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장 성급함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장 성급함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Δ할 일은 하고, 해야 할 일은 멈춰라 - 옛말
전통적인 사고 가치 경향에서는 쌍둥이 형제임에도 불구하고 지혜를 지혜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아주 좋아 보이는데, 심지어 기술도 지혜를 대체합니다. 동시에 지혜를 전략, 전술, 전략적 사고로 대체하는 오해도 자주 발생하며, 심지어 불교의 선불교를 지혜의 독특함으로 착각하는 것도 편파적이다.
지혜는 이해라는 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가치 있게 생각한다는 철학적 특성도 가지고 있다. 공자는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 배우고 싶어하는 것이 더 낫다"고 믿었습니다. "어려움 속에서도 속임수를 사용하면 적을 물리칠 수 있다." 이는 동양의 지혜를 어느 정도 반영합니다. 서양 문화에서 지혜는 창의성에 대한 지식인 반면, 지혜는 방법, 기술, 사고에 대한 지식일 뿐입니다. 노자의 지식이 너무 심오한지, 너무 단순화되어 후세의 오용으로 이어졌는지 모르겠습니다. 도가 하나를 만들고, 하나가 둘을 만들고, 둘이 셋을 만든다는 점에서 후대는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단일하고 통일된 방식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혼돈이거나 이중 진공 상태입니다. 지혜와 미덕의 관계는 매우 심오합니다. 덕은 어리석음이 아니라 성실함, 관대함, 포용함, 야망, 사랑, 평온함, 원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통문화는 인간의 본성과 심리에 거의 관여하지 않는다. 그들이 논의하는 사람과 자비는 사회적이며 개인의 심리가 없습니다. 사실 덕에 대한 지혜의 모태는 수양, 자기연단, 자기인내, 자기생성, 자기창조에 있습니다. 소위 의로운 마음은 온갖 간섭, 어려움, 유혹, 타격, 좌절을 제거할 수 있는지 여부를 말하며, 신념에서 벗어나 편향된 견해를 갖지 않는지 여부를 말합니다. , 편협함 , 상식 은 고상한 야망을 계속해서 추구하는 정신을 말하며, 복신은 사소한 이기심에 얽매이지 않고 넓은 마음과 큰 마음으로 지혜를 향해 성실할 수 있는 정신을 말합니다. 야망은 이기적인 이익이나 자신의 정서와 욕망에 휩쓸리지 않고 대단한 지적 탐구를 지속하는 능력, 강한 정신력으로 지혜를 연구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작은 사랑과 큰 사랑을 구별하고, 남을 사랑하는 것과 사랑과 지혜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 정욕에 현혹되지 않고 성실하게 수양하는 정신을 말합니다.
동양의 지혜 문화에는 선천성 이형성증과 후천성 영양 장애가 모두 있습니다. 회는 전략적 사고와 도교 개념에 의해 오도되었고, 36가지 전략에서 다양한 전략적 통찰력(주: 일부 사람들의 가족 서신에 언급된 지혜를 언급함)에 이르기까지, 이후에는 호헤이쉐(Houheixue) 등에 이르기까지 전쟁의 지혜가 차례로 계속되었습니다. .본래의 지혜에서 완전히 분리된 지혜는 기만과 기만으로 변했습니다. 노자의 가르침은 심지어 불길을 부채질하는 역할까지 했습니다. 도교 문화의 본질은 음과 함께 노는 것입니다. 최고의 선은 반드시 물과 같지 않으며, 최고의 악은 물과 같습니다. 극음으로 극양을 조절하는 것이 약점을 공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밝은 곳에 있는 양은 부드러운 음을 이길 수 없다. 그 결과 법가들도 음양의 부드러운 결합인 이리의 본성을 가지고 놀았고, 형벌을 사용하여 인간의 본성을 통제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동양 민족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투쟁 학문, 투지, 투쟁 문화를 갖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싸우는 법. 지혜가 부족하면 어리석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칸트는 정직이 모든 지혜보다 낫다고 말했다. 정직은 지혜의 기본 조건이기 때문이다. 큰 지혜를 지닌 사람은 상황이 닥쳤을 때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표정과 색깔이 그리 많지 않은 단순한 사람인 경우가 많다. 사람을 만나면 인간적인 말을 할 수 있고, 귀신을 만나면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사람, 얼굴 바꾸기에 능하고 얼굴 관찰에 능숙하며, 다양한 환경과 대인관계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 세일즈맨에 더 적합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게 뛰어나고 주목할만한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소위 연예계의 유명인사들은 물론, 소위 스타라고 불리는 그들의 얼굴과 눈에 꼿꼿한 표정을 더 이상 볼 수 없으며, 단지 이 창의 고요함을 볼 수 없고 단지 커다란 혼탁함만을 볼 수 있습니다. 웅장하고 전설적인 외모를 지닌 순수하고 순수한 여성을 보기는 쉽지 않다. 그녀가 베니티 페어의 탐욕에 감염된 것은 아닐까? 우아한 욕망에 대한 자제력의 부족이 더럽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덕이란 인간 본성을 말살하거나 금욕주의를 옹호하는 편향이 아닌 한, 그것은 인간의 타고난 본능이자 개인의 심리적 특성, 즉 자기친절과 자기가치이다. 확장적으로 말하면, 서로를 보완하고 발전하는 것은 사회와 집단의 재능입니다. 인위적인 "격려하는 덕의 분배"가 없는 한, 지혜와 덕은 자연스럽게 양성적인 방식으로 발전하고 상호 작용할 것입니다. 한 종류의 성장이 또 다른 종류의 멸종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때때로 발생하는 인간이 만든 비지원, 무활동, 비옹호에서 부드러운 간섭과 암묵적인 거부가 발생합니다.
