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역사적 인물들의 제갈량에 대한 평가는 어떻습니까?

역사적 인물들의 제갈량에 대한 평가는 어떻습니까?

인격 평가

한말 삼국지

사마회: 유학자와 일반인, 시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시사를 아는 사람은 영웅을 좋아합니다. 여기에는 웅크린 용과 봉황 병아리가 있습니다.

유비: 물고기에게 물이 있듯이 고독한 사람에게는 하늘이 맑다.

손권 : ① 재상을 임명하여 정부를 보좌하고 나라가 부강하여 청나라를 징벌하였지만 이음가는 황천에 있고 주공광은 사천에 있었지만, 그는 멀리 있을 수 없었다. ② 재상 제갈의 덕과 위신은 멀리 있고, 그 날개 밑에는 나라가 있고, 그 군대는 밖에 있고, 그 믿음은 음양이요, 그 성실은 천지를 움직이며, 동맹을 맺고 성실한 맹세를 한다. , 동서양의 학자와 사람들이 듣고 알 수 있도록.

맹화: 주님, 하나님은 너무나 강력하셔서 남부 사람들이 더 이상 반역하지 못할 것입니다.

가서: 제갈량이 나라를 다스리는 데 능숙하다.

유예: 제갈량은 현명한 통치를 하여 재상이 되었다.

양홍: 서방 땅이 제갈량에게 복종하면 당시의 도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마량: 사랑하는 형제여, 당신이 받은 축복에 대해 세계에 감사드립니다. 당신의 경력은 당신의 나라에 영광을 가져다 줄 것이며 당신의 행운은 광범위할 것입니다. 남편은 기품과 배려로 변화하며, 고귀함을 판단하고 명석함을 보여주며, 단순함과 재주를 적절한 때에 사용하는 것이 합당하다. 멀리 있는 사람을 즐겁게 하는 조화로운 빛이요, 세상을 가까이 하는 큰 덕이요, 세상이 도에 순응하고, 숭고하고 아름다운 소리가 조화로우면, 정(鄭)과 위(魏)의 소리가 조화로우며, 그리고 그것들은 사물에 도움이 되고 그들 사이에는 경쟁이 없습니다. 이것이 오케스트라 음악, 치아, 음악의 완벽함입니다.

장이: 상은 멀리 있어서는 안 되고, 형벌은 가까워서는 안 되며, 공로 없이는 타이틀을 얻을 수 없고, 큰 권력으로 형벌을 피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몸.

사마이: ① 정말 세상 천재다! "더 많이 생각하고 덜 결정하세요." ② 양은 야망은 크지만 기회를 보지 못하고, 계획은 많지만 결단력이 적고, 훌륭한 군인이지만 힘이 없어 십만 명의 군사를 키웠지만 내 그림에 빠져서 멸망해야 한다.

양시: 충직하고 지혜로우며, 강변에 조언을 해주고, 오(吳)와 연수(蓮樂)에 오르며, 세상에 진실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아항의 유산을 물려받은 그는 무술을 연마하고 글을 다듬으며 도덕 교육을 펼치고 물리학을 연구하여 풍조를 바꾸었으며,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가 마음으로 경쟁하여 몸을 잊었다. 징징국에서는 이수의 네 후예가 여러 번 적의 궁정에 와서 자신의 세력을 과시하고 대국을 연구하며 위의를 미워하였다.

Xi Long, Xiang Chong: Kuang Liang의 미덕은 광범위하고 그의 업적은 평생 동안 비교할 수 없습니다.

유찬: 웨이쥔은 현명하고 성실한 사람으로 고아로부터 나를 도와 계속 번영을 누리고 있으며 혼란을 진정시키기로 결심했습니다. 6개 사단 중 그는 매년 싸우고 있으며, 위진바황(Wei Zhenbahuang)은 지한(Ji Han)에게 특별한 공헌을 하고 이(Yi)와 주(Zhou)의 위대한 업적에 참여할 것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면 갑자기 병이 나고 죽게 되어 어떻게 걱정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나는 슬픔으로 슬퍼하며 내 마음은 상한 것 같습니다. 남편은 덕을 존중하고 공덕을 서문하며, 운명과 시호를 기록하므로 장래에 불멸하게 된다. 오늘 나는 즈제좌종랑 장군 두경을 사절로 삼아 재상 무상후의 인장 리본을 당신에게 수여하고 사후에 중무후라는 칭호를 드리고자 합니다. 영혼에는 정신이 있고 Jiazi는 그것을 선호합니다. 아아! 아아!

