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불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불교로 개종한 많은 불교도들이 그 차이점을 모르고 불교도 다른 종교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불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불교로 개종한 많은 불교도들이 그 차이점을 모르고 불교도 다른 종교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사랑에서 폭발하는 지혜', '다른 종교와 다른 불교의 여러 특성에 대하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1. 불교는 맹목을 반대합니다. >

2. 불교 신앙의 목적은 사후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3. 불교는 우주 만물을 주관하는 창조주의 존재를 전면 부인한다

4 .불교의 철학적 견해가 모두 이상주의는 아닙니다

5. 불교는 실천적인 문제에 무관심하지 않습니다

6. 불교의 도덕은 신권을 옹호하는 도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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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불교는 과학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기독교, 도교, 불교 신앙에 이르기까지 인슌 스승님의 초기 경험은 그의 저서 "내가 불교를 선택하는 방법",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십니다"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World' 등을 참조하세요. 이 책에서는 각 종교의 다양한 특징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간략한 발췌문입니다:

학자들은 자신의 신앙을 어떻게 선택합니까? - 신앙 선택에 대한 Yinshun 스승의 참고 자료

Liu Chengyou, 철학 및 종교 연구 학교, 중국 민주대학교

1840년 이래 중국 지식인들은 커다란 사회 변화에 직면하여 중화민족의 사회 질서와 인본주의적 가치를 재건하기 위해 극도로 고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 지식인들은 거의 모든 종교와 사상사조를 환영했으며 일부 사람들의 신앙은 복잡한 변화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이 인슌(1906~2005)이다. 그는 어린 시절 초등학교를 졸업한 뒤 3년 동안 현지 의사에게 한의학을 배웠으나 의료 기술을 좋아하지 않았고 의료윤리를 사랑했다. 16세부터 25세까지 고향 소학교에서 가르치면서 도교, 유교, 기독교, 불교를 폭넓게 접했고, 25세에 보타산에서 출가했다. 그는 이후 75년 동안 시대적 특성을 살린 인문불교 창달에 전념해 왔다. 그러나 그의 독창적인 신앙 선택과 이념적 변화는 『나는 어떻게 불교를 선택하였는가』,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신다』 등의 글에 집중되어 있다. 이 글에서 우리는 그의 사상적 변혁에 전통문화가 끼친 깊은 영향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1. 노자와 장자 사상의 이해

한의학과 도교, 도교의 본질적인 관계로 인해 인순은 먼저 노자와 장자를 읽고 그로부터 통찰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살고 정착할 곳. 그러나 그는 곧 노장의 생각이 그의 심리적 혼란을 해결할 수 없고 그의 영적 목적지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내가 불교를 선택한 방법』에서 “노장사상은 매우 심오하지만 인위성을 뒤집고 자연으로 돌아가 단순함의 이상으로 돌아가는 것은 언제나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인간의 감정은 합리적이고 합리적이지만 인내의 정신이 필연적으로 부족합니다. 은둔 생활은 사회에 긍정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노장 철학에 대한 이러한 기본 이해는 그의 성숙한 사고의 표현입니다. 그 당시에는 매우 빨리 "불멸의 꿈에서 깨어나는" 이론적 기회였습니다. '은둔'과 '인내와 인내의 부족'이라는 도교의 이념적 특성은 노년기의 삶이나 좌절된 정신 상태에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시대가 요구하는 사상은 결국 나라와 인민을 구하기 위한 실천적 관심입니다.

