 가지가 서로 반대되는 것입니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는 기준으로 누가 경쟁에서 물러나야 하는지, 누가 처벌받지 말아야 하는지, 이때 상대방은 어떤가? 반대로, 당신은 틀렸고 나는 틀렸다?
둘째, "하고 싶은 일을 하라." "남에게 하기 싫으면 남에게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도덕적 요구이며, 도덕적 규범도 아니고,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에 대한 원칙도 아닙니다. 행동의 원칙으로 본다면 그것은 너무 작아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오우진중 살인사건'이 대표적이다. Ou Jinzhong은 정부 부서의 승인을 받은 합법적인 주택 건축 절차를 갖고 있으며 400제곱미터의 오래된 집을 철거하고 150제곱미터의 새 집을 짓는 것은 누구에게도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웃들은 만장일치로 암묵적으로 동의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오우진에서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부도덕할 뿐만 아니라, 나쁜 행동으로 도덕을 짓밟고, 실제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합니다.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말했듯이 "Ji...ren"은 단지 도덕적 요구 사항이자 발의일 뿐 구속력이 없습니다. 이 문제에 있어서는 이것이 바로 몇몇 이웃이 "원하는" 것이며 그들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정부 승인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법령의 권한을 포기하고 농촌규제와 민사협약에 양보하고, '이웃서명 및 동의'를 집행조건으로 하여 5~6년 동안 문제가 지속되다가 마침내 피비린내 나는 재앙은 도덕성이 매우 약하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법보다 교육을 앞세우고 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도덕을 사용하는 것은 우리 문화의 선호이며 법체계에 대한 장애물입니다. 이는 공자의 잘못이 아니라 미래 세대의 비실용적인 변덕이라고 가정됩니다. 모든 사람이 높은 기준을 갖고 있다는 '위대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달성하기 위한 도덕적 수양은 환상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라는 말이 큰 물음표를 남긴다는 사실을 발견하셨나요?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가?'? 그러면 더 터무니없는 것이 아닌가? 아니!
중화 민족의 가장 위대한 교육자로서 공자는 이중 기준과 완전히 주관적인 자기 때문에 논쟁을 벌이는 걸까요?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고 말하면서도 상호 강화하는 "충성과 용서의 길"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습니다. "Wei Linggong No. 15"Zi Gong이 "평생 실천할 수있는 말이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참고) 공자는 "용서하세요! 다른 사람이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너한테 하려고." 공자는 먼저 대답에 모자를 썼는데, 즉 (기서호), 이 이론은 "충성도(忠悲道)"라고도 하고, "자제도(禁道)"라고도 하며, 사람이 하는 일의 반대되는 측면을 말한다. 자기가 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 즉 '수행의 도'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논어』 『인(仁)한 사람은 자기를 세우고 남을 돕고자 하나 그리고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싶고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합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모범을 보일 수 있으며, 이것이 자비로운 길입니다." 여기에는 자기 훈련, 자기 성찰, 공감이 필요합니다. ***함께 나누고,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십시오. 인(仁)과 의(善)를 이루려 함이니라. 이는 매우 긍정적이며 자비를 핵심으로 용서, 사랑, 자비의 세 가지 이상적인 영역을 구현합니다.
내 생각에는 오늘날 공자의 인(仁)사상을 선전할 때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고만 말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한다.”는 말은 자의적으로 분리하여 말하는 관점이다. 첫 번째 문장은 두 번째 문장을 언급하지 않으면 면밀히 조사되지 않고 모호함을 전달하며 끝없는 논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첨부파일: 오우진중 사건에 대한 독자들의 코멘트
법을 어긴 심판은 호랑이보다 더 사납다 10-22
진중이 경기장으로 날아갔다 서쪽으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杳杳. 복건해의 성난 조수가 해안에 부딪히고 큐슈의 바람과 바람은 여전히 불안합니다. 우이의 봉우리와 산들이 조용히 고개를 숙이고 있고, 팅장강의 흐르는 물이 목구멍으로 삼키고 있습니다. 가을바람, 가을비, 어두운 황혼, 황량한 한궁과 화표. [손잡기][손잡기][손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