장티: 제갈과 사마 두 재상이 회의에서 만나 스스로를 사부로 임명했을 수도 있고, 이순과 낙에 이름을 등록할 수도 있다. 피와 베이가 죽자 후계자들은 각각 바오아의 역할을 담당하고, 젊은 스승을 부양하며, 그의 약속을 지키며 나라의 관리이자 현자였습니다. 대군주의.

두 진과 남북 왕조

진수: 제갈량은 나라의 재상으로 백성을 돌보고, 의를 행하고, 관리를 임명하고, 권위에 복종하고, 성실하고 정의를 전하는 사람은 비록 당시에 충성했지만 원한은 보상받을 것이며, 법을 어기고 무시한 사람은 가까이 있어도 처벌받을 것이며, 죄를 인정하고 사랑을 잃은 사람은 비록 그렇더라도 석방 될 것입니다. 수사학이나 영리한 말을 하는 자는 비록 가벼워도 죽임을 당할 것이요, 선한 일은 갚지 아니하며 악은 폄하하지 아니하며, 그 근원은 이름과 책임을 고수하고 마침내 위선을 경멸함이니라. 나라의 영토는 두려우나 사랑이 많고, 형벌과 행정이 가혹하여도 원한이 없으나 그 뜻은 온유하고 훈계는 분명하기 때문이다. 다스릴 줄 아는 재주라 할 수 있고, 관과 샤오는 서로 열등하다. 그러나 그는 수년 동안 대중을 동원하려고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전반적인 전략에 적응해야하며 그것은 그의 강점이 아닙니다!

푸쉬안: 제갈량청은 한동안 낯선 사람이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는 책임감이 있고, 군대를 지키는 방법은 공덕과 번영을 쌓고,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들어갈 때 여유가 없으면 나올 때 남은 식량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슈는 약하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심하고 자제하십시오.

위안준: 법을 엄격하게 집행하면 국민이 복종할 것이고, 국민을 최선을 다해 이용하면 국민이 불평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의 병사들은 손님처럼 드나들고 침략자가 아닙니다. 풀과 풀을 먹는 사람들은 시골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냥을 하지 않습니다. 군사를 쓰는 방식은 산처럼 멈추고 바람처럼 전진하고 후퇴하는 것이며, 군사가 출진하면 천하가 흔들리나 백성의 마음은 근심하지 아니한다. 양이 죽은 후 수십 년 동안 나라 사람들은 주나라 사람들이 공을 소환하려고 생각한 것처럼 "용도 그를 남쪽으로 가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사마옌: 너무 좋다. 이 사람이 나를 부양하게 해줬는데 오늘은 어떻게 힘들지 않을 수 있겠어!

궈총: 양권, 지잉뤄 등 관과 연보다 더 많은데 그의 업적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고, 다섯 가지 밝은 것이 사라져 세상에 알려지지 않으면 해설자들은 혼란스러워한다. , 보물 등은 복원할 수 없습니다. 부봉왕은 관대하고 서두르는 데 능숙했다.

장푸: 제갈공은 변화를 다스리고 이해할 만큼 현명했지만, 재능은 거의 왕탁과 맞먹었다.

장바: 예의 바르게 나라를 다스리면 백성이 원망하지 않고, 린치를 욕하지 않으면 눈물이 남지 않는다.

왕희지: 슌과 게는 각각 자신의 나라를 갖고 장관을 역임했다. 그들의 행적을 보면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순은 자신의 죽음을 걱정한다는 이유로 조롱을 당했고, 그의 의도는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마음이 도를 따라야 한다고 증오와 원한을 표현하는 것이었는데, 제갈경의 국가는 중단 없이 대통치를 이룰 수 있었다. 일을 오점과 부담 없이 행하셨으며 여러 대에 걸쳐 그의 이름을 받으셨느니라. 삼각대를 세우는 힘은 우리 자신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세상을 마음으로 삼는 이른바 대인재가 과연 용납될 수 있을까?