서구 문화와 가치지향에서는 낙인찍힌 사고를 개인주의라고 오해한다. 집단을 배제하고 개인의 인간 가치를 옹호하지 않습니다. "형제애"라는 개념은 인간의 본성이 단순한 성격과 다른 습관과 욕구를 지닌 차이점들 사이에서 유사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게 만듭니다.
이익에 있어서 사람들은 더 높고 더 넓은 비전을 갖고, 이익보다 정의를 먼저 생각하고, 문명화된 자질을 갖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반의 전망과 계획, 심지어 이상까지. 그들은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이나 음식과 음료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는 것을 꺼려하며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방법이나 회사가 발전한 후의 인본주의적 영적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관계 시장 이익에 중점을 둡니다.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때 동양 문화에서 위선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마치 관심과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자마자 그것이 당신을 매우 의지적이고 성공하게 만들 것이라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이런 나체는 종종 너무 천박하고 품위없다고 해석되기도 한다.
지혜에 잠기는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은 사업자에게 발생하며, 지혜가 일관성 있는 감각이 없고 지혜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근시안적이거나 근시안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소위 현실관과 개념 편향에 강요되어 인본주의적인 시장 정신과 지혜 창조의 가치는 이것을 의심하고 정착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지혜로 이상을 창조한다"는 이야기는 거의 없습니다.
'합리적 사고'가 많고, '편향의식'이 많고, 가치를 창출하는 감성지능이 적고, 철학적 사고가 적다. 예를 들어, 소위 전략 기획은 제품 판매 계획이나 이를 둘러싼 다양한 아이디어로 표현되며, 실행 요구 사항에 따른 혁신도 성과 결과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단 공격 전술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며, 기반을 다지고 물을 저장하고 물고기를 키우며 물고기를 잡는 전략적인 아이디어로는 가치가 없다고 간주됩니다. 때로는 단일 가치 단일 품질 사업 전략과 전술을 맹목적으로 믿으며 심지어 모피 브랜드 전략에 현혹되어 브랜드 홍보에 많은 돈을 투자합니다. 폭넓은 사업비전은 정형화된 악순환에 갇혀 있고, 그 기울기를 알 수 없어 대전략에 있어서 깊이 있고 심층적인 인본주의적 가치사고에 대한 신뢰가 심각하게 훼손되어 기업의 인본주의적 의식이 고갈되고, 피와 피가 조화롭지 않고 철학과 예술을 중시하며 매력이 말라간다. 성능 강조, 멍청한 관리, 가벼운 혁신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의 가치 사슬은 거칠고 심지어 깨져 있고 비어 있습니다. 전략이 예술적이지 않고, 과도기적 가치 방법이 없으며, 계획이 심층적, 세부적, 일관성 및 관련성이 없으며 수정된 데이터 대상으로만 대체됩니다.
덕과 지혜의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포괄적인 오해와 오판, 그리고 진공 상태에 가까운 이원성의 엄격한 분리에서 비롯됩니다. 덕은 순종이고 봉사입니다. 순수할수록 강한 지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둘이 서로 충돌하는 것처럼 보이거나, 이성의 도덕적 측면에서만 표현되는 학생 수준의 이상화인 것 같다. 그 결과 지혜는 점차 지능과 기술의 형태로 진화하였다. 실제로 사업을 하든, 경력을 쌓든 인지적 질의 소프트 요소 개선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소프트 혼합 이진 융합" 가치 예술은 모두에게 유익하며 무궁무진하고 중립적이며 상생합니다. , 이익은 의로움을 가져오고, 의로움과 화합하면 부를 가져옵니다. 이는 남을 희생하면서 부당하게 자기 이익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가치 관계의 양면입니다. 오히려 발에 총을 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교활하고 높은 IQ는 이익에 대한 욕구에 의해 동기가 부여될 때 손실을 입은 당사자보다 더 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도덕 규칙의 보호 메커니즘은 종종 이질적인 측면에서 사기를 제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나쁜 상사, 작은 상사, 자질이 낮은 사람들은 일을 잘하지만 특정한 결점(능력이나 친화력 등)이 있는 직원을 해고할 이유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거만하고, 오만하고, 편협하고, 편협한 사고방식이 생겼고, 나중에는 악순환이 되어 괜찮은 직원을 채용하지 못해서 제가 직접 해야 했습니다!
성공한 비즈니스 경영자들은 인간답게 행동하는 방법과 자신의 내면을 평화롭게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일을 설정하고 결과적으로 자신에게도 이익이 되며, 자신을 이용하여 이득을 취하지 않는 데 능숙합니다." 이익을 얻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익을 자극하기 위해 상호 작용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분노하여 악을 행하는 사람은 자신을 해칠 것이고, 실수로 악을 행하는 사람은 자신을 해칠 것"이라고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상호 존중의 최종선을 밟지 않을 것입니다. 덕과 지혜에 대한 현대관은 각 사람의 기본 덕이 다음과 같다고 믿습니다. "수행자는 의도가 없고 관찰자는 의도가 있으며 수행자는 조사하고 실수를 피하고 깨어 있으며 사물과 남을 판단하고 행동을 남과 비교하고 이익을 얻습니다." 타인과 자신, 균형과 정당화 이익과 손해는 사라지는 경향이 있고, 도덕은 사물에 적용되어야 하며, 지혜는 선행으로 이어져야 한다. 진실을 바로잡고 뜻을 바로잡고, 남에게 직접 상처를 주지 말고, 지혜로운 말을 사용하여 사물을 이롭게 하고, 상처를 주는 말을 사용하여 남에게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사물에는 차별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