2. 유교의 영향

곧 열일곱 살, 열여덟 살이 되었을 때 인슌은 어렸을 때 읽었던 유교경전을 펴냈다. 당시 사회에서는 '유교 타도'에 대한 요구가 있었지만 결국 유교에는 노력과 이상이라는 '3대 지침'과 '8개의 눈'이 있었습니다. 실생활에 대한 평범하고 단순한 공리주의는 특정 삶에 대한 분명한 지도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교의 사회적 관심은 은둔과 개인주의로 가득한 도교의 궁극적인 관심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그러나 유교는 여전히 그의 내면적 추구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내가 불교를 선택하는 방법』은 “평범하고 실천적이며 인간사를 중시하고 합리성을 존중하는 것이야말로 우리나라 문화의 주류”라고 지적하고 있다. .” 그의 말에 따르면 유교는 너무 세속적이고 너무 실용적일 뿐만 아니라, 정당화될 수 없는 것도 많은 것 같다.

특히 그는 유교에는 도교만큼 초월적인 것이 부족하다고 막연하게 느꼈다.

이런 흐릿한 이해는 생각을 정리한 후에 체계적으로 정리됐다. 그는 공자가 유교의 창시자로서 현실 정치와 교육에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였으며, 비종교적 색채가 강했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공자는 예를 존중하면서도 “신이 거기 계시다”고 하지 않고 “신이 여기 계신 것과 같다”고 말했다. 그의 생각에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는 것'은 공자 이후의 유교 정신이다. 특히 '성인이 신도로 종교를 세웠다'는 말은 종교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종교를 무지한 백성을 다스리는 도구로 사용할 줄 안다는 점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공자뿐만 아니라 공자 이후의 성리학자들 역시 이러한 전통을 이어가며 점차 종교를 배척하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인순은 생명에 대한 초월적인 관심이 결여된 유교 문화는 중국 민족에게 축복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그는 '중국 종교의 흥망과 유교'라는 글에서 "시대가 크게 변하기 시작하면서 서방 세력이 강력한 함대를 몰고 왔다. 유교는 적응하지 못하고 급속히 쇠퇴했다.... 상류층의 신앙 문화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는 실질적인 증거가 부족합니다.” 당연히 이런 생각이 그의 정착의 기초가 될 수는 없습니다.

3. 기독교 세례

1926년 가을, 20세의 Yinshun은 교회 초등학교에 가르치러 나갔습니다. 여기에 교회의 예배 활동이 인슌의 관심을 끌었다. 당시 그는 노장(老張)·공자(孔子)·맹자(孟子)의 사상은 종교적 정서가 부족하고 너무 약하거나 실리주의적이라고 믿었다. 반면 기독교는 사회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경건하고 순수한 종교적 신앙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늘 생명의 초월성을 고민해온 그는 '사랑에 대한 믿음과 소망이 있는' 기독교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은 것 같다. 그래서 그는 기독교에 열성적으로 헌신하고, 기도를 실천하고, 구약과 신약에 큰 관심을 갖고 연구했으며, 『참빛』, 『임마누엘』, 『크리스천』 등의 잡지를 읽었으며, 심지어 광신적인 부흥집회에도 참석했다. .

그러나 기독교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연구도 깊어지면서 1927년 말에 이르러서야 그는 당시 중국의 반기독교 운동이 기독교 교리 자체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었지만, 기독교 교회는 국제적 배경 때문에 늘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문화 침략'이라는 의혹은 필연적으로 심리적 거부로 이어진다. 더 중요한 것은, 그는 기독교의 "특정 사상"을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다고 느꼈다는 것입니다. 그는 『내가 불교를 선택하는 방법』에서 “가장 큰 이유는 어떤 사상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믿는 사람은 영원히 살고 믿지 않는 사람은 영원히 멸망한다”고 말했다. (내면과 외면)을 기준으로 삼되 오직 나만 믿으라." 나를 믿지 않으면 살고, 나를 거스르면 죽는다. 배타성이 강하다. 계급적 사랑의 밑바닥은 잔인한 증오를 드러낸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당신의 자녀라 부르시는 것을 기뻐하십니다. 이것은 측량할 수 없고 심오하다고도 할 수 있으며, 또한 불합리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시도다』를 재논의하면서 “기독교의 근본 입장은 주인과 노예의 관계이며 그 주된 방법은 맹목, 무지, 분산”이라고 지적했다. 성경을 읽은 경험에 따르면, 하나님은 만물을 창조하신 후 사람과 만물에 대해 생명과 죽음의 권세를 갖고 계십니다. 그 종이 지혜의 열매를 먹고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을 얻게 되자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셨습니다. 하나님은 왜 이런 일을 하실까요? 그는 “눈이 멀고 무지하다는 것은 국민을 가리는 정책이다. 사람의 눈을 멀게 하고 사람의 생각을 통제해야만 광적인 만장일치의 신앙을 만들 수 있다. 분산과 와해, 즉 분쟁, 반대, 증오, 투쟁은 분열의 정책이다. 그래야만 그들을 해산하고 우리 편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