최호: 부량의 재상 유비, 구주가 한창이고 영웅들이 열심히 일할 때 군주와 신하들은 물고기와 물과 잘 어울린다 은유적이지만 그는 조씨 가문과 천하를 놓고 경쟁할 수 없고, 형주를 버리고 파수로 퇴각하고, 유장을 유혹하고, 손 가문을 속이고, 가난한 자를 보호할 수 없습니까? 지역의 땅은 국경 야만인 사이에 있습니다. 이 정책을 따르는 사람들은 Zhao와 파트너가 될 수 있으며 Xiao의 열등감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장수는 밝음으로 전락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Jie Liang은 Shu를 장악하고 산과 언덕의 견고함에 의존하는데 이는 시대에 적합하지 않으며 그의 힘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그는 엄격하고 위엄이 있어 촉나라 사람들을 다스리며, 재능을 자랑하고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고상하고 독선적이다. 그는 국경의 야만인들을 이용하여 우월한 나라와 경쟁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Longyou에 군대를 파견하고 다시 Qishan을 공격하고 Chencang을 공격했지만 오랜 지연 끝에 회의에서 패하고 몸을 파괴하고 돌아선 다음 Qinchuan에 들어가 더 이상 도시를 공격하지 않고 야전을 모색했습니다. 위나라 사람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성채를 닫고 싸우지 않고 항복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지쳤다는 것을 알고 화를 내고 공격을 받고 병에 걸려 죽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능한 것을 보면 전진하고 어려움을 보면 후퇴하는 것은 고대의 선장들과 일치하지 않는가?

수, 당, 송 왕조

왕통: 제갈량이 죽지 않았다면 의식과 음악이 번성했을 것입니다.

왕보: 그래서 제갈시가 군대에 있었는데, 군대에서 오랫동안 훈련을 하고 있었는데, 왼쪽 전차를 운반하는 게 이상했어요. 조현은 수천 명의 병력을 파견해 밤에 300명을 행진했다. 도끼가 차례로 장전되지 않고 지원이 들리지 않으면 어떻게 단 한 번의 전투에서도 승리할 수 없습니까? 목표도 없이 십만 명과 함께 앉아 있는 것이 개와 양 떼를 몰고 자칼과 호랑이의 입을 낚는 것과 무엇이 다릅니까? 그러므로 우리는 일반적인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우후작의 기술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이것은 아슬아슬한 결정입니다.

두황상: 하지만 작든 크든 계획이 있고, 그것이 소송집과 같아도 얼마나 멀리 있고 얼마나 큰지 알아야 한다. 감옥, 수백 명의 공무원이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소유자의 책임이 아닙니다. 과거 진나라 시황제(秦始皇帝)가 스스로 결정을 내려 전대를 멸시하고, 왕의 조수인 제갈량이 20여 가지 형벌을 받았고, 적들에게도 비난을 받지 않았다. 수나라 황제는 첫날 정부의 말을 듣고 경비병들에게 식사를 통과하라고 명령했다. 주인으로서 자신을 대신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는 없지만, 사람을 선택하고 임명할 수 있으며, 그 효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보상과 처벌을 신뢰해야 합니다.

Du Mu: Zhou에는 Qi Taigong이 있었고 Qin에는 Wang Jian이 있었고 Han에는 Han Xin이 있었고 Zhao Chongguo, Geng Gong, Yu Xu, Duan Jiong, Wei에는 Sima Yi가 있었고 Wu에는 Zhou Yu가 있었고 Shu에는 Zhuge가있었습니다. Wuhou, Jin에는 Yang Hu가 있고 Du Yuankai에는 Kai가 있었고 Liang에는 Wei Rui가 있었고 Yuan과 Wei에는 Cui Hao가 있었고 Zhou에는 Wei Xiaokuan이 있었고 Sui에는 Yang Su가 있었고 국가에는 Li Jing, Li Ji, Pei Xingjian 및 Guo Yuanzhen이 있었습니다. . 그런 사람에게 이때 그가 생각해 내는 모든 계획은 고고학과 교정을 바탕으로 하며, 그 비밀은 내부적으로 먼저 결정되고 성공은 외부적으로 달성된다.

손교: 오후가 죽은 지 500년이 지난 지금까지 양나라와 한나라 사람들은 마치 그곳에 있는 것처럼 절에서 계속해서 웅변적인 노래를 부르고 제사를 지내왔습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사람들을 사랑해 왔습니다.

상치: 사찰의 음식에 대해 글을 쓰면 미공개 경전이 되었다고 한다. 산 속에서는 바람과 풀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장엄한 모습을 보인다. 나라 사람들이 이를 기원할 것입니다. 비는 존재와 모두에게 이익이 되며, 고대와 현대에 삶과 죽음이 같다는 뜻입니다. 죽음과 불멸은 생명보다 더 귀하다.

루웬: 큰 영광은 아직 거두어지지 않았지만 하나님께서 거두실 것입니다. 성실함은 잊혀지지 않고 해와 달에 빛나고 맹렬한 기운은 결코 사라지지 않습니다. 천둥번개처럼 오랫동안.

잘못된 일: 공명은 공덕을 이룰 야망이 있었지만 성공할 여지가 없었습니다. 대중을 단결시킬 자비는 있었지만 대중의 지혜를 이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군중을 동원하려고 노력했고 공덕을 쌓기를 열망했습니다. 성공하지 못할 때마다 모두가 피곤해진다. 이 공명이 졌기 때문에 그는 촉을 사용했습니다.

니원바오: 고대와 현대의 공명을 논하는 사람은 누구나 그에게 충성을 맹세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형 문룡(文龍)은 자신의 경험을 살펴보며 공명(孔命)의 재능은 현사를 알 수는 있어도 대의를 알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가 유비에게 충성한다고 말하는 것은 맞지만, 한나라에 충성한다고 말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수시: 신과 유령처럼 촘촘하고, 바람과 천둥처럼 빠르다. 전진도 불가능하고, 후퇴 시 추격도 불가능하다. 낮에는 공격할 수 없고 밤에도 공격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은 패배할 수 없고, 소수는 괴롭힘을 당할 수 없습니다. 앞과 뒤가 만나야 하고, 좌우 명령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행(五行)의 성질을 움직여 사계절의 순서를 바꾼다. 사람들? 하나님? 죽지 않는? 모르겠어요, 정말 웅크린 용이에요!

대소왕: 인자한 군자의 마음을 갖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영웅의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며, 영웅의 재능이 있다고 해서 충신과 의로운 사람의 성실함이 없을 수도 있다. 세상이 해결하기 어려운 일이다.

완벽한 사람은 Zhuge Liang뿐입니다!

홍마이: 수천년 동안 제갈량과 공명이 인(仁)과 정의(仁信)와 절제(節)를 바탕으로 군대와 사단을 운용해 온 것은 3대 이래로 일어나지 않았다.

장여우: 삼국은 각자 자신의 영토를 차지하고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고, 그것은 모두의 힘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위나라 때 순유와 가서가 계획을 세우고 유산을 남기지 않았고, 곽가와 유예가 기획에 재능이 있었고, 관녕이 우아하고 고상했으며, 모걸의 대포는 오주에서 순수하고 정직했다. Yu와 Lu Su는 신뢰받는 조언자였으며 Guge, Gan Ning 및 Ling Tong의 제자들이 권력을 위해 노력했을 때 Huang Gai와 Jiang Qin의 부하들은 Shu에서 힘을 선언했으며 Zhuge Kongming은 국가를 다스리는 데 능숙했습니다. 동윤은 충직하고 의리 있고 은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고 온화하고 친절하며 모두 한동안 뛰어난 사람들입니다.

진량: ①공명의 촉통치는 왕의 통치이다. ②Kong Ming은 Yizhou의 제자입니다.

원, 명, 청 왕조

유기: 요즘에는 다양한 거물들이 정권을 분리했고, 학자-관료들은 각각 명성을 얻기 위해 슌과 같은 지도자를 선택하고 싶어합니다. You, Jia Xu, Cheng Yu, Guo Jia, Zhuge Liang, Pang Tong, Lu Su와 Zhou Yu의 제자들은 자기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지능을 사용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진위안량: 더투왕, 와룡 서기. 북쪽 원정대, 남쪽 원정대, 웨이빈과 뤼수이. 두 왕조를 상대하려면 부지런해야 합니다. 별은 군대에 떨어졌고 영웅은 사라졌습니다.

누르하치: 나라의 장관이 되어 규례를 따르면서 가르침을 명확히 할 수 없고 황제에게 훈계할 수 없다면 무지한 국민들이 법으로 인해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모든 사람이 본분을 다하고 법을 분명히 깨닫고 백성을 가르쳐 벌을 받지 않고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면 황제가 기뻐하고 태양을 배려하는 것과 같으니라. Yi Yin, Zhou Gong, Zhuge Liang, Wei Zheng은 이것이 목사로서의 의무라고 들었습니다.