기독교 고전과 선전 출판물을 읽고 생각한 끝에 나는 이런 결론에 이르렀다! 하나님은 세상을 사랑하시지만 그것은 절대적으로 사실이며 기독교인의 마음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노장, 공자, 맹자에게 세례를 받은 후 마음속에 의심이 생겼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세상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그는 단호하게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나는 중국인으로서 여호와와 예수께서 요구하시는 순종을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나는 어느 누구의 주인도 되고 누구의 종이 되려고 한 적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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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불교로 개종

동시에 그는 불교 고전을 접하기 시작했습니다. 수년간 읽고 생각한 끝에 그는 점차 깨달았습니다. "불교는 선과 악의 행위에 기초한 것이지 믿음과 의지만이 아닌 인간과 성인의 기준입니다. 불교는 자신의 해방을 강조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모든 중생에게 이로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불교는 완전한 깨달음보다 더 중요합니다. 오직 진정한 깨달음만이 진정한 자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불교는 믿음, 지혜, 자비의 총체입니다. 불교의 육체적, 정신적 수행은 유교나 도교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실한 회개에 대한 기독교 신앙은 불교에서도 발견됩니다. 불교는 모든 종교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뿌리에 가장 잘 적응하고 인도를 따를 수 있는 궁극적이고 편리한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불교의 삼세인과론이 가장 현명하고 합리적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이를 통해 악에서 떠나 선하게 될 수 있고, 이를 통해 성인이 될 수 있다. 비록 해방되거나 타락한 적이 없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진보하게 되고 마침내 궁극적인 해방을 이루게 됩니다. 이것은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목적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나가는 길은 없지만 나가는 길은 없고, 검은 꽃과 검은 꽃이 있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는 것과도 같다. 결코 실망하지 않는 이 여정을 통해 우리를 격려하고, 위로하고, 인도해 주십시오. “(<나는 어떻게 불교를 선택하는가>) 이렇게 장록친은 의식적으로 불교를 선택했고, 1930년 보타산에서 출가했다. 이후 그는 티베트를 공부하고, 읽고, 경전을 강의하고, 해설서를 펴냈고, 그의 불교사상을 확립했다.

5. 인슌의 신앙 변화에서 드러난 두 가지

1. 그의 이론적 사고의 출발점에 주목하라. 나라와 민족을 구하는 길은 다양한 이론의 실천적 가치가 먼저 중국 국민의 진정한 고통을 덜어주는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슌의 종교적 호소력은 중국 지식인의 이러한 훌륭한 전통을 구현합니다.

2 .내면의 해방은 중국 전통 지식인의 사고방식의 핵심입니다. 유교의 성자와 도교의 불멸은 모두 중국에 소개된 후 중국인의 신앙세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이 세상의 깨달음에 대한 불교 사상이 유교와 도교에 더 부합하기 때문입니다. 대승불교의 보살 정신은 유교가 믿는 수양, 가족 질서, 국가 통치, 세계 평화 사상보다 높습니다. '계몽' 문제는 중국 전통문화에도 존재하지만 주로 시민사회에서 통용되는 개념이다. 이로부터 인순의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은 상당히 '중국적' 특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