진자룡: 한나라 이후 문무 관료들이 점차 분열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유서(玉許), 제갈량(諸葉修), 주유(周節), 육순(陸迅), 사마의(来儀), 양호(楊胡), 두유(来目), 문(文)이 있다. Qiao, Xie Xuan, Wei Rui, Cui Hao, Li Jing, Pei Xingjian, Guo Yuanzhen, Pei Du, Li Deyu, Han Qi, Li Gang 및 Yu Yunwen은 유학자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룰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여 장관이 되었습니다. 시간. 호랑이를 때릴 힘도 없고, 독수리를 쏘는 기술도 없는 걸까? 그러나 과거와 현재에 대한 깊은 이해는 올바른 상황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희제: 제갈량은 "죽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관으로서 오직 제갈량만이 그런 귀를 가질 수 있다.

취대군: 한당대 이래로 장량(張良), 조충국(趙忠國), 등우(鄧目), 마원(麻况國), 제갈공명(諸衛孝命), 주유(周甲), 노소(魯蘇) 등 좋은 군사가 된 학자들이 많았다. Du Yu, Li Jing, Yu Yunwen 등 Six Classics는 우아하고 우아하며 그 놀라움은 바람과 비의 변동, 유령과 신의 변화와 같습니다.

건륭제: 제갈공명은 3대 이하의 일류 인물로, 그의 일생에 대해서는 공중(孔忠)이라고만 불릴 수 있다. 공익을 위한 이기심이 없고, 충성을 위한 이기심이 없으며, 무사함을 위한 이기심이 없으면 야망이 뚜렷하고 경제가 합리적입니다.

마운강: 한나라 이래의 독보적인 학자, 3대 만에 나온 최초의 인물.

젱궈판(Zeng Guofan)은 재상이자 원수였습니다. 궁궐과 진영의 모든 일을 동시에 처리했으며, 곽, 페이, 동이 궁의 일을 다스리도록 임명되었습니다. Chong은 캠프를 관리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거의 모두 청두에 머물렀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정부의 사무는 정부의 자율에 의해 관리되고, 일반 정부의 모든 사무는 군대에서 국민이 직접 심판한다.

근대와 현대

손중산: 제갈량이 매우 재능이 있어서 서촉에 아주 좋은 정부를 세울 수 있었고, 북방 원정을 위해 기산을 점령하고 우, 웨이와 경쟁한다.

마오쩌둥: 룽중에서 실수로 시작됐지만 수천리 떨어진 곳에서 병력이 둘로 나뉘었다. 결국 관우, 유비, 제갈의 군대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무적이었다.

Qian Mu: 하나의 제갈은 이미 두 한 왕조처럼 삼국지를 미래 세대에 빛나게 할 수 있습니다.

제갈량(삼국시대 촉한의 재상)

제갈량(181년 ~ 234년 10월 8일), 호칭 공명, 별명 월룡(일명 푸롱) ) 한족 서주 랑야 양두(현 산동성 린이시 의남현) 출신으로 호북성 양양시 용중에서 은둔 생활을 하였으며 삼국시대 촉한나라의 재상을 지냈다. 뛰어난 정치가, 군사 전략가, 외교관, 수필가, 서예가, 발명가, 작가였습니다.

제갈량은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고 삼촌과 함께 남양으로 농사일을 하러 갔다. 이후 유비가 세 번이나 초가집을 찾아 그를 초대해 유비가 밑거름이 됐다. Bei는 세계의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촉한을 건국한 후에는 재상, 무상후로 임명되었으며, 내부적으로는 백성을 돌보고, 의를 베풀고, 관직을 임명하고, 권위에 복종하고, 성실하고 공평하며, 외부적으로는 오나라, 위나라와 연합하였다. 한왕조 회복이라는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제2차 북방 원정을 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실패하고 결국 오장원에서 병으로 사망하였다.

Liu Chan은 그에게 Zhongwuhou라는 사후 칭호를 주었기 때문에 후대에서는 종종 Zhuge Liang을 Wuhou 및 Zhuge Wuhou로 불렀습니다. 동진 정권은 그의 군사적 능력 때문에 그를 무흥왕으로 명명했습니다.

제갈량의 대표적인 산문으로는 『추시표』, 『계계』 등이 있다. 그는 나무 소와 흐르는 말, 공명등(Kongming Lantern) 등을 발명했고, 한 개의 석궁으로 10개의 화살을 발사할 수 있는 제갈 연발 석궁이라고 불리는 연발 석궁을 개량했습니다.

제갈량은 '목숨을 바친' 중국 전통문화의 충신과 현자의 대표적인 인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